운영진에게 보낸 아델 개선안입니다. 어제 보냈던 내용에서 조금 더 보충해보았습니다. 다이크, 게이지 문제는 일단 제외하였습니다. 해당 사항도 개선을 바라지만 테섭에서 변경된 사항을 중점적으로 건의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개선의 우선순위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1. 건의 내용


1) 레조넌스와 마커의 데미지 너프 문제

  레조넌스는 기존에 타겟이 1개씩 줄어들면 최종데미지가 15%씩 증가하는 로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단일 타겟을 대상으로는 15%*5, 즉 75%의 최종데미지 증가 보정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이 최종데미지 보정이 사라지고 레조넌스 자체 데미지만 상향이 되면서 단일 타겟 대상으로는 큰 데미지 하향이 되었습니다. 게이지 수급 및 딜링 문제로 결정이 생길때 마다 꼬박꼬박 레조넌스를 발동하는 아델의 특성상 이는 큰 너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존 레조넌스 : (125%+125%p(어센트)+265%p(퍼펙션))*6(타수)*1.75(단일타겟 보정)=5355%

- 테섭 레조넌스 : (210%+125%p(어센트)+265%p(퍼펙션))*6(타수)=3600% (데미지 너프)


  마커 역시 단일 타겟을 대상으로 300%의 최종데미지가 '추가'되는 로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커는 이번에 퍼뎀이 3배로 증가하고 최종데미지 보정이 삭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단일 타겟을 대상으로는 데미지가 4배로 들어가던 만큼 마커의 딜량이 줄어들었습니다.

- 기존 마커 : 500%*6+500%*6*3(최종데미지 보정)=12000%

- 테섭 마커 : 1500%*6=9000% (데미지 너프)


2)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의 쿨타임 문제

해당 스킬은 아델, 아크, 일리움의 공용 버프 스킬이고 20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델과 일리움이 180초, 아크가 240의 극딜 주기를 가지고 있어 아델과 일리움은 극딜을 200초 주기로 사용하였고, 아크는 극딜마다 사용을 할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아크의 극딜주기가 120초로 변경이 되면서 200초라는 쿨타임은 세 직업 모두의 극딜주기에 맞출수 없는 기묘한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3) 블로썸, 페더, 임페-레조 연계의 딜레이 문제

  해당 스킬들은 모두 키입력시 즉발로 발동이 안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스의 패턴 난이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패턴을 보고 스킬키를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선딜레이 때문에 스킬이 명중하지 못한다거나 회피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블로썸 스킬은 이번 테스트 서버에서 선딜이 다소 줄었으나 그 수치가 크지 않고 페더나 임페-레조 연계는 여전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2. 개선 내용


1) 레조넌스와 마커의 데미지 보정

레조넌스의 경우 레조넌스(210%)+어센트(210%p)+퍼펙션(480%p)로 1타당 데미지 900%로 변경하여 900%*6으로 5400%의 데미지를 넣을 수 있도록 어센트와 퍼펙션의 레조넌스 데미지 상승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마커의 경우 1타당 데미지를 2000%로 변경하여 2000%*6=12000%의 데미지로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매직 서킷 풀 드라이브의 쿨타임 조정

데미지 상승 버프량와 마력 폭풍 날개의 데미지를 10% 정도 줄이고 쿨타임을 200초에서 180초로 줄이는 방법, 혹은 여신 축복류 스킬처럼 스택형으로 전환하여 아델, 일리움, 아크가 모두 손해가 없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델과 일리움에게는 꼭 필요한 개선사항입니다.


3) 스킬의 선딜레이 개선

기존 테섭에서는 블로썸만 선딜이 14% 줄어드는 패치를 받았습니다. 해당 수치는 아델의 불편한 조작감을 개선하기에는 수치가 다소 작다고 생각됩니다. 정확한 수치는 제가 개발자는 아니므로 무엇이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으나 지금의 14%는 부족한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해당 부분의 조정 부탁드립니다. 또한 페더와 임페-레조의 선딜 역시 개선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