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천에서 찍고 싶었지만 익스트림이 극한의 확률을 뚫고 넘어가 버렸습니다...

1. 사냥터

사냥터는 비슷하겠지만

10~30 : 엘리니아 이블아이 or 커즈아이, 엘로딘 깊어지는 숲, 
         텔포가 있다면 파이트 클럽을 추천드립니다. (룬 사용 가능)
31 ~ 40 : 테마던전 or 페리온 와일드 보어, 스컬독
41 ~ 50 : 카파드레이크 
51 ~ 60 : 하늘계단 1 (58레벨에서 이지 자쿰)
61 ~ 70 : 하늘계단 1, 화이트팽 or 갱도
71 ~ 80 : 사헬지대 or 마가티아 연구소
81 ~ 90 : 자본이 없다면 피라미드 추천 (벨트 수급처), 83때 리프레 추천 버닝이 있고 없고 차이가 심함
91~ 100 : 어느정도 자본이 되시면 켄타우로스(장점 버닝 높음, 단점 한방컷이 아닌이상 밀격기가 필요) or 하둥
           자본이 없다면 버닝 높은지역 
101 ~ 120 : 파이렛, 게이트키퍼, 타나토스 아무거나 고르시면 됩니다. 무자본은 로봇토이
121 ~ 130 : 타나토스 or 아랫마을은 무자본들에게 약간이나 메소 수급처, 주니어 불독
131 ~ 140 : 주니어 불독 or 파이어독
141 ~ 160 : 핑크빈 길뚫 or 커닝타워
161 ~ 170 : 제 1연무장(지방본 보다 비교적 낮은 스타포스와 높은 버닝) 지방본
171 ~ 180 : 지방본, 크리티아스(높은 버닝, 1.5 경쿠, 주간보스 초기화권)
181 ~ 190 : 황혼의 페리온 or 185부터 여우 골짜기
191 ~ 197 : 여우 골짜기 or 헤이븐 기계무덤 or Y축이 약한 캐릭은 타락한 세계수 검병
197 ~ 200 : 타락한 세계수 상단줄기(버려진 야영지 주칸퀘 필수 경험치 많이줌)

2.직업 평가

모전 (짧은 범위기의 스킬 보유)

히어로 : 재사용 10초의 짧은 범위기 샤우트와 레이지 업라이징으로 인식에 비하면 나름 괜찮은 편입니다. ★★

팔라딘 : 히어로랑 비슷한 느낌 생츄어리가 생각보다 좋지만 그게 전부 입니다. ★★

다크나이트 : 모전중 가장 사냥이 좋은 직업 다른 모전과 같지만 주력기 다크 임페일얼 때문에 ★★☆


모법 (텔포 직업)

비숍 : 빅뱅 패치가 정말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나쁘지 않은 Y축과 홀리심볼 때문에 ★★★ 

썬콜 : 이상할 정도로 사람들이 썬콜에 대한 평가가 좋은데 제가 느끼기엔 그 정도는 아닌 거 같았습니다. 바인드 보유와 라스피의 패치로 엘몹이 나오면 금방 잡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체인 라이트닝이 생각 이하로 전이가 잘 안되는 게 아쉬웠습니다. ★★★

불독 : 정말 답 없는 직업 3차까지는 포이즌 미스트와 익스플로젼의 나쁘지 않은 범위로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4차 이후부터 암울해졌습니다. 남들은 4차 때 좋은 주력기 받아 날아다니는데 이 직업이 받은 주력기는 페럴 라이즈.... 모전과 비슷한 범위기 이지만 모전은 쿨이 적은 짧은 범위기와 점프 스킬이 가능한데 불독은 불가능 범위기는 메테오... 


모궁 (샤프 아이즈 보유)

보마 :  언카블의 높은 퍼뎀과 설치기 보유 하지만 생각보다 하자가 조금 있습니다. ★★☆

신궁 : 저번 패치 전과 이후의 차이가 심한듯합니다. 전에는 앞 몬스터들은 살아남아 짜증 났지만 지금은 앞 몬스터들도 죽일 수 있습니다. 다만 암울한 Y축과 전 직업 중 가장 하이퍼 공격 스킬이 쓰레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

패스파인더 : 카인 이전 이게 궁수라고?? 라는 충격적인 인식을 준 직업입니다. 궁수들의 특징(윈브 제외) 저렙구간 쓰레기 같은 주력기가 아닌 정말 좋은 카디널 디스차지와 블래스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3차, 4차 때도 나쁘지 않는 범위기를 배우게 되고 최강의 모궁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


모도 (트점)

나이트로드 : 이 캐릭의 최대 단점은 표창입니다. 버닝 캐릭이 아니면 소비창이 많이 차게 되고 충전도 귀찮습니다. 그래도 트점과 설치기 쇼다운의 효과 저번 패치로 받은 유사 윗점 쉐도우 웹의 노쿨로 나쁘지 않다고 느낍니다.★★★

섀도어 : 유니온으로는 생각 이상으로 별로입니다. 1차 때 암울한 범위기인 더블스탭으로 표창을 던저야 하고 2차 때 사기적인 새비지 블로우를 배우지만 3차 때 다시 나락적인 주력기를 받습니다. 유자 윗점 같은 것도 없으며 인투 다크니스는 익숙해지 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메익 원~투킬 나면 최강이겠지만 유니온캐릭이 그 정도로 나오긴 매우매우 힘듭니다. 4차 부터 행복이 찾아옵니다. 부메랑 스탭의 상향으로 전보다 더 좋은 사냥 환경을 주며 서든레이드와 최강 설치기 베일 오브 섀도우를 배웁니다. ★★★

듀얼블레이더 : 모도중 가장 쓰레기 아니 도적 전체 직업 중 가장 쓰레기입니다. 심지어 저렙구간 마스터리북 때문에 더 빡칩니다 .


모해적 (다이스)

바이퍼 : 중간 육성 포기한 캐릭입니다. 1차 때 어쩔수 없이 총을 쏴야 하며 2차를 해도 하자 많은 주력기 3차도 점프 스킬이 없습니다. 4차 때 배우는 에너지 블라스트도 더블 점프후 스킬을 쓰면 잘 안 맞아요. 

캡틴 : 유니온으로 정말 좋습니다. 설치기 보유에 높은 퍼뎀의 퍼실레이드 모해적중 가장 좋지 않나 싶습니다. 단점으로는 총알이 소비창을 먹습니다. 

캐논슈터 : 이동기중 가장 빠른 캐논 점프와 높은 퍼뎀기 캐논 바주카를 보유했지만 생각보다 안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캐논슈터 4차만 생각해서 좋다고 하시지만 그전까지 너무 암울합니다. 그렇다고 4차 캐논 바주카가 사기까진 아니라서 인식에 비해 좋진 않다.라고 평가합니다. 그리고 벅샷 시끄럽고 저번 패치로 몇 개 스킬 소리가 쓰레기가 되었습니다. 


시그너스 (저렙 구간 메아리 보유, 높은 윗점)

소울 마스터 : 시그너스 대표 유니온 최강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력기가 1차부터 4차까지 나쁘지 않고 원킬 컷도 괜찮습니다. 이 직업은 더블 점프 후 스킬이 매끄러워 좋습니다. 

플레임 위자드 : 흔히 말하는 반비탈이 나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니온에 그렇게 돈 쓰시는 분들은 많지 안습니다. 그래도 블링크 스킬과 4차 때 블레이징 익스팅션 이라는 좋은 스킬을 배우기 때문에 ★~

윈드 브레이커 : 사람들이 이 직업은 무조건 페어리 턴이 아니면 쓰레기로 보는데 나름 스파이럴 볼텍스가 많은 상향으로 좋은 주력기가 되었습니다. 볼텍스 사냥 좋습니다. ★~

나이트 워커 : 이 캐릭은 돈이 많이 듭니다. 표창도 짜증나며 배트에 몰빵한 직업입니다. 자본에 따라 ★~

스트라이커 : 현재 테라버닝으로 계속 육성 중입니다. 후딜이 짜증 나 뇌 빼고 3차 스킬로 사냥하는 거 같습니다. 그래도 높은 퍼뎀과 범위로 

미하일 : 다들 싫어합니다. 요즘은 인식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리듬게임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그냥 더블 점프로 몬스터와 박치기하면서 로얄가드 쓰면 됩니다. 4차 주력기인 샤이닝 크로스의 범위도 나쁘지 않고 하이퍼 스킬인 데들리 차지는 낮은 쿨타임과 괜찮은 범위를 가지고 있고 로얄가드 5스택의 범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레지스탕스 (서커스탕스)

모든 직업군중 최악의 직업군

블래스터 : 너무 힘듭니다. 캔슬 없이는 너무 쓰레기이고 캔슬이 있다고 해도 중간 느낌이지 좋다고 말 못 합니다. 다만 말도 안 되는 타격감이 아 이게 RPG지 라는 느낌을 주고 릴파벙? 범위도 상당합니다. 그래도 힘든 건 변함이 없습니다. 유니온만 아니였다면 중간에 포기했을 겁니다.

와일드 헌터 : 궁수인데 빠른 이속과 스탠스 보유 대각선 이동 공격기와 설치기 2가지 범위기까지 있고 심지어 이동하면서 스킬 사용 가능!! 이렇게만 보면 사기 같지만 전혀 아닙니다. 돈을 많이 투자하여 와발 컷을 낮춘다면 좋겠지만 그래도 아닌 것 같습니다. 이캐릭의 존재 이유는 법지 하울링이랑 유니온 입니다. 

메카닉 : 일명 메탁기 다른 직업 점프 스킬 쓸 때 대쉬 스킬 쓰는 이상한 직업입니다. 윗점은 전 직업 최악의 후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설치기와 텔포, 호밍미사일 이라는 스킬이 존재해 돈을 쓰면 쓸수록 사냥이 좋아집니다. 
★ ~ 

배틀메이지 : 최악 중 가장 최악인 직업입니다. 이직업은 테라버닝도 아깝고 그냥 익스트림 성장 비약이나 먹이는게 답입니다. 1차부터 4차까지 같은 스킬에 같은 범위기인 블로우 스킬은 답도 없고 범위기인 다크 제네시스는 범위가 왜 그따구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이버 스킬 배틀킹 바 이 스킬이 노쿨이 되지 않는 이상 이 직업의 희망은 없습니다. 

제논 : 트점 보유 대각선 이동 공격기와 설치기를 가지고 있지만 인식이 처참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 올스텟 때문인 거 같은데 생각보다 옥션에서 올스텟 3% 와 다른 스텟이 붙은 토드 템이 가격도 싸고 구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포격이 후딜이 심한데 폭격으로 바꾸고 점프 폭격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데몬슬레이어 : 무난합니다. 점프 익스플로젼이 부드럽게 되니 좋고 데빌 크라이 라는 범위기의 쿨타임도 낮습니다. 다만 이캐릭의 최대 단점은 블루 블러드인 것 같습니다. 이 스킬이 있고 없고의 사냥 능력 차이가 심합니다. 쿨타임 삭제가 매우 필요합니다. 

데몬어벤져 : 값싼 아이템 가격과 나쁘지 않은 주력기들 유니온 육성의 대표이라고 불리는 직업입니다. 


영웅 (?)

아란 : 육성 중단 직업입니다. 이유는 테라버닝으로 220까지 키울 예정입니다. 이 직업도 유니온 육성의 대표 주자입니다. 

메르세데스 :  원킬 컷을 낮추기 위해선 이그니스 로어 풀스택을 유지 해야하지만 잠시라도 멍때리면 망합니다. 그리고 이캐릭의 최대 단점은 스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높이가 부족합니다. 리프 토네이도 입니다. 

에반 : 연계가 많지만 어차피 사냥에서 쓰는 건 한정되어 있어서 연계에 대한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다만 다크 포그 후딜이 과거 리메이크 전과 같은 후딜이라는게 아쉽습니다. 

팬텀 : 이렇다 할 사냥 스킬이 없어 타 직업 스킬을 뺐는 도둑 직업입니다. 저번 패치로 버프 간소화를 받아 사냥할 때 좋고 그리고 비숍의 홀심을 뺏을 수 있으니 무난합니다. 

은월 : 무조건 키워야 하는 최강의 유니온 효과를 가진 직업입니다. 폭류권 원킬이 나냐에 따라 사냥 난이도가 엄청 바뀌는 직업입니다. ☆ ~ 

루미너스 : 선파이어? 스킬과 짧은 텔포 때문에 기동력 문제로 초반에 힘듭니다. 특히 3차 때 빛 스킬인 스펙트럴 라이트가 발목을 잡습니다. 그래도 그거 빼면 1~3차까지 무난한 범위 스킬과 3차의 데스사이드 4차에선 라리플 이라는 엄청난 스킬을 배워 육성 난이도는 쉽습니다. 


노바 (로프, 최상위 귀환 스킬)

카이저 : 전사 치곤 나쁘지 않습니다. 변신하면 텔포로 인한 엄청난 기동성과 데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캐릭의 최대 단점은 컬러 뽑기입니다. 

카인 : 페파 이후 궁수답지 않은 궁수의 등장입니다. 원킬 컷도 나쁘지 않으며 포제션을 통한 스킬 변화로 색다른 재미와 범위를 느낄수 있습니다. 쓸 스킬이 많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어차피 사냥에는 몇 개만 씁니다. 
 
카데나 : 이 캐릭은 웨폰 버라이어티 때문에 써야 할 스킬이 너무 많습니다. 심지어 20초라는 짧은 지속 시간 때문에 멍 때리는 순간 다시 모든 스킬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뭔가 로프 스킬이 카인에 비해 불안전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엔젤릭 버스터 : 완벽해 보이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2중 코디라는 점 그리고 1차와 3차때 사냥이 암울합니다. 4차 때도 어피니티가 마스터가 아니라면 리차지 실패로 인해 사냥이 꼬입니다. 그래서 


레프 (자체 풀공속, 좋은 윗점, 체공 보유 사기직업군)

아델 : 말이 필요 없는 직업입니다. 과장 조금 더하면 1차부터 모전 4차와 비슷한 사냥 실력을 가집니다. 2차부터는 뛰어 넘습니다. 주력기의 범위가 하나같이 미쳐 날뛰며 범위기인 하이퍼 스킬과 게더링 블로썸으로 엘보도 잘 잡습니다. 원킬 컷도 낮고 윗점도 있으면서 임페일과 레조넌스로 기동력을 더합니다. 

아크 : 윗점도 있으면서 대각선 이동 공격기와 기어 다니는 공포라는 초반 엄청난 범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바인드와 하이퍼 끝없는 고통의 합동으로 엘보 또한 잘 잡습니다. 만능인 이캐릭의 단점은 초반 스토리 하나입니다. 

일리움 : 다른 레프들이 너무 사기라 그늘에 가려져 있지만 이 캐릭도 좋습니다. 주력기들이 매우 좋고 롱기누스는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변신하는 순간 그 순간은 다른 레프를 뛰어넘습니다. 


아니마 

호영 : 최강 도적 군 직업입니다. 근두운이라는 좋은 이동기와 트점을 보유하고 있고 심지어 텔포 스킬도 있어 말도 안 되는 기동성을 보여줍니다. 모든 스킬이 보이는 범위보다 더 좋습니다. 주력기들이 모두 좋으며 최강 소환수 추적귀화부가 있습니다. 심지어 4차 때 배우는 스킬인 멸화염 과 금고봉은 엄청난 범위를 자랑하며 설치기 또한 배우게 됩니다. 


외전 캐릭

제로 : 스토리가 발을 잡습니다. 스타일리쉬하고 스킬 임펙트도 멋지지만 스토리 하나와 무기작 때문에 

키네시스 : 초반 pp 스킬의 적응이 필요한 거와 더블 점프 임팩트 빼곤 단점이 없습니다. 



3. 후기

모든 직업을 키우면서 느낀 거지만 신직업과 구직업들 간에 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신직업들은 1차부터 구직업 3차 이상 수준의 사냥 능력을 보여주면서 4차까지 계속 좋아지지만 구직업은 1차는 무조건 구리며 4차까지 오는데 하자있는 구간이 꼭 있습니다. 이 부분이 리메이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육성 부분에서는 너무 퀘스트를 할 이유가 없다는 게 아쉽다고 느낍니다. 
메이플에선 굉장히 많은 퀘스트들이 존재하지만 퀘스트를 하는 사람이 적습니다. 이 부분이 정말 아쉽게 느껴지는데 테마던전 처럼 퀘스트를 매끄럽게 이끌어가며 경험치를 많이 줬으면 하고 테마던전 레벨 구간을 재분배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테마던전도 요정학원, 골드비치, 리에나 해협, 엘로딘 빼고는 보상이라는게 없습니다. 무자본들을 위한 테마던전 보상 아이템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