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썹 시세를 기준으로 함.
개인차가 있지만 보공 10%, 크뎀5%, 방무10%를 공마40이라 계산, 주스탯은 3.7당 공마1로 계산함
스타포스는 올 스타캐치를 기준으로 하며, 파방여부와 1516과 30%는 저렴하게 찍히는 것을 기준으로 함
보장셋은 이미 깨져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계산함.
추옵은 고려하지 않음.

렙제별 17~22성 스타포스 상승치 정리

17

18

19

20

21

22

140

17/58

27/67

38/76

50/85

63/94

78/103

150

19/62

30/73

42/84

55/95

69/106

85/117

160

21/66

33/79

46/92

60/105

75/118

92/131

200

25/70

39/85

54/100

70/115

87/130

106/145


공/올스탯 으로 정리하였음

보장효과
3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최대 MP : +5%
공격력 / 마력 : +5

5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최대 MP : +5%
공격력 / 마력 : +5

7세트효과
올스탯: +10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80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9세트효과
올스탯: +15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10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여명효과
2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3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4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100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칠흑효과
2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3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250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4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크리티컬 데미지 : +5%

5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6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7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크리티컬 데미지 : +5%

8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9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크리티컬 데미지 : +5%


칠흑은 1세트 추가 시에 대략 공마 60~65가 추가되는 것으로 가정함.

1. 벨트
몽환의 벨트 노작 80억으로 스타포스 기댓값 계산

17

21억

18

45억

19

100억

20

210억

21

277억

22

492억


골든클로버 벨트 노작값 없음으로 스타포스 기댓값 계산

17

5억

18

10억

19

20억

20

37억

21

47억

22

76억


몽환의 벨트가 공마5, 올스탯 35가 높음.
--> 몽환의 벨트 18성 이상부터 22성 골클벨을 이기게 됨
22성 골클벨 기댓값은 76억이고, 몽환의 벨트 18성은 기댓값 45억 + 노작 60억 해서 105억임
골든 클로버벨트는 손쉽게 에디셔널 2줄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교환이 가능한 타일런트 벨트 또한 몽환의 벨트의 대체제로 여전히 좋기 때문에 몽환의 벨트는 여전히 계륵이라는 결론이 나옴. 200제라서 강화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 가장 흠.


2. 눈장
마깃안 노작 94억으로 스타포스 기댓값 계산

17

11억

18

26억

19

67억

20

150억

21

204억

22

380억


파풀마 노작 5억으로 스타포스 기댓값 계산

17

6.4억

18

12.3억

19

25억

20

49억

21

63억

22

105억


노파방이며 15-16 이벤트로 계산함

마깃안이 올스탯 7 공마 2가 더 높음. 근데 업횟이 파풀마가 2개 더 많음.
따라서 서로 옵션차이가 없다고 가정함. (오히려 파풀마쪽이 기본옵션이 더 좋음)
17성 마깃안 기대비용+노작값이 22성 파풀마 기대비용과 비슷하지만,
성능은 파풀마 22성이 더 좋으며, 마깃안이 18성 이상일 때부터 파풀마 22성을 이길 수 있음
18성 마깃안의 기댓값은 노작94억 + 기댓값26억 해서 약 120억이며, 파괴 확률이 있기 때문에 편차가 있음. 파풀라투스 마크는 노작값 포함 기댓값이 110억이  소모됨.
단순 옵션 비교는 이렇지만, 파풀마는 업횟이 2개 더 많아서 마깃안과의 차이를 좁히는 것도 가능하여 19성 마깃안과 비비는 수준이 될 수도 있음.
마깃안은 블랙하트, 마도서 같은 칠흑 아이템이 최소 하나는 있어야 저 정도 효율이 나올 수 있는 것이라, 파풀마22성이 훨씬 가성비일 수도 있음


3. 얼장
루컨마 노작 125억으로 스타포스 기댓값 계산

17

11억

18

28.5억

19

76억

20

174억

21

241억

22

455억


트왈마 노작 12억으로 스타포스 기댓값 계산

17

7.5억

18

15억

19

30억

20

60억

21

77억

22

131억

트왈마는 노작값이 그래도 꽤 나가서 그런지 파방이 더 유리하게 계산됨


루컨마가 트왈마보다 올스탯5, 공마5가 더 높으며 업횟은 2회 더 많음.

업횟을 고려했을 때, 루컨마가 17성~18성 이상쯤이면 트왈마를 이길 수 있음
이 때의 기대비용은 루컨마가 153억쯤, 트왈마가 143억쯤이라 별로 차이도 안남

하지만 트와일라이트 마크는 토드가 되기 때문에 19성, 에디에픽2줄 잠재능력을 저렴하게 구해올 수 있음
또한 트왈마는 여명셋에도 포함되기 때문에 이걸 제외시킨다면 에스텔라나 데이브레이크를 구해와야 함
에스텔라는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구매해서 쓸 수 있는 마이이어링, 오글링에 비해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며
데이브레이크는 노작값이 100억 가까이 하는 아이템임.
또한 루컨마의 경우는 블랙하트나 마도서 등의 칠흑템이 최소 하나는 무조건 있어야 그 효율이 나오게 됨
트왈마는 19성으로 쓰기에 가성비가 좋음. 칠흑이 한 부위도 없고 데이브레이크나 에스텔라가 없다면 트왈마 22성의 가성비가 압도적으로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루컨마의 가성비랑 비비는 수준이 됨

거기에다가 만약 에스텔라까지 포함한 괜찮은 여명4셋이 이미 있다면 루컨마를 굳이 껴야할 이유가 사라짐

루컨마18을 쓰고 싶다면 가엔링+ 데이브레이크or에스텔라 + 마도서or블랙하트가 있어야 함


4. 귀고리
커포링 노작 170억
마이스터 이어링 22성 최저가 120억
오션 글로우 이어링 22성 최저가 130억

이미 노작에서부터 커포링보다 마이링, 오글링이 가성비가 더 좋음
오글링은 커포링보다 업횟이 1회 더 많기까지 함
만약 커포링을 꼭 쓰겠다면, 커포링이 오글링을 이기는 18성 이상을 써야 의미가 있음
하지만 여기까지 강화하는 비용이 너무 비싼 노작값때문에 200억이 넘어감

커포링 17~18성이 가성비가 되려면 노작값이 몽벨만큼 내려가야 함.
마이이어링이나 오글링은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싼 값으로 구하기 쉬움
커포링의 노작값이 싸기라도 해야 가능성이 있는 얘기가 됨

에스텔라 이어링조차 가성비가 좋지 않음
에스텔라 이어링 직작할 비용으로 마이이링이나 오글링을 사는 것이 훨씬 가성비가 좋으며
마이이어링이나 오글링은 되팔수도 있음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에스텔라 이어링이 가지고 있는 메리트는 4여명을 맞추거나, 데이브레이크 펜던트를 맞추지 않고 루컨마를 맞출 수 있다는 데에 있다고 생각함

그리고 커포링도 루컨마와 마찬가지로 에스텔라 이어링을 포함한 4셋이 있다면, 21성 이상이어야 함. 그것이 아니라면 낄 이유와 메리트가 전혀 없음


5. 펜던트
고통의 근원 노작값 275억
도미네이터 22성 깡통 최저가 150억

데이브레이크 펜던트는 비교 대상이 아님
이미 데이브레이크는 17성만 찍어놔도 퍼플펜던트를 이기기 때문에, 데이브레이크를 낄 거면 매커or퍼플펜던트를 빼고 끼게 됨

데이브레이크 없이 고근+도미를 하게 되면 얼장을 트왈마를 끼거나 귀고리를 에스텔라로 껴야 하는데
차라리 루컨마를 맞추는게 고근을 맞추는 것보다 저렴하며, 에스텔라보다 마이이어링이나 오글링이 더 가성비가 좋아서 결국엔 고근+도미는, 데이브레이크+도미의 하위호환이나 다름없어서 저렇게 갈 이유가 없음

고통의 근원이 도미네이터를 이기는 시점은 17~18성 이상쯤이지만, 노작값이 너무 비싸서 가성비라고 할만한 것은 못됨. 하지만 17성 고근 자체는 22성 도미네이터랑 비비는 수준이므로 쓸만은 함.
도미네이터는 파편작이 된다는 강점이 있기 때문에 고근도 이에 맞는 작을 해줘야 도미네이터 성능을 이길 수 있음

6. 반지
거대한 공포 노작값 300억
비교대상은 이벤트링. 괜찮은 마이링이나 가엔링이 없는데 거대한 공포를 끼는 것은 무조건 손해임.
이벤트링과 비교했을 때, 최소 하나 이상의 셋옵만 가져와도 노작이어도 무조건 이득
하지만 노작값이 너무 비싸서 가성비하고는 거리가 많이 멈

7. 그 외 부위
블랙하트 - 가격이 저렴하여 매우 가성비이긴 하지만 문제는 기간제라는 것. 루윌진 해방퀘스트 전용으로 인기가 많아 이것만 노리고 블랙하트+루컨마or마깃안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 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루컨마를 맞추려면 에스텔라나 데이브레이크가 있어야 하며, 마깃안은 19성 이상을 달아야 유의미함
마도서 - 성배에 비해 매우 가성비가 떨어지긴 하지만 블랙하트처럼 기간제가 아니기때문에 세트효과를 받기 좋으며 칠흑의 시작점으로 알맞기는 하나, 그것을 고려하더라도 가성비하고는 거리가 먼 가격을 가지고 있음

창세의 뱃지 - 월간보스의 물욕템이라 공급도 별로 없어서 가격도 비싸고, 몬파뱃지라는 너무 좋은 선택지가 또 있기 때문에 초고스펙 사이에서도 말이 많아 버려지는 아이템. 매물이 없거나 풀메소 쯤에 거래가 되며 이미 가성비에서 거리가 멈
미트라엠블렘 - 분명히 일반 엠블렘보다 좋은 것은 분명하지만, 쌍레 직작을 직접 해야하며 올스텟30을 올리자고 이 템을 사는 것은 가성비가 매우 떨어짐. 엔드스펙에서 더 이상 올릴만한 스펙이 없을 때나 고민해 볼 법하며 당연히 가성비하고는 거리가 멈 

결론 - 
블랙하트나 마도서가 있다면 눈장, 얼장정도는 칠흑 18성이 근소하게 가성비 일 수도 있음
하지만 블랙하트는 기간제고 마도서는 여전히 비싼 아이템이므로
가성비라하기에는 좀 거리가 많이 멀음
또한 방무, 보총, 특히 크뎀 상황에 따라 효율이 많이 달라져서 어떤 캐릭터는 20성~21성 칠흑을 껴야 22성 하위템을 겨우 이기는 수준이 될 수도 있음.
같은 돈으로 하위템 22성을 사거나 만드는 것이 여전히 저렴한 스펙업이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