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성 제목은 죄송합니다...!
빠르게 3줄 요약 들어가겠습니다.

1. 202 (+3n) 레벨에 쓰는 게 좋습니다.
2. 202에 사용하면  //   200에 사용하는 것보다 약 9% 정도 더 효율이 좋고, 201에 사용하는 것보다 약 15% 정도 효율이 더 좋습니다.
3. 202에 사용하면  //  경험치 풀도핑한 기준으로, 200에 쓸 때보다 3.5재획 정도 덜 하는 수준이고, 201에 쓸 때보다 6.5재획 정도 덜 하는 수준입니다.



이 글은 단순한 의문에서 시작됩니다.


새로운 사냥터를 가면서 오히려 렙업이 더 빨랐던 것 같은 기억이 있는데, 그런 걸 전부 고려해도 202에 쓰는 게 제일 효율적일까?


예를 들어 219렙 격류3 보다 220렙 닭뛰3이 더 렙업이 빨랐던 것 같은 그런 경험.

다들 한 번 쯤은 겪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기서 200이나 201에서 사용하면 어떨까? 하는 발상을 하게 됩니다.



우선 나무위키에서 레벨 별로 필요한 경험치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전부 더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200에 쓸 때는 202에 쓰는 것과 비교해서 약 2500억의 경험치를 더 모아야 하고,
201에 쓸 때는 202에 쓰는 것과 비교해서 약 4900억의 경험치를 더 모아야 하네요.

일단 단순 경험치량으로는 무조건 202가 맞습니다.

그럼 이제 각 레벨에서 사냥을 할 때 얼마나 경험치를 먹을 수 있을 지, 얼추 데이터를 가져와봤습니다.

레벨  /   시간 당 최대 경험치   /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   대략적으로 필요한 사냥 시간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사냥터 위주로 골랐습니다.
따라서 버닝은 모두 0단계겠네요.

해당 데이터는 https://icepeng.github.io/maple-calc/grinding 사이트를 활용했습니다.

경험치 도핑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4번째 줄, 사냥에 필요한 시간 데이터에는 일반적으로 마릿수를 한계까지 먹을 수 없는 걸 고려해서, 먹는 경험치에 0.9를 곱했습니다.

즉, 사냥터 한계치의 약 90%의 마릿수를 챙긴다고 가정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다시 계산을 해봅시다.

사냥 시간을 전부 더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200에 쓸 때는 202에 쓰는 것과 비교해서 약 7시간을 더 사냥해야 하고,
201에 쓸 때는 202에 쓰는 것과 비교해서  12.5시간을 더 사냥해야 하네요.

퍼센트로 따져보면 각각 91.4%, 85% 가량의 효율을 보였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계산을 해봤지만, 혹시나가 역시나였네요.


비인기 사냥터에서 폴로 프리토 불늑 들어가는 것 까지 계산할 수 있다면 좋았겠지만...

그러한 요소들이 풀도핑 기준으로 7시간, 도핑이 빈약하다면 15시간 이상도 차이나는 걸 메꿔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역시 하이퍼 버닝은 202에 쓰는 게 맞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