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의 사항
이 공략은 공중에서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직업군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매우 정밀한 포지셔닝과 말뚝딜을 요구하므로, 딜사이클에 수직이 아닌 이동기가 포함된 직업군 역시 적합하지 않습니다.

2. 스우

연두색 사각형은 스우의 히트박스를 나타냅니다. 추가로 하늘색 사각형을 표시했는데, 이는 칼날 톱니 패턴의 탐지 범위를 나타냅니다. 에너지 압축 패턴의 가로 공격 범위는 하늘색 사각형의 가로 범위와 일치하며, 세로 범위는 스우를 완전히 포함합니다. (칼날 톱니와 에너지 압축을 통틀어서 근접 공격이라 하겠습니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하늘색 사각형의 가로 범위는 연두색 사각형의 가로 범위보다 아주 약간 넓습니다. 왼쪽으로 8px, 오른쪽으로 3px 삐져나와 있네요. 근접 공격의 탐지 범위 안에 들지 않으면서 스우에게 공멸형 패턴을 적중시킬 방법은 없는 걸까요?

3. 대적자
추적 레이저의 교점 폭발 범위는 좌우 각각 90px이므로, 하늘색 사각형 밖에서 스우를 맞히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건 소형 기계팔 돌진인데, 캐릭터의 크기보다 약간 큰 것처럼 보입니다.

실제 범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소형 기계팔 돌진의 공격 범위는 좌우 각각 35px, 상하 각각 75px이고, 캐릭터의 크기는 가로 35px, 세로 60px입니다. 따라서 공격 범위에 어느 정도 여백이 존재하여, 소형 기계팔 돌진을 스우에게 맞히면서 근접 공격 범위는 건드리지 않는 방법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히트박스는 전방 20px, 후방 15px입니다. 따라서 소형 기계팔 돌진의 공격 범위와 캐릭터의 히트박스 사이에 전방 15px, 후방 20px의 여백이 존재합니다.

4. 공멸

[4배 확대] 적절한 위치에 캐릭터가 서 있는 모습입니다. 캐릭터의 히트박스를 노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했으며, 이때 소형 기계팔 돌진의 공격 범위는 붉은색 사각형과 같이 나타납니다. (정상적인 유저라면 보스를 바라보고 공격한다고 가정했습니다.)
노란색 사각형이 하늘색 사각형과 겹치지 않고, 붉은색 사각형이 연두색 사각형과 겹치는 위치에서 딜을 한다면, 공멸형 패턴은 전부 스우에게 적중시키면서 근접 공격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12px의 가동 범위가 존재합니다.

물론 자폭 지뢰, 제압용 로봇, 전류 방출, 폭발물 낙하 패턴으로 꾸준히 체력을 깎으려 하겠으나, 전류 방출을 제외한 패턴은 파운틴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노멀과 하드 난이도에서는 추적 레이저만 피하면 섬멸 모드에 진입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익스트림 난이도에서는 추적 레이저와 대형 기계팔 돌진을 피하고, 소형 기계팔 돌진 또한 7.6개 이상 피해야 섬멸 모드에 진입하지 않습니다. 빌드에 따라 의도적으로 섬멸 모드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오른쪽으로 살짝 빠져나와 소형 기계팔 돌진을 연달아 맞으면 금방 채워집니다.

대형 기계팔 돌진이 오른쪽에서 날아온다면, 점프를 미리 하여 타점을 위로 보내야 합니다. 타점이 바닥에 있어도 스우한테 적중시킬 수는 있으나, 윗점으로 회피할 수 없습니다.

5. 그래서 무엇이 좋은가
익스트림 난이도 기준, 보호막 패턴이 항상 2초씩 밀립니다. 자폭 지뢰와 제압용 로봇은 각각 12초 쿨이고, 보호막은 원래 40초 쿨이지만 40초가 지난 시점에 자폭 지뢰나 제압용 로봇을 쓰고 있기 때문에 2초 동안 보호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마 여기서 바인드까지 고려하면.... 조금 더 복잡해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