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네트워크 기본설명 안합니다. 모르시는 분들은 나가서 농장팁글 초반러쉬님꺼 보세요.)


여기있는분들 로드네트워크가 건물과 건물 사이에 길을 배치해서 건물 와르생산 효율높이는 시스템이라는건 아시죠?
그런데 건물과 길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했을 때 얼마를 버는지 계산할 줄 아시나요?
모르셔도 됩니다. 아는 분들이 알아서 좋은배치 추천해주니 그냥 따라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좋다니까 따라는 하는데 왜 좋은거야?’라던가 ‘나만의 방식으로 배치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 씁니다.


이 글은 3가지로 짜여져 있습니다.
1. 로드네트워크 깜풍집 수확량 계산법 (핵심)
2. 농장 21레벨 기준 (면적22*22) 격자배치보다 효율적인 배치법
3. 짤막한 추가 팁 네 가지
   (1) 아름다움수치(대포) 효율 (2) 피해야 할 배치법 (3) 로드네트워크 적용 및 효과확인법 (4) 화면이동


관심 없으신 분들도 아래의 짤막한 추가팁들은 훑어보시는거 추천드려요.






본론 들어갑니다.





1. 로드네트워크 깜풍집 수확량 계산법


건물 옆에 길 있으면 효율 올라갑니다.
그런데 같은 건물이고, 똑같이 주변에 길이 있는데 와르 수확량이 차이가 날 때 의문이 든 적 없으세요?

위 사진은 유명한 격자배치(기본면적17*17)입니다. 파란색은 집, 분홍색은 깜짝상자풍선집(이하 깜풍집), 노란색은 길입니다. 그 중 깜풍집 두 개에 번호를 붙여봤습니다. 그런데 같은 깜풍집에, 똑같이 옆과 아래로 길이 지나가는데도 1번 깜풍집과 2번 깜풍집은 수확량에 차이를 보입니다.

10분의 첫 수확 기준으로 1번집은 63와르를 받고 2번집은 69와르를 받습니다.
왜냐? 해당 건물의 주변 12칸을 기준으로 길이 많을수록 효율이 중첩되기 때문입니다.

말이 어렵나요? 지뢰찾기 게임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저 부분만 잘라온 사진(면적17*5)입니다.

1번 깜풍집 주변 길이 몇 칸인지 보이시나요? 5칸입니다.

2번 깜풍집 주변 길은 몇 칸이죠? 6칸입니다.
세는거 매우 간단합니다.
척 보기엔 비슷한 곳에 비슷하게 놓여있지만 1번집은 주변에 배치된 길이 5칸이고 2번집은 6칸이기 때문에 길이 많을수록 효과가 중첩되는 로드네트워크 시스템에 따라 2번집이 더 많은 와르를 얻습니다.
본인 농장에서 계산할 때는, “재배치“ 상태에서 보면 길이 몇 칸인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길 면적에 따른 깜풍집 와르 수확량을 알려드릴게요.
다시 말하지만 깜풍집 수확량입니다. 생선가게같은 다른 건물이랑 로드네트워크 효율이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베이스는 같으니 똑같이 응용하면 됩니다).
깜풍집은 웬만한 배치로는 길 1칸이나 2칸짜리 안 나오니까 생략하고,
깜풍집 10분당 수급 기준으로 길 3칸이면 52와르, 4칸이면 57와르, 5칸이면 63와르, 6칸이면 69와르, 7칸이면 70와르를 얻습니다.
알고계세요? 로드네트워크로 얻을 수 있는 양은 최대 2배까지입니다.
깜풍집의 수확량은 35와르이고, 길 7칸의 깜풍집의 경우 그 2배인 70와르를 받습니다.
즉, 7칸일 때 수확량이 최대가 되며, 8칸 이상이어도 똑같이 70와르 얻습니다.

그러니까 제발 이런 배치 하지마세요...
저렇게 가운데 길 다 놓고 12칸짜리 효과받아도 똑같이 70와르 받습니다.
진짜 가끔 이런거 보일때마다 너무 안타까워요.


그람 이제 계산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까 보여드린 격자배치 사진이에요(17*17).

이런식으로 배치했다고 쳤을 때의 와르 수확량을 알아봅시다.
각 깜풍집마다 길 몇칸씩인지 보이세요? 조금 헤매실까봐 숫자로 써드리겠습니다.
(처음엔 길 하나하나 세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대충 봐도 몇 칸인지 알게 됩니다.)

이것만 봐도 왜 격자배치가 효율이 좋다고 하는지 아시겠죠?
농장 최소면적인 17*17이라 이 정도이고, 면적 넓히면 더 좋아집니다.
이 사진은 0칸짜리 1개, 3칸짜리 12개, 5칸짜리 2개, 6칸짜리 8개, 7칸짜리 22개의 깜풍집으로 돼 있습니다.
깜풍집 10분당 수급 기준으로 길 3칸이면 52와르, 4칸이면 57와르, 5칸이면 63와르, 6칸이면 69와르, 7칸이면 70와르를 얻는다고 아까 말씀드렸죠? 0칸은 당연히 기본량인 35와르고요.

이제 생산량을 계산해보죠.

기본량인 35 얻는 0칸건물이 1개, 52와르 얻는 3칸건물이 12개, 63와르 얻는 5칸건물이 2개, 69와르 얻는 6칸건물이 8개, 70와르 얻는 7칸건물이 22개.
35*1+52*12+63*2+69*8+70*22=2877
이 농장은 10분당 2877 와르를 얻습니다. 1시간이면 17262와르, 6시간이면 103572 와르입니다.
하나 더 계산해볼까요? 요즘 핫한 면적 25*25 깜풍집 배치를 작성자님 동의 얻고 가져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1350?my=con

통일성을 위해 배치 똑같이 제가 새로 만들었습니다.
링크 들어가서 보시면 사진 옆에 시간당 와르 써 있습니다.
이 배치의 6시간 와르량이 241092 라고 적혀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게 왜 241092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지뢰찾기 하듯 길 면적 세어서 각각 적으면 이렇게 됩니다.

3칸 2개, 5칸 13개, 6칸 36개, 7칸 47개.
3칸 52와르, 4칸 56와르, 5칸 63와르, 6칸 69와르, 7칸 70와르
52*2+63*13+69*36+70*47 = 6697
10분당 와르 6697. 1시간당 와르 40182. 6시간당 와르 241092.

완벽히 일치하죠.  이런식으로 어떤 배치든 생산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저 배치 하실 분들은 보관함 스위칭하실 거 아니면 길 3칸짜리 자리에 놓으세요.)
(계산 보여드리려고 3번째꺼 가져왔지만 저는 2번째꺼가 이쁘고 좋네요.)







2. 농장 21레벨 기준 (면적22*22) 격자배치보다 효율적인 배치법


대표적으로 격자배치와 닭장배치가 있는 것과 그 둘의 장단점 다들 알고계시죠?
격자배치는 건물을 많이 못 세우는 대신 시간당 수확량 효율이 매우 뛰어나 자주 수확하는 분에게 적합하고, 닭장배치는 수확량 효율은 없지만 건물을 최대치로 세울 수 있어서 가끔 접속하는(맥스치로 수확하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그런데 격자배치가 시간당 와르수확량이 가장 뛰어난 배치는 아닙니다.

다들 잘 아시는 격자배치입니다. 계산 추가설명 없이 빠르게 가겠습니다.
7칸 46개, 6칸 12개, 5칸 2개, 3칸 16개, 0칸 1개.
70*46+69*12+63*2+52*16+35=5041. 10분당 5041와르를 생산합니다.
총 77개이므로 맥스치는 3000*77=231000 (즉, 접속이 늦어져 건물이 맥스치로 수확하면 231000와르를 얻습니다).

다음은 일자배치를 중심으로, 필요한 부분만 격자배치를 한 잡배치입니다.
7칸 14개, 6칸 4개, 5칸 2개, 4칸 50개, 3칸 16개, 0칸 1개.
70*14+69*4+63*2+57*50+52*16+35=5099. 10분당 5099와르 생산합니다.

격자배치 10분당 생산량인 5041보다 미세하게 더 높습니다. 무조건 더 이득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 코딱지.. 아니 콧털 한 가닥 차이 때문에 이 배치를 쓰라는 게 아니고요.
이 배치가 격자배치보다 깜풍집이 10개 더 많아요. 맥스치가 261000입니다.
가끔 사정상 접속이 늦어져 맥스치로 수확할 때마다 격자배치에 비해 3만와르 더 얻는거에요.

아름다움 수치가 건물 최대저장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농장에 따라 이보다 조금 더 이득 봅니다.
깜풍집을 10개 더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어차피 농장 30레벨 찍고 면적 늘어나면 구매할거 일찍 구매한다 생각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격자배치가 왜 수확량에서 졌을까요?
왜냐하면 로드네트워크가 건물 생산량의 최대 2배까지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시나요? 이 이유 때문에 깜풍집은 길 7칸까지의 효과만 받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7칸짜리 건물에 있습니다.

7칸건물은 로드네트워크의 효과는 최대치로 얻지만, 동시에 효율에서 손해가 납니다. 뭔소리냐고요?
깜풍집 10분당 수급 기준으로 길 3칸이면 52와르, 4칸이면 57와르, 5칸이면 63와르, 6칸이면 69와르, 7칸이면 70와르라고 했던 거 기억하시죠? 3칸건물에서부터 5~6와르씩 늘어나다가 6칸건물에 거의 최대치인 69가 됩니다.

즉, 7칸건물의 수확량이 원래는 74~75 정도여야 했지만 최대2배의 한계 때문에 깜풍집의 생산량 35의 2배인 70에 멈춰서는 것입니다.
손해가 없으려면 69 와르를 주는 길 6칸짜리 건물을 도배해야 하지만, 사이드 지형을 제외하곤 불가능하죠. 그 다음으로 높은 5칸짜리 건물 역시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7칸짜리를 도배하는 격자배치가 인기를 얻었지만, 4칸짜리를 도배한 저 잡배치가 시간당 수확량에서 미세하게 더 좋은 겁니다. 맥스치에선 월등하게 좋고요. 한계치에 따른 손해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건물을 10개 더 배치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잡다한거 이해하시면 길 배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 격자배치를 쓰고있다면 굳이 안 바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농장21레벨 되면 대공사 할거니까요. 하지만 조금이라도 와르 더 벌고 싶으신 분들은 이 배치 추천드려요.

효율 더 좋은 22*22 배치 있으면 제보 부탁드려요.







3. 짤막한 추가 팁 네 가지



추가팁1.

이거 은근히 많이 보이는데, 로드네트워크 효과를 노리고 대포를 길과 함께 배치한 겁니다.
아름다움 수치를 위해 남는자리에 대포 놓는 분들 많으신데, 대포는 로드네트워크 효율 안 좋아요.
(대포뿐 아니라 아름다움 올려주는 데코템들이 효율이 다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사진에서처럼 대포 한 개당 5칸해도 아름다움 1320 오르고, 아예 대포1개에 주변8칸 다 길로 도배해도 2112 올라요.

대포 기본효과가 3200입니다. 아름다움 수치 원하시면 길 없이 대포 도배하세요.





추가팁2.

랜덤방문 하면서 본 배치들 중 비추천하는 비효율적인 배치유형 두 가지를 보여드립니다.
‘잘못된 배치법‘이 아니라, 말 그대로 ’비효율적인 배치’입니다.

(17*17) 문제점이 보이시나요?
첫 번째는 좀 전에 말한 대포입니다. 대포는 격자배치 손해가 큽니다.
두 번째 문제점이 중요합니다. 집을 길로 싸맨 뒤, 위와 왼쪽 첫 시작을 길로 도배하고 배치를 시작했죠.

때문에 길이 가로세로 4줄씩이나 있고, 깜풍집은 32개가 한계입니다.
면적 17*17을 가져왔지만 어떤 면적에서도 비효율적인데, 은근히 많이 보이는 배치입니다.
이런 배치 하신 분들은 아래의 배치법을 추천드려요.

(17*17) 가장 대표적인 격자배치 그대로입니다. 괜히 많은 분들이 너도나도 쓰는 게 아닙니다.

깜풍집으로 먼저 집 위와 왼쪽을 채우고 시작했기에 길이 가로세로 3줄씩으로 줄어, 깜풍집도 45개 배치 가능해집니다. 깜풍집 13개 차이입니다. 굳이 계산 안 해드려도 큰 차이라는 거 아실겁니다.
네? 아름다움 수치가 감소한다고요? 이런식으로 배치한 후, 생산량 효율이 떨어지는 우측 하단에서부터 깜풍집을 하나씩 제거하고 원하는만큼 대포를 놓는 게 훨씬 이득입니다.


(17*17) 또다른 비효율적인 배치법입니다. 이건 가끔 보이는 배치입니다.
첫 번째 문제는 길이 지나가는 장소입니다. 로드네트워크 효과도 못 받는 집(파란곳) 근처를 길로 둘러싼 후, 맨 아래로 길을 터 세로로 일자형 배치를 했기에 긴 가로형 길의 효과를 고작 깜풍집 6개밖에 효과를 못 받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깜풍집 한 줄마다 길을 배치했다는 것입니다. 깜풍집 하나당 길 8칸 효과를 받게 배치한 것인데, 앞서 설명했듯 깜풍집의 최대효과는 길 7칸까지입니다.
이런 배치를 한 분들은 아래 배치법을 추천드려요.

 

길이 사이드가 아닌 깜풍집들 사이로 들어가기 때문에 효과를 받는 깜풍집들이 더 늘어나고, 길 면적이 줄어 깜풍집을 8개 더 지을 수 있습니다.

길을 배치할 때는 농장의 외곽부분이 아닌 건물 사이로 통과해주는 게 효율이 더 좋고, 집(파란곳)은 어차피 길 도배해도 아무 이득 없으니 집 근처에는 최소한의 길만 놓으세요.





추가팁3.


네,누구나 다 아시는 농장 우측입니다. 제 농장이에요.
순서대로 아름다움, 젬, 와르, 몬스터수..... 라고 하려고 가져온 게 아니고요.
로드네트워크 관련해서 초반에 많은 분들이 헤매십니다.
‘인벤에서 본대로 따라하긴 했는데 로드네트워크 효과 받는거 맞아?’ 하고 불안해 하십니다.

이렇게 와르에 마우스 갖다대면 로드네트워크효과 뜹니다.
다시 말하지만 와르에 갖다대야 깜풍집이나 생선집 배치했을 때 효과 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격자배치의 경우 깜풍집 하나당 사진의 로드네트워크효과:건물와르생산량 수치가 35씩 오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가끔씩 건물 도배 후 클로버(아름다움수치)에 마우스 갖다대고 ‘왜 로드네트워크효과 안 오르지...?’ 하시는거 보면 속상해요. 클로버는 대포 배치하고 나서 확인하세요.
아름다움수치 안 오른다고 깜풍집 로드네트워크 효과 못 받는 거 아니에요!




추가팁4.

농장에서 상하좌우 화면이동시 방향키 누르시면 이동됩니다. 마우스보다 훨씬 편해요.
알고는 있지만 가끔 안될때도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럴땐 농장 밖 외관(산 있는 곳) 한 번 클릭하시면 문제없이 방향키 잘 먹힙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산 실수한 거나 잘못된 정보 있으면 꼭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