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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4 05:09
조회: 28,927
추천: 141
[데이터주의]메르세데스 회피기술(이스케이프) 총정리메르 회피유틸은 크게 공중체공/이스케이프 로 나눌수 있습니다. 근데 공중체공은 유니온용으로 140까지 키운 사람들도 메르콥터는 어느정도 하는 반면에, 메르 회피유틸의 꽃인 스피릿 이스케이프를 잘 활용을 못하시는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예전에 핑크빈가다가 어떤 메르유저 한분께서 카벨 공략좀 해달라고하셔서 카벨 컨 강의?를 해드린적이 있었는데, 스킬들 운영은 잘 하시는데 이스케이프를 거의 안쓰시더라고요 -.- 그때부터 글 써야지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까먹고있다가 마침내 써봅니다. (연계기 공략이 아닙니다. 오로지 "회피"기술들만 서술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스케이프가 제로의 ㄴ자 텔/루미 초고속점텔/썬콜 긴텔/배메 공중텔과 차별되는 점은 "스킬 사용 도중"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도 메르를 처음 키울때 "그냥 제로처럼 텔포를 주지 왜 이딴 쿨10초짜리 쓰레기 텔을 주지?" 했는데, 스데미 솔격까지 무난히 하고 나서 느낀점은 "이스케이프만큼 메르에 어울리는 텔포가 없다" 였습니다. 따라서 이 글은 "스킬들과의 조합"을 중점으로 썼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거스트 다이브 스듀/스피어 라엣/차지드라이브 브레이크 잡기(멈추기) 기타 잡기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거스트 다이브: 공중 장거리 이동 메르를 200까지 키우고 적어도 카벨까지 돌아보셨다면, 거스트 다이브+이스케이프는 밥먹듯이 하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고인물분들은 아실수도 있으나 대충보면 이게 판정이 정확히 어디인지 육안으로 보기 좀 힘듭니다. ![]() 겁나 길고 빠르거든요. 배속한거 아닙니다.. 거의 일리움 글로리윙 텔포급입니다. 근데 이 거다+이스케이프 판정을 잘 모르면 보스에서 남발하다가 죽을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조합의 구조, 판정, 예시들을 보여드리면서 설명하겠습니다. ![]() 두 스킬들을 느리게 사용한 모습입니다. (사실 저 움짤에선 스피어+이스케이프+거다 로 쓴거라 거다+이스케이프와는 스킬 순서가 반대이나 전체적인 구조가 똑같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보시면 처음 뛴 위치에서->이스케이프 거리만큼 이동하고->이후 거스트 다이브가 나갑니다. 이쯤에서 예시 하나를 들어보겠습니다. ![]() 이 사진을 그냥 긴 텔이라고 생각하면 왜 허수아비에 데미지가 들어가는지 이해할수 없겠죠? ![]() ![]() 거다+이스케이프는 정확히 이런 구조입니다.(발퀄 ㅈㅅ) 1.처음에 이스케이프 텔포거리만큼 공중에서 이동하고 2.그 거리만큼 이동한 도착점에서부터 거스트다이브가 시작됨. 결론을 내리면, 거다+ 이스케이프는 이스케이프 거리만큼은 그냥 텔포, 이후부터 돌진 판정입니다. 롤로 치면 사미라가 점멸을 쓰고 e를 쓴것입니다. 이제 구조를 알았기 때문에 평소에 볼 수 있는 상황들을 보여드리겟습니다. ![]() 이건 전깃줄이 이스케이프 텔포거리 안에 있기때문에 안죽고 ![]() 이렇게 저~~멀리서 쓰면 죽습니다. 구조를 아니까 이젠 어떤 상황에서 써야할지 정확히 감이 오실거라 생각합니다. 2.스듀/스피어: 짧은거리 이동 여긴 원리고 뭐고 없어서 그냥 사진으로 바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피어+이스케이프 ![]() 스듀+이스케이프 ![]() 일단, 스피어-이스케이프는 빨리 누르면 빨리 누를수록, 사진과 같이 딜레이없이 아예 땅에 붙어서 텔포할수가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스피어의 자체 경직시간때문에, 텔포 이후 0.6초정도 못움직입니다. 물론 스듀-이스케이프도 저것처럼 할 수 있긴 합니다. ![]() 하지만 스듀-이스케이프는 스피어-이스케이프와 확실히 다릅니다. 1. 스피어는 후딜이 있지만(0.6초) 스듀는 후딜이 없음 2. 스피어는 지면,공중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지만 스듀는 점프(공중상태)가 강제됨. 3. 스피어는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음. 3번에 대해선 후술하도록 하고 우선 1,2번만 정리해보자면 스피어-이스케이프: 후딜 존재 / 즉발 / 브레이크 가능 스듀-이스케이프: 후딜 없음 / 점프 강제 / 브레이크 불가능 결론적으로 1,2번만 놓고 봤을땐 둘의 차이가 별로 없어보이나(스피어가 더 좋긴함) 3번 브레이크의 유무때문에 둘중에선 스피어-이스케이프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이 스피어-이스케이프는 무엇보다도 카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 메르유저분 알려드릴때 가장 많이 강조했습니다. 만약 저 사진에서 종유석을 맞은 뒤 0.1초뒤에 꼬리가 내 밑에서 올라오는 상황이라면? 스피어-이스케이프는 즉발, 스듀-이스케이프는 점프 강제. 사진만 봐도 뭐가 더 좋은지 느껴지시나요? 3.라엣/차지드라이브: 수평 장거리 이동 이 두개도 거다-이스케이프 연계와 같은 구조입니다. 아주 작은 차이점이 있는데 ㄹㅇ 아주작습니다. 그래서 따로 구조적인 부분은 설명 안하고 2번과 같이 둘의 차이점을 비교하는 느낌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라엣-이스케이프 ![]() 차지드라이브-이스케이프 ![]() 위에서 차이점이 있다고 했는데, 라엣/차지드라이브-이스케이프는 거다-이스케이프와 다르게 라엣/차지드라이브 스킬 키를 누른 즉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거다는 텔포 거리만큼 이동하고 데미지들어감.) 그래서 아마 공반몹 상대로 라엣이나 차지드라이브를 쓰셨다면 닿기도 전에 죽으셨을거에요... 진짜 작은 차이점 ㅇㅇ 각설하고 라엣-이스케이프와 차지드라이브-이스케이프도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라엣-이스케이프 : 앞에 몬스터가 없어도 지면이라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음 / 선딜이 김 차지드라이브-이스케이프 : 내앞에 몹이 없으면 못씀 / 선후딜이 없다시피함 위에서 봤던 스피어-스듀와의 관계와 대충 비슷한 느낌인걸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빠른 이동을 원한다 : 차지-이스케이프 느린 이동을 원하거나 / 빠른 이동을 원하지만 앞에 몬스터가 없다 : 라엣-이스케이프 정도로 생각하시고 쓰시면 될것같습니다. 4.브레이크 잡기: 이동스킬 멈추기 이 부분도 제가 그분 알려드릴때 많이 강조한 부분인데요, 메르로 보스다니다 보면 거스트,스피어로 인한 강제이동이나 이동 스킬을 잘못 눌러서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런 뻘 죽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 브레이크 기술로, 아래에 있는 브레이크 기술들은 위에서 언급한 기술들도 있고 아닌것도 있습니다. 거스트 다이브 이동 끊기 내 바로 앞에 뭐가 있을때: 뒤로 ![]() 일단 앞으로 갔다가 다시 뒤로 돌아가야할때: 위로 + 문썰트 + 뒤로 플점 ![]() 만약 위로 올라간 상태에서 그 위치에서 더 체공을 해야한다면 스피어를 먼저 쓰시면 됩니다. 체공 : 스피어 맆토 문썰트 맆토 스피어 맆토 방향전환 : 문썰트 맆토 스피어 맆토 보시면 문썰트를 쓰면 플점으로 방향을 바꿀 수 있지만 , 스피어를 먼저 썼을때에 비해 체공시간이 1~2초 더 짧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라이트닝 엣지 이동 끊기 뒤로 ![]() 위로 ![]() 이것도 아까 거다랑 똑같이 쓰시면 됩니다. 스피어-이스케이프 방향전환 문썰트 ![]() 거다(스우같이 밀격있는 보스 상대로 자주 씁니다.) 스듀-이스케이프에 비해 이동이 끝난 후 깔끔하게 연계스킬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자리잡기 좋습니다.아까 계속 스피어-이스케이프가 더 좋다고 한 이유입니다. 5.기타 잡기술 원래는 데미안도 하려고 했는데 그러다보면 다른보스들도 해야될거같아서 걍 스우만 했습니다 발판 피하기(위로 뚫기) ![]() 스피어+이스케이프를 위로 쓰시면 됍니다. 거의 동시에 누르는 연습을 하셔야 잘 안맞을거에요.. 메르콥터 도중 수평이동 ![]() 만약 하드스우 + 운석이 더 일찍 떨어지는 상황에서 그냥 메르콥터만 쓴다면 운석을 맞고 메르콥터가 끊겨 발판도 없어서 바로 즉사했겠지만, 롤링 문썰트 사용 후 바로 옆쪽으로 이스케이프를 써서 피할수 있습니다. 메르콥터 도중에는 이스케이프를 항상 쓸 수 있지만 , 타이밍이 그렇게 빡빡하지 않다면 롤링 문썰트와 함께 이스케이프를 쓰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맆토 스피어를 바로 쓸 수 있어 다른 때에 이스케이프를 썻을 때보다 더 오래 체공합니다. 특히 맆토 직후에 쓰시는건 ㄹㅇ 비추 윗점 ![]() 요즘 윗점없는 직업이 누가있습니까 ㄹㅇ ㅋㅋ 가장 짧은 시간에 최대한 높이 올라갈수 있는 콤보입니다. 별로 대단한건 아니고 차지 다음에 롤링문썰트를 쓰면 이상하게(?) 높이 올라가는데 거기에 이스케이프만 넣었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원래 더 쓰고싶었는데 쓰다보니까 움짤이 너무 많아져서 렉이걸려서 이제 그만 쓰겠습니다 (사실 저게 다임). 이 글을 읽고있는 여러분이 메르로 카벨, 스데미를 도전하고 있는 유저라면 스피어+이스케이프(오타수정함 ㅈㅅㅈㅅ) 만 연습하셔도 이 글에서 뽑아갈수있는 90퍼센트는 얻어가신겁니다. 예전에 팁게에 어떤 분이 메르 연계기 공략 올리신 걸 봤는데, 이동기에 딜이 달려있는 것이 독 일수도 있지만, 오히려 보스를 쫒아가면서 딜을 넣을수 있는 장점이 된다는게 가장 머리에 남더라고요. 저는 연계는 하기가 너무 귀찮아서, 이동 스킬들을 거의 다 회피 용도로 쓰는데, 적절한 연계기 + 이스케이프를 이용한 회피기동 을 잘 섞어 사용하시면 진짜 메르의 참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메르조아 +키세팅 ![]() c점프랑 s텔 중심으로 이동기를 몰아놔서 스피어/차지/라엣+이스케이프 쓰기 편합니다 거다는 이동스킬이지만 연계할때 많이써서 오른쪽에 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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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듀-이스케이프에 비해 이동이 끝난 후 깔끔하게 연계스킬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자리잡기 좋습니다.



Vivivi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