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부트에서 길드를 운영중인 냥퍼컷이라고 합니다.

리부트새끼가 또 자게 기웃거리네 하시겠지만
길드 컨텐츠는 메이플 전반적인 문제라고 생각이 되어서 글을 써보기로 하였습니다.
혹시라도 리부트새끼라서 불편하신분들은 죄송하게도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글이 깁니다. 바쁘신분들은 7번부터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생각

저는 19년 11월부터 메이플을 시작했고 20년 11월부터는 길드의 부마스터를 달고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현재는 길마님의 현생으로 인해 길마를 잠시 넘겨받고 일주일 정도 길드를 운영해보고 있네요.

오늘 써 내려갈 생각들은 부마를 할 때부터 계속 생각해 왔지만 오늘에야 글로 만들어보는 것 같습니다.



2. 커뮤니티

길드의 본질은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는 친구, 파티 등등으로 시작되어 이어지는 하나의 교류의 장이고
그것들을 최종적으로 아우르는 것을 길드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의 길드는 저러한 기능을 할 수는 있으나, 매우 제한적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아마 그 이유는 노블 스킬 때문이고, 매주 사라지는 소규모 길드가 그에 대한 증거일 것입니다.



3. 수로

제가 19년 11월에 길드에 처음 들어가고, 얼마 지나지않아 수로(구)가 출시 되었습니다.
엄청난 스펙 인플레를 만들어낸 크뎀 노블스킬의 추가와 함께 길드 순위를 다투는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때를 기억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JOAT" 그 자체였습니다.
일주일에 단 하루 단 한번, 길드의 가용 인원이 모두 모여서 파티를 짜고, 수로방을 정하고, 방마다 3개의 파티를 구성하고, 아르카누스는 시도때도없이 밀격을 날리고, 프레이는 저멀리 날아가고...
지금 생각하면 추억이지만 절대로 그립지 않습니다.

이 JOAT 컨텐츠, 심지어 안 할 수도 없었습니다. 새로 나온 크뎀 노블이 GOAT 그 자체.
당시에 노말 스데도 파티로 격파하던 사람들이 크뎀 노블을 받고 하드 스데를 도전하고, 하다못해 노말은 솔플하게됩니다.

당연하게도 길드들은 서로 서로 강한 길드원을 모으게되었고, 이때를 기점으로 점점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라는 모양새는 그대로여도, 서로 더 높은 노블을 원하여 길드에 들어가는 모습은 어떤 면으로 볼 때는 비즈니스적인, 점차 서로 사무적인 관계가 되어갑니다. 수로를 쳐주지 않으면 제한을 주게되고 심지어 강퇴사유까지 되어갑니다.

길드 운영진의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노블은 유지, 더 올려야 하니 제한을 두면 자동화가 되어 있지 않은 메이플 시스템상 일일이 직위변경, 강퇴 등등 해야할 일이 많아집니다.
수로 점수를 보고 받았다가 비매너 유저라고 신고 받고 확인하고 강퇴시키고... 이게 원하던 길드인가 싶습니다.
이렇게 강퇴되는 인원이 많아지면 떨어질까봐 걱정이되어 길드원을 또 모집하는데, 이게 또 잘 모이지 않습니다.
결국 운영진의 스트레스로 인해 길드를 포기하고 사라지는 길드도 있더군요.




4. 안정화

저때와는 다르지만 현재에도 수로는 남아있고, 많은 점들이 개선되었습니다.
솔로잉 컨텐츠로 바뀌고, 각자 한번씩 치면되는 펀치킹식으로 개선되면서 길드 운영진들의 스트레스도 점차 완화되었습니다.

노블스킬의 마지노선으로 생각되는 45p 이상, 즉 방무 노블의 차별점을 느끼기에는 그 벽이 너무 컸습니다.
49p 까지는 5% 이내로 들어가면 되겠지만, 4p의 방무 노블은 계륵이었고 그 이상의 노블을 얻기엔 월드 내 10등 안에 들어가는 길드에 속해야 합니다.

더 올리기에는 너무 힘들고, 방무 노블은 딱히 없어도 될거같다는 생각도 들고...
대부분의 메인스트림을 담당할 길드는 49~45p에 머물게 되며 점차 안정화 됩니다.




5. RPG는 결국 고여간다

어떠한 RPG도 이 명제를 피해갈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뉴비는 점점 적어지고, 고인물은 점점 많아집니다. 한때 뉴비였던 고인물들은 더 높은 노블을 원하고 45p이상을 원하게됩니다.
이에따라 43p까지의 길드의 수가 점점 줄고 이는 45p 수로컷의 상승을 야기합니다.

스카니아 길드 바닥깔기 모집글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3418694?name=subject&keyword=%EA%B8%B8%EB%93%9C

리부트 길드 바닥깔기 모집글
https://www.inven.co.kr/board/maple/5746/265169?name=subject&keyword=%EB%B0%94%EB%8B%A5&sterm=9728703

바닥깔기 관련 인벤 기사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88770&site=maple

각 월드의 길드 운영진들은 결국 위와 같이 소위 '바닥깔기'를 진행합니다.
1~50점의 길드를 여럿 만들어 파이를 키워 수로컷을 낮추는 작업이죠.




6. 결론

이런 길드 컨텐츠가 정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20년 부마를 하면서도, 현재에 이르러서까지 단 한번도 이 시스템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어쩔수 없구나, 하면서 담담히 수로를 치며 길드를 운영해 나갔습니다.


강한 길드가 강한 노블을 받는다.
돈 많이 쓴 사람이, 노력을 더 많이 한 사람이 보상을 더 많이 받는 것은 어떻게 보면 맞고, 이게 당연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달라졌으면 합니다. 노블은 길드의 '강함'보다는 '노력'에 더 포커스를 두었으면 합니다.
지금의 상황은 부익부 빈익빈, 강한 사람은 더욱 강해지고 약한 사람은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그리 건강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길드의 본질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커뮤니티'이지 노블을 얻기위한 '수단'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메이플측에서 생각해 봤을 때 여타 RPG에 있는 '길드 경쟁 컨텐츠'를 만들고 싶었고, 그에 따른 차등한 보상을 주며, 이에 따른 반응으로 플레이어로 하여금 강한 길드에 가고 싶어하게하며, 내 캐릭을 강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이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이 과정이 아주 잘 못 되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블컷은 매주 올라가고있고, 길드 운영진들의 스트레스는 점점 늘어만 갑니다.

꼭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 개선 방법 제시

아무래도 제가 제시하는 방법들이 정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혹시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수로의 개선
길드 경쟁 컨텐츠는 보상으로 스펙의 차이를 내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수로는 그대로 두되, 길드 순위에 따른 코인 지급을 제시합니다.
유니온 코인샵과 같은 상시 코인샵이 나오면 보상의 차등화도 챙기고, 미참여시 보상 획득 불가라면 참여 독려도 될 것 같습니다.

2) 노블 스킬 포인트 획득 방식 변경
현재 플래그, 주간 미션 포인트와 같이 절대 평가 방식으로의 변경,
혹은 수로의 스킬 포인트 획득 삭제 및 플래그, 주간 미션 포인트의 점수 획득 증가.

3) 길드 컨텐츠 참여, 미참여에 따른 길드 직위 자동 수정 시스템
이는 일반 길드원분들 보다 길드 운영진들을 위해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주 관리하다가 눈빠지시는 운영진분들 화이팅입니다.

4) 노블 스킬의 패시브화, 또는 쿨타임 완화
어차피 보스도 노블 있는 상태에서 잡는것을 상정하고, 노블은 거의 기본 스펙으로 생각할텐데...
패시브화가 되면 좋겠지만, 쿨타임 있는 스킬로 둔다고 한다면
적어도 쿨타임은 레벨에 따른 차이 없이 '일괄 60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렇게 되면 43p이하 길드여도 그 성능은 낮지만 모든 쿨타임이 맞춰져서, 적어도 불편함은 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스킬의 성능이 다른데 쿨타임까지 달라야 할까요?

이외에도 개선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8. 마무리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주변이 그렇게 좋지 못하여 횡설수설하고 가독성이 좋지 않을지 몰라도,
저의 생각이 메이플 운영진, 메이플 유저분들께 전해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이 글에 대한 비난보다는, 비판이나 의견의 차이를 댓글로 알려주시면 매우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길드 개선의 1일 1기원글 올려보려고 하는데, 혹시라도 지나가다 보시고 공감된다면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추천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즐겁게 게임하는 메이플스토리, 길드 컨텐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줄요약=
1. 길드컨텐츠 JOAT
2. 개선해줘
3. 길드 운영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