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투기대회는 어떻게 하는 거죠?

1. 헌터도장 아줌마에게 퀘스트를 받아 클리어합니다.

 [훈련 선택 → 투기 훈련내의 퀘스트를 순서대로, 도스란포스, 게료스, 리오레이아까지 클리어.]

2. 몬스터가 등장하는 아무 퀘스트나 수주한 뒤, 대상 몬스터를 함정으로 포획합니다.

 [이때 몬스터마다 일정 확률로 사육이 될 때가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퀘스트 보상 화면이 추가로 나타났다면 성공.]

 [1번을 먼저 진행시키지 않으면 사육 불가.]

3. 헌터도장 아줌마 옆 대투기장 접수원에게서 퀘스트를 수주해, 상대가 조인하면 퀘스트 출발합니다. :)

 [대투기대회는 에만 가능.]








헌터도장 - 도스란포스



헌터도장 - 게료스



헌터도장 - 리오레이아




사육 성공 확률과 사육 가능한 몬스터

29/32

(약 90%)

26/32

(약 80%)

22/32

(약 70%)

19/32

(약 60%)

16/32

(50%)

13/32

(약 40%)

10/32

(약 30%)

5/32

(약 15%)

1/32

(약 3%)

도스란포스

얀쿡

다이묘자자미

리오레이아

푸르푸르

쇼군기자미

디아브로스

리오레우스

라쟌

도스게네포스

(아종 40%)

바바콩가

(아종 30%)

(아종 30%)

도도브랑고

(아종 15%)

(아종 10%)

도스이오스

게료스

얀가루루가

그라비모스

도스팡고

(아종 40%)

(아종 15%)

 [아종은 원종에 비해 사육 성공 확률이 대략 절반 정도.]

 [라쟌 사육은 칭호 비스트마스터 (대투기대회 50회 승리) 입수 후 가능.]




몬스터의 세기

몬스터는 갓 사육했을 때 총 12 등급으로 세기가 나뉘어 있습니다.

하위에서 사육한 몬스터는 보다 약하고, 상위에서 사육한 몬스터는 보다 강합니다.

그리고 다음에 서술할 몬스터의 상태에 따라 그 등급에서 ±2, ±3 등급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몬스터의 등급이 높을수록 체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몬스터의 세기 데이터

등급

세기

등급

세기

등급

세기

LV1

빈약

LV6

약함

LV11

최강

LV2

빈약 직전

LV7

LV12

지존

LV3

LV8

보통

LV13


몬스터의
상태가 좋음, 최고조일 때 도달

LV4

무척 약함

LV9

강해지는 중

LV14

LV5

LV10

강함

LV15

몬스터의 세기 등급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강룡푸드, 기상천외푸드를 먹이는 것 뿐입니다.

(기상천외푸드의 경우는 랜덤 효과)

둘 다 투기대회에서 승리해서 낮은 확률로 손에 넣거나,

투기장 티켓을 5장 모아 교환 할배에게서 교환하는 방법이라

단시간에 많이 모으기가 까다롭습니다.

그러므로 사육을 시킬 때 상위 퀘스트에서 할 것을 권합니다.

상위에서 사육한 몬스터는 초기부터 최강, 지존인 녀석들이 등장. :)


몬스터의 세기 등급에 따른 체력

몬스터 종류LV1LV2LV3LV4LV5LV6LV7LV8LV9LV10LV11LV12LV13LV14LV15
도스란포스38344651057463870176582989395610201084114812181275
도스게네포스38344651057463870176582989395610201084114812181275
도스이오스408476544612680748816884952102010881156122413001360
얀쿡408476544612680748816884952102010881156122413001360
게료스4345065786507237958679391012108411561228130113811445
리오레이아536625714803893982107111601250133914281517160717061785
리오레우스536625714803893982107111601250133914281517160717061785
푸르푸르4595366126897658429189951071114812241301137714621530
그라비모스5616557488429351029112212161309140314961590168317871870
그라비모스[아종]536625714803893982107111601250133914281517160717061785
디아브로스5616557488429351029112212161309140314961590168317871870
디아브로스[아종]536625714803893982107111601250133914281517160717061785
다이묘자자미4345065786507237958679391012108411561228130113811455
쇼군기자미510595680765850935102011051190127513601445153016251700
도스팡고408476544612680748816884952102010881156122413001360
바바콩가4595366126897658429189951071114812241301137714621530
도도브랑고4595366126897658429189951071114812241301137714621530
라쟌536625714803893982107111601250133914281517160717061785

따로 아종이 적혀 있지 않은 몬스터는 원종과 아종의 체력이 같습니다.

디아브로스와 그라비모스는 의외로 아종의 체력이 원종보다 약간 낮군요.

게다가 친밀도 상승도 없습니다.

흑색의 로망을 원하는 헌터가 아니고선 원종을 사육하는 게 좋을 듯하군요. :)

도스이오스와 그라비모스 15 등급을 비교하면 체력 차이는 약 500.

만약 상대가 그라비 대비용 관통활을 들고 올 걸 예상했다면,

관통 3히트 이상 맞기 힘들고 요리조리 폴짝대는 도스이오스를 두둥! 하고 내보내서 골탕을 먹일 수도 있겠죠. :)


몬스터의
상태

몬스터는 총 세 마리까지 사육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한 마리만 대회에 계속 출전시키면,

그 몬스터는 상태가 점점 나빠지게 되고 나머지 두 몬스터의 상태는 점점 좋아지게 됩니다.

상태가 좋은 몬스터는 세기 등급에서 +2, +3 의 보정을 받고

상태가 나쁜 몬스터는 세기 등급에서 -2, -3 의 보정을 받게 됩니다.


몬스터의 상태 데이터

사육 초기 상태 포인트 : 100

대회에 한 번 출전하면 포인트×0.85

대회에 한 번 쉬면 (다른 몬스터가 출전하면) 포인트×1.08

상태

상태 포인트

세기 등급 변화

최고조

좋음일 때 10% 확률로 발생

+3LV

좋음

150 ~ 300

+2LV

보통

80 ~ 149

-

나쁨

50 ~ 79

-2LV

최악

나쁨일 때 10% 확률로 발생

-3LV





1 vs 1 로만 대투기대회를 즐긴다고 했을 때,

세 마리를 차례대로 번갈아 내보내야 간신히 현 상태 포인트가 유지되는 셈이군요.

모든 몬스터의 상태를 보존하기 위해선 여러 몬스터를 번갈아 내보내는 것이 좋겠죠.

한 번 출전하면 두 번 쉬는 꼴로 현상태가 유지됩니다.

2 vs 2 라면 팀원 두 명이서 여섯 몬스터를 번갈아 내보내서

항상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을 것 같군요.




먹이

1 vs 1, 혹은 2 vs 2 로 방을 만들어 투기를 시작하게 되면

먼저 몬스터에게 먹일 먹이를 고르게 됩니다.





공통으로 ~푸드라는 이름이 붙은 먹이를 먹고, 이를 제외하면

몬스터 종류에 따라 먹는 먹이가 다릅니다.





푸드를 제외하고 줄 수 있는 먹이는 한 몬스터마다 총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이 먹이에도 등급이 있어, 높은 등급의 먹이를 먹일 경우

몬스터의 체력, 공격력, 방어력, 상태이상 저항 등에 버프가 붙게 됩니다


먹이의 효과와 각종 피리에 따른 공격 패턴

공통거리의 잔반체-10% 방-10%
공통용푸드체-10% 방-3%
공통거룡푸드1~10% 길이 증가 (최대 길이 이상은 오르지 않음)
공통강룡푸드세기 등급 1단계 증가
공통궁극 용푸드친밀도 1단계 증가
공통적색 용푸드마비 무효, 공+10%
공통청색 용푸드수면 무효, 공+10%
공통녹색 용푸드독 무효, 공+10%
공통기상천외푸드랜덤 효과 발생 (1~10% 길이 감소/체+15% 공+25%/세기 등급 1단계 증가)

공통으로 먹는 먹이는 투기대회에서 승리했을 때 퀘스트 보수로 직접,

혹은 보수로 받는 투기장 티켓을 5장 모아 교환 할배에게 가는 식으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아, 용푸드는 대투기장 상점에서 그냥 팔죠.

하지만 디버프 효과가 있으니 가능한한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을 듯하네요.

아이템의 소비

투기장 안에서는 실제로 퀘스트에 사용하는 모든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대의 비약, 마비함정, 섬광구슬 등등을 최대한 활용해 상대보다 빨리 몬스터를 쓰러뜨리도록 합시다.

그리고, 사용한 아이템은 전투가 끝나면 다시 고스란히 돌아오니 아낌없이 쓰셔도 됩니다. :)

먹이의 경우는 소비하게 되면 다시 돌려 주지 않습니다





몬스터와의 친밀도

몬스터와의 친밀도가 높아지면,

역린 게이지가 상승하게 될 때 그 상승량을 늘려줍니다.

몬스터와 친밀도가 높다면 그만큼 빨리 역린 게이지를 모을 수 있다는 거죠.

아종라쟌의 경우, 친밀도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친밀도역린 게이지 상승량
야생 그대로다
경계하고 있다10초 추가
길드는 중이다15초 추가
잘 길들여졌다20초 추가
마음을 허락했다30초 추가


역린 게이지

대투기장 상점 에서 파는 아이템 중에는 각종 피리가 있습니다.



이 중 역린피리를 제외한 다른 피리를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몬스터가 지정된 공격 패턴을 구사하게 되고,

머리 위의 게이지가 조금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역린피리
를 불면 몬스터마다 지정된 공격 패턴,

특히 대처하기 까다로운 패턴을 연달아 구사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패턴 구사 시간이 15초로 매우 짧지만,

역린 게이지가 늘어나면 역린피리를 불었을 때 구사하는 패턴의 지속시간이

최대 105초까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상대방이 대처하느라 시간을 잡아먹고 있을 때

상대방 몬스터의 체력을 왕창 깎아 주면 되겠습니다. :)


전투 시간

몬스터가 대투기대회에 출전하게 되면, 전투 시간이 점점 누적됩니다.

각 몬스터 종류에 따라 누적 시간이 길어지면, 전투가 끝난 후 친밀도가 상승할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아종라쟌은 제외.


몬스터의 전투 시간 누적에 따른 친밀도 상승 확률

몬스터 종류도달하는 친밀도0 ~ 30분31 ~ 61분61 ~ 120분121 ~ 180분181분 이상
도스란포스 계열경계하고 있다19.5%89.8%100.0%100.0%100.0%
길드는 중이다-79.7%89.8%100.0%100.0%
잘 길들여졌다-39.1%69.5%89.8%100.0%
마음을 허락했다--39.1%60.2%89.8%
얀쿡경계하고 있다-89.8%100.0%100.0%100.0%
길드는 중이다-19.5%79.7%89.8%100.0%
잘 길들여졌다-4.7%25.0%69.5%89.8%
마음을 허락했다--4.7%15.6%75.0%
게료스경계하고 있다-45.3%48.4%100.0%100.0%
길드는 중이다-4.7%39.1%89.8%100.0%
잘 길들여졌다--4.7%31.3%69.5%
마음을 허락했다---10.2%39.1%
리오레이아경계하고 있다-35.2%69.5%89.8%100.0%
길드는 중이다-4.7%15.6%79.7%100.0%
잘 길들여졌다--4.7%19.5%39.1%
마음을 허락했다---4.7%15.6%
리오레우스경계하고 있다--10.2%25.0%35.2%
길드는 중이다--4.7%10.2%25.0%
잘 길들여졌다---4.7%10.2%
마음을 허락했다----4.7%
푸르푸르경계하고 있다-39.1%69.5%89.8%100.0%
길드는 중이다-4.7%25.0%79.7%100.0%
잘 길들여졌다--4.7%19.5%39.1%
마음을 허락했다---4.7%15.6%
그라비모스경계하고 있다-10.2%25.0%54.7%69.5%
길드는 중이다--10.2%35.2%50.0%
잘 길들여졌다---10.2%25.0%
마음을 허락했다----7.8%
디아브로스경계하고 있다-10.2%25.0%54.7%69.5%
길드는 중이다--10.2%35.2%50.0%
잘 길들여졌다---10.2%25.0%
마음을 허락했다----7.8%
다이묘자자미경계하고 있다-45.3%48.4%100.0%100.0%
길드는 중이다-4.7%39.1%89.8%100.0%
잘 길들여졌다--4.7%31.3%69.5%
마음을 허락했다---10.2%39.1%
쇼군기자미경계하고 있다-10.2%25.0%54.7%69.5%
길드는 중이다--10.2%35.2%50.0%
잘 길들여졌다---10.2%25.0%
마음을 허락했다----7.8%
도스팡고경계하고 있다19.5%89.8%100.0%100.0%100.0%
길드는 중이다-79.7%89.8%100.0%100.0%
잘 길들여졌다-39.1%69.5%89.8%100.0%
마음을 허락했다--39.1%60.2%89.8%
바바콩가경계하고 있다-45.3%48.4%100.0%100.0%
길드는 중이다-4.7%39.1%89.8%100.0%
잘 길들여졌다--4.7%31.3%69.5%
마음을 허락했다---10.2%39.1%
도도브랑고경계하고 있다-39.1%69.5%89.8%100.0%
길드는 중이다-4.7%25.0%79.7%100.0%
잘 길들여졌다--4.7%19.5%39.1%
마음을 허락했다---10.2%15.6%

아종과 라쟌의 경우는 전투 시간이 누적되어도 친밀도는 오르지 않습니다.


몬스터의
길이

몬스터가 크다고 해서 공격력이 강하거나 체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공격 범위가 늘어나면 그만큼 상대 헌터가 회피하기가 힘들겠죠.

혹은 공격을 맞추기 힘든 몬스터의 경우

일부러 작은 녀석을 보내는 방법도 쓸 수 있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