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다리 고기다리 던 강적디아가 돌아왔습니다.
강적디아가 후덜덜한 이유는 엄청난 수의 강종 티켓 수 때문이겠죠. 보수를 알아보자면.

 

확정보수 2장
메인보수로 1% 2장 9% 1장
서브 A로 6% 1장 (머리)
서브B로 6% 1장 (꼬리)

 

 

저번에 강적디아 왔을때 800장 넘게 먹어본 제가 돌아보기엔 격운기준으로 한판당 3.5장 정도는 먹는거 같습니다.

[2-5-3-2-7-4-3-2-4-3-5-4-3-2-3] 이런식으로 막 나와서 대충 평균치면 3장도 아니고 3.5장이 맞는듯..]

 

 

디아를 요리하는데는 아니 모든 강티퀘를 요리하는데는 꼼수가 존재합니다. 디아 역시 그런데요. 하지만 강적 디아팟은 크게 꼬짤을 하는 팟과 꼬짤을 하지 않는 팟이 있습니다.

 

 

꼬짤을 하는 파티의 구성은

 

1 SP 깡댐랜스
2 알그
1 SP 공대렵적[풍대 필요여부에 따라 분파빨로]

 

 

꼬짤을 않하는 파티의 구성은

 

1 SP 공대렵적

3 알그

 

 

렵적은 깡뎀렵적 7강이든 그라파1강이든 콩가네이쳐 7강이든 렵적이 데미지를 주는건 미세하기 때문에, 렵적의 공격력은 의미가 없고, 스턴을 거는것에 존재의 이유가 있습니다. [고로 폭격검도 의미 없습니다. 저 같으면 폭격검 커스텀을 입을 바에, 렵적커스텀에 보머를 장착하여 디아 올라올위치에 폭탄과 꼼수 중간중간에 지렁이폭탄이나 투척폭탄을 던지겠습니다. 물론 제가 하는짓도 안해도 됩니다만]

 

다른 해보도 아니고 알그여야 하는 이유는 그 어떤 SP헤보라도 공대/화사+발부 * 공대2번이라면 960(480무기배율)[헤보의 데미지 한계점]을 체워냅니다. 하지만 한계점을 도달하고도 착탄데미지를 더 줄 수 있는 회심의경우 알그는 기본회심 30% + 변종전 20% + 간파 3 이라면 80%의 회심율로 가장 높은 회심율이 나옵니다. 괜히 알그=다오라SP를 강종무기 급으로 치는건 아닙니다.

 


필수 스킬은 포지션 별로보면

 

랜스: 공대/화사/간파2/예리/숫고(없다면 아이템 고속숫돌) + @
알그: 공대/화사/간파3/장속+3/반동1/장전수UP+@
렵적: 풍대/피명/자동마킹+@

 

 

필수 아이템은

 

랜스: 영양제G/폭탄/숫돌/귀환구슬

알그: 마비1,2렙탄/독1,2렙탄/영양제G/폭탄/포획구슬/귀환구슬

렵적: 마비함정/소폭/폭탄/마비함정 조합분/포획구슬/귀환구슬

 

가능하면 모든분들이 섬광, 마함은 챙겨가셨으면 합니다. 혹시나모를 실패와 스턴실패등의 임기웅변에 대비해서.

 

 

 

퀘스트의 수주는 무조건! 화사식으로 도시락을 쌉니다. 출발하면 모두 귀구를 써서 베이스로 모여, 렵적 선입으로 베이스 바2번 맵에 입장을 합니다. 듣기로는 맵이동해오는 몬스터일 경우에 수주자가 동기화를 가져간다고 하는데 확실하지는 않고, 늘 방장이 렵적이 되라는법은 없으니.

[렵적을 선입 시키는 이유는 혹시나 가레오스의 습격으로 스턴 타이밍이 꼬일때를 대비]

 

 

 

지금부터는 포지션별 시점으로 역할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렵적]]

귀구를 쓰고 베이스에와서 2번맵에 가장먼저 입장.

 

알그들과 랜스는 화사를 뛰우는 동안, 렵적은 분분빨빨분분빨빨을 2번 외웁니다.

다 불고 시간이 있으면 디아가 올라올 예상 지점에 폭탄을 깔아 놓습니다.

 

그러다 보면 7번맵에서 마킹으로 보이는 디아가 우측으로 향하던 대가리가 위쪽으로 대가릴 돌리고 그전과 다르게 매우 느리게 위로 이동하는 모습을 발견하실 겁니다.
그러다가 대가리를 오른쪽으로 획 돌리면 2번맵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럼 소폭 혹은 투척폭으로 디아를 깨웁니다. 명심해야 하는게 절대로 정면에서 인식받으면 안되고, 최대한 빠르게 디아를 올리는게 급선무. [저같은 경우는 오른바위 기준으로 약 2발짝정도 오른쪽으로 더 가서 소폭을 베켐쪽을 바라보고 소폭을 던집니다. 그리고 소폭은 7번맵에서 고개 돌리면 무조건 2개를 던집니다. 두개중하나는 무조건 놀라서 올라오니]

 

그러면 알그가 마비를 겁니다.

알그가 마비를 걸면 좌우로 노젓기하는 분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우로젓기 후 피리불기 키를 누른이후에 피리불기 취소키를 부는 법을 반복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렇게해서 스턴이 들어가셨다면 머리를 치면서 헤보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파파빨 파파빨 두번을 붑니다. 머리를 치면서 피리를 분다면 더더욱 좋구요.

[랜스가 꼬리 풍대 영향 받지 않는 위치를 알고 렵적 자신이 풍대스킬을 뛰우셨다면 머리때리기를 하셔서 서브에 도움되는것이 더욱 안정적]


그런다음 2번째 마비가 걸린이후 디아가 떠오른다면 빠르게 마비함정을 디아 낙하지점에 겁니다. 디아가 오르자마자 바로 까는게 좋겠내요. 풍대까지 외워서 풍압은 걱정없지만 너무 늦게 설치를 하면 내려오다가 발에 밟혀서 취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비로써 렵적을 몫은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형식상 보는눈도 있고... 놀수는 없으니 랜스랑 겹치지 않게 마비에 걸려있는 디아의 배에 콕콕콕을 해 줍니다.

 

 


[[알그]]

귀구를 타서 베이스앞맵 입장후에 버프를 받으면서 화사를 뛰웁니다.
가능하면 화사를 폭으로 뛰우는것보단 영양제로 뛰우는것을 추천합니다.
[가레오스 위치를 무조건적으로 피하는 곳은 없고 변수가 있으니 한큐에 죽는 불상사가 없기를 바래야죠;]

 

화사를 뛰우신분중 한분은 디아가 올라올부분에 폭2개를, 나머지 한분은 베이스에 바위를 바라보는곳 기준으로 2개의 바위 중에 오른쪽 바위로부터 2걸음 더 오른쪽으로 간 위치에 마함을 설치.

명심하셔야 할게 절대로 정면에서 인식 받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디아가 소폭에 걸려 올라오면 다음과 같이 탄 운용을 하세요.

 

마비 2렙 2발 → 1마비(독1렙 8발 머리에) → 1스턴(마비1렙 8발 머리에) → 2마비(마비1렙 4발, 독 1렙4발 독2렙 2발)  → 디아 상승전후(마비 2렙 발사) → 디아 렵적마함안착(마비 2렙 발사) → 마함터지고 헤보마비로 연계(독탄 2렙 2발) → 마함 까신분은 무기접고 마함깔았던 위치로 가셔서 포구던지시고, 그렇지 않았던분은 남은탄 계속 발사)

 

 


[[랜스]]

귀구를 타서 베이스앞맵 입장후에 버프를 받으면서 화사를 뛰웁니다.
가능하면 화사를 폭으로 뛰우는것보단 영양제로 뛰우는것을 추천합니다.

 

화사를 뛰우신분은 남은폭탄을 디아가 소폭에 걸릴 시점에 설치해야 하는데 이것은 굉장히 도박입니다. 느리게 설치하다가 디아 빨리오는 타이밍에 정면인식되어 수도없이 땅속으로 기어 올라온 것을 봐서.. 고로 폭설은 방장을 뜯대로 하는게 좋겠내요.. 얘를들어 신호보내면 폭놓지마라 라는 것으로.

 

명심하셔야 할게 절대로 정면에서 인식 받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적당히 헤보랑 반대쪽에서 위치하고 계시면 됩니다. 디아가 소폭에 걸려 올라오면..

 

날게에 콕콕콕 합니다. 등과 날개사이에 끼어서 콕콕콕하시면 됩니다.  분위기 봐서 상단으로 찌를지 정면찌를지는 바둥바둥일때와 상태이상 변환때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절대주의: 돌진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돌진은 실패로가는 지름길인과 동시에 딜도 덜 됩니다.

 

마비 스턴 마비 후에 디아가 상승하면 제빨리 뒤로빠져 숫돌을 갈고 꼬리 위치에 대기를 합니다.

그리고 꼬리 위치에서 상단찌르게로 콕콕콕콕콕콕콕콕콕콕 하시면 짤리게 되고, 날아간 디아는 헤보가 선정한 마함 자리에 안착하게 되고 이승을 떠납니다.

 

 

 

 

 

꼬짤 팟에서 가장중요한건.


1. 랜스가 날개를 제대로 찌르고 있느냐.
2. 헤보가 얼마나 손놀림이 좋으냐.

3. 헤보분이 놓는 꼬짤 후 디아의 예상 안착지점 마함

4. 랜스가 꼬짤할 시간을 적당히 확보했나.

 

[디아의 3번째 마비 내성은 350이다, 고로 마비2렙 4발씩만 각각의 알그가 명중시키면 마비가 걸린다. 하지만 공중에서 마비 상태이상치가 누적되어 격추 되거나, 마비함정에 걸린 이후 너무 빠르게 마비로 연계 된다면 미숙한 랜스가 꼬짤 실패하기에 아주 좋다. 즉 알그 개인당 마비 2렙 4발중 2발은 마비함정에 걸리기전에 명중시켜 놓고, 2발은 팀의 재량것 명중 시키기를 바란다.]

 

꼬짤팟에 중간에 알그나 랜스가 가레오스의 역습을 당해서 날라간다면 신호를 보내어 작전을 변경해야만 한다. 그만큼 꼬짤팟에서 각 포지션별의 의미는 중요하기 때문이다.  [역습을 당할경우  마-스-마-짤-획이 아닌 마-스-마-스-짤-획으로.]

 

또한 변수없이 꼬짤 이후 마함 안착까지는 되었으나 딜이 되지 않아 포획이 계속 실패한 팀의 경우는 랜스나 헤보들에 탄 운용에 문제가 있으므로 무리하게 마비-스턴-마비를 노리지 않고 마-스-마-스 후에 연계를 합니다.

 

 

마-스-마-스 의 경우...

 

[[알그]]

마비 2렙 2발 → 1마비(독1렙 8발 머리에) → 1스턴(마비1렙 8발 머리에) → 2마비(마비1렙 4발, 독 1렙4발 독2렙 2발) → 2스턴 (독 2렙 6발 발사) → 디아 상승(마비 2렙 발사) → 마함 안착(마비 2렙 계속발사) →  마함터지고 헤보마비로 연계(독탄 2렙 2발) → 마함 까신분은 무기접고 마함깔았던 위치로 가셔서 포구던지시고, 그렇지 않았던분은 남은탄 계속 발사)

 

[[렵적 & 랜스]]

 

렵적을 경우 2번째 마비이후에도 머리를 때려 2번째 스턴을 걸면 되고, 랜스의 경우는 그냥 떠오를때까지 날개를 찌르는건 변함이 없다. 

 

 

 

여러가지 이유로 꼬짤팟은 렵단분들이나 공방에서 사전에 합의로 봐서 오랜시간동안 함께 하실분들 끼리 하는 것을 개인적으로는 추천 합니다.

 

 

 

 

 

이하는 모으기도 쉽고 부담도 안가는 꼬짤을 하지 않는 팟 기준의 알그 탄분배와 렵적을 운용입니다.

 


[[렵적]]

소폭던지는것 까지는 위의 렵적부문과 동일


우로젓기 + 피리불기 -> 피리불기 * 무한반복으로 2스턴까지 갑니다. 위치를 잘 선정하셔서 우로젓기와 피리불기 모두가 날개에 걸리지 않고 머리에 안착시키도록 합시다.

 

2번째 스턴이후 렵적은 등뒤로가서 노젓기로 그래도 형식적으로 돕는척을 합니다.(하기싫으면 안해도됨..) 그럼 3번째 마비가 걸리고, 풀리고나서 날아오르면 예상 안착지에 바로마함을 설치. 그리고 나서 포구를 던지세요.


 

[[알그]]

소폭던지는것 까지는 위의 알그 부문과 동일

 

마비 2렙 2발 -> 1마비(독1렙 8발 머리에) -> 1스턴(마비1렙 8발 머리에) -> 2마비(마비1렙 4발, 독 1렙4발)  -> 2스턴(마비2렙 나머지 다) -> 3마비(남은탄 아무거나) -> 공중상승(남은탄 모두다 쏟아 부으세요.) -> 마함안착후 사망

 

위와 같이 알그가 포구를 던지지 않아도 되고요, 그리고 중간에 무기 접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방심은 금물!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알그 3분중에 재수없게 가레오스에 맞아 죽는분(그래서 꼭 영g를 쓰셔야함..)이나 맞아서 뒹구는 분이 나오시니 딜이 모자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탄 얼마 비싸지도 않으니 포획되는 그 순간까지 무기 접지 않고 사격 하셨으면 합니다.
 

 

결론 내리기전에 마지막으로 알그운용에 간단한 팁.

 

1. 첫 마비를 걸은 이후 머리서브가 완료 될때까지 머리 서브를 위해 머리에 쏴야하는데, 무지하게 정면에 있다가 인식되지말고 그렇다고 너무 외각에 위치하여 머리를 못노리는 경우가 없게 하자.

 

2. 상태이상에서 또다른 상태이상으로 넘어갈때 고개가 들린다. 고로 그 타이밍에는 미리 스코프를 몸으로 해놔서 머리에 조준해 놓은 탄이 빛나가 딜이 덜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3. 헤보의 존재는 어떻게보면 '마비' 라고 볼 수 있기에 자신만의 탄 운용법이 있더라도 임기 웅변을 위해서 딜을 할 때에는 마비탄 보다는 독탄을 먼저쓰자.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면서 말하면 꼬짤팟과 꼬짤하지 않는팟은 클리어시간은 비슷합니다. 어쩌면 꼬짤팟이 더 빠르다는 느낌이 올 정도이기도 하다. 고로, 당신은 실패의 변수는 있지만 6%의 1장을 더 얻기 위해 꼬리를 노려보겠는가?, 아니면 성공확률 99%가 넘는 꼬짤하지 않는 팟으로 안정적으로 강티를 2장 이상씩 확보할 것인지. 결정은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이상 회피의달인 Ohshitnegro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