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그동안 까왔으니깐 까는것 같은데, 쿠샬셋이 한동안 까였던건 4강이 한계라 낮은 방어력 + 부족한 소켓수로 강력주 도배가 무리 였기 때문이었을텐데요? 

최종 업글시 삼신기 기반 방어구셋에 비해 쿠샬셋이 100정도 높은 방어력, 안정적인 내성을 가지고 있고, 스킬을 따져 보면 두 방어구의 차이는 용풍 + 회피2 vs 고귀 + 자투리 스킬(러너 , 고속숫돌)정도일텐데 포효때 움찔하는게 짜증나긴 하겠지만 파티플에서 하필이면 포효후 공격에 원샷날 피통을 가지고 있을때 자신을 볼 경우가 얼마나 된다고 쿠샤나 생존률이 낮네 하고 까시는건지 솔직히 이해가 안가네요. 

방어도 100이면 매번 데미지 입을때마다 약 10%정도의 이익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는 몹의 자잘한 공격에서 안전한 체력을 좀 더 오래 유지 시켜줘서 한두대라도 더 칠수 있게 해 줍니다. 회피 2역시 몹의 공격에서 평소보다 한두대라도 덜 맞게 해 줘서 역시나 한두대라도 더 칠 수 있게 해 주고요. 미리 자리 잡는게 최고다 회피는 필요 없다 하시지만 철산고라던가, 머리를 공격해야 할 타이밍의 앞발 긁기 이런건 미리 예방 하기는 힘든 공격들이니까요. 용풍압의 경우 물론 풍압 대까지는 슈아로 씹을 수 있지만, 내려 앉을 타이밍에 정확히 배율좋은 발도베기로 시작해서 약점부위를 제대로 노려서 치고 싶다던가, 함정설치같은 아이템 사용시 방해받지 않음 등 적어도 고속숫돌 정도의 효과는 있다고 보입니다. 

반나절이면 누구나 만드는 삼신기 정도 입고 쿠샬입은 분들 까지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럴거면 삼신기보다 스킬 적게 뜨는 커스텀들은 모조리 다 까여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