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태도와 대검의 비교글을 볼때마다, 대검은 3차지샷 때문에 절대 태도에게 딜이 밀리지 않는다는 리플이 자주 보입니다.

PS2로 대검만 잠깐 만졌다가 몬헌F를 해본 사람이라, 구체적인 데미지 비교에 관해서는 모르는데요.

'대검의 발도 한번이 태도의 발도찌르기보다 강하기 때문에 대검의 딜링이 우월하다'라는 말은 공감이 전혀 안됩니다.

대검이 발도후 구르기 납도, 혹은 발도>횡베기>구르기>납도 라는 콤보를 사용한다고 해도,

저같은 경우엔 태도를 사용할때는 납도를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몹주위 빙빙 돌면서 찌르기와 올려베기, 귀인1타를 섞으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대검보다 한타 한타는 약할지언정 히트수는 더 많이 내거든요.

콤보를 넣을 수 없는 몹의 '개돌진'패턴도 있을 수 있으니, 평타에 의한 딜링은 유저의 판단과 컨에 따라 좌우되는것이지,

무기 자체의 딜링 성능을 평균적으로 낸다는건 억측일것 같네요. 상황에 따라서 단타위주의 대검이 좋을수도, 연타위주의 태도가 좋을수도 있으니까요.


궁금한건, 몹이 다운 혹은 마비, 스턴에 걸렸을때는 무기 구분없이 폭딜을 할 수가 있잖습니까..

몹이 행동불가일땐 대검은 차지샷을 쓸테고.. 태도는 귀인베기를 쓰겠죠.

대검 3차지샷의 데미지는 여러 글에서 확실한 수치로 증명이 되어있으나, 태도의 귀인베기 5타의 수치는 찾을수가 없네요.

태도의 귀인베기 5타, 그리고 각 타수마다의 데미지 배율?을 알 수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