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https://steamcommunity.com/app/582010/discussions/3/1745594817439431537/ 를 보고 참조하여 만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다른 게임은 괜찮은데 몬헌 플레이 중에 프레임 드랍이 심하다, CPU 점유율이 100%다,
내 컴퓨터는 권장사양 이상인데도 특정보스전에서 랙이 걸린다. 등등 많은 불편을 호소하시는걸로 압니다.
그래서 제가 모드를 하나 소개해 드릴려고 하는데요.
혹시 모드라는 특성상 불편해 하실 분들 있을까봐 오피셜 문구 하나 남깁니다.

(캡콤 오피셜 주:  최적화 모드나 그래픽 관련 모드, 즉 게임플레이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모드가 아니면 사용해도 무방하며 이는 통상적으로 제재대상이 아닙니다.)

쓸지 말지 선택은 오로지 본인 몫입니다. 모드사용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고, 그에 대한 예상치 못한 불이익도 감수하셔야 합니다.
성능 체감을 느끼셨다면 다른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게 후기작성이나 추천 부탁드립니다.

[서론]
이게 캡콤이 현재 자체 최적화 패치를 내놓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몬헌 클라이언트에서 기본적으로 32쓰레드까지 나눠서 일을 하라고 무리한 부하를 줘버립니다.
근데 보편적으로 쓰시는 게임용 컴이 4쓰레드 혹은 8쓰레드, 뭐 좋은컴이면 12, 16쓰레드 정도일텐데, 라이젠 쓰레드리퍼2 이런거 쓰시지 않는 이상 CPU에 무리를 주는게 당연하겠죠?
이 모드는 본인 CPU 사양에 딱 맞춰 제한을 걸어서 제 성능은 내면서 풀로드가 안걸리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1. Windows 10 64비트 최신버전을 권장합니다. 일부 업데이트 하지 않은 버전이나 Windows 7 같은경우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FullScreen 모드에서 Alt+Tab시 크래시 나는 보고가 있습니다. 전체 창모드로 플레이를 추천합니다.
(전체 창모드로 변경하는 방법: 게임 내 옵션 -> 디스플레이 -> 스크린 모드 설정 -> 전체 창 해주시고 한번 종료하고 다시 켜주시면 셋팅 완료)

3. 자신의 CPU 모델이 몇코어 몇쓰레드를 지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보통 구글 검색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보편적인 4코어 4쓰레드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모드를 설치하기 위한 조건 Step-by-Step]

1. https://aka.ms/vs/15/release/vc_redist.x64.exe
일단 Visual C++ 2017 runtime 이건 필수적으로 받아야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https://github.com/Kaldaien/SpecialK/releases/download/sk_special_projects/SK_MHW.7z
받으셔서 열어보시면 안에 폴더가 있을건데요.
몬헌을 끈 상태에서 압축파일 실행 및 압축풀기 -> SK_MHW 폴더 내 의 파일 내용물을 전부를 옮기시고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Monster Hunter World 폴더, 혹은 설치한 경로)

3. 파일 이동이 끝나면 몬헌을 실행합니다. 게임로딩이 끝나면 게임 내에서 Ctrl+Shift+BackSpace로 설정 실행.
Ctrl+Shift+BackSpace (엔터 위에 뒤로가기, 지우기 키) 로 하시면 설정 창이 열립니다.
(한번만 설정해두고 저장하고 끄시면 이후에는 다시 안켜도 됩니다.)
간혹 여기서 실행이 안된다 막히시는 분들이 있는데, 안될 경우 재부팅을 한번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예시 화면. 이런식으로 창이 열립니다.)


4. 맨 처음에 창이 뜨면 동의함을 한번 체크해주시고 설정에 들어갑니다.
MONSTER HUNTER: WORLD 탭에 보시면 Limit Job Threads to number of CPU cores 항목이 있는데 체크 하시고
예시는 4코어 4쓰레드 기준이니 Physical Cores로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각자의 CPU에 따라 다릅니다.)
그 아래 Anti-Debug Killswitch도 체크 해줍니다.

5. 마지막으로 Spoof CPU Core Count 체크하시고 코어 수를 입력합니다. (예시는 4코어니까 4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Framerate Limiter 탭 우측하단에, Advanced 누르시면 있습니다.

6. 혹시 본인의 모니터가 144hz가 아니고 60hz다, 근데 프레임은 60hz를 상회한다.
이럴땐 Framerate Limit에 60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쓸데없는 부하를 막아줍니다.


[각자의 CPU에 맞춰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항목을 참조해 주세요]

코어수 < 쓰레드수 -> Logical Cores로 체크 후 "쓰레드"수에 맞춰서 설정
코어수 = 쓰레드수 -> Physical Cores로 체크후 "코어"수에 맞춰서 설정
i5 4코어에 점유율 낮추고 싶다 ->  Physical Cores 4쓰레드
i5 6코어에 점유율 낮추고 싶다 ->  Physical Cores 6쓰레드
i7 4코어 8쓰레드 점유율 낮추고 싶다 -> Logical Cores 8쓰레드
i7 6코어 12쓰레드 점유율 낮추고 싶다 -> Logical Cores 12쓰레드
i7 6코어 12쓰레드 프레임 잘나오고 점유율 상관없다 -> 이 모드 쓸 필요 없습니다.
i7 6코어 12쓰레드 프레임 잘나오지만 점유율 조금 낮추고 싶다 -> 몬헌 기본이 32쓰레드니까 12쓰레드로 하시던 24쓰레드로 하시던 낮추면 됩니다.
쓰레드 낮춰서 점유율/발열 줄고 크롬이나 다른 프로그램과 같이 돌리기 쉬워진건 좋은데 프레임이 낮아져서 마음에 안든다 -> 쓰레드 수를 다시 늘리면 됩니다.


[번외: Nvidia 드라이버 관련 의견]
보통 9XX시리즈나 10XX시리즈 초반대 카드가 최신버전 드라이버에서 좀 버벅대는 현상이 있습니다.
전 솔직히 이렇게 생각하는게, 엔당에서 최신 드라이버에 몬헌 최적화를 추가해서 넣었는데
엔당이 잘못한게 아니라 캡콤이 발적화를 워낙 심하게 해놓고 출시를 해서 셋팅이 이상하게 잡혀서 사람들이 구버전으로 가는 것 같아요.
케바케이기도 하고, 종류가 워낙 많기도 해서 현재로썬 드라이버 차이에 따른 성능차를 설명할 길이 없기 때문에, 
최신버전을 시도해보시고, 랙이 심하다 하시는 분들은 388.00버전으로 롤백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드라이버 버전을 바꾸시려는 분들은 DDU라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드라이버를 깨끗하게 한번 싹 밀고 재부팅 한번 하시고 새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받을수 있습니다. 반드시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9/21 패치 이후 실행 오류 관련:

글 읽고 노파심에 글 남겨둡니다.



저는 역블조가 나온 현재도 실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몇몇분들이 모드를 지운후 효과를 보셨다는 댓글이 있어 남겨놓습니다. 문제있으신분들은 그대로 삭제하시면 될것이고요, 어쨌거나 재차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쓸지 말지 선택은 오로지 본인 몫입니다. 모드사용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고, 그에 대한 예상치 못한 불이익도 감수하셔야 합니다."

--------------------------------------------------------------------------------------
9/22 추가:

그나저나 뉴스때문에 좀 알아보니 역전 이블조 패치 이후로 Denuvo (데누보) 관련 추가사항으로 Anti-Tampering (게임파일 변조를 막는 코드)를 수많은데에 심어놨네요.
불법변조를 막으려는 의도같아 보이는데, 엉뚱한 최적화 모드가 피해를 봤네요.
혹시나 게임 실행하자마자 크래시 나는분들은 모드가 문제있는게 아니라 게임자체에서 임의로 엔비디아 드라이버에서 system32의 dxgi.dll을 트리거해서 오류가 나는겁니다.
현재로써 고칠 방법이 있는것도 아니라 
앞으로는 최적화 모드는 삭제를 하시고 사용을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도 아쉽지만 삭제를 택했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을 롤백하는 방법이나 CFF Explorer로 dxgi.dll 파일을 뜯어서 충돌나는 곳의 이름을 바꿔주는 방법이 있긴 하다는데, 권장하지 않습니다.
너무 일반인분들께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일것 같아 자세한 설명은 누락했습니다.
이것때문에 그냥 순정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유독 충돌문제로 난리인것 같은데 잘하는짓인지 모르겠네요.
해달라는 최적화는 안하고 불법복제 방지에 더 신경쓰는것 같아요 게임사들 추세가.
앞으로도 PC게임 시장이 이런식으로만 개발된다면 저는 그냥 접고 안할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