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헌 시작하시는 초보분들을 위한 글: 

몬린이를 위한 장비와 커스텀 가이드:

커스텀 예시 보기:
1. 시작부터 엔딩 후 까지 근접무기(손검) 커스텀: http://www.inven.co.kr/board/mhf/5398/6198
2. 엔드급 범용 커스텀 시리즈 (근접/손검): 
http://www.inven.co.kr/board/mhf/5398/6050?category=%ED%95%9C%EC%86%90%EA%B2%80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몬스터 월드를 즐기시지만 모두 커스텀을 짜는 재미를 알지는 못하시는것 같습니다.
특히 몬린이 분들 중 상당수가 정보글에서 추천하는 커스텀을 그냥 따라하기만 하고, 
장식주의 부재, 특정 몹에 대한 대비 불능 등등 커스텀에 대한 이해가 없음으로써 더욱 힘겨운 수렵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구조신호의 남발로 이어지는 솔플의 두려움으로 인해 몬헌의 재미를 반만 느끼게 되기도 하지요 ㅠㅠ)
힘겨운 몹이 있다면! 그 몹을 잡을 때 까지 연습을 하는것도 물론 좋지만, 장비를 좀 바꾸면 난이도가 확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장비 커스텀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드는지 써보려고 합니다.
아시는 것들은 건너뛰고 읽으시는걸 추천합니다. 


1. 방어구에 대하여
장비는 기본적으로 몇가지의 수치가 있습니다.
i) 방어력 (레어도가 비슷하면 비슷한 방어력을 갖게 됩니다. 강화를 하면 올라갑니다 강화는 꼭 해주세요.)
ii) 속성내성 (몹의 속성 공격이 덜 아프게 들어옵니다. 내성치가 20이 넘으면 해당 속성 상태이상이 걸리지 않습니다.)
iii) 내장스킬 (장비를 입음으로써 딸려오는 스킬입니다)
iv) 장식주슬롯 (장비에 장식주를 넣을 수 있는 슬롯입니다. 한 파츠당 3개까지 가능합니다)


이 모든 정보는 방어구를 만들기 전, 공방에서 볼 수도 있고 방어구를 입은 상태에서 총합을 볼 수도 있으며 정보글에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호석은 방어력이 없습니다. 호석은 스킬레벨만 (대폭) 올려줍니다.


2. 무기에 대하여
무기는 공격력, 속성/상태이상 공격력, 예리도, 회심률, 장식주슬롯. 내장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거리)

i) 공격력: 
무기의 공격력입니다. 무기의 종류(한손검, 대검 같은 종류)에 따라 배율이 다릅니다. 사실 상태창에 보이는 공격력은 큰 의미가 없고, 저 공격력에서 배율을 나눠서 '기초공격력'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기초공격력*배율 = 상태창 공격력
몬헌에서 쓰는 버프, 스킬, 공격력 계산식 등등은 모두 기초공격력으로 계산합니다. 
배율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수치는 여기에 있네요. http://mhwdb.egloos.com/6386234 

ii) 속성/상태이상 공격력
속성공격력은 화,수,뇌,빙,용 중 하나입니다. 몹마다 약점 속성이 있으며 속성무기로 때리면 속성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각 무기의 모든 공격모션은 물리배율과 속성배율을 가지고 있고 몹의 물리육질과 속성육질을 고려해서
물리데미지+속성데미지 = 데미지 이렇게 됩니다.
쌍검, 활이 속성공격을 위주로 사냥을 하게 되며, 차지액스, 한손검, 조충곤도 유의미한 속성세팅이 가능합니다.
태도는 조금 애매하고 (기인베기를 많이 해야합니다) 대검 등은 속성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상태이상공격력은 마비, 독, 폭파, 수면 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몹마다 약점 속성이 있습니다. 일정 이상 수치를 쌓으면 몹이 해당 상태이상에 걸리게 되며, 내성치가 쌓입니다. (첫번째보다 두번째 상태이상 거는게 더 오래걸립니다)
무기에 수치가 (200) 이런식으로 괄호 안에 들어있는 무기가 있습니다. 이런 무기들은 속성이 봉인된 무속성 무기입니다.
무속성무기는 무격주를 박아서 공격력에 5% 보너스를 받고 쓸 수도 있고, 해방주3개를 박아서 속성해방을 해서 쓸 수도 있습니다. 해방을 하지 않으면 속성데미지가 없습니다.

iii) 예리도
예리도는 빨-주-노-초-파-흰색-보라색 순서대로 가며, 스테미너 바 밑에 작은 칼 모양 UI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공격력 보정이 들어가고, 몹 육질에 따라 칼이 틩길 수 있습니다. 
아이스본 와서는 보통 흰예리~보라예리를 사용하게 되고 종종 파예리로 쓰는 무기도 있긴 합니다.
예리도는 타수에 따라 깎이게 되고 따라서 수렵 중 예리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리도 관리는 
1. 달인의 재주: 회심 발생 시 예리도가 깎이지 않음 (유명한 카이저 3셋)
2. 연마주: 칼 가는 모션을 줄임 (원래 4번 가는데 스킬1렙당 한번씩 줄어듭니다)
3. 예리어지느러미+: 도스예리어를 낚으면 얻음. 스킬 없이도 칼을 한번만 갈고 확률적으로 소모됨
4. 강인주: 칼을 갈면 1분동안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음 (아이템사용강화 스킬-지속주의 영향도 받음)
5. 장인주: 예리도의 총량을 늘림. 무기마다 제한이 있음. 첫번째 이미지를 보시면 원래 흰예리인 무기가 장인주의 영향으로 눈꼽만한 보라예리도까지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음. (장인주 1개는 10타의 예리도를 늘려줍니다)
*연마주는 예리어 이벤트가 나온 이후로는 별로 안쓰입니다.

iv) 회심률
크리티컬, 치명타입니다. 몬헌은 회심 발생시 데미지의 1.25배를 보정해줍니다. 
몬헌은 보통 공격력 강화보다 회심률을 강화하는게 더 효율이 좋기 때문에 회심 100%를 맞추는것이 딜세팅의 핵심입니다
회심에 영향을 주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킵하시고 나중에 보셔도 됩니다)
1. 슈퍼회심 (초심주): 회심 발생시 물리 데미지를 1.30, 1.35, 1.4배로 늘려줍니다. 회심을 좀 챙긴다 싶으면 필수입니다.

2. 회심격, 진회심격 (라비나2셋, 황제금 무기, 실버솔 4셋): 회심시 속성무기 데미지의 배율을 늘려준다. (괄호는 진회심격)

  1.50(1.70) - 대검, 해머, 수렵피리, 헤보

  1.25(1.40) - 라이트보우건

  1.35(1.55) - 나머지


3. 간파 (달인주): 회심을 스킬렙당 5%씩 늘려주고 7렙때는 40%로 늘려줍니다


4. 약점특효 (통격주): 유효부위(약한 육질) 공격시 회심을 크게 보정해줍니다 (3렙시 +30%)

클러치 공격으로 상처를 내면 추가로 회심을 보정해줍니다 (3렙시 +20%, 총 50%)


5. 도전자: 몹이 분노시 회심과 공격력을 높여줍니다 (1렙 5% 부터 7렙 20%까지)


6. 혼신: 스테미나 풀 상태를 유지하면 회심을 높여줍니다


7. 용맥각성 (무페토 방어구 3셋, 5셋): 발도시 회심을 20%, 40% 올려줍니다. 속성공격력도 올라갑니다.


8. 커스텀강화: 회심 커스텀 강화시 10%, 15% 이런식으로 무기의 기본 회심을 높여줍니다.


9. 파츠강화: 파츠강화가 가능한 무기는 회심률 파츠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여러가지 방법으로 회심을 올릴 수 있습니다. 중요해서 좀 길게 적었는데 검사군은 100% 회심을 맞추는게 딜 세팅의 기본이라고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v) 내장스킬: 내장스킬을 가지고 있는 무기는 지금 황제금 무기가 유일합니다 (회심격 탑재)
무페토무기에는 일부 시리즈스킬을 각성으로 가져와서 한 파츠를 대신하게 할 수 있고,
가이라무기에는 맘타로트 '난휘룡의 진수' 시리즈스킬이 한파츠 들어있습니다. (2셋 근성, 4셋 만족감-극의)
*무페토 무기의 경우 원하는 옵션으로 각성을 시켜서 공격력, 회심률, 예리도 등등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무페토무기 각성 이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vi) 커스텀강화: 10레어는 마랭 50, 11레어는 마랭70, 12레어는 마랭100이 되면 커스텀강화가 가능해집니다.
인도하는 땅 소재가 들어가고, 무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도 방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커스텀강화는 공격, 회복, 회심, 방어, 속성공격, 슬롯이 있으며
칸수에 따라 몇번 할 수 있는지가 정해집니다.
12레어 무기가 제일 칸이 적고 (6칸까지 확장)
회복, 공격, 슬롯이 3칸을 차지 합니다
회심의 경우 한번 하면 10%인데 두번 하면 15%라서 적당히 결정하시면 됩니다.
회복커강의 경우 흡혈을 하는데 안정성을 크게 늘려줘서 많이 추천합니다. 


3. 스킬
커스텀을 짜는 이유는 내가 원하는 스킬을 가져다 쓰기 위함입니다.
원하는 공격적인 특성, 방어적인 특성, 유틸적인 특성을 모두 스킬로 판단하며, 무기와 방어구를 고르는 이유가 됩니다.
스킬은 크게 일반스킬과 시리즈스킬로 나눕니다.
모든 스킬은 위에 인벤 탭 '스킬'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skill/mhw.php

3-1. 일반스킬
정말 많은 스킬들이 있어서 모든 스킬을 나열하는것은 시간낭비입니다 (위에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스킬은 맥스레벨이 존재하며, 맥스레벨을 넘겨서 스킬을 박는것은 그냥 낭비입니다.
(예로 체력증강 스킬은 3이 맥스레벨입니다. 4개 박아도 변화가 없습니다)
일반스킬은 앞에서 말씀드렸다싶이 장비에 탑재되어있고, 또는 장식주를 박을 수 있습니다.
스킬 이름과 장식주 이름은 약간 따로 가기 때문에, 이름에 익숙해지시는게 좋습니다.
(ex. 간파: 달인주, 완전충전: 무결주 등등)

스킬창을 키면 저렇게 스킬 설명이 나오고, 어떤 장비에서 몇레벨씩 챙겨졌는지 나옵니다 
2 2 1 2니까 7이 맞네요. 만약 7이 넘는다면 낭비되고 있다는 뜻이겟죠. 

몇몇 쓸만한 스킬을 추천해드리자면 (괄호 안은 맥스레벨입니다)

체력증강-체력주(3): 체력+50. 한방에 뻗고싶지 않다면 챙기시길

움찔감소-내충주(3): 멀티를 많이 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아군이 때리는 공격 중 대부분을 무시하게 해줍니다. 
무기군마다 조금 다릅니다만 슈퍼아머가 많이 없는 무기가 멀티를 하려면 필수입니다. (없으면 아군 공격에 맞아서 움찔거림) 1만 챙기면 됩니다.

간파-달인주(7), 약점특효-통격주(3), 슈퍼회심-초심주(3):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딜세팅에는 회심+슈퍼회심이 필수
100%를 채울 수 없더라도 약점특효 3렙과 슈퍼회심 3렙은 우선도가 매우 높습니다. 

정령의가호(3): 극의를 챙기면 5렙까지 가능합니다. 확률적으로 맞을 때 데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방어보다 효율이 좋음

공격-공격주(7): 기초공격력을 스킬렙*3 올려줍니다. 4부터는 회심 5%도 추가라서 4렙도 좋습니다

도전자-도전주(5): 몹이 분노시 회심과 공격력(스킬렙*4)을 올려줍니다. 1이라도 있으면 발생시 알람이 뜨기에 몹의 분노여부를 체크하기 좋습니다 (시리즈 스킬로 극의 챙기면 7렙)

회피성능-회피주(5): 구르기 등의 무적시간을 늘려줍니다. 저는 손검할때 보통 2~3정도 들고다닙니다. 프레임회피

심안: 칼이 틩기지 않습니다. 육질이 단단한 부위가 있는 몹 상대할 때 좋습니다. 대신 그런 부위 때리면 예리도는 2배로 소모됩니다. (틩기는것보단 훨씬 낫습니다)

돌파구-궁지주(1): 상태이상이 걸렸을 때 스테미나 회복을 빠르게 하고 회피성능이 대폭 늘어나니다 (회성 5보다 더 좋아요)아이스본 와서 수속성,빙속성 디버프를 카운터 하기 위해 많이 씁니다. 

귀마개-방음주(5): 포효를 무시합니다 챙길거면 5렙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내*주 (3): 내성을 챙깁니다. 수면, 독, 지진, 독기(발하자크 전용, 내장주), 폭파, 마비, 기절, 화, 수, 뇌, 빙, 용 등등
상태이상 시간을 줄이거나 면역을 만들고, 속성데미지를 덜 받게 합니다. 속성내성치가 20이 넘어가면 속성에 관련된 상태이상 (화상, 빙결, 감전 등등) 에 걸리지 않습니다.
내절주는 체력주 다음으로 생존에 좋은 스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공용으로 챙기기 좋은 스킬은 이정도이고 무기마다 챙기면 좋은 스킬들이 있습니다.
태도의 납도술, 대검의 집중, 슬액의 강화지속, 차액의 증탄, 건랜스의 포술, 활의 강궁, 산탄 등등 
각자 쓰시는 무기에 맞는 스킬을 챙겨가시면 됩니다.


3-2 시리즈스킬
시리즈 스킬은 장비를 1~5셋 착용시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시리즈 스킬도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장비를 입음으로써 자연적으로 발동하는 시리즈 스킬이 있고, 일반 스킬의 리미트를 해제해주는 스킬이 있습니다 (극의 스킬이라고 부릅니다)
극의 스킬의 경우 리미트가 늘어난 만큼 장식주를 더 채워주지 않으면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이 세팅은 마랭 100 이상에서 매우 사랑받고 있는 '카브카카브' 세팅입니다.
카이저3셋으로 '염왕룡의 무예' = 달인의 재주를 발동시키고
브라키움2셋으로 '쇄룡의 투지'= 도전자-극의를 발동시키는, 2개의 세트효과를 받는 세팅입니다.
달인의재주는 카이저 3피스를 입어서 자동적으로 발동합니다. 회심 발생시 예리도를 소모하지 않으므로, 회심을 100% 챙겨주면 예리도 관리가 저절로 됩니다. 
도전자-극의의 경우, 도전자 스킬의 리미트를 5에서 7로 늘려줍니다.
오른쪽 스킬창을 보시면 도전자 스킬이 7렙이고 끝에 두개가 보라색 칸인것이 보이실겁니다. 
저는 상의에 붙은 도전자2렙과 호석5렙으로 7렙을 챙겼습니다.
위 세팅의 경우, 
무기의 기본회심 5% (명적룡 무기), 회심커스텀강화 10%, 간파 40% 로 기초 회심을 55%로 맞추고,
약점특효로 유효부위 타격시 +30%, 상처시 +20%, 분노시 +20% 를 해서 거의 항시 100% 회심이 나오게 맞춘 세팅입니다
그리고 장인 2렙으로 원래 흰예리인것을 보라예리 10타가 나오게 만들었고 (무페토 무기 예리도 6렙각성)
달인의 재주가 예리도 관리를 해주기에 보라예리로 수렵이 가능해집니다.

많이 사용되는 시리즈 스킬은

카이저 3셋: 달인의 재주 (회심시 예리도 소모 없음)

브라키움 2셋: 도전자 극의 (도전자 7렙)

골드루나 2셋: 정령의가호 극의 (정령의 가호 5렙) 방어스킬

제천대성 2셋: 혼신 극의 (혼신 5렙) 스테미나 소모 없는 무기군에서 채용

용문각인 3셋, 5셋: 용맥각성 (회심률 20%/40% 증가와 속성공격력 증가. 대신 때리면 피 까이고 몇대 때려야 피 참)

맘가이라 2셋: 근성 (피 60 이상일떄 한방에 안죽고 피 1 남음. 죽기 전까지 한번 적용)

렉스/렉스로어 3셋: 만족감-극의 (만족감 3렙, 먹는 아이템 사용시 75% 확률로 소모되지 않음) 서포터가 애용합니다

라비나 4셋: 얼음연성 (납도시 게이지가 차고, 게이지를 소모하여 더 높은 데미지를 준다) 한손검/대검등에 쓰임 

라비나 2셋: 회심격-속성 (회심시 속성 배율을 올려줌)

실버솔 4셋: 진-회심격-속성 (회심시 속성 배율을 더 올려줌) 회심격과 중복 안됨

나르가 3셋: 진-명검/탄환절약: 예리도의 소모를 억제하고 보우건의 탄이 확률적으로 소모가 안된다

생각나는건 대충 이정도네요. 무기군과 취향에 따라서 적절히 고르시면 됩니다.

세팅은 이런식으로 원하는 세트효과에 따라 장비를 고르시고, 박스에 가서 장식주 장착을 누르셔서 장식주 칸을 오픈하신 후 스킬 스테이터스 창을 보면서 장식주를 넣거나 빼면서 하시면 됩니다.

4. 장식주
스킬을 올려주는 장식주는 슬롯이 있습니다.
그리고 방어구나 무기에는 슬롯칸이 있죠.
1부터 4까지 슬롯 렙이 있습니다.
슬롯칸 렙보다 장식주 렙이 높으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1렙 칸에는 2렙 장식주를 넣을 수 없지만, 2렙 칸에는 1렙 장식주를 넣을 수 있습니다.
장식주/칸 레벨은 모양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4렙 장식주의 경우 두 장식주를 합체해놓은 형태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조합이 있는건 아니고, 존재하는 장식주가 있습니다.
몬헌 인벤 상단에 '장식품' 탭을 클릭하시면 다 나옵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mhw/accessory/
(장식주, 장식품 다 똑같은 말입니다)
장식주 파밍은 이벤트 퀘스트 (도스쟈그라스, 볼가노스, 진오우거), 역전조사퀘스트 등에서 많이 하고, 그냥 돌다보면 나오긴 합니다.
축제중에는 증기기관을 터트려서 받는 강철, 은, 금 연금티켓을 가지고 마카연금에서 조사단의 연금술로 장식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장식주 (체력주, 속성 장식주 등) 은 마카연금으로 바로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장식품 연금)
특수장비 (피신복장 같은거)를 퀘를 통해 강화하시면 장식주를 박을 수 있는데, 그 효과는 특수장비가 활성화 되어있을 때만 나타납니다. 


5.마이세트 등록
보시다시피 한 세팅을 만드는것은 꽤 노력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이짓을 매번 할 순 없겠죠?
아이템 박스에 보면 마이세트가 있습니다. 마이세트에 장비를 등록하시면 입고있는 장비, 덧입기, 장식주까지 모두 저장이 됩니다. 
매우 편리한 기능이고, 200가지 넘는 세팅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헌터는 준비를 하는 법입니다.
자신이 입고 있는 장비가 어떤 메커니즘으로 운용되고, 어떻게 더 발전시킬 수 있는지 고민하는것도 큰 재미입니다.
남이 만들어서 올려놓은 세팅을 따라하는것도 좋지만, 몹 하나를 저격해서 커스텀을 만든다던지, 자신의 실력이나 습관에 맞춰서 커스텀을 짜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고룡마다 커스텀 짜놨는데 확실히 편하고 딜타임도 늘어나고 좋더라고요
예를들어 나나-테스카토리의 경우 약점특효가 잘 먹히지 않고 얼음속성이 유독 약하며 헬플레어/짭플레어시 풍압이 짜증납니다. 그래서 크샤나 3셋과 제천2셋으로 '풍압완전무효', '혼신-극의' 시리즈 스킬을 채용하고, 얼음속성강화 6렙과 황제금 얼음 무기로 회심격까지, 빙속성 공격을 강화했습니다. 기절치도 높아서 기절내성도 채용하고 화상 안걸리려고 내화주도 챙겼고요. 
이렇게 안 짠다고 못잡는건 아니지만 재미로 하는거에요 ㅎㅎ 직접 패보면서 쾌적함을 느끼기도 하고요.
많은 분들이 자신의 커스텀을 손보고, 이해하고 수렵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저는 한손검을 주로 해서 한손검 커스텀 가이드를 시리즈로 쭉 써보려고 합니다. (커스텀 게시판에 올릴거에요)
업데이트 할때마다 여기에도 링크 업데이트 할게요.
한손검 가이드라고 해도 근접무기군은 꽤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무기군도 참고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