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랜스 덕후 퐁퐁퐁퐁입니다. 


오늘은 스팀판을 새로 시작하시는 헌터님들을 위해서

랜스 기본 조작 가이드를 키마 버전으로 리뉴얼해서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ㅎㅎ

묵묵히 랜스의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1. 랜스의 기본기

 

1-1. 찌르기

 찌르기는 아래 종류에 상관 없이 3번 연달아 찌를 수 있습니다. 이때 세 번째 공격의 데미지가 가장 높습니다. 

 다만 세 번째 공격 후 딜레이가 생기는데 스텝이나 카운터 찌르기(캔슬 찌르기)로 딜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중단 찌르기 (버튼 정보: 좌 클릭)

  가장 기본적인 공격 모션으로 타점이 낮은 부위를 타격하기 좋습니다. 

  데미지는 상단 찌르기보다 낮습니다.

 

-상단 찌르기 (버튼 정보: 우 클릭)

  이 역시도 가장 기본적인 공격 모션으로 타점이 높은 부위를 타격하기 좋습니다.

  데미지는 중단 찌르기보다 높습니다.

 

 

1-2. 후려치기

  일반 후려치기와 모아 후려치기가 있는데 모아 후려치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모아 후려치기에 대해서만 살펴보겠습니다.

 

-모아 후려치기 (버튼 정보: 좌 클릭 + 우 클릭)

  마우스의 두 버튼을 꾸욱 눌렀다가 떼면 발동합니다. 

  랜스의 기본 공격 중 가장 높은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따라서 몬스터가 빈틈을 보일 때마다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려치기 모션은 찌르기와 다르게 3번 연달아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아 후려치기→찌르기→모아 후려치기'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일반 가드(버튼 정보: M3 버튼-마우스 왼쪽에 달린 추가 버튼)

  방패를 들어 몬스터의 공격을 막아냅니다. 

  방패를 든 상태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때 스테미너가 서서히 회복됩니다.

  다만 방패를 든 상태로 이동하면 딜로스가 발생하므로 몬스터의 공격 타이밍에 맞게 가드해 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1-4. 카운터 찌르기 (버튼 정보: M3 버튼 + 우 클릭)

  몬스터의 공격을 쳐 내고 반격하며 지속적으로 공격 타이밍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입니다.

  사용 빈도가 아주 높으며 랜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짧게 누르면 카운터가 즉각적으로 발동됩니다. (이를 캔슬 찌르기라고 합니다.)

  한편 버튼을 길게 누르면 카운터 자세를 일정 기간 유지하다가 강력한 찌르기를 합니다. 

  다만 몬스터의 공격에 바로바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버튼을 짧게 누르는 편이 더 좋습니다.

  카운터 찌르기 동작 중에 스텝 버튼(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파워 가드로 이어집니다.

 

1-5. 파워 가드 (버튼 정보: M3 버튼 + 우 클릭 → M3 버튼 + 스페이스 바)

  360도 전방위의 공격과 다단 히트를 막아 내며 가드 후 공격 방향을 전환하기 용이한 기술입니다.

  파워 가드 자세에서 상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카운터 찌르기가 발동됩니다. 

  파워 가드 자세에서 중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뛰어들어 찌르기가 발동됩니다.

  파워 가드 자세에서 좌 클릭과 우 클릭을 동시에 누르면 돌진이 발동됩니다.

  파워 가드는 자세에서 취할 때 스테미너가 빠르게 소모되는데 자칫 잘못하면 스테미너 부족으로 후속 공격에 당할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공격 방향을 전환하고 싶거나 역가드 상황을 피하고 싶을 때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1-6. 가드 대시 (버튼 정보: 방향키(w,a,s,d) + M3 버튼 + 좌 클릭)

  가드 상태로 대시하는 기술입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대시를 할 수 있어서 몬스터와의 거리를 조절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가드 대시의 경우, 선행 모션이 있으면 정면을 본 채 뒤나 옆으로 대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정성 확보에 탁월합니다.

  가드 대시 후에 중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짧게 도약하며 방패공격이 발동되고(방패공격은 타격 판정으로 기절치 축적 가능),

  가드 대시 후에 상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뛰어들어 찌르기가 발동됩니다.

  따라서 몬스터와의 거리에 유의하여 방패공격과 뛰어들어 찌르기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7. 돌진 (버튼 정보: M3 버튼 + 좌 클릭 + 우 클릭)

  스테미너가 다 닳거나 벽에 부딪힐 때까지 돌진하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속이 붙습니다.

  돌진 중에 찌르기 버튼(중단과 상단 모두 가능)을 눌러서 피니시 찌르기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피니시 찌르기의 데미지는 꽤 준수합니다.

  돌진 중에 뒷 방향 방향키를 누르며 스텝 버튼을 누르거나 중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반대 방향으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돌진 중에 가드 버튼을 누르면 가드를 한 상태로 멈출 수 있습니다. 

  한편 돌진 중에는 점프 공격이 가능한데 용조종치가 누적됩니다. 

 


2. 벌레 철사 기술

 

2-1. 앵커 레이지 (버튼 정보: 휠 버튼 + 우 클릭)

 밧줄 벌레 1개를 사용하여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내면 공격력이 상승하고 큰 위력의 공격도 안전하게 막아 냅니다.

 이때 몬스터 공격을 받고 넉백을 당하는 정도에 따라서 공격력 증가폭이 다른데 무기에 들어온 빛이 '빨강 < 주황 < 노랑' 순으로 공격력 증가폭이 높아집니다.

 넉백이 심하면 노랑색, 넉백이 약하면 빨강색 불이 들어오겠죠?

 그리고 몬스터의 공격이 방패에 닿을 때 타이밍을 맞춰서 원하는 방향의 방향키를 누르면 공격 방향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2-2. 듀얼바인 (버튼 정보: 휠 버튼 + 좌 클릭)

  밧줄 벌레 2개를 사용하는데 효율이 떨어집니다. 음.... 이건 그냥 봉인합시다. 

 


3. 교체 기술

 

3-1. 유전지르기 (버튼 정보: 휠 버튼 + 우 클릭)

 앵커레이지의 교체 기술입니다. 전방으로 밧줄을 던져 빠르게 날아가 찌르는 기술입니다.

 착지 동작이 완료되기 전에 원하는 방향의 방향키를 누르면 한 번 더 날아가서 찌를 수 있습니다. (밧줄 벌레 1개로 총 2번 날아갈 수 있습니다.)

 착지 동작 이후에 중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뛰어들어 찌르기가 발동되는데 데미지가 엄청납니다. 이를 적중시키는 것이 유전찌르기의 핵심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착지 동작 이후에 상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일반적인 상단 찌르기로 이어집니다.

 유전찌르기를 몬스터 공격 타이밍에 딱 맞게 사용하면 파란 버프를 두르는데 이때 가드를 하며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유전 찌르기 동선 설정 팁

https://www.inven.co.kr/board/mhf/1754/702219?name=nicname&keyword=%ED%90%81%ED%90%81




3-2. 실드 차지 (버튼 정보: M3버튼 + 좌 클릭 + 우 클릭)

  돌진의 교체 기술로 방패를 든 채 가드를 하며 안정적으로 돌진하는 기술입니다.

  몬스터와 부딪히면 방패로 타격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기절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다만 돌진과 다르게 스테미너를 소모하고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만 돌진할 수 있습니다.

  실드 차지 후에 중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방패공격이 발동되는데 타격감이 괜찮고 모션이 호탕해서 쓰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절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실드 차지 후에 상단 찌르기 버튼을 누르면 뛰어들어 찌르기가 발동됩니다.

 

3-3. 저스트 가드 (버튼 정보: M3버튼)

  호를 그리며 가드를 시전하는데 가드가 시작할 때 몬스터 공격을 받으면 십자 후려치기로 연계됩니다.

  (타이밍이 꽤나 빡빡해서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때 십자 후려치기는 방향을 전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스트 가드의 경우 높은 수준의 가드 성능(가성5 이상으로 추정) 기능을 해서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을 막아내기 좋습니다.

  그리고 이 점을 활용해서 가드 성능을 다 챙기기 어려운 커스텀의 한계를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저스트 가드를 실패해도 가드가 되지만 이때 크게 밀려납니다.


*저스트 가드 활용 팁

https://www.inven.co.kr/board/mhf/1754/703862?name=nicname&keyword=%ED%90%81%ED%90%81



아래는 위의 텍스트를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제 기술이 활용되는 모습을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랜스는 사랑입니다!!

랜스 만세!!!


P.S. 패드를 활용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보셔요 ㅎㅎ

https://www.inven.co.kr/board/mhf/3749/8889?name=nicname&keyword=%ED%90%81%ED%9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