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분들 방가방가

가장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빨리 성장해서 훈타가 되어라" 입니다. 
그리고 같이 이 게임을 즐기는 겁니다.


초반 임무퀘를 진행할 때 필요한 커스텀관련은, 커스텀게시판으로 이동하셔서, 제 닉넴을 검색 해보세요, 조충곤, 차액, 활 빼고 다 있을겁니다. 제 커스텀과 안 맞는것 같다면, 유튜브에 단추님을 검색하셔서, 재생목록에 들어가시면 각각 무기별로 커스텀이 준비가 되어 있을 겁니다. 

(아이스본이 깔려있다는 전제하에 작성한 글이므로, 주의 바랍니다)

(객관적으로 썻다고 믿고 싶지만, 주관적인 해석이 섞여 있음을 감안해주세요)

이 글은, 무기 선택을 고민하시는 입문자 분들, 혹은 입문자를 이제 막 벗어나, '무슨 무기에 도전해볼까' 하며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수련장에 가서 모든 무기를 사용해 본 후, 본인이 가장 하고 싶은 무기를 골라서, 맨땅에 헤딩을 하거나, 유튜브나, 인벤 및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시면서 플레이 하는게 가장 좋겠습니다만, 저 포함, 여러 결정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니, 이 글을 토대로 무기선택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무기를 추천하는 순서는, 무기의 성능 순서와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용어설명
(초반에 다 읽으려면 힘드니까, 밑에 본문 보시면서 무슨 뜻인지 모르겠으면 찾아보세요)

무기종류
무기의 종류가 경량이냐, 중량이냐를 말합니다. 경량무기는 몬스터에게 상처를 낼 때, 기본적으로 2번에 나눠서 내어야 하며, 중량은 1번에 가능하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드유무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가드가 있느냐 없느냐를 말합니다

커맨드난이도
조작이 복잡하냐, 간편하냐의 난이도입니다. 절대 커맨드수가 많거나, 특정 상황에서 파생되는 커맨드가 많을 수록 힘들어집니다

입문자 운용난이도
입문자 기준, 즉 초반의 운용이 쉽느냐 어렵느냐를 말하는 것으로, 별이 많을수록, 초반 운용이 어렵다는 뜻입니다

천상계 운용난이도
숙련자 기준, 즉 고수이상을 기준으로, 운용이 쉽느냐 어렵느냐를 말하는 것으로, 별이 많을수록 무기 자체가 어려운 무기라는걸 뜻합니다

커스텀난이도
세팅이 간편하냐, 어렵냐의 난이도를 말합니다. 맞춰야할 장비가 늘어날 수록, 시간도 많이 들 뿐더러, 무기가 가지는 유틸기가 많을 수록 슬롯의 여유가 없어지므로, 별이 올라갑니다 


마스터까지 난이도
똥몬창 기준으로, 무기를 자유자재로 다루며, 그 성능을 최대로 뽑아 낼 수 있느냐 없느냐를 따지는 난이도이므로, 지금 여러분이 걱정할 문제는 아닐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솔플난이도
혼자서 플레이 할 때의 난이도입니다. 주로 어그로를 끄는 사람이나 동료들이 많을수록 쉬워지냐, 어려워지냐를 말하며, 차이가 미미한 무기도 있고, 큰 무기도 있습니다 

멀티난이도
주로 4명이서 플레이 할 때의 난이도입니다. 어그로를 끄는 사람이나 동료들이 많을수록 쉬워지냐, 어려워지냐를 말하며, 차이가 미미한 무기도 있고, 큰 무기도 있습니다

초반성능
입문자 기준의 무기성능을 말합니다만, 사용자의 플레이스타일 및 성향과, 상대하는 몬스터별로 차이가 심한 편이니, 참고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몬창성능
천상계 기준의 무기성능을 말합니다만, 역시나 스타일별, 몬스터별로 차이가 심하니, 참고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입문자 생존난이도
입문자 기준으로, 생존능력이 탁월하냐, 아니냐를 말합니다. 별이 올라갈수록 생존력이 낮다는 걸 의미하며, 이 것은 장식주로 커버가 가능해지기도 하니, 어디까지나 입문을 기준으로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숙련자 생존난이도
천상계 기준으로, 생존능력이 탁월하냐, 아니냐를 말합니다. 무기 자체에 생존력을 높여주는 스킬이 있느냐 없느냐로 인해, 큰 폭으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탬포
무기 운용의 탬포가 빠르냐 느리냐를 말합니다. 별이올라갈 수 록 빠름을 의미하며, 본인의 성향에 맞는 무기를 찾는데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재미
이 파트는, 제 주관적인 의견이 다른 파트보다 다소 강하게 반영되어 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시고, 플레이 영상을 여러개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점수
위의 모든 수치를 종합하여, 별 5개 만점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겨드리며, 이건 무기 자체를 평가하는 것이 아닌, 스타팅무기로써의 점수임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본론


대검

무기종류: 중량무기
가드유무: 있음
커맨드난이도: ★★☆☆☆ = 쉬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어려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중간
마스터까지 난이도: ★★★★☆ = 어려움
커스텀난이도: ★★☆☆☆ = 쉬움
솔플난이도: ★★★★☆ = 어려움
멀티난이도: ★★★☆☆ = 보통
초반성능: ★★☆☆☆ = 안 좋음
몬창성능: ★★★★★ = 매우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어려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쉬움 
탬포: ☆☆☆☆☆ = 최고 느림
재미: ★★★★★ = 매우 재밌음
성취감: ★★★★★ = 엄청 좋음
총합추천점수: ★★★☆☆ = 보통

간단설명
   남자의 로망, 대검입니다. 조작난이도는 쉬움이지만, 그 조작법을 가지고 운용하는 난이도는 아주 높아서, 초반 성능만 두고 보자면, 비추하는 무기입니다. 가드가 있지만, 가드는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하며, 상처를 내는 속도 또한 엄청나게 느려서, 특정 몇몇 패턴들을 제외하면 성공률이 매우 낮습니다. 허나, 몬스터의 패턴을 연구하고, 파훼함에 따라, 얻는 성취감이 끝내주며, 그에 따른 재미 하나만큼은 보장합니다. 후반으로 가서 장식주와 장비의 슬롯이 널널하여, 유틸기를 많이 챙길 수 있을 때, 운용이 초반보다 훨~씬 쉬워지는 부분이 있으니, 극후반으로 갈 수록 점점 더 좋아지는 무기가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1티어급 성능을 자랑하므로, 키워서(?) 나쁠거 하나 없는 무기입니다. 
 
   묵직한 맛이 아주 일품이기에, 취향에 맞는다면 끝도 없이 빠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지금 뉴비의 입장이니, 냉정하게 평가해서, 묵직함과 멋에 대한 로망이 별로 없다면, 대검을 선택하실 필요가 1도 없는게, 초반에는 회복 커스텀강화 (몬스터에게 준 데미지에 비례하여 내 피가 회복됨) 가 없기 때문에, 발납식 운용이 반 강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즉 재미도 없고, 딜도 약하고, 뚜드려 맞거나, 아니면 태클로 패턴을 파훼 해도, 바로 납도 하고 그레이트 회복약을 먹어야 합니다. 

한줄평수월한 초반 진행을 원하는 당신, 대검말고 다른거 골라요




 태도

무기종류: 경량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 = 매우 쉬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쉬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쉬움
마스터까지 난이도: ★★★★★ = 극악
커스텀난이도: ★☆☆☆☆ = 매우 쉬움
솔플난이도: ★★☆☆☆ = 쉬움
멀티난이도: ★☆☆☆☆ = 매우 쉬움
초반성능: ★★★★★ = 매우 좋음
몬창성능: ★★★★★ = 매우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매우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매우 쉬움 
탬포: ★★★☆☆ = 보통
재미: ★★★★★ = 매우 재밌음
성취감: ★★★★★ = 엄청 좋음
총합추천점수: ★★★★★ = 매우 추천

간단설명
    몬헌월드의 주인공과도 같은 포지션, 압도적 유저수를 자랑하는 태도입니다. 참 신기하게도, 초보자가 입문하기에 엄청 좋은 무기이면서도, 재미도 있으나, 마스터하기까지 난이도는 또 극악이라, 성취감까지 맥스로 느끼게 해주는 혜자무기입니다. 커맨드난이도는 매우 낮아서, 초반 운용이 용이하기에,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이 매우 매끄럽습니다. 마스터하기까지 난이도가 극악이라는건, '간파 방향' 과, '앉아발도 기인베기' 때문인데요, 간파 방향의 경우, 후속타까지 예측하고 써줘야 해서, 몬스터의 패턴을 아주 완벽하게 파훼할 필요가 있으며, 앉납베기의 경우 간파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타이밍이 아주 칼같아서, 이걸 밥먹듯이 써댈 정도가 되려면, 엄청난 연습과 어느정도의 '재능' 이 필요하게 됩니다.  허나 앉납베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1티어급으로 강한 무기이기에, 입문자와 숙련자들 둘 다 쓰기 좋은 무기입니다.  경량무기도 상처를 한 번에 낼 수 있게 해주는 삭격주의 등장으로 인해, 가장 빠르게 상처를 낼 수 있는 무기로 거듭났습니다. 클러치 경직 때, 상처를 낸 후에도 짤딜을 유의미하게 먹일 수 있는 몇 안 되는 무기입니다.

    초반에 태도가 어렵다고 겁을 주시는 분들은, 아직 다른 무기를 손에 잡아보지도 않은 상태이거나, 무지성 수렵을 하시는 분들이거나 혹은 태도를 잘 모르면서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이니, 가볍게 무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지성 수렵을 한다면, 태도 뿐만이 아니고 모든 무기가 다 어렵습니다. "태도는 똥손은 하기 힘들다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똥손이니까 더욱 태도가 하기 좋은 무기인 겁니다. 태도의 간파베기의 무적 프레임은, 일반적인 회피보다 훨씬 길고, 회피한 상태에서 후딜레이로 인한 타격이 들어와도, 하이퍼아머 판정을 받게 됩니다. 게다가 화룡점정은, 거의 대부분의 공격모션중에 이 간파베기가 가능하다는 건데요, 이걸 단순히, "좋은 스킬" 이라고 치부하면 안 될 정도로, 치트급 기술입니다. 이러한 사기 기술을 가지고도 무기가 힘들어서 못하겠다면, 그건 손이 아니고 취향이 안 맞는 거니 다른 무기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태도는 투구깨기와, 앉아발도 기인베기라는 큰 기술 없이, 그냥 일반적인 평타 콤보만으로도 다른 무기들과 비빕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평타, 기인베기 운용을 하다가, 벽꿍과 대경직, 혹은 클러치경직으로 인한 딜타임때만 투구깨기를 시도하셔도 됩니다. 투구깨기 기술 자체의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은 편이기 때문에, 태도가 어렵다는 악명이 높아진 것인데요, 투구 깨기 없이도 1티어급 무기를 가지고 굳이 투구깨기에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여러분이 흔히 말하시는 똥손은, 사실 똥손이 아니고, 플레이 스타일이 '무지성' 에 가까운 것이거나, 투구깨기에 너무나도 집착하는 겁니다. 

 

   몬스터 조우하면 그냥 냅다 벽꿍, 냅다 때리고, 공격이 들어오면 냅다 간파지르고, 간파 성공하면 냅다 대회전베기를 지르고, 빨간코팅 되면 무슨 자석에 이끌리듯 몬스터에게 투구깨기를 꼽는 것은, 최악의 습관이고, 그 잘못 들인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적게는 몇 십시간, 많게는 1천시간이 넘도록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반드시 초창기에 버릇을 잡아주셔야 합니다. 만약, 패턴의 파훼가 어느정도 끝났고 언제 어느 타이밍에 뭘 써야 하는지 알고 있으면서도, 손이 안 돼서 못하는 경우는 어떤 무기를 들어도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채 끝납니다. 무지성임을 강조하는 이유는, 제가 그랬었기 때문이고, 고치는데 몇 백시간이 소요 되었기에, 더더욱 여러분들은 그렇게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입니다. 너무 기분 나빠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한줄평: 정말 뭘 해야할지 모르겠으면 태도를 하라




한손검

무기종류: 경량무기
가드유무: 있음
커맨드난이도: ★★★☆☆ = 보통
입문자 운용난이도: ★★★☆☆ = 보통
천상계 운용난이도: ★★☆☆☆ = 쉬움
마스터까지 난이도: ★★☆☆☆ = 쉬움
커스텀난이도: ☆☆☆☆☆ = 가장 쉬움
솔플난이도: ★★★☆☆ = 보통
멀티난이도: ★★★☆☆ = 보통
초반성능: ★★★☆☆ = 보통
몬창성능: ★★★★★ = 매우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매우 쉬움 
탬포: ★★★★☆ = 빠름
재미: ★★★☆☆ = 보통
성취감: ★★★☆☆ = 보통
총합추천점수: ★★★★☆ = 추천

간단설명
   딜성능은 끝내주지만, 리치가 매우 짧고, 상당히 안 좋은 성능의 쉴드를 가지고 있는 한손검입니다. 허나, 가드의 성능이 안 좋다는 거지, 초반에 가드가 있느냐 없느냐는 생존에 있어 매우 중요하므로, 있다는 점 만으로 엄청난 이득입니다. 허나, 한손검은 몬스터의 패턴을 가드가 아닌, '회피' 를 통해 파훼해야 하므로 아주 급할 때를 제외하고서는 가드를 절대로 쓰지 않을겁니다. 공격은 주로 사과깍기 (일반공격) 를 하다가, 기회가 나면 저스트러시, 혹은 폴배시를 사용하여 큰 딜을 우겨넣는 식으로 합니다만, 굳이 저스트러시가 아니라, 사과깍기만 잘 운용 하더라도, 충분히 강한 무기이기에, 폭딜을 우겨넣고자 무지성 저스트러시는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커맨드난이도는 높은편에 속하는데, 파생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며, 그 파생이 하나하나 다 소중한 커맨드여서, 초반에 뭘해야할 지 모르고 햇갈리기 쉽상입니다만, 익숙해지는데 그렇게까지 긴시간이 들지는 않습니다. 성능에 비해, 너무나도 짧은 리치와 쫍디 쫍은 판정 때문에 입문자 운용난이도는 조금 있는편이지만, 이것은 점점 숙련도가 늘어 감에 따라, 개선의 여지가 충분히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원래 성능대로라면 총합점수 별3개가 적당하겠지만, 챙겨야할 유틸이 '회피성능' 말고는 없는 무기이므로, 커스텀난이도가 근접무기중 가장 쉬워서, 자유도가 높으므로, 별1개가 추가 되었습니다. 

한줄평: 게임사에서 공식 뉴비 무기(?)로 선정한 무기



쌍검
 
무기종류: 경량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 = 매우 쉬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쉬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매우 쉬움
마스터까지 난이도: ★☆☆☆☆ = 매우 쉬움
커스텀난이도: ★★★★★ = 매우 어려움
솔플난이도: ★★☆☆☆ = 쉬움
멀티난이도: ★★☆☆☆ = 쉬움
초반성능: ★★★★☆ = 좋음
몬창성능: ★★★★★ = 매우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매우 쉬움 
탬포: ★★★★★ = 가장 빠름
재미: ★★★☆☆ = 보통
성취감: ★★☆☆☆ = 낮음
총합추천점수: ★★★☆☆ = 보통

간단설명
   성능으로만 본다면 총합추천점수가 별5개는 되어야 겠지만, 커스텀난이도가 극악이라는 이유 만으로 모든 장점을 다 씹어먹는 무기입니다. 속성무기군에 속하기 때문에, 남들은 무기 1~3개면 되는걸, 쌍검은 5~7개를 들고있어야 하기 때문이고, 종결무기를 구하는 난이도가 매우 극악이기 때문에, 2주마다 열리는 이벤트 퀘스트에 의존을 해야하며,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허나, 나중에가서 그렇다는 거지, 극초반만 바라보고 하신다면, 정말 좋은 무기입니다.  돌진연참의 존재와, 강화회피쏘기와 귀인화 스탭 보정 및 연속사용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생존력이 매우 좋으며, 내가 몬스터를 파훼하는지도 모른채로 클리어가 가능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초반에 스태미너 관리 때문에 많이 힘드실텐데,  런너 3이 달려있는 수비대 방어구 덕에, 금방 적응이 가능하며, 아이스본에 입문해도, 커스텀만 잘 맞춘다면, 스태미너 관리가 어렵다고 느껴지진 않을겁니다. 만약 어려우시다면, 그건 커스텀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니까, 반드시 커스텀을 제대로 맞춰 줍시다.  커스텀에 대한 정보는, 커스텀 게시판으로 가셔서,  제 닉넴을 검색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충곤 차액 활 빼고 모든 커스텀을 올려 놓았으니, 다른 무기 사용하실 분들도 참고 해주세요.
   
   다른 무기 기준으로 대부분 극악의 난이도라고 소문난, 임계브라키, 알바트리온, 흑룡밀라보레아스의 수렵이 상대적으로 매우 수월하기에, 극후반에도 더더욱 좋은 무기라고 볼 수 있으니, 성능 하나만을 두고 본다면, 별 5개입니다. 

한줄평: 최고의 성능에 준하는 최악의 파밍난이도

 

해머

무기종류: 중량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 = 매우 쉬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매우 쉬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보통
마스터까지 난이도: ★★★☆☆ = 보통
커스텀난이도: ★★☆☆☆ = 쉬움
솔플난이도: ★★☆☆☆ = 쉬움
멀티난이도: ★★☆☆☆ = 쉬움
초반성능: ★★★★★ = 매우 좋음
몬창성능: ★☆☆☆☆ = 매우 안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보통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보통 
탬포: ★★☆☆☆ = 느림
재미: ★★★☆☆ = 보통
성취감: ★★☆☆☆ = 낮음
총합추천점수: ★★★★☆ = 추천

간단설명
   초반 성능이 매우 좋아서, 임무퀘를 밀기에는 정말 좋지만,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그 미안할 정도로 안 좋은 성능에, 점점 놓게 되어, 나중에 가면 거의 찾지 않는 무기입니다. 그 예로, 임무퀘스트에서 해머는 상당히 많이 보이지만, 고인물 컨텐츠로 가면 갈 수록 한 명 찾아보기가 힘이듭니다.  허나 초반에는, 

몬스터 조우 - 벽꿍 - 3차지 클러치콤보 - 기절 - 빅뱅어택 

   이 콤보의 존재 때문에, 상당히 사냥이 쉽습니다. 무엇보다, 수비대 + 가디언 방어구로 월드를 빠르게 밀고, 아이스본에 입문하여, 바로 맞출 수 있는 본방어구 (뼈파생)에, KO술이 달려있어서, 아이스본 초반 스타트 역시 쉽고, 흑디아 교복세팅에 KO술 5랩이 달려있어서, 수렵 중간에 기절을 5번도 충분히 볼 수 있으며, 기절마다 빅뱅어택이나, 3차지+클러치 콤보의 딜량이 매우 출중하여, 임무퀘 진행이 수월하며, 단차지형이 상당히 많은 임무퀘 특성상, 단차공격(공중공격) 이 용이하여, 잘만 이용하면 더더욱 수렵이 쉬워집니다. 커스텀 난이도 역시 쉬운편이고, 필수 유틸이 없다는 점에서 자유도도 높은 편입니다. (집중 스킬이 있긴 하지만, 필수는 아님)

한줄평: 초보기준 사기무기, 고인물 기준 별로인무기


   

수렵피리

무기종류: 중량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 = 쉬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보통
천상계 운용난이도: ★★★☆☆ = 보통
마스터까지 난이도: ★★★☆☆ = 보통
커스텀난이도: ★★☆☆☆ = 쉬움
솔플난이도: ★★☆☆☆ = 쉬움
멀티난이도: ★★★★☆ = 어려움
초반성능: ★★☆☆☆ = 안 좋음
- 멀티:  ★★★★★ = 최고 좋음
몬창성능: ★☆☆☆☆ = 매우 안 좋음
- 멀티: ★★★★★ = 최고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보통 
탬포: ★★☆☆☆ = 느림
재미: 사람마다다름
성취감: 사람마다다름
총합추천점수: ☆ = 비추천

간단설명
   멀티플레이에서 더욱 좋은, 수렵피리 입니다. 월드 컨텐츠야 뭐 가디언 + 수비대 세트로 금방 깬다고 치고, 아이스본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광석파생으로 바로 초반에 얻을 수 있는 '스포르찬도' 무기덕에, 공방특대(20프로씩 증가) 를 달고갑니다.  즉 초반이 어렵지는 않지만, 시간이 많이 걸릴 뿐입니다. 커맨드 난이도 또한 높지 않습니다. 향주파에 대한 얘기가 많은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솔플하면서 향주파 쓸 일, 없습니다. 몬스터 자러갈때, 수면참보다 벽꿍이나 포획 효율이 더 좋기 때문이죠. 간혹 벽꿍과 포획이 둘 다 불가능 할 때 하면 좋겠으나, 클리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므로, 충분히 숙련되고 나서 향주파를 건드려도 되니, 그 점에서 봤을 때 커맨드는 매우 쉽다고 할 수 있겠으니, 뉴비분들은 초반에 그냥 향주파 없다고 취급하셔도 됩니다. 공격마다 후딜레이가 좀 큰 편이라서,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첫 무기로서, 수렵피리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태반이므로, 추천점수를 매우 낮게 설정했습니다.  솔플보다 멀티운용 난이도가 더 높은 이유는, 아무것도 안 하고 그냥 버프만 주고 가만히 서서 그레이트 회복약이나 빨고있는 것이 상당히 밉상이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딜을 하는 딜피리 운용을 추천드리기 때문인데, 누군가가 죽거나, 아니면 2~3명일때 줬던 버프가 4인이 되어서 다시 줘야 한다거나, 버프를 주는데 누군가가 유효 범위 밖에 있었거나 할 경우, 버프를 계속 리필하느라, 제대로 된 공격을 할 수 없고, 연주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사이에 몬스터에게서 공격이 들어오면 꼬일 대로 꼬이는 판이 자주 발생해서 입니다.  

한줄평: 솔플 할만하고, 멀티에서 정말 좋으나, 초반 스타팅 무기로는 비추




랜스

무기종류: 중량무기
가드유무: 있음
커맨드난이도: ★★★★☆ = 어려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어려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매우어려움
마스터까지 난이도: ★★★★☆ = 어려움
커스텀난이도: ★★★☆☆ = 보통
솔플난이도:  몬스터별로 많이 다르지만, 쉬운편에 속함 
멀티난이도: ★★★☆☆ = 보통
초반성능: ★★☆☆☆ = 안 좋음
몬창성능: ★★☆☆☆ = 안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보통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보통 
탬포: ★★★★☆ = 빠름
재미: ★★★★☆ = 재밌음
성취감: ★★★★☆ = 좋음
총합추천점수: ★★☆☆☆ = 살짝 비추천

간단설명
   뉴비 무기임을 가장한, 사실 고인물 무기입니다. 월드 때는 낮은 가드 성능으로도, 별 문제 없이 진행이 가능하지만, 아이스본에 들어와서, 매운맛을 보기 시작하면, 참 어려운 무기임을 느끼실겁니다. 커맨드는 매우 복잡한 편으로, 익히실 것이 매우 많으며, 수련장에서 연습해도, "인생은 실전이야 x망아" 라는 표현이 생각날 정도로, 실전에서 마음먹은 대로 잘 되지 않을겁니다. 허나, 그걸 감안 하고서라도, 제대로 운용만 할 줄 안다면, 정말 재밌는 무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랜스 운용법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거라고 갠적으로 생각해요. 다시 한 번 강조하는데, 커맨드가 복잡하고, 운용난이도가 높으나, 반드시 모든 스킬을 숙지하셔야지 후반에 원활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가드대쉬와 강화쏘기가드의 운용법을 제대로 모르면 수렵 난이도가 올라가는 거에 그치지 않고, 재미를 알기도 전에 지쳐서 겜을 접어버립니다. 하루종일 몬스터 꽁무늬만 쫒아다니다 제풀에 지쳐버리는 거죠. 챙겨야할 유틸 엮시 많이 있는 편이라, 커스텀난이도 또한 낮지 않은 것도 추천점수가 낮은것에 일조했습니다. 

   그와 별개로, 회복 커스텀강화 (인도의 땅 컨텐츠)가 완료되고 나면, 운용난이도가 급격히 하락합니다만, 그 시기부터 만날 몹들이 하나같이 랜스로 잡기 너무 힘든 몹들이라서, 전체적인 난이도에 변함은 없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회커강이 없는 초중반의 경우, 지옥을 볼 수 있다는 겁니다. 

한줄평: 뉴비 무기임을 가장한 쌉 고인물 무기




건랜스

무기종류: 경량무기
가드유무: 있음
커맨드난이도: ★★☆☆☆ = 쉬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어려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
방사형: 쉬움
확산형: 보통
일반형: 매우어려움
검사형: 보통
마스터까지 난이도: ★★★☆☆ = 보통
커스텀난이도: ★★★☆☆ = 보통
솔플난이도:  ★★★☆☆ 보통
멀티난이도: ★★★☆☆ = 보통
초반성능: ★★★☆☆ = 보통
몬창성능: ★★★★☆ =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보통
숙련자 생존난이도: ★★★★☆ = 어려움 
탬포: ☆ ~ 
재미: ★★★☆☆ = 보통
성취감: ★★★★☆ = 좋음
총합추천점수: ★★☆☆☆ = 살짝 비추천

간단설명
   로망을 쏘는 무기라고 많이들 설명하지만, 굳이요..? 그냥 특징이 좀 있는 무기입니다. 검랜스식 운용을 하면, 일반 검사형 무기와 다를바 가 없지만, 난이도는 일반 검사형보다 높습니다. 그 이유는, 공격 모션 도중에 가드가 불가능하며, 회피로 피해야 하지만, 건랜스의 회피는 '스탭' 입니다. 뉴비분들이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프레임회피가 힘듭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가드성능 위주로 스킬을 짜야하지만, 앞서 말해드린 대로 가드도 힘들죠, 즉 뉴비 친화형 무기는 아닙니다. 나중에 커스텀이 좀 생기고, 모아쏘기 운용을 하면, 게임이 루즈해지는 부분이 있지만, 그건 후반의 얘기니, 초중반을 넘기기가 힘듭니다. 전체적으로 준수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기폭용항' 을 반드시 달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적응좀 됐다는 분들도, 한 번 실수하면 다시 붙이기 힘들어서 쩔쩔 맬 경우가 종종있는데, 뉴비들이 기폭용항을, 제대로 된 위치에 붙이기...? 게다가 장식주 부족으로 슬링어극의가 없으니, 지속시간 또한 짧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뉴비분들에게는 그닦 추천 해드리지 않는 무기입니다. 

   허나, 방사형 건랜의 사용이 용이해짐에 따라 (아이스본 중반정도) 운용난이도가 급격히 하락해서, 뉴비들이 특히나 사용하기 좋은 무기로 변모하기에, 중도입문하기에는 괜찮은 무기입니다. 

운용방식

1. 확산형
콕펑 or 검랜스식 운영을 해야하는 무기, 콕펑이란, 찌르고 포격하고를 반복하는 행위로서, 처음 만나는 수비대 무기가 이에 해당된다. 타격도 섞어주기 때문에, 타격 스킬 까지 챙겨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2. 방사형
포격 버튼을 길게 눌러 모아서 발사하는, 모아쏘기이다. 순수히 포격만 하기 때문에, 커스텀 자유도가 아이스본을 모두 다 통틀어서 가장 높다. 건랜스에서, 유일하게 그나마 뉴비친화형 무기이다.

3. 일반형
로망을 쏘는 무기라는건, 여기서 파생된 것이다. 타격 + 포격을 섞어서 사용 하지만, 한 방에 모든 탄수를 소비하는 일격필살과도 같은 풀버스트를 사용하며, 상당히 멋지고 재밌다. 허나 운용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건랜스 커스텀중, 가장 뉴비 비친화적 무기이다.
4. 검사형
'건' 랜스인데, 포격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타격만을 사용한다고 해서, 검랜스라고 주로 불리운다.
 
한줄평: 뉴비 친화형 같으면서도 아닌거 같은 오묘한 무기



슬래시액스

무기종류: 중량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 = 어려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어려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어려움
마스터까지 난이도: ★★★★☆ = 어려움
커스텀난이도: ★★★☆☆ = 보통
솔플난이도: ☆☆☆☆☆ ~ ★★★★☆
멀티난이도: ☆☆☆☆☆ ~ ★★★☆☆
초반성능: ★★☆☆☆ = 안 좋음
몬창성능: ★★★★★ = 매우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매우어려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어려움 
탬포: ★★★☆☆ = 보통
재미: ☆ ~ 
성취감: ☆ ~ 
총합추천점수: ☆☆☆☆☆ = 매우 비추천

간단설명
   정말로 어려운 무기입니다. 초보들에게 한 마디로 매우 비추천하는 무기입니다. 일단, 슬래시엑스는, 검모드와 도끼모드가 있는데, 도끼모드는 경량무기 처럼 들고 뛸 수 있으며, 이동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기 때문에, 쉬워 보이지만, 공격 도중 횡으로 구르면, 일반 적인 구르기가 아닌 '스탭'이 나가며, 이 스탭이란, 위에 건랜스에서 설명해 드렷듯이, 구르기보다 안좋기에, 초반 생존능력이 아주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며, 검모드의 경우에는 더 심합니다. 마치 대검처럼 기어가듯 걸어가며, 구르기 속도까지 처참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도끼모드건 검모드건 후딜레이 또한 더럽게 긴데, 모션 도중 회피가 불가능한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뉴비 비친화적인 무기의 대표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허나 자유 자제로 사용이 가능해 질 시, 성능 자체로만 두고 보면 상당히 좋은 무기에 속하므로, 고인물 기준 써볼만한 무기인건 맞습니다.

   허나 이 모든건 '타격슬액' 일 때의 얘기이고, 나중에 매미슬액이라는 커스텀을 맞추게 되면, 귀신뇌포와 더불어, 아이스본 2대 무지성 적폐무기입니다.  허나 현실적으로 매미슬액의 운용이 가능해지는 것은 엠골엠골엠 커스텀을 맞추고, 회복 커스텀강화를 할 수 있을 때부터이며, 회커강이 없는 초반에는,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뉴비들에게 당장 상관이 없는 부분입니다. 매미슬액이란건, 유튜브에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위 별표가 극단적인 이유는, 이 매미슬액과 타격슬액 때문입니다. 현실에서는 타격슬액을 사용하며, 매미를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몬스터가 쫙~쫙 죽어나가는 것에 맛들려서 수렵이 잠시동안 재밌어 지지만, 머지 않아 급격한 현타가 찾아오며, 게임을 접게 될 수 있습니다. 성취감이 없기 때문이고, 매미슬액만 사용해서, 마랭은 오를대로 오른 상황인데, 막상 실력은 쥐뿔도 없는 상태가 되기 쉽기 때문이죠. 

한줄평: 도전의식이 매우 강한 사람만이 도전해야할 무기




차지 액스

무기종류: 중량무기
가드유무: 있음
커맨드난이도: ★★★★★ = 극악
입문자 운용난이도: ★★★★★ = 극악
천상계 운용난이도: ★★★★★ = 극악
마스터까지 난이도: ★★★★★ = 극악
커스텀난이도: ★★★★★ = 극악
솔플난이도: ★★★★★ = 극악
멀티난이도: ★★★☆☆ = 보통
초반성능: ☆ ~ 
몬창성능: ★★★☆☆ = 보통
입문자 생존난이도: ★★★☆☆ = 보통
숙련자 생존난이도: ★★★★☆ = 어려움 
탬포: ★★★★★ = 정신없음
재미: ☆☆☆☆☆ ~ ★★★★★ = 케바케
성취감: ★★★★★ = 매우 높음
총합추천점수: ☆☆☆☆☆ = 매우 비추천

간단설명
   아이스본이 나오기 전에는, 운용이 어려웠긴 했지만, 정말 깡딜로 모든걸 찍어누르는 무기로 사용자의 수도 많았습니다만, 아이스본이 나오면서 그 아성은 점차 무너져 내렸으며, 최종컨텐츠까지 업데이트가 되고 나서는, 매니악한 무기로 전락하였고, 몬스터의 난이도가 괴랄해지면 괴랄해 질 수록, 오히려 그나마 장점이던 딜 조차, 다른무기에게 밀리고 마는 비운의 무기입니다. 커스텀 난이도는 속성무기군에 속하기 때문에, 맞춰야할 절대수도 괴랄하다 못해 악랄하며, 챙겨야할 유틸기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슬롯의 자유도 따윈 없습니다.  정말로 도전의식이 넘치시고, 나는 내 재능을 믿는다, 라는 분들만 스타팅무기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정말, 천상계급이 된다면, 충분히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무기인건 맞지만, 그건 뉴비이신 분들과는 당장 상관이 없죠. 허나 의외로 초반 생존은, 성능이 괜춘한 가드가 있긴 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무기에 대한 설명이 너무 많아서, 간단하게 요약하면, 조건부 딜입니다. 정말 조건이 너무나도 많으며, 그 조건을 충족한다고 해서 주어지는 보상은 상대적으로 미미합니다.  탬포가 매우 빠르고, 복장빨 무지성 딜을 못하는 엔드컨텐츠급 몹을 앞에 두면, 성능이 급격하게 하락합니다.  이 모든것을 유저수가 대변해 주는데, 공방에서, 특히 엔드컨텐츠급에서 거의 보기가 힘듭니다. 생존 난이도로만 보자면, 가드포인트 라는 기술덕에 굉장히 높아야 정상이지만, 훈타가 가포로만 살것이 아니오.. 공격을 해야 몬스터를 죽이는 것인데, 이 공격하는 행위가 상당히 위험합니다. 피통이 심상치 않게 큰 엔드컨텐츠급 몬스터들에게, 가포 후 고출력 or 초고출력을 지른다는건, 내 운명을 랜덤에 맡기는 무책임한 신앙심 메타가 될 수 밖에 없으며, 그렇다고 딜이라도 강하냐..? 구립니다. 그렇지 않고 심안주를 넣어서 검강화 운용을 하자니, 안정성은 굉장히 높습니다만, 딜이너무 모자라서 메리트가 없으며, 도끼강화를 하여 딜을 높여보고자 한 들, 공격딜레이가 심상치 않게 길고, 방어가 불가능하고, 굴러서 회피해야 하는데, 구르기는 대검이나 슬액 검모드 처럼 느립니다. 그렇다고 도끼모드가 강하냐? ... 평균입니다.
 
   즉 내 무기의 숙련도 뿐만이 아니라, 상대하는 몬스터를 거의 완벽에 가깝게 파훼해야지, 수월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물론 멀티플레이에서는 그냥 초고출싸개 (초보자 분들은 나중에 플레이 해보시면 압니다) 가 되면 되는 것이니,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한줄평: 할거면 중간에 접지마여.. ㅠ 




 조충곤

무기종류: 경량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 = 보통
입문자 운용난이도: ★★★☆☆ = 보통
천상계 운용난이도: ★★★☆☆ = 보통
마스터까지 난이도: ★★★☆☆ = 보통
커스텀난이도: ★★☆☆☆ = 쉬움
솔플난이도: ★★★☆☆ = 보통
멀티난이도: ★☆☆☆☆ = 매우 쉬움
초반성능: ★★★☆☆ = 보통
몬창성능: ★★★★★ = 매우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보통 
탬포: ★★★☆☆ = 보통
재미: ★★★☆☆  = 보통
성취감: ★★★☆☆ = 보통
총합추천점수: ★★★☆☆ = 보통

간단설명
유일하게 공중에서 여러 공격이 가능한 무기인, 조충곤입니다. 진액을 채취해야 한다는 조건이 존재해서 조금 짜증은 나지만, 건랜의 기폭용항이나, 차지액스같이 조건이 까다로운건 아니여서, 귀찮기만 하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뭐 좀 무섶다 싶으면 냅다 공중으로 점프해버리면 되니, 초반 생존 난이도는 쉬움에 속합니다. 딜성능 또한 충분하기에, 임무퀘를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고, 꽤나 스타일리쉬 합니다. 허나 신기하게도 그렇게 재밌는 무기는 아닌데요, 저도 왜 그런지 아직까지 모르겠습니다. 뭔가 큰 재미가 없어요성능 자체는 1티어에 속하기에, 무기에 하자가 있는 것도 아니고, 커스텀난이도도 쉬운편인데 말이죠. 그걸 대변해 주듯이, 유저수도 매우 적습니다. 허나 여러분이 직접 경험해보기 전까지는 모르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한줄평: 시발스틱, 살충제클럽





무기종류: 경량 원거리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 = 매우 쉬움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쉬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보통
마스터까지 난이도: ★★★☆☆ = 보통
커스텀난이도: ★★★★★ = 매우 어려움
솔플난이도: ★★☆☆☆ = 쉬움
멀티난이도: ★☆☆☆☆ = 매우 쉬움
초반성능: ★★★★☆ = 좋음
몬창성능: ★★★★★ = 매우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매우 어려움
탬포: ★★★★☆= 빠름
재미: ★★☆☆☆  = 없음
성취감: ★★☆☆☆ = 낮음
총합추천점수: ★☆☆☆☆ = 비추천

간단설명
   생각보다 입문자들이 매우 간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입니다. 활은 속성무기군에 속하기 때문에, 초반에 생성가능한, 수비대 무기의 효율을 극한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며, 커맨드 또한 매우 쉽기 때문에, 월드 기준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허나 이 모든것은 아이스본에 도착하자 마자 급격하게 바뀌게 되는데, 순식간에 난이도가 Easy 에서, Hard로 바뀝니다. 원거리 무기는 방어력이 근접무기에 비해 30프로나 낮기 때문에, 아주 강해지고 빨라진 몹들에 대응하기가 힘들어지며, 아이스본 초반에는 쓸만한 활이 거의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한, 깡딜 커스텀은 처참하리만큼 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반 강제적으로 무기를 속성별로 하나하나 다 만들어 줘야하기에, 커스텀난이도 또한 극악입니다. 종결무기 역시, 용속성을 제외하면, 화수빙뇌 4속성이 모두 황제금 or 가이라 or 무패토이며, 뉴비분들이라 잘 모르신다면, 그냥 겁나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허나, 커스텀만 잘 맞추고, 무기 숙련도를 높이기 시작하면, 생각보다 아이스본 몹도 적당히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만, 그래도 물몸이라는건 변함이 없고, 원거리 타이틀을 달고, 근거리에서 전투를 해야하는 점 자체가 모순적이고, 그렇다고 해서 특수 회피기 또한 없기에, 생존난이도는 아이스본 스토리가 더해져 갈 수록 올라가게 되지요. 게다가 딱히 재미도 없습니다. 역시나 유저수가 대변해주구요. 그래서 뉴비분들 기준으로 비추천 합니다.

한줄평: 그래도 무기 자체 성능히 받쳐주기 때문에, 좋은 무기인건 맞아요




 라이트 보우건

무기종류: 경량 원거리무기
가드유무: 없음
커맨드난이도: 없음
입문자 운용난이도: ☆☆☆☆☆ = 극한으로 쉬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쉬움
마스터까지 난이도: ★★☆☆☆ = 쉬움
커스텀난이도: ☆ ~ 
솔플난이도: ★☆☆☆☆ = 쉬움
멀티난이도: ☆☆☆☆☆ = 매우 쉬움
초반성능: ★★★☆☆ = 보통
몬창성능: ★★★★☆ =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가장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쉬움
탬포: 탄종류에 따라 천차만별
재미: ★☆☆☆☆  = 없음
성취감: ★☆☆☆☆ = 없음
총합추천점수: ★★★★☆ = 추천

간단설명
   입문자들의 숨통이 트이게 하는, 라이트 보우건 입니다. 극후반부의 알바트리온 이라는 몹 단 한마리를 제외하면, 스토리를 진행하며 위기가 단 한 번도 찾아오지 않는 무기입니다. 물론 시간이야 걸리겠지만, 클리어가 어렵지는 절대로 않기 때문이죠. 여러 종류의 탄을 사용하지만, 스토리를 밀 동안에는, 월드 = 통상탄, 아이스본 = 철갑탄 을 위주로만 사용할겁니다. 농사를 다른 무기보다 최대한 빨리 지어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아이스본 농사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공격을 하면서 뛰어 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생존 난이도가 가장 낮으며, 커맨드 또한 익힐 것이 없습니다. 재미가 없다는 것과, 원거리 무기라서 방어력이 근접보다 30프로 낮다는게 몇 안 되는 단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메인 근접 무기를 하나 가진 상태에서, 라보건을 부무기로 사용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만,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커스텀난이도는 쉬운 편이지만, 만들고자 하면 끝도 없이 나오기 때문에, 2~5개의 별점을 주었습니다.

   입문자들 뿐만이 아니고, 후반에 역시 철갑 라보로, 몇 몇 몹을 제외한 대부분의 몹들을 가지고 놀며, 인도의 땅에서 수 없이 써야하는 무기이므로, 반드시 장만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라보커스텀이 있고 없고에 따라서, 인도의 땅의 난이도가 급격하게 바뀝니다. 즉, 스타팅 무기로 굳이 선택을 하지 않더라도, 보조무기로 들고있기에는 최고다라는거죠. 
   

한줄평: 솔플로 밀겠다고 다짐했어도, 알바트리온은 구조신호 쏘셔서 클리어 하는걸 추천합니다




헤비보우건

무기종류: 중량 원거리무기
가드유무: 조건부있음
커맨드난이도: 없음
입문자 운용난이도: ★★☆☆☆ = 쉬움
천상계 운용난이도: ★★★★★ = 매우 어려움
마스터까지 난이도: ★★★★☆ = 어려움
커스텀난이도: ☆ ~ 
솔플난이도: ☆ ~ 
멀티난이도: ☆ ~ 
초반성능: ★★★★☆ = 좋음
몬창성능: ★★★★★ = 최고로 좋음
입문자 생존난이도: ★★☆☆☆ = 쉬움
숙련자 생존난이도: ★★★★★ = 매우어려움
탬포: 탄종류에 따라 천차만별
재미: ★★★☆☆  = 보통
성취감: ★★★☆☆ = 보통
총합추천점수: ★★★☆☆ = 보통

간단설명
   라보건과는 다르게, 원거리 무기임에도, 기어가듯 걸어갑니다. 즉 생존력이 라보에 비해서는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라보와는 다르게, '실드 파츠' 를 착용하여, 가드를 할 수 있으며, 월드의 몹들은 약하기 때문에, 이 가드가 굉장히 좋습니다. 다만, 아이스본으로 넘어가면서, 첫 철갑탄 커스텀을 맞출 때 까지, 산탄으로 사냥을 해야한다는 점에서,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다만, '만악중노' 라는 무기를 착용하고 나서부터는, 농사를 일찍 지어서, 파밍만 열심히 해준다면, 수렵이 아닌 밀렵으로 바뀔 정도로 난이도가 내려가며, 후반에 가서, '귀신뇌포'  라는 무기를 맞추면, 게임 자체가 바뀝니다. 황흑룡, 흑룡, 왕이벨 <- 이 엔드컨텐츠 3마리의 몹들 제외하고 모든 몹들을 가지고 놉니다. 인도의 땅이나, 여러 파밍이 필요한 퀘스트에서 채택되는 1순위 무기이며, 있고 없고에 따라서 파밍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차이가 나게 되기 때문에, 본무기가 무엇이든지, 상관 없이 사용해야할 무기군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철갑탄을 제외한 다른 탄을 사용한다거나, 몬스터가 바뀌면, 난이도는 천차만별로 바뀌며, 너무나도 철갑탄을 애용하다 보면, 매미슬액에서 설명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마랭만 뒤룩뒤룩 쳐묵은 무능아가 되어버리니(제가 귀신뇌포 나오고 나서 그랬습니다. 마랭 600까지 찍었는데 600에 걸맞는 실력이 전혀 아니었어요), 과도한 사용은 금물이며, 성취감 자체가 아예 없기 때문에, 게임을 금방 접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렇다고 사용하라고 만들어 놓은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이상하죠. 본인이 잘 절제하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생존난이도도, 엔드컨텐츠로 갈 수록 올라갑니다.
   
한줄평: 흑룡 밀라보레아스 만큼은 구조신호로 잡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엇이든 한 무기만 사용하려고 하지 마세요. 굳이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 사용하라고 만들어 둔 무기이며, 몬헌 원래의 컨셉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사용해서, 몬스터를 토벌하는 것 아니겠어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무기가, 본인과 잘 맞고, 재밌다면 모를까, 뭔가 안 맞는 것 같고 스트레스도 받고 있는데, 쓸데없는 자존심으로 "나는 처음에 대검하기로 했으니 대검만할거야!!!!" 하다가 그냥 금방 접게되는겁니다. 가끔가다 안 접고, 특정무기 변태가 되어 몬헌월드를 활보하게 될 수는 있는데, 매우 드문 확률입니다. 실제로 마랭 200을 넘긴 유저 수는 8프로 이며, 마랭 200이라는 수치는, 이제 막 초보를 벗어나서 중수의 길로 접어드려는 길목에 있는 사람들 입니다. 즉, 위로 가면 갈 수록 더더욱 유저수는 줄어들겠죠. 

   지금까지 몇천시간 해오면서 이 게임을 가장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여러 무기로 여러 몹을 잡는 거더라구요. 물론 저 또한, 조충곤은 정말 뜸하게 사용하고, 차액은 거의 쓰진 않기에, 모든 무기를 사용하라고는 절대 안 합니다. 본인이 좋아하고 할줄 아는 무기군이 3~4개만 되어도 이 게임 접기 힘들정도 재밌습니다. 뉴비분들 접지 마시고 빨리 같이 겜합시당

   그리고 마지막 팁을 드리자면, 내가 초고수라고 해서 모든 몹을 다 잘 잡아야 한다는건 아닙니다. 저는 엔드컨텐츠급만 이용하기 때문에, 중간 중간 쉬운몹들한테 나자빠지곤 합니다. 패턴을 잘 모르니까요, 근데 그렇다고 해서 제가 왜 티가렉스나 디노발드와 같은 몹들의 패턴을 파훼해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없다고 생각해요. 내가 주로 이용하는 컨텐츠에 대해서만 잘 알고 있으면 되고, 잘 모른다면, 무지성으로 수렵이 가능한 무기를 들면 그만이죠?  그래서 사실상 무기의 숙련도 뿐만이 중요한게 아니고, 몬스터의 패턴을 알고, 파훼하는 것이 곧, 무기 숙련도로 이어지는 길이지만, 굳이 내가 잡고 싶지 않은 몹까지 시간을 내어가며 마스터 할 필요는 없다는 거에요. 


아직 아이스본 유저들 많으니까, 같이 꿀잼겜 합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