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동반자 (아이루, 가루크) 자체에 익숙하지 않아서 기초적인 정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특히, 라이즈 본편을 예전부터 즐겨오지 않은 상태에서 선브레이크 발매 이후 라이즈와 선브레이크를 구매하시고 하위, 상위구간을 빠르게 패스해서 선브레이크의 신규 지역 엘가도에 진입하실 분들에게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라이즈의 상위 구간에 오래 머무르시려 하시거나, 선브레이크 구매 의사가 없으신 분들에게는 이 글의 내용이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저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스타일에 대해서는 조금 짚고 가겠습니다만 '최강의 동반자를 세팅하는 방법' 같은 내용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 글 하나로 동반자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다룰 수 없으니 여기에 없는 정보는 검색을 적극 활용해주세요.




1. 아이루(고양이) / 가루크(개) 각각의 차이점과 용도

오프라인게임(솔플)에서는 동반자를 두마리까지 데려갈 수 있습니다. 

온라인게임(멀티플, 파티플)에서는 자동으로 동반자1 만 데려갈 수 있습니다. 데려가고 싶은 동반자를 1번에 세팅해놔주세요.





△이렇게 생긴게 카무라 마을의 동반자 게시판입니다. 마을 곳곳에 놓여있고 주로 아이템박스 옆에 있습니다.
동반자 광장의 이오리(동반자 고용창구)가 고용에 대한 부분이라면 이미 고용한 내 동반자들은 여기서 관리합니다.
단, 동반자의 이름을 바꾸는 기능만은 동반자 게시판이 아니라 고용창구에서 합니다.






△스샷 좌하단에 적혀있듯, 온라인에서는 동반자1, 저 스크린샷 대로라면 아이루를 데려갑니다. 가루크를 데려가고 싶다면 동반자1 과 2 의 순서를 바꿔주세요.




아이루의 주 목적은 헌터에게 직간접적 도움을 주는 서포트행동과 채집 및 훔치기로 아이템 추가획득입니다.
가루크에게는 존재하지 않는 '서포트행동' 이라는 별도의 기술들을 가지고 있어서 그걸로 몬스터를 공격하고 상태이상을 걸고 헌터에게 버프를 걸어주거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등 아주 다양한 행동들을 합니다.


가루크의 주 목적은 탑승 이동수단 및 강력한 보조딜러입니다. 
가루크는 도구를 두개까지 장착할 수 있어서 그걸 활용하여 헌터를 돕습니다. 아이루의 서포트행동을 연상시키는 두루마리 같은 도구도 있고, 평소와 다른 좀 특수한 공격을 하게 해주는 무기같은 도구들도 있습니다.



아이루의 행동패턴은 자율적입니다. 놔두면 자기가 알아서 행동합니다. 각종 식물, 광석 등 채집물 주위를 지나가면 자기 맘대로 추가채집을 하기도 하고, 전투 중에도 스킬 쿨타임이 돌아와 있으면 알아서 타이밍 봐서 쓰고, 헌터가 몬스터의 위험한 공격을 피하기 위해 납도하고 빙빙 돌거나 도망치고 있거나, 헌터가 쳐맞고 날아가고 있어도 자기 할 일을 합니다.

가루크의 행동패턴은 헌터의존적입니다. 비전투 중에는 대부분 헌터를 등에 태운 상황이니 그렇다 쳐도, 전투 중에도 헌터가 공격행동을 하지 않으면 그저 주위에서 짖고 있을 뿐 몬스터를 향해 먼저 공격을 내미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게임에 익숙해져서 몬스터에게 계속 공격을 쏟아낼 수 있게 되면 가루크는 거기에 맞춰서 함께 극딜을 해주지만 전투가 헌터에게 힘들고 불리하게 돌아갈 수록 가루크는 전투에서 활약을 못합니다. 




일단은 1아이루 1가루크를 권장합니다. 전투 중 서포트를 아이루에게 맡기고 비전투 중 이동을 가루크로 하는 형태죠. 고수 헌터들에게 가루크는 극딜용이지만, 초보 헌터들에게는 전투중 상황이 불리해지면 재빨리 가루크에 타서 물약을 먹으며 빠른 속도로 도망가는 식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가루크 없는 이동에 좀 익숙해졌다면 2아이루도 해볼만합니다. 밧줄벌레 질주를 잘 이용하면 가루크탑승에 크게 뒤지지 않는 속도가 나옵니다. 적어도 초보 헌터 기준으로는 아이루 두마리를 쓰는 쪽이 전투에서는 좀 더 편할겁니다.
2가루크는 선브레이크 중반 이후에 가루크를 아주 극딜형으로 세팅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 전까지는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과 멀티겜을 하게 되면 둘 중에 누구를 데려갈지는 (어느 쪽을 1번으로 설정할지) 개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2. 게임시작~상위 후반까지. 어떤 동반자를 고용할까?

대부분의 경우는 게임 시작하면서 동시에 만드는 아이루/가루크는 서포트행동과 스킬배치에 문제가 있어서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그 외형을 저장해두셨다면 앞으로 모든 고용을 그것과 똑같은 외형으로 할 수 있으니 자기 취향이 확실하시다면 외형을 지정해서 고용해주시면 됩니다.




△외형부분을 '지정 없음' 으로 해두면 랜덤으로 개성강한 녀석들이 튀어나옵니다. 저는 그냥 이렇게 랜덤생성된 동반자를 좋아합니다만, 선호하는 외형이 있다면 지정해주시면 그 외모를 가진 동반자만 고용목록에 나옵니다. 
아이루의 경우는 서포트타입도 여기서 정해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기서 지정해놓으면 그 서포트타입을 가진 아이루만 고용목록에 나옵니다.




지금부터 미리 알아두시면 좋은 점은, 아이루의 서포트행동, 아이루/가루크의 스킬 모두 선브레이크 중반쯤에 사이드퀘스트들을 클리어하면 마음대로 편집해서 쓸 수 있는 기능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즉, 선브레이크 발매 전처럼 태생부터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동반자를 뽑기 위해 계속 고용창구에 들러서 신경써줘야 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마을 가운데에(카무라 마을 제철소) 있는 우체부에게서 추가 컨텐츠를 모두 다운로드 받는겁니다. 그러면 동반자 고용창구 이오리에게서 특별 동반자들을 고용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랜덤으로 뽑혀나오는 동반자가 아니라 성능이 딱 정해진 동반자들을 고용하는 것인데, 다른 애들은 성능적으로 의미가 있는 편은 아닌데 'MHC Palamute' 는 선브레이크 출시 전 라이즈 기준 거의 완벽한 스킬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널리 사용되었던 녀석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상위를 다 깨고 선브레이크 지역으로 넘어갈 때까지 가루크는 계속 얘를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이걸 전부 받읍시다. 꼭.
각종 물약 같은 유용한 소모품들과 하위/상위를 쉽게 넘어가게 도와줄 '검은띠S 세트' 방어구와 '수호단' 무기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스킬 구성을 가진 동반자를 뽑으려면 라이즈 시절엔 엄청 노가다를 했어야하는데 얘가 배포되면서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다섯칸의 스킬 기억력 슬롯에 상태이상 강화술(3) + 공격강화술[대](2)  정도를 넣고 쓰시면 됩니다.



아이루는 처음 제작할 때에 랜덤으로 나오는 녀석도 아마 시원찮을테고, 배포된 특별 고용 동반자도 그리 봐줄만하지 않습니다. 선브레이크 발매전 만큼은 아니지만, 조금 발품 팔아서 괜찮은 성능의 녀석을 하나 고용해두면 좋습니다. 
가루크와 달리 태생적으로 파이터, 컬렉터, 어시스트, 보머, 힐러 이렇게 다섯 타입으로 나뉘며, 다섯개의 서포트행동 중 어느 타입이냐에 따라 1번과 5번 행동이 고정입니다. 위에 언급했던대로 선브레이크 중반쯤에 서포트행동을 편집할 수 있게 되어도 이 태생 고정 1,5번 행동은 바꿀 수 없기 때문에(그냥 원하는 타입을 고용하면 되긴 합니다만) 신경써줘야 되는 부분입니다.




△나중에 서포트 행동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게 되더라도 컬렉터 타입의 아이루라서 환경생물 발사와 고양이 약탈은 고정입니다. 



고정이 아닌 2~4번 서포트행동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고정인 1,5번 행동에 따라 아이루들은 기본적으로 이런 역할을 가집니다.

파이터 - 헌터에게 버프 (회심률)
컬렉터 - 몬스터에게 상태이상 / 몬스터 소재를 훔쳐오기
어시스트 - 몬스터의 이동을 막는 벌레철사 / 독+덫 깔기
보머 - 아이루 중 가장 딜 비중이 높은 딜러
힐러 - 헌터의 생명력을 회복

가장 권할만한 것은 태생 고정 1번 행동이(환경생물 발사) 아주 강력한 컬렉터, 또는 초보 헌터의 생명력을 책임져주는 힐러입니다. 그 이후로는 파이터, 보머 순서로 추천하고 싶으며 어시스트가 가장 별로라고 생각되는군요.

개인 취향에 따라 조금 갈릴 수 있지만 2,3,4번 행동도 어떤게 쓸만한 것인지는 거의 다 나와있는 상황입니다.
하나하나를 설명하자면 너무 길어서 여기에 적기 어려우니 나중에 진도 많이 나가서 편집해서 맘대로 달아줄 수 있게 되면 직접 써보시는 것도 좋겠구요, 검색해서 찾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라이즈시절 자료가 꽤나 있을거에요.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선브레이크 중반에 동반자를 맘대로 편집하는 기능이 나오기 전까지 쓸 동반자를 너무 많이 고용노가다 하지 않고 구하는 것이므로, 딱 이 정도 기준만 보고 고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번행동에 환경생물 유인(추천), 강화북, 활력항아리가 있으면서
4번행동에 뇌전충 발사가 있고
스킬에 상태 이상 강화술(빨간색 3칸짜리) 있는 아이루

를 맘에 드는 타입으로 고용하셔서 특별 고용한 가루크 MHC Palamute 랑 같이 쭉 쓰시면 되겠습니다.




△아이루의 3번 행동들. 
추천이라고 적어둔 '환경생물 유인' 은 도대체 환경생물이 뭔지 잘 알기 어렵게 적혀있습니다만, 그냥 추가 야생 밧줄벌레를 불러오는 심플한 능력입니다. 
추가 밧줄벌레는 라이즈에서도 꽤나 유용하지만 선브레이크에서 대부분의 무기에서 필수에 가까울 정도로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미리 익숙해지면 좋구요. 헌터를 버프해주는 강화북은 무난하게 좋고, 상태이상을 해제시켜주는 활력항아리는 몬스터에게 많이 시달리는 초보 헌터에게 권할만 합니다. 바닥에 깔아놔도 몬스터가 잘 맞지도 않는 설치형 폭탄과 아이루 자신의 몸이나 지키는 은밀방어는 버립시다.






△아이루의 4번 행동들.
몬스터가 뇌전충에 맞고 전신이 번쩍번쩍 빛나고 있으면 머리를 몇대 쥐어박아줍시다. 기절이 터지면서 쾌적한 프리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실 몬스터가 뇌전충 번개 상태이상에 걸려도 몬스터의 머리를 잘 노리지 못하는 초보헌터에게는 좋지 않은 기술일 수 있는데, 다른 네개의 4번행동들이 뇌전충을 대신할 만큼 좋지 못해서 그냥 뇌전충이 베스트라고 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나중에 저 스샷처럼 서포트행동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게 되면 써보시는걸로.



가루크의 사냥개 도구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퀘스트를 통해 조금씩 획득합니다.
가루크용 무기/방어구와는 달리 이건 그냥 선택해주는 것으로, 예를 들어서 가루크 두마리를 쓴다고 해서 가루크1에 우산을 달아주면 가루크2 가 우산을 못 쓰고 그런 식이 아닙니다.
라이즈 진행 단계에서 추천 사냥개 도구는 일단 수호자우산을 기본으로 장착해주시고, 다양한 효과가 있는 두루마리 중에 취향대로 하나를 넣어주세요.



△라이즈 단계에서는 그냥 이런 구성이 가장 무난합니다. 
두루마리들 중에는 발동률/쿨타임이 징글징글하게 안돌아오는 것도 있고 하니 내가 쓰는 두루마리가 잘 안 터지는 것 같다 싶으시면 다른 것으로 바꿔보세요.




맨 처음에 게임 시작 직후 고용할 수 있는 애들은 레벨이 10 미만 정도 수준일텐데요. 게임이 진행되면서 이것도 점점 레벨이 올라가서 나중에는 30레벨 초반 정도를 고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즉, 맨날 데리고 다니는 동반자가 아니라면 일찍 고용해봤자 레벨에서 손해를 본다는거죠. 

직접 데리고 다니는 동반자 외에도 레벨 높은 동반자를 요구하는 게임 시스템이 두 군데 존재합니다. 그림자부대와 교역인데요. 그림자부대에 네마리, 교역에 세마리가 들어가서 총 일곱마리는 전투성능이야 어쨌건 가급적 레벨 높은 동반자가 필요합니다.

위에 언급된 특별고용 동반자가 고용시에 레벨이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직접 데리고 다닐 MHC Palamute 외에 나머지 특별고용 동반자 다섯마리를 고용해서 저런 시스템쪽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동반자 고용쪽을 간간히 체크하다가 '어 신규 고용 동반자의 평균 레벨이 한단계 올라간거 같다' 싶으면 저 특별고용 동반자들을 해고하고 재고용해주세요. 평균값에 맞춰서 레벨이 올라간 녀석들로 다시 고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일곱 자리 중에 다섯 자리일 뿐 두 자리는 못 채우죠. 적당히 가장 레벨이 높은 녀석을 고용해서 넣어주시거나 하시면 됩니다. 동반자 도장을 도토리 넣고 돌리셔도 되는데, 도토리가 아까운건 아니지만 게임 진도를 엄선퀘 기준으로 빠르게 넘기신다면 도장에 넣은 애들이 레벨 오르는 속도보다 신규 동반자 레벨 평균이 올라가서 새로 레벨 높은 동반자를 고용할 수 있게되는 속도가 빠를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글 서두에서도 적었듯 이 글은 몬헌 라이즈의 상위 구간을 적당히 빠르게 패스하고 선브레이크 마스터랭크로 넘어가는 쪽에 초점을 맞춘 글이니 저렙 동반자에 그다지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크린샷 재탕) 특별고용 동반자들은 라이즈 진행 중에는 아마 레벨측면에서는 일반 동반자들보다 조금 앞서있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고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굴려먹어줍시다. 






3. 동반자의 스킬과 장비

동반자의 스킬은 헌터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동반자에게 '공격 강화술[대]' 를 달아준다고 헌터의 공격력이 올라가는게 아니라는거죠. 동반자 자기자신의 공격력이 올라가는겁니다. 
가장 추천하는 스킬은 마비/수면 속성이 달린 무기를 쥐어주고 '상태이상 강화술' 을 달아주는 겁니다. 전투 중 최소 한번, 많으면 두번까지의 상태 이상을 걸어줍니다.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착용시켜 준다고 상태이상 무기보다 딜이 극적으로 높아지는 것도 아니니 상태이상 딜찬스에 헌터가 강하게 때려주는 쪽을 좀 더 권장합니다.
(상태이상 무기를 빼고 동반자의 공격력 자체를 올리는 세팅방법은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다섯칸의 스킬칸 중에 (세칸이나 네칸인 경우는 아직 동반자 레벨이 낮아서 그렇습니다) 세칸짜리 상태이상 강화술을 착용시키고, 나머지 두칸에는 공격[대] 나 체력[대], 능숙회피술 등등을 취향따라 달아줍시다. 



동반자 게시판에서 바꿀 수 있는 아이루/가루크의 행동기준은
아이루의 경우는 '대형만' 또는 '대형우선' 쪽으로 바꿔주세요. 밸런스 그대로 놔둬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만, 아이루가 대형몬스터와의 전투 중에 소형몬스터에게 신경쓴다는 느낌적인 느낌을 지워두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가루크의 행동기준은 
'기본' 은 헌터의 주위 + 몬스터의 주위에 자리잡는다는 느낌이고
'협공' 은 몬스터의 반대편으로 돌아가서 헌터가 몬스터의 머리쪽에 있다면 가루크는 등이나 꼬리쪽으로 돌아가서 몬스터를 포위한다는 느낌으로 자리잡습니다.
'수행' 은 몬스터에게 다가가지 않고 헌터의 주위에만 자리를 잡고 원거리공격 위주로 표창 같은걸 던지는 식으로 싸웁니다.
자기가 무슨 무기를 쓰느냐에 따라 가루크가 어떻게 행동하는게 유리한지 생각해보고 선택해주세요.



그림자부대에 상위 용암동굴 지역이 열렸다면 물고기가 반짝거리는 채집장소가 떴는지 확인해주시고 그 쪽으로 그림자부대를 보내주세요. 
고스고딕해파리 라는 레어소재를 획득하게 되었다면 동반자 무기로 마비속성이 붙은 메듀레트 무기를 만들어줄 수 있으며, 이거에다가 동반자 스킬 '상태이상 강화술' 을 달고 쭉 가시면 되겠습니다. 
마비가 아닌 수면속성이 달린 무기를 추천하기도 하는데, 동반자티켓이 아까워요. 마스터랭크 수면무기도 같은 재료를 쓰거든요. 아꼈다가 마스터랭크 가서 씁시다.

무기 말고 방어구는 그냥 만들 수 있는 것 중에 방어력 괜찮은거 끼워주세요. 솔직히 얘들 좀 맞는다고 생명력 그렇게 많이 빠지지도 않고, 다 닳아도 잠시 행동불능에 빠져있을 뿐(이것만으로도 조금 손해이긴 하지만) 곧 다시 생명력 채우고 일어나서 쌩쌩하게 활동합니다. 
아마도 상위 엔딩 시점 정도부터 덧입기 기능이 열리면서 동반자들에게 방어력 높은 장비를 입혀주고 외형은 방어력과 상관 없이 맘에 드는 예쁜거 입혀줄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스크린샷 첨부합니다. 동반자에게도 무기/방어구를 갈아끼워줄 수 있다는걸 확인하지 못한 채로 진행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동반자용 장비는 헌터용 장비 만드는 곳 바로 옆에 제작 NPC가 따로 있습니다.






△상위 난이도에서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면무기인 요령고양이. 재료로 동반자 티켓이 두장 들어가는걸 확인해주세요.





△마스터랭크의 수면무기인 요령X고양이. 똑같은 동반자티켓을 요구합니다. 이거 동반자 관리인이 고맙다고 가끔 주는거라서 내가 원한다고 맘껏 파밍해올 수 있는 재료가 아니에요. 꼭 상위에서 쓰시겠다면 말릴 수는 없는데 저는 아끼는 쪽을 권하고 싶습니다.





△상위의 권장무기. 스샷은 아이루지만 가루크에게도 같은 메듀레트S 무기가 있어요. 
고스고딕해파리만 손에 넣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약간 다른 내용이긴 합니다만, 요령무기 제작법은 라이즈 초반 스토리가 어느 정도 진행 후(대충 마을퀘 엔딩볼 무렵쯤?) 이 나무의 사당처럼 생긴 곳을 조사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부엉이 둥지가 있는 그 나무에요.




4. 상위 후반 ~ 선브레이크 진입 초반. 레벨 높은 동반자를 더 고용하자.


이게 정확하게 어느 타이밍부터 올라가는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데, 신규 동반자 고용 레벨이 30레벨 초반대 (최대 34렙) 정도까지 보이기 시작한다면 신규 동반자 레벨이 올라가는건 거기가 끝입니다. 이제 거기서 고용해서 동반자 수련장 돌려서 50레벨(동반자 만렙)을 찍어주면 됩니다.



△고용창구에서 이 정도 레벨대의 동반자들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초기고용 레벨은 끝까지 다 온겁니다. 여기서부터 만렙(50렙) 까지는 직접 데리고 다니거나 동반자 도장에 맡겨서 올려야합니다. 교역이나 그림자부대를 통해서도 경험치를 조금씩 얻긴 하는데 그걸로 렙업하기엔 너무 느리구요.



지금까지 계속 가루크를 MHC Palamute 하나만 쓰고 있었다면, 이 시점에서 여럿 고용해주세요. 스킬 기억 확장과 스킬 편집기능이 생기기 시작하는 때부터 MHC Palamute 를 빼야합니다. 특별고용 된 애라서 신규시스템 적용을 못 받거든요. 지금까지 수고했으니 교역이나 동반자부대로 돌리면 되고, 여기부터 제대로 고용된 내 동반자 가루크를 씁시다.
아이루 역시 지금까지 주력으로 써 오던 아이루가 있으시겠지만 32~34레벨 쯤으로 타입별로 하나씩 추가로 고용해서 수련장 돌려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선브레이크 넘어가서 잠깐씩 쓸거에요. 






△좌하단의 '다른 사람의 동반자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가 뼈아픈 MHC Palamute. 득도토리로 스킬기억력 확장까지는 되는데, 스킬전수를 받지 못합니다.





5. 선브레이크 진입 이후, 라이즈에는 없었던 신규 시스템들


득도토리라는 것을 얻게 될겁니다. 지금까지 스킬기억력이라는 이름의 스킬칸에 5칸까지 스킬을 배치해서 사용해왔는데, 이 스킬기억력을 최대 8칸까지 늘려주는 아이템입니다. 스킬을 더 달아줄 수 있게 되면 당연히 그만큼 동반자가 강해지겠구요. 아래에도 언급할 스킬전수기능 해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브레이크 초반 핵심아이템입니다. 득도토리 획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구요.





스킬을 마음대로 편집해서 달아줄 수 있는 스킬전수 기능이 생깁니다. 이 기능을 해제할 수 있는 퀘스트의 조건이 '동반자 3마리의 스킬기억력을 8로 만든다' 입니다. 득도토리 없이 스킬기억력이 5칸이니까 득도토리를 3개 먹인 동반자 3마리 = 득도토리 9개가 필요합니다. 인벤의 공략링크를 읽어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여기도 적혀있듯 사실 스킬을 다른 동반자에게서 배운다는 개념이기 때문에 달아주고 싶은 원본 스킬을 가지고 있는 동반자가 필요합니다. 선브레이크 출시 이후 동반자들에게 기존에 없던 새로운 스킬들이 생겼고, 이 중 '서포트 우선술' 같은 평가가 좋은 스킬들이 있으므로 이런 스킬들을 기존 동반자들에게 달아주려면 저 스킬을 태생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반자를 일단 고용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스킬에 레벨제한이 있는 경우 가르쳐줄 동반자나 가르침을 받는 동반자 양쪽 모두 스킬에 맞는 레벨을 달성해줘야 하므로 신규 스킬들을 가지고 있는 동반자를 최우선으로 고용해서 동반자 도장에 맡겨 레벨을 올려주는게 좋겠습니다.

스킬을 서로 전수해주는건 아이루 ↔ 가루크 상관 없이 가능합니다만, 태생적으로 달고 나오는 스킬은 아이루만 가지고 나온다거나 반대로 아이루에게서는 전혀 볼 수 없고 가루크만 가지고 나온다거나 하는 스킬들이 있으니, 다양하게 살펴보시면서 특이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동반자가 보이면 일단 고용해두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런 짓까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을텐데, 그래도 여유 된다면 이렇게 동반자 하나에 유용한 스킬들을 왕창 몰아놓으면 기분이 좋습니다.



아이루에게 '비전 서포트 행동' 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생깁니다. 아이루의 타입처럼 총 다섯종류의 비전 서포트행동이 생기고 그걸 자유롭게 달아줄 수 있는데, 각 비전 서포트행동 얻는 퀘스트가 '특정 타입의 아이루를 데리고 마스터랭크 퀘스트 3회 달성' 입니다. 지금까지 계속 써왔던 아이루를 잠시 빼고 새로운 아이루를 고용해서 데리고 나가는 것도 괜찮고, 퀘스트를 빨리 밀고 싶다면 쉬운 난이도의 퀘스트에 서로 다른 종류의 2아이루를 써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좀 번거로울지는 몰라도, 이 퀘스트들은 5종 모두 빨리 클리어하는 쪽이 좋습니다. 
인벤의 공략링크를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요런 느낌의 퀘스트들을 아이루 종류별로 클리어해야 합니다. 각 타입별로 세번씩 데리고 나가야합니다.
익숙하게 쓰던 친구를 놔두고 다른 애를 데리고 나가야 하는게 좀 번거롭긴 한데, 기분전환 삼아 써본다 생각하고 클리어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다섯가지의 비전 서포트 행동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마음대로 탈부착 가능합니다. 이것저것 써보는 것도 재밌겠죠. 선브레이크 베타때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고양이 격룡창' 이 저기 다섯번째에 있는 '자동 추첨 장치' 에서 나오는겁니다.




아이루의 서포트행동을 마음대로 바꿔 달아줄 수 있는 기능이 차근차근 해제됩니다. 이 퀘스트들을 클리어해나가는 것으로 아이루의 타입에 따라 고정인 1,5번째 서포트행동 외에 2,3,4번째 행동은 언제든지 마음대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선브레이크 발매 전에 이거 맘에 드는 걸로 뽑겠다고 계속 동반자 고용을 들락날락 했던걸 생각하면 천지개벽이죠. 
역시나 아래 링크의 인벤의 잘 설명된 공략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이루가 비전 서포트행동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얻으면서 강해진 것처럼, 가루크에게 신규 사냥개도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루가 헌터를 도와주는 쪽으로 더 특화되었다면 가루크는 신규도구로 대미지쪽으로 완전히 날아올랐습니다. '철충 사냥개 도구' 와 '관통 공격 강화술' 스킬을 섞으면 아주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세팅의 예시. '철충 사냥개 도구' 와 '큰수리검' 을 장착하고, '관통공격 강화술' 과 '원격 우선술' 스킬을 세팅해서 원거리형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만듭니다. 저기에 '상태 이상 강화술' 을 넣는 식으로 갈 수도 있고, 'KO술' 을 쓸 수도 있습니다. 사실 뭘 해도 엄청나게 강합니다. 


22년 11월 v13.0 패치로 다른 도구들보다 대미지가 너무 강했던 '철충 사냥개 도구' 가 하향 패치되었습니다.
이젠 쓴다면 못 쓸 건 없지만 비교적 평범해진 상태이니 자신의 취향과 전투방식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6. 정리 요약

글이 길었네요. 요약해보죠.


==========================================
온라인 멀티게임에서는 동반자 하나만 데리고 갈 수 있음.
가루크는 특별고용에서 MHC Palamute 고용해서 선브레이크 진입 전까지 쭉.
아이루 서포트행동/스킬 좋은거 뽑겠다고 노가다 하지 말 것
적당히 쓸만한 행동 한두개, 쓸만한 스킬(상태이상 강화술) 정도만 보고 고용해서 버티자.
큰 딜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운 동반자에게는 상태이상(수면/마비)무기가 적합. 제작재료 습득이 쉬운 마비무기 권장.
스토리 진도에 따라 고용창구 확인하면서 레벨 높은 친구들로 새로 고용. 신규고용 레벨이 30대 초반쯤이 나올 때까지.
선브레이크에서 스킬기억력 확장/스킬전수/아이루 서포트행동 편집/비전 서포트행동/가루크 신규 사냥개도구 추가. 
==========================================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써놓고 보니 부족한데 이제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