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롤로그: 가라 나선참 발사기!

오늘 가지고 나온 떡밥은 냉기연성/광화분투/업개수라 속성 쌍검입니다. 이 커스텀은 기본적으로 '광화분투' 위에 '업개수라'를 끼얻은 뒤 마지막으로 '냉기연성'으로 가니쉬를 해주어서 나선참에서 광란의 대미지를 뽑아내기 위함입니다. 

냉기연성은 납도 시 무기에 냉기를 발라서 대미지를 30% 뻥튀기 해주는 스킬로, 발납을 밥먹듯이 하는 대검에게 아주 잘 어울리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어느덧 나선참 발사기가 된 쌍검에 있어서도 생각보다 괜찮은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기본 구조는 광화분투이기에, 냉기연성 약빨이 떨어지면 그냥 그대로 기본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광화분투를 하도 많이 사용해서 먼가 좀 색다른 방식을 하고 싶다면, 이 세팅법 일단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2. 추천 무기

쌍검은 근전 무기 중에서도 타수가 유난히 많기에, 몬헌 특성상 속성 약빨을 아주 잘 타는 무기입니다. 덕분에 만능 무기 1개가 아니라 몬스터별 5속성 무기를 만들어주셔야합니다.

🔥 지오메툴 = Y
💧 D=슐렌더
⚡ 신검-뇌화일쌍
❄️ 웬투스다오라
🐲 혁절의대익 카툴쿠스

요렇게 5 종이고, 각 무기는 물리 대미지는 별로 좋지 않으나 속성 대미지가 높습니다. 괴이연성은 공 1랩에 나머지 모두 속성 올인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속성 나선참 발동 조건이 물리 육질이 40 이상어야 합니다. 즉 아무리 속성 육질이 야들 야들한 약점 부위라고 할지라도  애초에 나선참이 안박힙니다. 

결과적으로 물리 육질 45 + 속성 육질 25가 충족되는 몬스터에게는 죽음의 대미지를, 그렇지 않은 몬스터에게는 영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효율이 후달리는 적에게 굳이 나선참 돌리지 마시고, 그냥 물리 공격이 주력인 다른 무기를 들고가서 쥐어패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핵심 스킬

⚔️ 냉기연성


냉기 연성은 이베르카나 파생 방어구에서 나오는 스킬입니다.  V14 기준으로 오직 방어구에서 나오고, 장식품이나 괴이연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즉 강제적으로 이베르카나 방어구를 사용해야됩니다. 다행인점은 이베르카나 방어구 자체가 슬롯이 좀 여유있는 편이라서 의외로 세팅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납도를 하면 빠르게 게이지가 차는데 3랩 기준으로 총 4차지까지 채울 수 있으며, 납도 후 공격시 이 게이지를 소비하면서 딜량을 높힐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5% 정도의 딜을 높이기 위해서 별의 별 짓을 다해야되는데, 이 스킬은 어렵지 않게 30% 딜 뽕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나선참처럼 딜이 우르륵 들어가는 상황에서 30% 추가 대미지를 준다? 숫자 뽕맛에 정신이 혼미해질 것입니다. 나선참 12발이 각각 400전후로 쭉쭉 들어가는 아름다운 장면을 말이죠. 

다만 쌍검은 발납을 하는게 아니라 끊임없이 때리는 스타일이기에, 냉기연성 뽕빨 노린답시고 계속해서 발납하는 식으로 굳이 운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창/괴이화/발납까지 합치면 손가락 꼬이기 때문에 이동 시, 맹우가 몬스터 운전 시 약간 여유날 때 충전하는 방식으로 쓰셔도 충분합니다. 


⚔️ 분투


분투는 속성 딜량과 회심률을 높이는 스킬입니다. 아주 달달한 속성딜과 회심률을 얻을 수 있지만, 사실 중요한건 그게 아니라 3랩 2단계 세팅 시 스테미나 무한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귀인화 시 스테미나 사용을 없애버릴 수 있기에 아주 여유로운 운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조건이 너무 괴랄한데, 1단계는 붉은 체력이 있으면 무조건 발동이지만, 2단계는 붉은 체력이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해야됩니다. 그렇기에 이 분투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광화 스킬이 필요합니다. 


⚔️ 광화


광화는 [창]시 내 피통 전체를 붉은색으로 만들어줍니다. 분투 2단계 조건이 바로 충족되기에 광화와 분투는 세트매뉴입니다. 광화 상태에서는 매 1초마다 3의 피해를 입습니다. 즉 가만 있어도 피통이 빠져서 사망합니다. 이건 강각의 은혜 3랩, 구운생선, 물약 등으로 어느 정도 상쇄시켜불 수 있습니다. 

붉은색 피통이 있는 상황에서는 몬스터에서 아무리 맞아도 죽지 않는 불멸의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쳐맞은 후에는 마치 독처럼 도트 대미지가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이 속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결과적으로 붉은 피 상태에서는 몬스터에서 맞아도 안죽지만, 그 후속으로 들어오는 도트 대미지로 셀프 자폭하는 필멸의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도트 대미지를 무효화 시키기 위해서는 빠르게 [주]로 바꾸어 주셔야합니다. 광화분투의 운전 실력은 첫 번째로 안맞아야되고, 두 번째로 맞으면 빠르게 [창]을 [주]로 바꾸어주는 능력입니다. [창]을 [주]로 바꾸다가 몬스터에게 사망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니 사용자의 센스 있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 업개수라


이번에 괴이강화 FA로 풀린 업개수라입니다. 덕분에 기존에는 1랩 넣기도 버거웠지만, 이제 3랩을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에는 방어력 100을 희생하는 대신에 공격력 +35를, [창]에서는 속성 방어 감소 -50을 희생하는 대신에 속성 대미지 20%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을 쓰는 우리는 이제 아주 거같은 속성 방어치를 가지게 되지만 괜찮습니다. 일단 불멸의 광화가 있으니까요. 


4. 커스텀 세팅
*아래 세팅은 빙결 속성 무기 기준입니다. 다른 속성의 경우 적절히 속성 공격치 변경을 하여 사용하시면 거의 유사한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반반마가라 머리와 다리, 그리고 이베르카나 몸통, 장갑, 허리를 가지고 갑니다. V14 기준으로 냉기연성을 사용하시려면 이 세팅이 거의 반강제적입니다. 아직 광화/냉기연성이 FA로 풀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세팅의 가장 안좋은 점은 풍전을 넣기 매우 힘들다는 것입니다. 풍전이 현재 괴이강화 FA로 풀려있습니다. 어떻게 하늘에 기도하면 기적 같은 일이 생길 것 같지만, 아직까지 분투+풍전 또는 업개수라+풍전이 동시에 뜨지 않아서 다 넣지 못한 상태입니다. 아마 V14에서는 풍전이 2랩이나 3랩 호석으로 나올 것 같으니 추후 업데이트에서는 더 괴랄한 세팅도 가능해지지 않을까나합니다. 

호석의 경우는 혼신이 붙은 것을 사용합니다. 반반마가라 풀셋의 경우 아주 쉽게 간파로 회심을 올리지만, 냉기연성 커스텀에서는 2랩 간파 밖에 얻지 못합니다. 하지만 상관없습니다. 광화분투의 무한 스테미나를 바탕으로 혼신을 사용하면 그냥 바로 100% 회심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혼신 2랩의 경우 호석에서 너무 잘 뜨는 편이라서 호석 노가다 난이도도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괴이 강화에 필수로 붙여야 될 것이 많습니다. 분투 2랩 + 업개수라 3랩은 꼭 있어야합니다. 이게 너무 힘들면 분투 2랩은 유지하시고 업개수라 1~2랩 정도만 일단 얻어가세요. 그리고 하나 더. 광룡증을 날려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있으면 어떻게 저떻게 쓸 수는 있지만 체력 털리는 것 + 극복 조건이 생각보다 까다로운 관계로 전반적인 운영을 고려하면 없애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킬 내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꼭 있어야 될 것도 있고 타협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 공격
딜뻥의 핵심은 냉기연성+업개수라+분투입니다. 가능한 이 셋은 모두 3랩으로 맞추어줍시다. 냉기연성과 분투는 3랩이 안되면 쓰는 의미가 없습니다. 업개수라는 사실 1랩도 효율이 좋기에 3랩이 안되면 대충 타협을 봅시다.

속성딜을 올리기 위해서 회심격 속성, 약점 특효 속성 3랩을 찍습니다. 물론 애네들도 타협이 가능합니다. 다 넣기 힘들면 1~2랩을 넣어주셔도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연격의 경우 굳이 3랩까지 넣을 필요 없습니다. 1랩이나 3랩이나 큰 차이가 없기에 자리 없으면 1랩만 챙겨줍시다.


⚔️회심

회심은 의외로 세팅하기 가장 편합니다. 약점 특효 3랩 50% + 분투 3랩 20% + 간파 2랩 10% + 혼신 20% = 깔끔한 100%가 가능합니다. 사실 물리딜보다는 100% 회심의 의미가 좀 떨어지는 편이기에 80% 정도만 맞추셔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 유틸리티

만약 무기가 보라 예리도가 없다면, 장인을 넣어줍니다. 화염/수냉 쌍검의 경우 최소 장인 2랩 이상을 넣어야지 보라 예리가 됩니다. 냉기/전격의 경우 보라 예리도에서 시작하는지라 굳이 장인 안넣으셔도 됩니다. 용속성의 경우 애초에 보라 예리도 세팅이 불가능합니다. 

보라 예리도를 굳이 끝까지는 않채워주셔도 되고, 적당히 되었다면 달인의 재주 3랩을 넣어줍니다. 나선참은 어차피 약점 특효가 발동하는 곳이 아니면 나오지 않기에 나선참이 터지면서 회심이 터지고 예리도가 유지되는 선순환이 어이집니다. 실제로 달인의 재주 3랩과 회심 100% 조합이면 생각보다 삽질만 하지 않으면 게임 내내 칼을 가는 순간이 많지 않습니다. 


⚔️ 생존

광화분투 운영은 생존이 아주 더러운 축에 속합니다. 가만 있어도 피통이 까이기에 강각의 은혜 3랩을 넣어주면 그나마 좀 괜찮아집니다. 거기에 생선과 슈퍼 회복력 그리고 물약까지 빨아먹으면 가만 있을 때 피통 까이는 것은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런거 다 빼고 공격에 올인한 다음에 혈기를 1~3랩 정도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의외로 혈기 약빨이 좋은데 나선참이 부위파괴를 아주 잘하는 편이고, 거기에 뱅글 뱅글 돌려주면 아주 빠르게 피통이 차기 때문입니다. 안전적인 피통을 유지하거나 광란의 혈기 피 빨아먹기냐는 생존 숙련도 차이이니 취향따라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빠른 부파 후 혈기 1~3랩으로 흡혈귀 커스텀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혈기는 3/6/10%의 피빨기 효과가 발생하고 3랩 찍으시면 어디하나 긁어주셔도 피통이 엄청난 속도로 차오릅니다. 

강심은 취향인데, 끔살을 쉽게 당하는 무기계열에서는 아주 혜자같지만, 어차피 광화를 통해서 끔살 자체를 방지하는 쌍검에서는 그 효율이 그닥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창]에서 귀인화 상태입니다. 얼음속성이 아름답게 올라가있습니다. 분투와 업개수라의 약빨 덕분에 엄청난 뻥튀기가 됩니다. 내성은 거지에 가깝습지만 광화만 믿고 가시면 됩니다.


5. 나선참 대미지 테스트 



나선참 대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목표는 두꺼비 머리통입니다. 대미지는 냉기연성 차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딱 나선참 3발을 때리면 냉기 연성이 거덜납니다. 빙결 무기 기준으로는 3700이 넘는 절륜한 대미지가 나옵니다. 속성 공격이 더 높은 화염이나 수냉의 경우는 3900도 넘습니다. 최대한 딜 세팅하니 3998까지도 나와봤네요. 

1차지에는 100% 대미지인데, 사실 이 상태에서는 일반 광화분투/업개수라 세팅과 거의 대미지가 같습니다. 냉기 뽕맛 다 떨어지면 그냥 광화분투/업개수라 세팅 돌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도 의외로 괜찮습니다. 회심이 20% 떨어지고 업개수라의 약빨을 받을 수 없지만 딜 자체는 그래도 꽤 준수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응급시에는 [주]를 사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라이트보우건 커스텀

헤비보우건 커스텀
🔫 V15 관통탄 헤보
🔫 V15 산탄 헤보

쌍검 커스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