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한 드래곤 셋팅은, 제 올인원 쌍검 게시글에 있는 극딜 세팅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hf/5398/6549?category=%EC%8C%8D%EA%B2%80)



힘의 해방이란?



발동 조건1: 몬스터와 조우 뒤, 300초 지남
발동 조건2: 체력 180에 상응 (누적가능) 하는 공격을 맞는다 
 



자 오늘 소개드릴 커스텀은, 일반적으로 채용이 잘 되지는 않지만,
그 효율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몰라서 간과할 뿐이지, 막상 알게되면,
좋음에 놀라게 되는, 힘의해방을 채용한 용문각인 쌍검 세팅입니다


커스텀강화
황제금시리즈: 회복1속성2





1. 용, 빙, 뇌, 수속성

커스텀설명
회심50프로, 강주3, 체술5를 고작 슬롯 5개 (전개5)로 땡길 수 있는 세팅으로써, 드래곤 세팅과 다르게, 분노, 도전자, 완충, 상처관리 따위 필요 없이, 어디를 때리든 회심 100프로에, 일정한 딜을 유지할 수 있는 세팅입니다.  본래 힘의 해방은 발동이 너무나도 힘들어서, 성능에 비해 채용될 일이 거의 없는 스킬중 하나인데요, 이 용문각인, 그리고 쌍검과의 효율이 아주 상당히 좋아서, 실전 10~30초 정도에 바로 발동이 가능하며, 지속시간은 120초로, 상당히 깁니다. 상처의 유무에 의한 딜차이는 4.5프로써, 크게 유의미 하지는 않지만, 원하시면 상처를 내셔도 무방합니다. 허나, 상처를 내야지만, 더러운 육질이 해소되는 몬스터의 경우에는, 상처를 내주는게 좋습니다.

역상주를 채용하지 않은 이유
회복 커강 때문에 역상주가 발동이 되지 않을 때가 상당히 많으며
특히나 말뚝딜을 밖을 때와, 용문방어구 효과로 피가 차오를 때는,
 거의 발동이 안 되기 때문에, 공격이 효율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지속주3을 채용한 이유
씨앗과 가루의 시간이 4분 30초로 늘어나는건 덤이고, 
강인주로 인한 60초 강화효과가 90초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속성주만 변경해 주시면 4속성, 모든 세팅이 똑같습니다
 
전화위복이 유의미한 몹 (EX:테오)들에게는 전화위복을 한개 껴주면 훨씬 좋습니다






2. 화속성

파예리도 때문에 심안주가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예리도가 훨씬 널널하기 때문에,
지속주 까지는 필요가 없어서, 지속주는 제거했습니다






드래곤 세팅의 장점

1. 우월한 스태미너(200)
2. 용문사 할 일이 없다 
 

드래곤 세팅의 단점 

1. 상처를 내야한다
2. 비유효부위 회심률
3. 분노관리를 해야한다
4. 체술을 넣어야 한다
5. 완충 관리도 해야한다
6. 강주약과 야옹체술이 중요하다


용문 세팅의 장점 

1. 상처 분노 완충 관리가 없이 딜이 항성 일정하다
2. 어디를 때려도 회심율이 100퍼센트다
3. 체술 없이 체술5랩 효과를, 강주주 없이 강주3랩효과를 얻는다
4. 강주약과 야옹체술이 필요 없다


용문 세팅의 단점

1. 용문사 할 수 있다
2. 스태미너가 150이다
3. 힘의 해방 관리를 해야한다 
  (관리라고 해봤자 그냥 몬스터를 때리기만 하면 된다)





딜 비교
(https://www.inven.co.kr/board/mhf/5398/6549?category=%EC%8C%8D%EA%B2%80)
(비교에 사용된 드래곤 세팅은, 링크에 있는 각 속성별 극딜세팅)

채점 방법
귀인역수베기 딜과  난무 막타 딜을 더함

드래곤  vs  용문

최댓값
 드래곤상처 + 분노 + 완충
용문상처 + 힘의해방

최솟값
상처x 분노x 완충x 힘의해방x
 
용속성 최댓값
드래곤: 88 + 156 = 244
   용문: 88 + 141 = 229
용속성 최솟값
드래곤: 67 + 118 = 185
   용문: 76 + 123 = 199


화속성 최댓값
드래곤: 84 + 140 = 224
   용문: 83 + 136 = 219
화속성 최솟값
드래곤: 64 + 105 = 169
   용문: 69 + 111 = 180

빙속성 최댓값
드래곤: 90 + 150 = 240
   용문: 88 + 141 = 229
빙속성 최솟값
드래곤: 70 + 115 = 185
   용문: 75 + 120 = 195

수속성 최댓값
드래곤: 90 + 150 = 240
   용문: 88 + 141 = 229
수속성 최솟값
드래곤: 69 + 114 = 183
   용문: 74 + 118 = 192

뇌속성 최댓값
드래곤: 89 + 148 = 237
   용문: 86 + 139 = 225
뇌속성 최솟값
드래곤: 69 + 114 = 183
   용문: 74 + 118 = 192


결과

용속성 최댓값드래곤이 6% 강함
용속성 최솟값: 용문각인 7% 강함

화속성 최댓값: 드래곤이 2.5프로 강함
화속성 최솟값: 용문각인 6프로 강함

빙속성 최댓값: 드래곤이 5프로 강함
 빙속성 최솟값: 용문각인 5프로 강함

수속성 최댓값: 드래곤이 5프로 강함
수속성 최솟값: 용문각인 4.5프로 강함

뇌속성 최댓값: 드래곤이 5프로 강함
뇌속성 최솟값: 용문각인 4.5프로 강함



실전에서는, 타점이 매우 안 좋은 사람이 아니고서야, 대부분의 경우에서 비슷한 수렵시간을 가집니다
즉 딜성능으로만 봤을 때는, 드래곤이 좋냐, 용문이 좋냐 왈가왈부 하기가 껄끄럽다는 것이죠

허나 플레이 스타일은 확실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힘의 해방 발동 팁

성격이 급하신 분들

몬스터와 조우하기 전에 숫돌만 한 번 가셔서 강인주 적용 시키시고, 부동입고 몬스터와 조우한 후, 몇 대 치면서 한 두대 긁히거나, 큰 공격 한 대 맞으면 바로 힘의 해방이 발동됩니다. 혹시 맞기가 싫으신 분은 그냥 몬스터와 대치하고 티키타카 30초 전후로 해주면 발동됩니다. 

성격이 느긋하신 분들

몬스터와 조우하기 전에 허공에, 15초정도 칼질을 하셔서 HP의 80~90프로 정도까지 까주고, 피를 채운 뒤, 숫돌 한 번 갈아주고, 몬스터와 조우하여, 몇 대만 더 치면 바로 발동됩니다.  

힘의해방은 지속시간 120초이며, 발동 조건을 충족한다고 해서, 갱신이 되지 않기에, 무조건 시간이 지나면, 다시 리필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쌍검과 용문각인의 특성상, 실전 발동 속도는 상당히 빠른편이므로, 힘의 해방이 꺼짐으로 인한 딜로스는 엄청 미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