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 입장에서 탱커 이렇게 하면 이긴다라고 생각해서 써봄
(브론즈에서 골드까지 찍어본 현지인이고 탱힐 둘다 골드)

1. 조합
탱커도 조합이 매우 중요하다. 맵이 도라도 공격인데
라자한다?
도라도는 먼저 2층을 밀어내야 전진이 가능한 맵이다.
우리 딜러가 알아서 잘라주면 좋겠지만 브실...
또 상대는 2층에서 좋은 자리를 선점하는 상태에서
회피기를 1도 안썼다.
화물뚜벅이 라자가 힘들면 적어도 윈.디.레 셋 중
하나는 들어야 할 거 아니냐.
윈스로 무조건 킬을 따라 이게 아니다.
올라가서 상대 진영 밀어내고, 스킬 빼주면 된다.
윈스턴을 우리팀원이 골랐다. 그럼 뭘 고를래?
윈디! 디바 잘 못하지만 해봄 ㅇㅇ
애초에 디바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윈스턴이 2층 뛰어서 방벽을 쓰고 데미지 맞으면
같이 뛰어서 매트릭스로  윈스턴을 살리고
메카유지하고 살아와야 한다.
근데 딜러가 옛날 윈디메타때 보다 다양해진 상황이고
브실에서 나오는 리퍼, 정크렛, 맥크리한테 쳐맞쳐맞
하는데 디바를 한다고?
나같으면 자리야를 한다.
왜? 윈스턴에게 방벽 한번만 주면, 같이 뛸 필요가
없고 간편하잖아.
리그 선수들은 디바 하자늠? 리그 기준으로 생각하면
안돼.
거긴 6명 팀연습을 했고, 주딜러도 에코, 애쉬임.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디바 하는거면 이해함.
근데 무지성으로 윈디 무조건 ㄱㄱ 이건 아니다.

이번엔 맵이 왕의 길이야. 윈자가 무조건 좋을까?
왕의 길은 처음부터 A거점을 먹어야 됌. 특히 좁은 입구를
지나가야 하기 때문에 유지력 싸움이 중요하다.
그래서 라자를 많이 하는 것이고 자리야는 방벽녹은 라인
을 케어해주면서 고에너지를 유지한다.
그게 먹힐지 안먹힐지는 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첫조합은
이유있는 픽이 되야한다.
맵이 걸리면 어떤 조합이 좋을지 생각 좀 해보자.

2. 힐러케어
시작하자마자 시프트 쳐박고 달려가는 탱커...
우리가 공격이면 시작점에서 숨어있는 상대 딜러가
있을것이다.
힐러가 그거 무시하고 갈 수 있나?
힐러가 생존해도 어차피 계속 물리느라
힐이 안들어감.

본인힐밴인데 나 왜 힐안줌?
부조화붙어서 녹았는데 나 왜 힐안줌?
살라고 나노줬는데 신나서 혼자 앞에 가서 왜 힐안줌?
다 정면 가는데 딜러마냥 옆길에 숨어있다가
님들 뭐함? 왜 안 따라옴?
자신이 왜 힐을 못 받는지 냉정하게 상황을 판단해보자.

탱커가 힐러를 왜 지켜줘야 함?
우리 조합이 라자겐둠메라고 생각해보자.
나라면 상대 겐지 나와서 괴로워도 아나 고름.
아나 아니면 도저히 힐감당이 안 되는 조합이다.
힐돼지 라인에 공격적인 겐둠을 멀리서 힐 주려면
아나밖에 답이 없지.
페어힐러는 cc기 없는 물몸 메르시라 아나 케어 못해줌.
겐둠은 이미 상대진영으로 뛰어듬.
1인분하는 아나면 겐지한테 수면이든 수류탄이든 몇대
때렸을 것이다.
그러면 당연히 힐로스가 생김
케어 별거 없다. 뒤에서 아나가 안죽고 따라오는지
한 번씩 봐라.
아나때문에 스킬빠진 상대는 탱커로도 잡는다.

그리고 우리 딜러가 1인분을 못해서 겜이 터질 경우
상대 위도우, 겐지, 트레, 솜브라, 시메는
윈스턴 지지기
겐지, 둠피는 시그마(강착)
정크, 토르포탑은  라인, 오리사 방벽
뽕겐은 자리야(자탄), 라인(대지분쇄)
상대 딜러를 봉쇄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3. 1인분 하는 메타픽
위에 1번하고 비슷한 말인데 원챔이면 티어 올리기 힘들다.
매번 패치로 주요 떡상탱커가 달라진다.
메타 잘 모르겠으면 내가 진 판 상대 픽을 생각해보자.
갠적으로는 윈스턴/디바 중 1개, 라인/오리사 중 1개,
시그마/호그 중 1개.
적어도 3개 이상은 기본적으로 할 줄 알아야함.
잉? 3개씩이나? 딜러 픽 생각해봐라.
상대 위도우인데 맞도우 못하고, 겐둠 못하고,
정크메이 끼적거리면 속터질거 아냐.
본인이 잘하는 탱커 수가 많을수록 유리함

픽을 했으면 그 장점을 살려보자.
요즘 지겹게 나오는 호그는 탱커라기보다
피통 큰 딜러다.
호그가 할 수 있는 플레이는 혼자  뒤로 돌아
한 명씩 자르기,상대 방벽 부수기, 디바 끌어와서
터트리기, 낙사 이런거다.
근데 상대 자리야나 딜러한테 정면에서 계속
맞으면서 피회복만 하고있다면? 시프트로
상대 끌어오지도 못한다면?
우리 힐러 궁 늦어지고, 호그만 때리는 상대 궁은
계속 차고.
본인이 생각해도 이게 맞나 싶다면 픽 바꾸자.
오버워치의 장점은 게임중간에 픽을 자유롭게
바꾼다잖아.

그럼 난 무슨 픽을 해야할까?
진짜 모르겠으면 상대랑 똑같은 픽을 해라.
적어도 맞싸움은 되니까.
탭키로 우리 궁극기 보고 상대 궁타이밍도 비슷
하다고 생각하고 대비해야한다.
내가 대지분쇄 있으면 상대도 있다고 생각하고
시프트아끼고 방벽관리해라
그리고 3인궁, 4인궁 이런거 노리다가 썩히지 말고
1인궁이라도 확정킬을 내라.
그리고 궁을 쓰고 본인이 살아남아야 의미가 있다.
자탄으로 4명묶고 자리야 죽어서 결국 킬이 안났다?
그냥 궁 갖다 버린거야.

암튼 생각나는 대로 썼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