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절대 한조칼픽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ㅠㅠ

제 경험상 특정 맵+ 조합에서는 한조로 2~3인분하는 경우가 자주 나와서 공유해봅니다. 



1. 아이헨발데 A 수비

  조합 : 라인(혹은 로드)+ 자리야 + 맥크리 + 메이 + 루시우 + 한조

  운용법 : 

    기본 운용 : 포지션은 다리 기준으로 왼쪽 뒤에 잡습니다. 사실 한조의 수비 운용법은 어느정도 일관되긴 하지만 아이헨발데의 경우 다리가 워낙 좁고 옥상으로 오기 힘들기 때문에 다리를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상대팀을 혼란스럽게 하기보다는 저 자리에서 묵묵히 딜하고 시야공유해주면서 상대팀의 타이밍을 뺏어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음파화살 : 쿨돌때마다 쏴주는 것도 좋지만 우리팀 궁이 다빠졌을 때에는 메이가 방벽으로 한 타임 막았을 때 써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밀고 들어오는 애들 쏴맞추기도 쉽고 이 때 용의 일격이 있다면 궁으로 두세명 정도 잡는 경우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갈래화살 :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데 왼쪽으로 침투하는 맥크리, 리퍼를 잡아줄 수도 있고, 라인 방벽을 부수는데 일조하거나 라인 방벽이 빠졌을 때 혹은 상대팀에 라인이 없을때 심심치않게 킬을 내주는 스킬입니다. 상대팀이 수비 입장 다리 넘어 정면 오른쪽 골목(보통 공격팀이 다리쪽으로 오면서 지나는 골목)에 자리 잡고 견제해해오면 정면 벽에 갈래화살을 쏴서 킬을 올리는 경우도 꽤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용의 일격 : 굳이 자리야 궁에 일일히 써줄필요 없다고 봅니다. 상대팀 라인 방벽이 만땅인 경우, 공메이가 방벽을 친 경우, 디바가 매트릭스 켜주는 경우(벽넘어에서 써줍시다..)를 제외하고는 웬만해선 자리야 딜+알파 로 충분히 커버가 되므로 특정 상황(가령 우리팀에 한조와 자리야만 남은 상황 혹은 자리야가 충전을 별로 못해서 딜이 안나올때(이건 자리야의 부덕이거나 상대가 메이의 쿨타임에 맞춰서 잘 들어왔을 때))을 제외하고는 의식적으로 같이 쓰려고 하면 안됩니다. 

  상대 조합 : 
    아나 투힐인 경우에는 웬만하면 무의식적으로 딜하기보다는 킬을 따주려고 노력합시다. 보통 라인, 리퍼, 겐지가 궁을 받게 되는데 사실상 메이가 있으면 겐지가 제일 위협적입니다. 아나궁 + 용검킨 겐지에 대해서 한조가 해줄 수 있는 부분은 그리 많지 않으므로 겐지에 대한 처리는 다른 팀원에게 맡기고 (맥크리 궁으로 잡아내거나 메이, 자리야 1인궁으로 묶기 등등) 상대팀이 밀고 들어올 걸 생각해서 다리 밑으로 용의 일격과 갈래화살로 상대팀 타이밍을 뺏고 아나가 힐할 수 없도록 하는게 최선이라고 봅니다.
    젠야타 투힐의 경우에는 자리야 궁에 용의 일격 쓰지맙시다... 제발.... 부조화에 걸렸을 때 상대 겐지를 특히 조심합시다.
    파라가 나올 때는 옥상으로 넘어오는건 저 포지션에선 한조가 파라의 부스팅 소리를 들을 수 없으므로 팀보이스를 키고 다른 팀원들의 브리핑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다리 위에 뜨는 파라는 따진 못하더라도 한발정도는 맞춰주도록 합시다. 경우에 따라서 다리 위에 한두번씩 올라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파라 입장에서 한조한테 한두방 맞기 시작하면 소극적으로 플레이할 수 밖에 없고 + 한 대 얻어맞은 파라는 맥크리가 따주기도 쉽기 때문에) 
    트레이서 : 보통 정멸 세개를 써서 거점으로 내달리거나 왼쪽 2층으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거점으로 간 트레는 맥크리에게 맡기는게 맞고 왼쪽으로 오는 트레는 보통 점멸 세개를 다써야 계단을 겨우 올라가게 되므로 점멸 소리가 들린 시점에서 그곳으로 올걸 생각해 에임을 갖다대고 있으면 맞추기 좀더 수월합니다. 맞춰도 못잡는 경우가 있는데 쿨하게 보내줍시다...
    겐지 : 겐지의 경우에는 중거리 이내에서 이단 점프하고 내려오는 겐지를 어느정도 맞출줄 알아야 한다고 봅니다. 죽이면 금상첨화겠지만 맞춘다는게 중요합니다. 겐지의 경우에도 한조한테 한두방 맞기 시작하면 한조랑 맥크리중에 누구에게 먼저 포커싱을 맞춰야하나 혼란스러워하기 시작합니다.


2. 하나무라 A 수비

  조합 : 아이헨발데와 똑같이 라인or로드 + 자리야 + 맥크리 + 메이 + 루시우 + 한조

  운용법 :
    
    기본 운용법 : 아이헨발데와는 다릅니다. 우측 경로로 들어오기 쉽고 문 너머의 공간이 크기 때문에 옆으로 숨기도  쉬워서 한조가 한 자리만을 잡고 딜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물론 왼쪽 작은방에 포지셔닝을 하면 준수한 킬딜을 뽑아낼 수 있지만 좁은 만큼 그랩 등 상대 견제를 받기도 쉽고 밀고 들어올경우 한조만 잘리는 대참사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 포지션은 바위 근처와 우측 위라고 보면 될듯 싶습니다. 바위 근처에서 하는 플레이는 아이헨발데와 비슷하고, 우측 위(겐지 디바가 들어오는 입구)의 경우에는 이 자리만 고집해서는 안되고 3층(파라 위도우가 올라가는 자리)도 자주 올라가주셔야합니다. 상대팀이 메이 등에 쫄아서 정체되어있을 때 이 2층과 3층을 오가며 한방씩 맞춰주다 킬이라도 하면 상대팀 사기 진짜 크게 저하되고 리스폰되고 돌아오는놈을 또 자르는 인성질도 할 수 있습니다..ㅎ

    스킬 운용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2, 3층에 올라가서 갈래화살로 킬 내기가 생각보다 쉽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대 조합 :
      아나 있으면 아나 꼭 괴롭혀줍시다.....아이헨발데와 다르게 아나를 견제하기 굉장히 쉽습니다.
      겐지가 있을 때에는 2층에 자리 잡으면 겐지가 함부로 못들어옵니다. 다만 올라와서 튕겨내기 쓰는 것은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로드호그가 있을 때엔 2층보단 3층을 애용합시다. 보통 2층을 주시하기 때문에 2층에 올라가서 빼꼼하다 끌리면 답없습니다.
     리퍼 순간이동 소리 들리면 바로 거점 2층을 봅시다. 꽁킬을 딸 수 있는 기회입니다..

3. 할리우드 A 수비

  조합 : 라인or로드+ 자리야 + 맥크리 + 메이or젠야타or리퍼 + 루시우 + 한조
    여기는 입구가 꽤 넓기 때문에 메이가 저 위의 거점들보다는 큰 힘을 발휘할 수 없긴 하지만 상대 아나힐을 차단하고 상대방이 밀고들어오는 타이밍을 뺏을 수 있는 점에서 여전히 강력합니다. 메이 대신으로는 원거리 견제도 되고 들어오는 윈스턴 겐지에게 부조화를 달아 줄 수 있는 젠야타나 안티탱킹와 궁극기로 한타임 뺏을 수 있는 리퍼도 괜찮습니다.

  운용법 :

    기본 운용 : 2층과 거점을 오가며 왼쪽 샛길로 들어오는 상대를 갈래화살 활용해서 잡는 걸 제외하면 (맥크리 로드호그가 제일 많이 들어오는 듯 싶습니다. ㅋㅋ) 기본적인 운영은 비슷한것 같습니다. 

    스킬 운용 : 다른 스킬은 대체로 비슷하고 용의 일격에 경우에만 거점근처에서 정면(입구 조금 지나서)이나 뒤쪽길로 뭉쳐서 들어오는 적들에게 쓰거나(내려와서 써줘야합니다.)  2층으로 올라오는 적들에게 써줄 수도 있고 웬만하면 자리야 궁에 써줍시다.(넓직하므로 ㅠㅠ)

    상대 조합 : 
      윈스턴을 특히 조심합시다! 윈스턴이 점프 각재는게 보이면 점프하자마자 맞춰줄 생각합시다. 자리야 게이지를 채워주더라도 방벽을 빨리 깨줘야 윈스턴을 뚜드려 팰 수 있습니다.
     리퍼가 순간이동하면 대체로 오른쪽 골목일 경우가 높습니다. 음파화살이 있다면 활용해서 혼자 잡거나 웬만하면 팀보이스로 브리핑합시다.
     겐지가 차 뒤에서 2단점프하면서 짤짤이 날리는거 생각보다 맞추기 쉽습니다. 한대씩 맞춰줍시다. 겐지가 2층에 올라와서 한조에게 포커싱할 경우에 2층에 홀로 서있다면 벽을 타면서 상대해줍시다.

 

P.S. 위 거점에서 한조가 좋은건 맞지만  웬만하면 선수비일때나 공격을 굉장히 성공적으로 했을 때 꺼내들도록 합시다.

한조가 생각보다 팀원의 사기와 적팀 분위기에 굉장히 영향을 많이 받고 영향을 주기도 하는 영웅이라.. 

흐름을 타면 맥크리, 리퍼보다 훨씬 위협적이지만 자칫 실수하면 팀 분위기만 거덜납니다..ㅠㅠ



제가 한조 모스트 유저는 아니지만 한조를 간간히 꺼내드는 입장에서(물론 이기려고!) 

한조에 대해 인식이 좀더 나아졌으면 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