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신 파티의 서브 구성 – 현무
안녕하세요, Achiel@inv입니다.
사방신 파티의 서브 구성 3편으로는 현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무는 나무, 빛, 어둠
속성을 사용하며, 이에 따라 속성 내에서 다수의 그라비티 및 반감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강림에서 턴 밀기 요원의 보유 여부가 난이도에 큰 차이를
주는 만큼, 속성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활용 가능한 서브 목록
현무가 사용 가능한 서브들 중 일정 수준 이상의 스탯과 활용 가능한 액티브 스킬을 가진 몬스터들을 액티브 스킬
별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ž 그라비티:
ž 반감:
ž 인핸스:
ž 드롭변환:
이 서브들을 던전에 맞게 배치하며, 현무 파티의 경우 대부분의 강림에서
그라비티 요원 둘은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속성에
포함되지 않는 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무 파티의 특징
현무 파티의 가장 큰 장점은 발동 조건을 위한 속성입니다. 와
만으로 발동을 위한 모든 속성이 해결되며, 이에 따라 서브들을 역속성이 없는 빛 혹은 어둠
속성으로 맞추기 용이합니다. 또한, 가 그라비티
요원인 만큼 다수의 그라비티를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이에 따라 사방신 중에서 보편적으로 보스전 화력이
가장 강력한 파티가 현무 파티입니다.
또한, 헤라 이스 강림 진행이 매우 수월합니다. 헤라 이스 강림은 강림 중에서도 가장 높은 스태미너 당 경험치 효율을 보유하고 있는 데다가, 스테이지가 헤라 강림에 비해 적기 때문에 진행 시간 또한 짧습니다. 따라서, 현무 파티를 주력으로 운영한다면 그라비티 스작은 헤라 이스 강림을 통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속성 내의 턴 밀기 요원 부재인데, 이로 인해 다수의 강림에 턴 밀기 요원인 가 포함되게 됩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장점으로 인해 화력 면에서는 크게 부족하지
않으며, 오히려 사방신의 고질적인 문제인 낮은 회복력을 보충시켜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서브가 거의 정형화 되어 있으며, 이들 서브가 없을 경우(특히
) 원활한 파티 편성이 어렵습니다. 이는 서브
의존도가 높다는 얘기와 일맥상통 하며,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서브 육성이 필요하므로, 다른 사방신에 비해서도 초심자용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강림에서 현무 파티는 초반 턴을 모은 후, 턴 밀기 혹은 반감 스킬을 활용하여 중간 보스 처치, 이 후 최종 보스를 그라비티와 인핸스를 활용하여 한 방에 마무리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패턴이 원활히 진행되려면 쁠알 포함 상당한 수준의 서브 육성 및 그라비티 스작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지만, 이 조건을 만족시킬 경우 대부분의 강림을 매우 안정적으로 클리어 가능합니다.
던전 별 파티 구성 예시와 간단 공략
노멀 던전 중에서 신역 5층, 강림은
용자 강림을 제외한 나머지 강림들에 대해서 파티 구성 예시와 간단한 공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파티의 스펙은 모든 몬스터가 최대 레벨인 상태에서 쁠알이 하나도 없다는 전제로 작성되었습니다.
난이도의 경우 ★은 육성이 되어 있을 때 노컨 확정, ★★은
간혹 컨티뉴 해야 하지만 쉬움, ★★★은 종종 컨티뉴, ★★★★은
노컨은 가능하지만 매우 높은 확률로 컨티뉴, ★★★★★은 현실적으로 노컨이 어려운 기준입니다.
현무의 경우, 제우스 디오스 강림과 대도둑 강림은 클리어를 위해 상당한
고스펙이 필요하며, 이론 상 가능한 구성 스펙으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헤라 강림! – 암흑의 여신 (지옥급)
난이도: ★☆☆☆☆
L F
HP: 16,793
// 회복력:
2,624 //
나무: 3,124
// 빛:
3,114 //
어둠: 1,510
헤라 강림의 경우, 빛 속성 활용이 원활한 현무 파티의 특성 상 서브
구성을 비교적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원활한 턴 모으기를 위한 를 활용할 수도 있고, 턴 밀기 없이 의 반감으로 버틸 수도 있구요.
턴을 모으는 것은 주로 6층의 미네르바에서 이뤄지게 됩니다. 3턴으로 공격 턴이 길면서 불 속성이기 때문에, 사고로 인한 발동으로도
큰 피해가 들어가지 않게 되기에 턴 모으기가 용이하거든요. 그라비티가 스작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충분히
미네르바에서 턴을 모을 수 있습니다.
8층의 넵튠은 나무 드롭 2세트
포함 발동 혹은 빛 드롭 3세트 포함 발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나무
드롭이 넉넉하다면 2세트를 포함시켜서 발동시키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스킬을 활용하여 빛 드롭 3세트를 확보한 후 발동시켜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빛 속성 위주의 편성이기에 하데스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를
넵튠에 사용했을 경우 턴을 모아주면서 천천히 처리합니다.
헤라는 그라비티와 턴 밀기 혹은 반감 등을 사용한 후 스킬로 마무리합니다.
위 파티 구성일 경우 2그라비티 이후 스킬 2회로
충분히 마무리가 가능하며, 혹시 1그라비티라 할 지라도
스킬까지 사용해 준다면 딜 면에서 큰 문제는 없습니다.
헤라 이스 강림! – 절대
영도의 왕비 (초지옥급)
난이도: ★★☆☆☆
L F
HP: 16,628
// 회복력: 2,459 // 나무: 5,470 // 빛: 503 // 어둠: 1,972
그라비티가 20턴 이하로 스작된 경우에는 턴에만 신경 써도
되며, 그렇지 않더라도 1, 2층에서 좀 더 턴을 모아주면서
진행할 경우 무난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1층에서는 처리하기 쉬운 물 데몬을 먼저 잡고서 턴을 약간 모아주며, 2층에서 턴을 모으고서 넘어가면 됩니다. 2층에서 물 천공용일
경우 HP 50% 미만에서 연속 공격을 사용하지만 2턴 공격에
상성 속성 위주이므로 쉽게 넘길 수 있고, 암 천공용일 경우에는 연속 공격으로도 사망하지 않는 만큼
큰 문제는 없습니다.
3층 헬헤임은 한 대라도 맞으면 죽기 때문에 를 사용해야 합니다. 1턴으로 등장할 경우 딜이 좀 빡빡할 수 있으며, 콤보를 통해 딜을 최대한 넣어줍니다.
4층의 알데바란은 에너지 충전을 사용하거나 HP가 30%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 이상,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부족한 턴을 모아줄 기회이므로 발동에 유의하여
턴을 모아줍니다. HP를 약간 빼뒀다가 턴이 모두 모이면 2턴
안에 처리하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5층에서 카오스 데빌 드래곤이 나올 경우, 첫 턴에 스킬을 사용하여 딜을 한 후, 지속적인 딜을 넣어줍니다. 1턴으로 등장했을 경우, 3턴밖에 주어지기 않기 때문에 스킬 또한 추가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카오스 블리자드 드래곤은 상성 속성으로 인해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헤라 이스는 그라비티 이후 로 턴을 밀어주고, 스킬과
콤보를 사용한다면 매우 무난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라비티
사용 시 헤라 이스의 HP는 2036165인데 스킬
사용 시 나무 3, 빛 1, 어둠 2세트 6콤보 만으로 100만이
넘는 딜을 넣을 수 있으며, 콤보로도 나무 3, 빛 1, 어둠 1세트 5콤보를 통해 92만 가량의 딜이 가능하거든요. 혹시 이미 5층에서 스킬을 사용했고, 남은 스킬을 사용했을 때 나무 드롭이 많지 않아서 딜이 조금 덜 들어갔어도, 남은 턴 동안 발동만 시켜준다면 딜이 부족할 일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별이 빛나는 밤의 신역 – 신들의 왕
난이도: ★★★☆☆
L F
HP: 16,168
// 회복력:
1,753 //
나무: 2,728
// 빛:
2,117 //
어둠: 4,027
다만, 공략에 어느 정도의 쁠알작이 있으면 좋으며, 특히 회복력 쁠알이 중요
기본적으로 청룡팟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되지만, 의 존재로 인해
좀 더 수월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청룡팟과 동일하게 낮은 회복력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쁠알작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라비티 요원은 중에 어떤 것도 무방하며, 두 하데스의 효율은 비슷합니다.
8층까지 턴 모으는 것은 다른 파티와 동일합니다만, 발동 조건이 쉬운 만큼 사고 발생률이 높습니다. 큰 데몬이 나올
경우 깡딜로 나머지 녀석들을 처리해주고 최대한 턴을 모아갑니다.
8층, 9층이 어렵긴 하지만, 빛 속성 딜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룡팟보다 수월합니다. 8층은
스킬 사용 없이 한 대 정도는 맞는다는 생각으로 딜을 해 주시고, 9층은 맞기 직전에 스킬을
활용해주면 최대 2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10층 넘어가기
전에 스킬 유지가 떨어질 것 같다고 판단되면 스킬 1회를
9층에서 사용해도 좋습니다만, 9층에서 1턴으로
나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스킬 사용 없이도 스킬을 유지해서 10층에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제우스는 2그라비티 후 과 스킬로 깔끔하게 한 방에 보내줍니다. 어둠 드롭 3세트가 나오지 않으면 원샷이 불가능합니다만, 스킬이 남아있다만 스킬 한 번을 더 사용할 수 있으므로 그 기회를 노려봅니다. 이 경우, 스킬은 스킬 사용 후 드롭 배치를 보고 사용해도
좋구요. 어둠 드롭 3세트 포함 7콤보면 인핸스와 함께 원샷이 가능합니다.
제우스 강림! – 전능하신 하느님 (초지옥급)
난이도: ★★★☆☆
L F
HP : 14,935 // 회복력: 2,184
// 나무:
2,728 // 빛: 503
// 어둠: 4,027
딜 자체는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4층을 원활하게 넘기기 위한 를 서브 구성에 넣습니다. .그라비티 요원은 가 있다면 다른 한 자리에 셋 모두 무방하며, 두 하데스의 효율은 비슷합니다. 단, 그라비티 스작은 20턴
이하로 되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1층에서는 턴 모으기에 대한 욕심 없이 진행합니다. 2층 가면방에서도 발동에 유의하며 깡딜로
신비 가면을 먼저 잡아줍니다. 발동시킬 경우 여차하면 옆의 빛 가면도 뚫리기 쉽습니다. 양쪽 가면이 턴겹일 경우에는 비교적 뚫릴 가능성이 낮은 어둠 가면을 남겨둡니다. 양쪽 가면 모두 바인드 사용 시에는 현무 리더스킬 발동이 불가능하므로, 매우
안전하게 턴을 모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라비티 턴을 모두 모아준다는 생각으로 진행합니다.
3층 역시 무리하지 않고 넘어가는 것이 좋으나, 혹시 턴을 모으지 못했을 경우 정확히 발동
조건만 맞춘 3콤보 공격으로 불 데몬을 강제 공격 지정하면, 한
마리를 살려둘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약간 턴을 버는 것이 가능합니다.
4층 진입 시 바로 를 사용하며, 스킬 하나를 활용하여 키메라를 모두 잡아줍니다. 나무나 어둠 속성의 광역 공격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불 키메라일
경우 딜이 잘 안 들어가니, 최대한 콤보에 유의하여 잡아줍니다. 연속
공격이 나온다면 바로 사망입니다.
5층 제우스는 한 턴에 처리합니다. 2회의 그라비티 이후 인핸스와 스킬을 사용해
딜을 하며, 어둠 드롭 3세트 5콤보나 어둠 드롭 2세트 7콤보로
처리 가능합니다. 운이 매우 나쁘지 않은 이상 어둠 드롭 2세트는
충분히 확보가 가능할 것이며, 콤보에 최대한 신경을 써 줍시다.
여신 강림! – 성스러운 여신 (초지옥급)
난이도: ★★★☆☆
L F
HP : 14,935 // 회복력: 2,184
// 나무:
2,728 // 빛: 503
// 어둠: 4,027
제우스
강림과 진행 방법은 유사합니다. 2층 가면방에서 충분히 턴을 모아주고,
부족할 경우 3층에서 좀 더 턴을 모아줍니다. 3층의
골렘은 HP가 40% 미만으로 낮아지면 40% 확률로 연속 공격을 사용하므로, 미리 약간의 딜을 해 두고서
일반 공격을 본 후 넘어가면 됩니다.
4층은 를 사용해서 턴을 밀어주고, 스킬 하나를 사용하여 처리합니다. 역시 나무나 어둠 속성의 광역 공격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발키리는
제우스와 마찬가지로 원턴킬을 노립니다. 조건도 동일하구요. 차이점은
한 방에 처리가 어렵지는 않지만, 처리하지 못할 경우 컨티뉴가 불가능하다는 점이겠죠.
사탄 강림! – 대마왕 (초지옥급)
난이도: ★★★☆☆
L F
HP: 17,228
// 회복력: 2,411 // 나무: 4,084 // 빛: 1,925 // 어둠: 1,510
회복 드롭이 존재하지 않는 던전이기에, 방어태세 요원인 가
필수입니다.
1층에서 크라켄 하나를 처리하고 발동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최대한
턴을 모아줍니다. 15턴 가량을 모아주면 이 후 무난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2층은 2회 정도 발동만
시켜준다면 무리 없이 넘길 수 있으며, 3층 역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한 대 정도 맞더라도, 스킬을 통해 침착하게 회복하면서
처리합니다.
4층에서는 를 사용한 후, 뱀파이어
두 마리를 먼저 처리하고 부족한 턴을 느긋하게 모아줍니다. 5층 하데스의 턴이 길기 때문에, 턴은 거의 돌아온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사탄은 2그라비티 이후 에키드나로 턴을 밀고, 스킬 2회를 비롯한 극딜로 처리합니다. 중간에 스킬을 사용해서 HP를 회복해주면, 사탄의 평타 2회까지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주어진 턴은 (기본 1턴 + 3턴 + 상태
방어 1턴 + 평타 2턴)으로 7턴입니다. 그라비티+신의 노여움 이후 사탄의 HP는
3,033,333이며, 스킬 사용 시 나무 3, 빛 2, 어둠 2세트 7콤보로 85만 가량의 딜이 2회 가능하고,
이 후 평균 5콤보로 각 1세트 씩 발동 시 26만 가량의 딜이 가능합니다. 딜이 약간 빠듯하지만, 회복 드롭이 없는 만큼 좀 더 수월한 발동 및 콤보가 가능하므로 최대한의 딜을 노려봅시다.
헤라 우르즈 강림! – 마법 불꽃 왕비 (초지옥급)
난이도: ★★★★☆
L F
HP: 20,169
// 회복력: 2,727 // 나무: 2,728 // 빛: 5,279 // 어둠: 2,005
+297 스펙
우르즈에 대한 공략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45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477
약간의 첨언으로, 5층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4층 미네르바를 불 속성 상태에서 한 방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고스펙이 필요합니다. 위 파티 스펙으로도 불 속성 미네르바에게 스킬 사용 후 나무 2, 빛 3, 어둠 2세트 7콤보
시 67만 가량의 딜만 들어가게 되므로, 4층에서 1회 발동 후 스킬을 통해 한 번에 넘길 수 있을만한 스펙이 요구됩니다.
제우스 디오스 강림! – 천지신 (초지옥급)
난이도: ★★★★★
L F
HP: 20,753
// 회복력:
3,812 //
나무: 3,289
// 빛:
4,269 //
어둠: 2,005
+297 스펙
디오스에게는 상성 혹은 역속성이 존재하지 않지만, 헤라의 수월한 공략을
위해 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1층에서의 턴 모으기와 4층
헤라를 원활하게 넘기기 위해서 상당한 고스펙이 필요하며, 역시 필수에 가깝습니다.
1층은 베르세르크를 먼저 잡아줍니다.
베르세르크는 첫 턴에 불 속성 바인드를 사용하지만 는 발동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물
속성이고 방어도가 낮기 때문에 딜을 하기가 훨씬 용이합니다. 하이렌더는 방어도가 높아서 발동을 시킨다
하더라도 콤보가 많지 않으면 딜이 거의 들어가지 않기에, 턴 모으는 과정에서 사고 발생률은 낮은 편입니다. 다만, 베르세르크에 비해 1턴
공격에 공격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매 턴 8천 이상의 회복을 해줘야 하며, 이는 위 파티 스펙으로도 회복 드롭 1세트 시 6콤보 이상, 혹은 두 대 맞고 회복 드롭 2세트로 6콤보 이상을 꾸준히 회복해줘야 합니다. 가 바인드에서 풀려나면 안전하게 를 사용한 후, 극딜을
통해 하이렌더를 잡아내고 넘어갑니다.
2층은 발동 2회만 시킨다면
충분히 넘어갈 수 있으며, 드롭이 없을 경우에는 스킬이라도 사용해 줍니다. 3층의 경우 위 파티 스펙이면 충분히 맞으면서도 여유있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4층의 헤라는 60% 이하부터
연속 공격을 사용하므로, 60% 가량까지 딜 조절 후 스킬을 사용해 25% 미만으로 바로 만들어줍니다. 이 때 마력 적립을 사용하므로, 마무리하면서 HP를 회복하여 5층의
선제 공격에 대비합니다.
디오스는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그라비티+신의 노여움 이후 로 턴을 밀고 스킬 2회와 돌아오는 스킬을 활용해서 딜을 넣어줍니다. 상태 방어 1턴까지 포함하여 총
5턴간 딜이 모자랄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스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는
불 드롭을 포함시켜서 공격하면 상당한 딜이 가능합니다.
대도둑 강림! – 대도둑 (초지옥급)
난이도: ★★★★★
L F
HP : 19,267 // 회복력: 3,462
// 나무:
2,728 //
빛: 668 //
어둠: 5,742
+297 스펙
턴 모으기와
현무에게 역속성인 고에몬 딜이 관건이며, 이를 위해 상당한 고스펙과 인핸스 요원인 가 필요합니다.
1~3층의 경우, 하급 닌자는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없지만 중급 닌자의 방어도를 뚫기가 쉽지 않습니다. 고로, 2층에서 상당한 턴을 모아갈 수 있으나, 3층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가 모두 공격력 +99라면 발동 시 어둠 드롭 2세트를 맞출 경우 속성 불문 각각
중급 닌자 한 마리씩 처리가 가능하며, 나무 드롭 2세트
혹은 2세트 없이 6콤보를 할 경우 가 물 중급 닌자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드롭 관리로 3층 역시 턴을
최대한 모아줍니다.
4층의 미츠키에서 부족한 턴을 마저 모아준 후 공격을 합니다. 속성으로 인해 의 딜이 잘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평균 5콤보로 8회 가량 발동이 필요하며, 동시에 회복 또한 꾸준히 이뤄져야 합니다. 턴이 모두 모여있고 HP가 어느 정도 깎였는데 회복 드롭이 말랐다면, 의 인핸스와 스킬 하나를 사용해서 마무리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층의 고에몬은 2그라비티 이후 턴밀기, 남아있는
의 인핸스에 스킬 1회를 사용합니다. 2그라비티
이후 고에몬의 HP가 1,721,580이 남게 되며, 인핸스 상태에서 스킬로 나무 2, 빛
2, 어둠 3세트의 7콤보 시 1회에 100만이 넘는 딜이 가능하므로 딜은 넉넉한 편입니다.
고에몬
강림에서는 스킬 사용 없이 4층을 넘기는 것이 관건이며, 지속적인
회복 및 스킬의 분배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