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은 본인이 맨땅에서 해딩해서 몸으로 배운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내용은 굉장히 뻔합니다.

 

최선의 결과는 이미 다 나와있거든요.

 

이 결과는 이미 남들보다 앞서 호루스를 굴리셨던 어르신들이 이미 수많은 헤딩 끝에 당도한 결과죠.

 

저 역시 헤딩하고 도착한 곳이 어르신들이 이미 서있던 그 자리였습니다.

 

그럼 글 시작합니다.

(PC버전으로 보시는걸 추천드려요.ㅇㅅㅇ)

 

 

호루스가 요즘 다속성배수 리더신들중에 굉장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서브는 어케 구성해요?

 

그 이유는 뭐에요? 라고 묻습니다.

 

그래서 액티브 스킬별로 서브를 나눠서 모자란 지식이지만 몇개 끄적여봐요.

 

 

 

1. 공격태세

 

 

 

극야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영원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푸른 날개의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검은 날개의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강완무쌍, 기간테스 그레이트

 

 

대표적인 공격태세 유닛들이죠.

 

장점으론 전부다 듀얼 속성입니다.

 

즉 호루스의 5속성 서브 조건을 맞추기 굉장히 쉽게 맞출 수가 있습니다.

 

또한 회복드랍을 속성드랍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딜상승이 가능하고 배수맞추기도 훨씬 쉬워집니다.

 

다만 강완무쌍, 기간테스 그레이트 이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빛호루스의 경우 엄청난 쁠알작을 요구합니다.

 

본인이 만약 트윈릿을 가지 못해서 빛루스 궁진이 아니라면 빛속서브를 충족시키며 쓸데없이 넘치는 회복력을 낮추고 엄청난 체력으로 인해 안정성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순 있습니다.

 

그러나 호루스는 결국 빛루스를 해야 25배수라는 강림파괴딜을 내기 때문에 결국은 얘 자리는 없습니다.

 

그리고 강림용 호루스팟에서 사실상 공격태세를 서브로 사용하신다면 종류는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사실상 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이지선다가 됩니다.

 

이유는 목속을 제외한 나머지 3자리는 철밥통이라 변화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좋은건 메타초킹용리더에 빛루스의 모자란 회복력을 커버해 줄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이게 최선의 공격태세 서브입니다.

 

또한 이후 소개할 빛요미의 각성인 빛드랍강화 각성으로 인한 혜택을 보는 딜러입니다.

(하지만 저는 쿠를 쓰죠. 멋있잖아요!) 

 

하지만 저런 공격태세 서브들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나쁠건 없습니다.

 

왜냐면 노멀던전이나 많은 쁠작을 요구하지 않는 난이도가 낮은 강림에선 꾸준한 배수딜을 위해 2개 이상의 공격태세 서브를 델구 가도 되기 때문이죠.

 

제가 쪼랭때 저의 호루스 롤모델님이 주로 이런 파티로 노멀을 다니셨죠.

 

 

저의 롤모델님이 굴리던 노멀용 호루스파티. 

 

비루한 파티로 용자강림을 가고 발돼지를 뽑기위해 빛카니발 때 법석 100개를 쏟았져...ㅡㅡ;;

 

제 호루스로 발키리를 업어오기엔 그녀는 5컨으로도 업어오지 못했었습니다.ㅠㅜ

 

 

 

2. 그라비티

 

 

 

신왕비 헤라각성 헤라 이스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초 각성 제우스암흑 각성 제우스용왕 제로그

 

 

 

 

호루스는 궁진 패치전에 16배수라는 딜을 뿜어냈습니다.

 

물론 쁠작만 되면 모든 초지옥던전이 클리어는 가능하지만 서브도 다 갖추기 힘든데 올쁠알파티는 넘사벽이죠...

 

그렇기에 모자란 딜을 그라비티로 반드시 채워야 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울트라 그리비티는 현재 체력의 30%를 깎으며 라갓이라 부르는 신의분노는 현재 체력의 35%를 깎습니다.

 

호루스 자체가 5속성 배수리더기 때문에 사실상 7가지의 그라요원중에 기용 가능한 서브는 각성 헤라 이스 이거 뿐입니다.

 

이유가 너무나도 단순하지만 빛루스+이스조합으로 벌써 4속성을 채울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서브의 자유도가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또한 이스의 강점은 바로 고체력입니다.

 

체력타입 못지않은 엄청난 체력을 자랑합니다.

 

호루스가 궁진 이전에는 각성 헤라 이스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 얘네 둘이 철밥통이었습니다.

 

이유는 16배수의 딜로는 에키턴밀 4턴안에 400만급 강림보스를 잡기엔 무리가 많았죠.

 

그래서 저 둘을 서브로 기용하면 아크하데스가 빛속성을 커버해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빛루스는 최대 25배수의 딜이 나오기 때문에 현존하는 그 어떤 초지옥 강림도 딱히 2그라까지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그라요원은 사실상 각성 헤라 이스 이거 한자리 뿐입니다...ㅡㅡ;;

 

 

 

 

 

3. 턴밀기


 

 

붉은 연꽃의 호걸 에키드나팔계사신 야마타노오로치BAO 배트맨 + S 글로브 ActBAO 배트맨 + 원격 클로멜로디&브라키키티 프린세스 발키리

 

 

다속성 배수에서 안정성을 극도로 올려주는 필수불가결의 서브입니다.

 

원하는 5색 드랍이 없는 경우 16배수로 깨작딜을 넣고 25배수의 5속 드랍을 모아서 한방에 투쾅투쾅을 가능하게 만드는 최고의 서브입니다.

 

하지만 옛날부터 그랬고 요즘도 그렇지만...

 

쟤들 다 의미없습니다.

 

빛루스의 모자란 회복력을 커버해주고.

 

턴모으는 시간이 가장 짧으면서 무려 3턴이나 밀어주는 붉은 연꽃의 호걸 에키드나는 그냥 우주 철밥통입니다.

 

고민하지마세요.

 

본인이 호루스나 다른 다속성 배수를 굴리는데 불속이 필요하다?

 

이게 답입니다.

 

BAO 배트맨 + S 글로브 Act의 경우 체력타입이라 회복력 가뜩이나 쪼들리는 빛루스에게 치명적이구요.

 

다만 고기잡이의 신 우미사치야마사치의 경우 BAO 배트맨 + S 글로브 Act 하나로 배수발동 4속을 다 맞추면서 턴밀까지 해주는 최고의 싱크로 서브입니다.

 

BAO 배트맨 + 원격 클로 이건 흑타팟에서 턴밀이 정말 정말 진짜 진짜 필요할 때나 쓰면 되구요...

 

그냥 진화하지말고 BAO 배트맨 + 배트랑 저코강림 리더로 쓰세요;;;

 

멜로디&브라키 이건 목드랍강화에 1턴밀이 있지만 이거 5성이라서 스탯고자라 도마뱀 목드랍 강화하시려면 그냥 바람의 기계룡 카노푸스 요거 쓰시구요, 꼭 어딘가 취직시켜 주시겠다면 각성 제우스 디오스밸런스팟에 취직은 가능합니다.ㅇㅅㅇ

 

키티 프린세스 발키리 이건 회복팟 턴밀요원인데 이건 그냥 끠여어~

 

 

 

 

4. CTW


 

 

야각무신 츠쿠요미야상영신 츠쿠요미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

 

 

뭐 거창하게 4개나 있긴 하지만 정답부터 적는다면 야각무신 츠쿠요미 이거 쓰세요.

 

우선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 얘네 둘은 각성이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ㅡㅡ;;

 

야각무신 츠쿠요미야상영신 츠쿠요미 얘네를 쓰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바로 드롭이동시간 증가 각성때문입니다.

 

무려 2개나 붙어있어서 1개만 써도 빛루스팟의 경우 드롭이동시간이 7초가 됩니다.

 

또한 스탯합자체는 야상영신 츠쿠요미 이게 더 좋으나 배수팟은 어차피 맞으면서 잡는 컨셉이 아닙니다.

 

맞기전에 죽이는 입장에서 공격력은 신마의 집행자 메타트론 이것조차 능가하는 야각무신 츠쿠요미 이건 진리입니다.

 

또한 1번 공격태세에서 말했지만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얘도 빛속딜이고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야각무신 츠쿠요미 얘네 둘다 부속이 빛입니다.

 

야각무신 츠쿠요미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이 둘은 빛드랍 강화 각성이 있습니다.

 

2개이므로 40%확률로 강화된 빛드랍이 떨어집니다.

 

이는 딜상승에도 꽤나 도움됩니다.ㅇㅅㅇ

 

 

 

 

5. 유틸리티


 

 

호봉남신 스사노오미코토농사의 여신, 구시나다히메연주하는 고양이신 바스테트각성 오딘각성 비신오딘황조의 신 이자나기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황천의 주신 이자나미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

 

 

각 강림던전의 조건에 따른 다양한 유틸리티역할을 해주는 서브들입니다.

 

위에 보셨다시피 각성 헤라 이스야각무신 츠쿠요미붉은 연꽃의 호걸 에키드나 이 셋은 철밥통이라서 주로 목속에 유틸리티를 넣어가게 됩니다.

 

호봉남신 스사노오미코토농사의 여신, 구시나다히메 이 둘은 뎀감요원입니다.

 

한방이 몹시 아픈곳은 농사의 여신, 구시나다히메 이걸 사용하고 냉장고 강림에서 헤라방에서 냉장고 넘어가기 편하시려면 5턴 지속인 호봉남신 스사노오미코토 이 놈을 사용합니다.

 

호봉남신 스사노오미코토불의 파수꾼물의 파수꾼숲의 파수꾼빛의 파수꾼어둠의 파수꾼무지개 파수꾼화염의 기계신병 요툰물의 기계신병 미드가르드나무의 기계신병 아스가르드 상위호환이기 때문에 이들은 생략합니다.

 

연주하는 고양이신 바스테트이건 트윈릿강림이나 트라이후르츠같이 마지막 보스가 2기 이상일 때 사용하는 전체공격용 서브입니다.

 

은근 액티브가 유용합니다.

 

각성 오딘 이건 원래 목속 스탯셔틀이었는데 각성이 생기면서 스부셔틀 및 스탯셔틀 바인딩면역셔틀이면서 힐러로 사용합니다.

 

500씩 차는 미니 힐도 좋지만 액티브가 데미지와 함께 1만이 넘는 힐도 해주기에 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각성 비신오딘 이건 대놓고 스탯셔틀에 스부셔틀 및 힐셔틀입니다.

 

다만 물속에 각성 비신오딘 이걸 기용하면 그라요원이 빠지기에 파티구성을 좀 바꿔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각성 헤라 이스야각무신 츠쿠요미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붉은 연꽃의 호걸 에키드나 이 조합에서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각성 비신오딘야각무신 츠쿠요미호봉남신 스사노오미코토황조의 신 이자나기 이렇게 조합을 바꿉니다.

 

아래 비신팟의 장점은 엄청난 기본스탯과 함께 턴밀이 아닌 호봉남신 스사노오미코토 뎀감으로 몇 대 더 맞으면서 버티고 각성 비신오딘이거로 힐하면서 황조의 신 이자나기야각무신 츠쿠요미액티브 한방 50배수 딜로 찢는 겁니다.

 

물론 각성 비신오딘이 들어간 파티는 엄청난 쁠작이 필요하지만 고스탯과 스부로 인한 엄청난 안정성이 강점입니다.

 

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이 아이의 경우 언젠간 한판에 나오겠지만 액티브가 체력이 1이 되지만 4턴간 신타입 데미지 1.5배입니다.

 

붉은 연꽃의 호걸 에키드나로 밀고나서 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 이거로 4턴간 기존의 25배수 16배수 딜에 1.5배를 더해서 때릴 수 있습니다.

 

다만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팟의 경우 가뜩이나 회복력이 모자라서 신음하는데 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 체력타입이라 회복력 눈물납니다.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각성 헤라 이스야각무신 츠쿠요미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붉은 연꽃의 호걸 에키드나 이 파티의 경우 요미만 제외하면 입수난이도가 낮은 편이며 스작만 끝내면 전부다 15턴 이하라서 몹시 강력합니다.

 

다만 붉은 연꽃의 호걸 에키드나이거 빼고 전부 회복력 고자들이라 올쁠알 파티는 각오하셔야 됩니다...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황천의 주신 이자나미이거 둘다 뎀감요원입니다.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이건 1턴 30%뎀감요원인데 물속대신 넣어가면 되지만...

 

이스와 병신을 밀어내고 들어갈 가능성은 0이죠.

 

극광의 기린 사쿠야 빛단속팟 서브로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 이거 쓰시면 됩니다.^^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이건 3턴간 30%뎀감요원인데 마찬가지로 자리가 없습니다.

 

암속은 야각무신 츠쿠요미 철밥통.^^

 

영호의 백호 하쿠 암단속팟 서브로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 이거 쓰시면 됩니다.ㅇㅅㅇ

 

 

 

 

 

 

 

 

글을 줄이며...


 

 

사실 방어태세도 넣을까 했는데 방어태세가 필요한 던전의 경우 현재의 빛루스 파티에서 사탄을 제외하면 필요없습니다.

 

사탄을 호루스파티로 가시겠다면 천교용 메가 샤크각채용 포토 토이톱스작조용 플레어 드랄성수용 엔젤 라이온도화용 삐에로 조커백화의 무녀신 파르바티취금의 선녀신 파르바티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중에 하나 넣어가세요.

 

목속대신 넣어가야 되니 사실상 백화의 무녀신 파르바티취금의 선녀신 파르바티성수용 엔젤 라이온각채용 포토 토이톱스 이정도 고민하실텐데 성수용 엔젤 라이온 이게 딜도 잘들어가고 회복력도 높아서 좋습니다.

 

 

 

여튼 모자라지만 뭔가 한분이라도 도움되는 한 줄이라도 얻어가셨으면 싶네요.


서브 다 구하셨으면 이제 쁠작하세요.

 

쁠작없으면 다속성 배수팟은 미래가 없습니다.

 

장점이라면 여기 쓰는 서브들은 다른 다속성 배수팟의 서브로도 활용가능하니 쁠작하셔도 손해갈거 없습니다.ㅇㅅㅇ

 

 

 

추신1. 기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라와 호루스와는 달리 손가락 각성이 없습니다.

         심지어 암속제외 4속이라 서브에 요미조차 못쓰기 때문에 드롭마름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궁진상향방안은 3속 몇배수 5속 몇배수 이런게 아니라 손가락각성을 붙여주거나

         손가락각성을 가진 서브를 사용할 자리가 생기면 됩니다.

 

추신2. 어부는 요미쓰면 되지롱^^

 

추신3. 제 호루스 롤모델은 인벤닉 셀루네님이십니다. 지금은 제가 랭을 따라잡았네요.ㅠㅠ

 

 

(저는 그럼 쁠작 마저하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