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 Acky, 도움주신분 : 엘리지움(달빛길)

원본 링크 : http://dacho518pazudora.blog.fc2.com/blog-entry-12.html
(#역주 : 전체를 다 번역하기 보다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말만 의역했으니 원문을 보실분은 다쵸씨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세요)


서론

퍼즐드는 같은 색깔 3개를 일렬로 하면 지울 수 있습니다. 같은 색이 6개 있으면 2세트로 분할하여 지울 수 있으며 8개 있는 경우에는 최대 2세트로 나누어서 지울 수 있습니다. (4,4)
그러나 같은색이 8개인 경우 2개를 나란히 남겨두면 그 옆에 같은 색이 내려와서 콤보가 증가하기 쉬워집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배치는 3개씩 지울 때 남는 두개의 색을 높은 확률로 뒷구에 맞게 배치하여 콤보를 더 창출하는 것입니다.
보통 4초 퍼즐에서는 거의 무리여서, CTW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를 전제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파티에 따라 두개를 남겨서 뒷구를 기대하기 보다 5개를 동시에 지워 화력을 올리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으므로, 리더가 아누비스일 때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좋습니다. 


당연히 화면내에서는 최대 콤보를 하고 뒷구를 기대하는 것이 전제가 되므로 어떤 색의 낙차 기대를 만들 것인지를 반드시 파악한 다음에 정해야 합니다. 
배치 소개 이전에 용어 설명입니다. 먼저 0,1,2 숫자를 사용한 [221100]과 같은 6자리 숫자를 쓰는데, 이것은 화면내 드랍을 3개씩 지웠을때 잔여 드랍의 갯수입니다. 
예를들어 불 7개 물 7개 나무 6개 빛 6개 어둠 5개 회복 5개의 드랍판이 있다면 각각 가능한 3개씩 지우면 8콤보를 만들 수 있고 불 1개 물 1개 나무 0개 빛 0개 어둠 2개 회복 2개의 드롭이 남게되고 이 잔여 드랍을 큰 순서로 나열하여 [221100]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이 숫자의 드롭의 경우 8콤보를 짜고, 두개씩 남는 어둠과 회복의 뒷구를 기대하는 배치를 짭니다. 덧붙여서 이 표시 방법을 사용하면 모든 화면(독, 방해드랍 없을 경우)은 다음과 같이 표현 됩니다.

10콤보 [000000]
9콤보 [210000], [111000]
8콤보 [222000], [221100], [211110], [111111]
7콤보 [222210], [222111]
6콤보 [222222]

2개의 잔여 드랍이 하나도 없는경우 [111000], [111111] 에는 뒷구 기대 배치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본 공략에서는 제외됩니다. 


또한 [A색의 B점 대기] 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뒷구 기대 배치를 만든 색에 대해 그 색이 떨어져서 뒷구가 발생하는 장소가 B개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A색은 대기가 되는 색이 몇개 인지를 뜻합니다. 예를들어 3색 4점대기의 경우 특정 4 개 중 1개라도 그 색이 내려오면 뒷구가 발생하고 그것이 3색에 대해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주 : 원본 블로그는 7->8->9 순으로 게시되었지만 이해의 편의를 위해 9->8->7 순으로 작성합니다.)

스크린샷은 다음과 같은 순서입니다.
1) 배치 
2) 1차로 지워진 후에 남아있는 드롭 (황색선 아래) 과 각 색상의 대기 위치
핑크 테두리의 색상드롭이 별표시 위치 어디 하나에 내려오면 뒷구가 발생합니다. 


1. 9콤보 퍼즐판 배치

[210000]


주의점 : 나무드랍이 있는 위치에 낙차로 사라지는 (화면상에서는 불/물) 드랍과 같은색을 놓지 않아야 한다. (#역주 : 다시말하면 잔여 2,1드랍중에 2개는 왼쪽위에(화면상에서 불드랍 2개) 배치시키고 나머지 하나를 현재 나무드랍위치에 배치시키고, 그 색이 아닌 드랍으로 낙차계단을 배치해야함)


9콤보 퍼즐판의 경우는 1색 4점대기입니다. 뒷구 확률은 8할이상 입니다.


2. 8콤보 퍼즐판 배치

[111111], [211110], [221100], [222000] 4가지가 있는데 [111111]의 경우 뒷구 기대 배치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취급하지 않고 [211110]의 경우와 [221100], [222000] 두가지로 나누어서 소개합니다.


2-1. [211110]



1색 6점 대기 (66% 확률로 대기 배치에 한하여 뒷구발생 (#역주 : 드랍판 다른 부분에서의 확률까지 더하면 더 높겠죠))


2-2. [221100], [222000]

1)

화면은 [221100]이고 [222000]의 경우 가장 오른쪽의 회복드랍을 어둠으로 바꿉니다.



2색 5점 대기 - 체감 10콤보 이상

2)

같은 색이 너무 많은 경우에 위 배치를 쓰면 색이 연결되어 버리므로 이 배치를 씁니다.



2색 4점 대기


3)




간단한 3색 3점 대기
(낙차를 전혀 쓰지 않아도 3색 2점 대기)
221100의 경우 한가지 색은 기대 배치를 할 수 없으므로 2색 3점 대기가 됩니다.



3. 7콤보 퍼즐판 배치

[222210] [222111]
기본배치는 동일. 두가지가 있는데 모두 3색 4점 대기 (#역주 : 패턴 1)과 2)에 대한 설명이고 3)은 이후 추가된 내용)

1)

222210의 경우 회복드랍 가장 오른쪽이 다른색으로





2)

222210의 경우 불드랍 가장 오른쪽이 다른색으로





3)


222111의 경우 대기 색상이 1개 줄어듦





4색 3점 대기 (222111의 경우에는 3색 3점 대기)

222210의 경우 어떤 배치도 동등한 뒷구 발생률, 222111의 경우 1) 혹은 2)가 최선 아닐까 생각합니다.


4. 특정 색상 고갈시 배치

퍼즐판에 2개 밖에 드롭이 없는 색상을 높은 확률로 뒷구를 기대하게 하는 배치입니다.
색의 드롭이 1개 밖에 없는 경우는 대기를 만들 수 없지만 2개 있으면 60% 이상의 확률로 맞출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배치는 8콤보 퍼즐판의 211110 배치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빛이 고갈되어 2개만 있는 경우입니다.



맨 오른쪽 2열은 맞추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1색 6점 대기

속성 배수 리더에서 그 턴에 발동하지 않으면 죽는 경우에 쓰면 좋습니다.
2색 이상 동시에 고갈된 경우 8콤보 퍼즐판 221100 모양과 동일하게 해도 괜찮습니다. (#역주 : 2색 5점 대기)



역자의 말

최근 파프리카, 다쵸를 비롯한 일본 최상위 퍼즐력 유저들이 CTW를 쓸 때 정석적인 3개씩 가로 배치를 하지 않고 이런식으로 하고 있는 것을 영상과 스크린샷에서 확인하였고 최근 다쵸님이 자신의 블로그를 만들면서 연구한 결과를 포스팅 하였습니다. 연습해서 쓰면 재미도 있을 것이며 또한 아누비스 발동 배수 자체도 올려주니 정말 좋은 퍼즐 공략이라고 생각해서 다쵸님에게 번역 후 한국 커뮤니티의 포스팅의 허락을 구하였고 흔쾌히 승낙해 주셨습니다. 아누비스 혹은 히메를 리더로 쓰시는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