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세마라 추천신 글이 없길래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리세마라는 여러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리더신을 뽑는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이글에서 추천하지 않는 신들도 시작신으로 적합하지 않을 뿐 특정상황에서는 충분히 리더로 활용 가능합니다.

게임 진행중에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신을 뽑더라도 신이라면 일단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1. 그리스 1차 - 리더신 x
미네르바넵튠세레스비너스하데스
모두 반감을 리더스킬로 가지고 있습니다. 바인드면역.
비너스: 회복파티 혹은 악마파티의 CTW
하데스: 소니아 악마파티의 횡강그라요원 혹은 다속성배수파티의 그라요원
미네르바: 스작 3턴 방어감소요원으로 종종 활용

2. 그리스 2차 - 리더신 x, 꿀서브
아레스헤르메스아르테미스아폴론페르세포네
한 때 공4 체2 회2 파티의 리더(아폴론 페르 제외)로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리더보다는 서브로 활용됩니다.
각각 단속성 파티(혹은 단속성 타입파티)의 드랍변환요원으로 활용됩니다.
아폴론의 경우는 기린파티에도 활용되며,
페르세포네는 소니아파티나 사탄파티 등에 활용됩니다.

3. 일본 1차 - 리더신 x, 요미
카구츠치오로치스사노오아마테라스요미
카구츠치: 일명 농기계. 자동공격으로 쉬운 던전을 빠르게 돌 때 사용되며, 그 외의 활용도는 거의 없습니다.
오로치: 5턴 턴밀기. 최근 고배수 파티가 유행하며 5턴을 밀 필요도 없습니다. 거기에 노스작 25턴 스작 20턴...
스사노오: 5턴 반감. 다속성 배수파티에서 자주 활용됩니다. 
아마테라스: 자동회복. 리더로는 거의 활용하지 않으며 바인드면역과 완치의 빛 콤보로 특정상황에 활용가능합니다.
요미: 조작시간 1초 연장, CTW.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꿀서브입니다. 특히 호루스, 오오쿠니누시, 어부로 시작하신 분들에게는 최고의 서브입니다.

4. 일본 2차 - 리더신 o, 꿀서브
아메노우즈메우미사치야마사치구시나다히메이자나기오오쿠니누시
우즈메: 이번 궁진으로 HP50% 이상일 때로 발동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최근 단속파티 운영의 핵심은 횡강(속성강화)과 스킬부스트를 가진 5턴 드랍변환(닌자)이기 때문에 무과금으로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미사치: 25배수. 주속이 수속이라 역속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린에 밀리는 느낌이며, 발동조건에 불속성이 없어 에키드나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역시 무과금으로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청룡 꿀서브라는 의견도 있네요:)
히메: 초반 리더, 삼색던전 파괴자, 후반 꿀서브. 초반 진행시 퍼즐에 재미를 붙이기 좋은 리더입니다. 또한 액티브스킬이 좋아 나중에 다른 파티의 서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자나기: 신타입 인핸스. 리더보다는 서브로 활용됩니다. 보스를 한방에 보내야 할 때 기린파티, 호루스파티, 바스테트파티 등에서 활용됩니다.
오오쿠니누시: 6콤시 16배수, 단속성, 스봉내성. 역속 없는 암속성으로 단속 16배 파티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강력한 리더입니다. 다만 6콤보가 쉽지 않아 조작시간연장 각성이 필수적입니다. 오오쿠니누시에게는 요미와 적소니아가 가장 선호되는 서브입니다.

5. 북유럽 - 리더신 x, 단속파티 꿀서브
프로이이든&이두나프레이야토르로키
그리스 2차신과 한묶음이었으나 역시 리더로는 활용되지 않습니다. 
단속성파티의 인핸스를 담당합니다. 3턴간 해당속성 공격력 1.5배.

6. 이집트 - 리더신 o
호루스이시스바스테트라아누비스
고배수의 상징인 이집트신입니다.
호루스: 빛궁진 시 25배수, 스봉내성가능, 쉬운 발동조건. 한때 유일신으로 추앙받기도 했던 호루스입니다. 호루스의 가장 큰 장점은 대부분의 던전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사용할 리더로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이시스: 매우 쉬운 발동조건, 초반 리더로 적합. 낮은 배수로 고통받는 이시스입니다. 최근 궁진 상향으로 6종 드랍을 모두 맞출 시 20.25배수를 낼 수 있게 되었으나 후반 활용성은 의심됩니다. 
바스테트: 16배수, 콤보배수리더, 스봉내성가능. 7콤보 달성시 16배수까지 가능한 리더입니다. 콤보배수리더이기 때문에 단속성파티를 구성할 수 있어 좋은 시작신이 될 수 있습니다.
라: 36배수, 빛궁진 시 최대 49배수. 강력한 배수조건을 가진 리더입니다. 퍼즐에 자신이 있다면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라의 액티브가 고정데미지이기 때문에 우르즈강림 등에서 고방어 몹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누비스: 남자, 100배수, 암궁진 시 최대 225배수. 시작신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빛궁진 시 8콤보부터 배수가 나오긴 하지만 조작시간연장과 퍼즐력 없이는 쉽게 운영할 수 없는 리더입니다.

7. 인도신 - 릿궁진 후 리더신
시바락슈미파르바티인드라브리트라
시바, 락슈미, 파르바티는 릿궁진 후 리더로 활용 가능합니다. 궁진을 한다해도 최근 속성파티의 핵심인 횡강과 드롭변환요원(그리스 2차신, 닌자), 그리고 인핸스(북유럽신)가 모두 가차서브이기 때문에 무과금으로 제대로 된 파티를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시작신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바: 방어력을 0으로 만드는 스킬은 종종 활용된다.
파르바티: 유일한 신타입 방어태세. 호루스 파티 등에서 종종 활용된다.
인드라: 3턴간 데미지 75% 감소의 강력한 액티브스킬.

8. 사방신 - 리더신 o, 꿀서브
주작의 화신 레이란청룡의 화신 카린현무의 화신 메이메이기린의 화신 사쿠야백호의 화신 하쿠
기린과 사방신입니다. 기린이 나오면 바로 시작하면 됩니다. 고고고고.
나머지 사방신은 현재 궁진이 공개되고 있는 중인데 최근 각성추가와 궁진 타입추가를 보면 리더보다는 서브로 잘 써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전체드랍변환(3색으로)에 횡강, 릿궁진 시 스부까지 달고있는 단속 타입파티의 꿀서브입니다. 리더로 활용할 시 배수가 낮아 고전할 수 있으며, 높은 딜을 위해서는 그리스 2차신과 북구신 등 가차서브가 필요합니다.
백호의 경우 무과금으로도 꽤 안정성 있는 파티를 만들 수 있어 이중에서는 가장 추천하는 시작신입니다.

9. 영웅신 - 리더신 o, 시작신 x
야마토 타케루안드로메다페르세우스손오공판도라
파티가 완성되면 강력하지만 스부, 횡강을 가진 드롭변환 서브(가차..) 의존도가 높아 좋은 시작신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10. 천사 - 리더신 x, 루시퍼
대천사 우리엘대천사 가브리엘대천사 미카엘대천사 라파엘대천사 루시퍼
대표적인 버티기 리더입니다. 보스몹 발악기를 중보스가 써버리는 최근 강림에 맞지 않는 리더들입니다.
이 중 시작신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루시퍼입니다. 그라비티와 샛별을 사용해서 발악기를 사용하는 보스를 제압하는 방식으로 상당수의 강림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던전의 클리어타임이 긴 것이 단점이지만 과금서브 없이 진행할 수 있는 리더입니다.

11. 악마 - 리더신 x, 꿀각성 서브
마신 벨리알마신 아몬마신 아스타로트마신 바알타락 천사 루시퍼
리더 아닙니다. 2스부 2횡강으로 좋은 서브입니다.

12. 라이더, 닌자 - 서브
다이노 라이더비스트 라이더마린 라이더드래곤 라이더그리프스 라이더
모치즈키 치요메하츠메노 츠보네사루토비 사스케후우마 코타로핫토리 한조
단속파티의 스킬부스트와 속성강화, 그리고 드롭변환을 책임지는 슈퍼서브들입니다. 

13. 정령 - 아..
샤이탄운디네실프지니타나토스
간혹 데미지 감소로 막을 수 없는 데미지를 무효화 시킬 때 사용됩니다.

14. 삼국영걸신 - 리더신 o, 대교소교 여포
조조손권유비대교&소교여포
단속 타입파티 리더들 입니다. 앞의 셋은 리더로서의 활용도는 잘 모르겠습니다.
조조의 경우 불속성 공격타입 서브들이 많아 리더로서 활용될 수 있으나, 아레스 프로이 등
가차서브가 요구되어 시작신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교소교와 여포는 추천 시작신입니다. 
대교소교: 쉬운 발동조건, 회복파티 서브로 활용가능.
여포: 소니아프렌과 함께 활용가능, 강력한 인핸스.

15. 한정신 - 갓페스티벌 기간에만 획득가능합니다
오딘비신 오딘환신 오딘대행자 메타트론집행자 메타트론
붉은 용환사 소니아초록 용환사 소니아푸른 용환사 소니아미염신 관우충의신 관우
오딘형제: 리더x
백메타트론: 회복타입리더. 낮은 체력으로 인해 힘들지만 운영가능
흑메타트론: 공격타입리더. 한조 등 필수 서브 없이 운영불가능.
적소니아: 신규 유저를 위한 최고의 시작신(도마뱀..)
녹소니아: lkhasaa님의 팁게시판 글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청소니아: 과금러를 위한 리더
목관우: ??
적관우: 서브에 3적소를 넣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시작신으로는 부적합합니다. 

결론. 추천신?
우미사치, 히메, 오오쿠니누시, 호루스, 이시스, 바스테트, 라, 기린, 백호, 루시퍼, 대교소교, 여포, 백메타, 적소니아, 녹소니아
정도가 시작신으로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할 수 있는 신은 
호루스기린의 화신 사쿠야붉은 용환사 소니아대교&소교 // 구시나다히메오오쿠니누시라여포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천신 운영 난이도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추천신을 뽑아봤는데 리세마라를 하는 분들이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운영 난이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 위의 추천신을 선정한 기준은 서브구성의 편의성과 강림과 같은 고난도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는 능력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호루스
- 서브구성: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파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미가 있으면 금상첨화. 다만 빛궁진 시 회복력이 부족해 회복 쁠작이 필요합니다.
- 퍼즐난이도: 쉬움. 조금만 연습하면 매턴 16배수 발동 가능합니다. 무과금 유저의 경우 노말던전 파밍이나 게릴라 파밍 파티를 별도로 꾸릴 여유가 없으면 그냥 호루스로 돌아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기린의 화신 사쿠야
- 서브구성: 이스 발키리 엔라 에키드나의 무과금 기린 파티 등 무과금으로도 파티구성이 가능합니다. 아폴론 이자나기를 활용한 극딜 조합도 가능하기 때문에 서브구성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 퍼즐난이도: 어려움. 기린의 가장 큰 적은 드랍마름입니다. 지속적으로 암드랍과 회복드랍을 지우며 관리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피곤합니다. 기린으로 노멀던전 파밍은 힘듭니다.
붉은 용환사 소니아여포 
- 서브구성: 쉽습니다. 팁게시판 공략 참고.
- 퍼즐난이도: 매우 쉬움. 스킬부스트 덕분에 노멀던전 파밍도 꽤 쾌적합니다.
대교&소교
- 서브구성: 직접 굴려보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주속성을 빛으로 잡고 회복타입 서브들을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발키리 엔젤라이언 등.. 의견 부탁드립니다!
- 퍼즐난이도: 매우 쉬움. 호루스보다 쉽습니다.
구시나다히메
- 히메는 초반 리더로서 유용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요구되는 퍼즐난이도가 높아져 운영이 어렵습니다. 후반에는 삼색던전 리더 그리고 다른 파티의 서브로 주로 사용됩니다.
오오쿠니누시
- 서브구성: 6콤보가 쉽지않아 개인적으로는 요미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소니아나 백호 등 전체드랍변환 서브의 활용도가 좋아 어느정도 과금서브가 갖춰졌을 때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 퍼즐난이도: 어렵습니다. 매턴 6콤보 이상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아 초보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라
- 서브구성: 호루스와 마찬가지로 무과금으로 충분히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던전에 맞는 서브구성이 필요합니다.
- 퍼즐난이도: 어렵습니다. 특히 초반에 5속성을 모두 맞추는 것은 기린만큼의 드랍마름 위험성과 높은 퍼즐난이도를 안고 가는 것입니다. 이후 퍼즐에 익숙해지고 조작시간연장 각성이 확보되면 충분히 운영할 수 있는 리더입니다. 개인적으로는 5속성 16배수지만 발동확률이 높은 빛궁진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