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할일없이 레딧이랑 핵슬갤에서 월급루팡하다가 피오이 인벤이 생겼다는게 기억나서 왔습니다.

저는 하빈저리그때 시작해서 즐기다가 비스티어리, 인커전, 델브 넘기고 비트레이얼떄 복귀한 유저입니다.

이번리그 시작부터 지금까지 재밌게 즐기고있는데 한국어 1채널 가봤다가 리그초반에 고생하는 뉴비분들이 많은것 같아 가이드도 비스무리한걸 써보려고합니다.

0-1. 지난리그 끝물

지난 신테시스리그가 워낙 반응이 안좋아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일찍 접었습니다.
그래서 ggg도 망한리그 보상차원에서 플래시백(단기리그)를 열어줬었죠.
이번 플래시백은 잠깐 즐겼는데 보통은 리그 충분히 즐기고 접고나서 한두주 지나면 다음리그 발표가 뜹니다.
이름이 군단이라네요. 제가 와우도 군단뉴비라 그런지 이름부터 친숙해서 기대가 좀 되었죠.
그리고 슬슬 리그 정보들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이때즈음 부터 다음리그 스타터를 뭘로할지 고민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전부터 이번리그는 밀리의 시대가 될것이라고 ggg가 공언을 했었는데요.
풀리는 정보들을 보니 진짜 그럴것같네요.(사클떡상, 어큐러시 관련 변경점 등)
하지만 제 혈관에 흐르는 원딜성능충의 피가 역시 밀리는 아니라고하네요.
그럼 어떤캐릭을 키워볼까요
poe.ninja를 가서 우측위에 빌드를 누르면 현재리그와 스탠다드리그의 캐릭터 빌드들을 볼수 있습니다. 상위권 유저들의 빌드만(레벨기준 96~97은 되야 보여요 초반에는 조금더 밑에까지 보이지만) 모아서 보여주기떄문에 괜찮은 빌드를 찾기가 좋아요.
지난리그 후반기준으로 트릭이 29퍼 오컬이 22퍼정도 되었던 걸로 기억이나네요.
그런데 지난리그 윈터오브가 너무 엄청난 op였고(거의 점유율30퍼), 저도 윈터오브를 했었기떄문에 똑같은거 또하긴 싫으니 윈터오브를 제외하고 살펴봅시다.
왼쪽에 main skill(5+ link)에서 윈터오브를 누르고 초록색으로 뜨면 "-"를 눌러서 빨간색으로 바꿔주면 윈터오브를 사용하지않는 빌드들이 나옵니다.
오 대부분의 트릭스터가 사라졌네요 이제 오컬티스트가 거의 30퍼, 트릭은 3위랑 비슷한 10퍼 내외였던걸로 기억이 나네요.

여기서 간단한 추론을 해보면 윈터오브는 엄청난 사기스킬이었고, 일단 다음리그에 너프가 될게 확실하네요
그리고 윈터오브를 제외하면 오컬이 엄청난 사기다(오컬의 에실관련 전직스킬포인트가 너무 좋았죠)
고로 윈터오브와 오컬티스트의 팔다리가 잘려나갈것 같네요 (다음리그 사클도....)

그래서 뭘할지 보니.. 일단 밀리는 안할거고, 스타터를 바꿔야될수도있으니 여차하면 사보나 어쌔로 바꿀수있는 트릭스터가 괜찮아보이네요. 그래서 트릭스터로 하는 빌드들을 살펴봅니다.
아까 설정해놨던 윈터오브 제외를 유지하고, 상단의 트릭스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윈터오브를 안쓰는 트릭스터들만 필터링이 됩니다.
스톰브랜드, 디바인아이어, 스컬지애로우 등등 많네요.
스톰브랜드는 플백리그에 했으니 제외, 디바인아이어는 강력한 한방이지만 제자리에서 떙겨야되는게 싫으니 제외, 스컬지는 사냥이 너무 불편해 보여서 제외 하면서 쭉 내려가다 보니 톡식레인이 보입니다. 마침 지난리그 톡식트릭스터로 시작해서 mf(맵파머 or 매직아이템파인드 둘다 비슷한의미로씁니다)세팅으로 우엘잡았던 친구가 생각나서 해볼까 했었으니 이걸로 가봅시다.

0-2. 스타터준비

톡식레인으로 대충 정했으니 이제 톡식레인은 패시브트리를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봐야겠죠.
pob를 켜봅시다. pob가이드는 인벤이나 카페, 핵슬갤 등등에 많이있으니 찾아보시구요.
그리고 아까 찾은 톡식레인 트릭스터캐릭터들 중에 좀 튼튼한놈을 골라봅시다.

이 게임에는(제가 즐긴범위안에서는) 다양한 생존방법들이 있습니다.
체력을 이빠이(1만이상) 높여서 딜이 들어와도 일단 맞고 버틴뒤 물약이랑 흡혈로 버티는방법도있고,
이베이드와 닷지를 챙겨서 잘 안맞게하는 방법(아크로바틱과 페이즈아크로바틱 참고)
방패를 이용해서 블락찬스를 챙기는 방법도있습니다.
지난리그엔 에쉴을 이용한 ci, LL(로우라이프)와 
체력 마나통 에너지 쉴드를 고루 활용하는 eb mom이 핫했죠.

저는 딜딸을 좋아하기 떄문에 로우라이프를 선호하지만, 리그초에 사용하기엔 코어템(샤브론,차율라목걸이등)이 비싸기떄문에 제쳐놓고 싸게 맞추기 좋은 회피빌드 아크로바틱-페이즈아크로바틱 빌드를 찾아봅시다.
좌측에서 키스톤목록중에 페이즈아크로바틱을 선택해서 필터링하면 이제 회피빌드들만 남습니다.
이중에 체력이 적당히 높은(5천이상), 광산도 돌아야하니 솔로광산 3~400층 이상 기록이 있는 캐릭을 하나 클릭해서 들어가봅니다.
리그말이라 비싼템들을 둘둘하고 있는 빌드가 많지만 코어유니크들이 비싸지않으면 대충 비슷하게 굴릴수있으니 괜찮습니다.
(이게임은 레어가 유니크보다 더 비쌉니다. 쓸수있는 유니크 < 쓸만한 레어 < 잘안나오는좋은유니크 < 말도안되는옵션의레어 순으로 대충 가격이 올라간다고 보면됩니다.)

이번에 고른 톡식레인은 리그초에 6링활을 저렴하게 구할수있고, 코어유니크는 카커스잭(시체상인) 정도인데 6링일 필요가없어 저렴한편입니다. 다른스타터를 한다면 초반에는 주얼러스터치(20카정도)를 쓸만한 갑빠에 사용해서 5링크로 쓰거나, 저렴하게 나오는 커럽된 6링크갑옷 중에 색깔맞는걸 골라서 쓰세요. 타뷸라는 첫날 30카정도하는데 이떄 1엑이 30카정도합니다. 말도안되게 비싼거니 타뷸라는 부캐키울때 쓰거나 리그를 좀 늦게시작할떄 친구놈한테 스타터템 뜯을때나 쓰도록합시다.

여튼 적당한 캐릭하나를 골라서 들어가서 copy pob code를 한뒤, pob에가서 import에 붙여넣습니다.
패시브트리와 아이템, 스킬 정보 등등을 가져올수 있는데, 먼저 볼것은 스킬입니다. 톡식레인 빌드를 가져왔으니 메인은 톡식레인이겠지만, 어떤 매커니즘을 이용해서 딜을 하는지 아는게 중요합니다. 이걸 모르면 아이템을 어떤걸 우선적으로 맞춰야되는지를 알수가없어 같은 화폐로 템을사도 딜을 올리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톡식레인을 보면 일단 톡식레인은 6링크에 +3 스킬레벨 활을 사용하네요 +1 socketed gem 옵션만남긴 레어활에 멀티크래프팅으로 +2 support gem 옵션을 붙인 활인데요 21렙 톡식레인 스킬과, 4렙 임파워스킬을 사용해서 28레벨 톡식레인을 사용하는군요. 일단 이걸보면 톡식레인은 스킬레벨이 매우 중요한 빌드라는걸 알수있습니다. 그래서 리그초반에 빠르고 저렴하게 스킬레벨을 확보할수있는 에센스를 이용해서 +2스킬레벨 활을 사용하는거구요. 임파워는 초반에는 구하기도힘들고 레벨업도 거의 불가능하니 뺴고 damage on full life나 efficacy등으로 대체할생각을 하고 넘어갑시다.

다음으로 딜을 올려줄수있는 스킬들이 있는데 이경우에는 wither와 despair가 되겠습니다.
wither는 적에게 카오스데미지를 더 많이받게 하는 스킬이고 한자리에서 계속 시전해야 하는 스킬이므로 spell totem support와 multiple totem support, faster casting support를 연결해서 토템이 사용하게했네요. 자주꺼내긴 귀찮으니 빨간비스트나 보스전떄만 꺼내는 용도일거에요.
despair는 적들의 카오스저항을 깎는 저주입니다. (비슷한 계열로 불은 flammablility, 냉기는 ice bite, 전기는 conductivity 등등이 있어요.)
적들에게 저주를 거는 방법은 대충 5가지 정도로 정리가 됩니다.
(1) blasphemy를 이용해서 오라처럼 사용하는방법
(2) curse on hit support을 연결해서 맞추기 좋은스킬 (storm brand나 split arrow같은)에 연결하는방법
(3) 장갑의 커럽옵션이나 엘더, 셰이퍼링의 옵션으로 달릴수있는 curse enemy with level * ##저주 on hit 옵션
(4) 직접시전
(5) bane
제일 편한방법은 1번입니다 켜놓고만 있으면 주변적에게 자동으로 묻으니까요. Temporal chain저주를 이렇게 사용하면 주변 적들이 느려지기때문에 방어기제로도 활용도 가능합니다. 마나를 점유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조딜로 활용하는경우는 2번이 많습니다. 보스전에서만 스톰브랜드를 보스에 붙여놓아 저주를 걸어놓으면 매우 편하게 딜상승을 노려볼수있죠.
3번은 1번과 마찬가지로 편하지만, 몇가지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일단 가격적인 측면에서 저주옵션들은 비싸고, 링에서는 warlord, poacher, assassin's mark이렇게 3가지 종류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신 소켓이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arlord's mark 옵션이 있는 엘더링을 사용하면 쉽게 체력과 마나회복, 인듀어런스 차지를 챙길수있기떄문에 자주 활용됩니다.
4번은 말그대로 저주를 직접시전하는겁니다. 소켓을 1칸만 차지한다는 장점을 제외하곤 별로 쓰고싶지 않네요.
5번은 저주를 여러개걸수있는 빌드에서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저주에는 중첩수제한이있습니다. 기본은 1인데요. 말그대로 적에게 저주를 1개만 걸수 있습니다. 다른저주를 걸면 기존에 걸린 저주는 지워집니다. 이를 you can apply additional curse 옵션으로 늘릴수 있는데요. 이 옵션은 커럽된 목걸이(비쌉니다), 레어갑옷의 크래프팅, 특정 유니크, 패시브트리(11시쯤에 노터블이 있습니다), 오컬티스트 전직스킬등에 있습니다.

톡식레인은 마나가 넉넉한 편이기때문에 1번이 좋은편입니다. 나중에 impresence 목걸이를 이용하면 조금 비싸긴해도 마나 점유를 아예 없을수도 있구요. 

여기까지 정리해보면 톡식레인은 활의 6링크에서 톡식레인을 사용하고, 저주로 despair를 오라로 쓰며, 보스전에서 wither totem으로 딜을 늘리는 매커니즘입니다. 짜임새가 나쁘지않네요. 주 딜스킬이 1개라는점이 매력적이네요
대신 despair와 도트딜을 올려주는 오라인 malevolence를 동시에 켜면 마나가 조금 부족할 수 있는데 이는 보통 도둑링으로 해결합니다.

아이템과 스킬을 대충 보았으니 다음은 패시브 트리를 봅니다.
매 리그마다 패시브 트리에 변경점이 생기는데요, 보통 리그시작 2일전쯤에는 변경점이 나옵니다.
이떄 봐야할것은 변경된 노드에서 어떤걸 챙기고 어떤걸 포기할것인가 인데, pob에 아주 좋은 기능이있습니다.
하단의 show node power를 체크하면, 노드에 색이 입혀지는데 dps를 많이 올릴수 있는 노드일수록 빨간색이 진하게 표시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트리를 조금씩 고쳐나가면 편리합니다.

트리를 대충 다 고쳤으면 이제 레벨링할떄 어느쪽부터 찍을지를 봐야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딜노드들이 제일 많이 뭉쳐있는 클러스터를 첫번쨰 목적지로 하고, 레벨링을 하며 체력이 부족할떄마다 가는길에 곁가지로 있는 체력노드들을 챙기는 편입니다.
소프트코어 기준으로 현재 진행중인 액트*250의 체력은 최소한으로 확보해야 스트레스없이 레벨링이 가능한정도로 기준을 잡으시면 됩니다.

자 이제 대충 리그오픈 준비가 끝났네요.

0-3.리그 오픈 전날

리그는 보통 한국시간 새벽5시에 열립니다. 대기열은 보통 4시즈음부터 들어가지구요. 첫날 달리기를 위해서는 체력이 제일 중요하죠. 달리는동안 다른일이 최대한 생기지 않도록 주변정리를합니다. 비상식량을 준비하고 핫식스와 커피 등등을 취향껏 챙깁시다. 준비가끝나면 3시 30분에 알람을 맞추고 잠자리에 듭시다.

1-0. 리그시작 90분 전
알람을 듣고 제시간에 일어나면 일단 컴퓨터를 켜고 패치를 시작합니다.
이때 빠른 패치를 위해서 게임 데이터파일인 ggpk파일을 따로 다운받는게 좋은데요
보통 전날저녁에 토렌트로 풀리니 토렌트로 받아도되고, 이미 받아서 구글드라이브로 공유해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쪽이 좀더 속도가 빠릅니다. ggpk파일을 받아서 게임폴더에 덮어씌우면됩니다.

다음으로 준비해야될것은 아이템필터입니다. neversink와 filterblade가 유명한데, 저는 필터를 건드리기 귀찮아하는 편이라 네버싱크를 그대로 쓰는편입니다. 레벨링에는 0, 초반매핑은 1, 템줍기 귀찮아지는시점부터 4를 사용합니다.

아이템 필터를 다운받고 설치하는사이에 대기열이 열렸네요. 대기열 걸어놓고 기다립시다. 딱5시에 대기열이 빠지기 시작하니 시간이 좀 남을텐데 이때 레벨링 가이드를 한번 봐두면 좋습니다.

유명 스트리머 지자란의 레벨링 가이드 풀영상입니다. 액트10 종료까지 4시간내외이니 비슷하게만 따라가도 아주빠른편입니다. 저는 몇리그쨰 하는데도 아직 8시간은 걸리더라구요 체감상 리그초반 1시간은 1엑이상의 가치라고 생각될만큼 리그초반에 빨리 매핑에 진입하는게 이후 화폐창고 상황에 아주 큰 도움이 되니 시간날떄 한번 풀로 봐두셔도 좋습니다.

는 레벨링하면서 띄워놔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스킬포인트를 주는 옵션퀘스트와 레벨링중에 전직트라이얼 위치가 나와있으니 참고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pob에서 미리 손봐놓은 패시브트리를 켜놓습니다.

1-1. 리그시작

액트밀기를 시작합니다.
액트를 미는데는 어택류보다 스펠이 유리한 편인데, 스펠은 무기와 큰 상관없이 스킬의 레벨에 따라서 데미지가 좌우되기 때문에 무기를 자주 바꿔줄 필요가 없지만, 어택은 무기의 베이스 데미지에 영향이 크기때문에 액트 진행에 따라 무기를 바꿔줘야하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치로 시작해서 스톰브랜드로 액트미는게 가장 편하다고 느꼈는데, 액트 1에서 산 완드로 액트 10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톡식레인은 독특하게 어택이지만 도트뎀이 스킬레벨 기반이기 떄문에 스펠과 흡사합니다. 초반에 4링크활을 구하면 액트 끝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액트1과 2에서는 3링크 아이템까지 구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스펠류는 액트1 네사에게서 3링크 완드를 파는지 봐둬야합니다.
장비를 파는 npc에게서 movement로 검색하여 신발에 movement+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파는지 확인해서 있으면 삽시다.

레벨링에서 제일중요한 아이템중 하나는 quicksilver플라스크입니다. 액트1 극초반 퀘스트에서 1개를 주기때문에 처음에 캐릭하나를 더만들어서 퀵실버플라스크까지만 받고 본캐릭으로 옮겨서 키우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퀵실버 플라스크는 최소 2개 레벨링중에 하나 더나오면 3개까지들고 레벨링하면 매우 쾌적합니다.

액트3부터는 npc가 4링크를 팔기 시작합니다 마을에 퀘완하러 올떄마다 한번씩 확인하면 좋습니다.
액트5와 액트10이 끝나는 시점에 모든 저항이 30씩 감소합니다. 그러니 첫번쨰 전직퀘스트는 액트 5 종료 전에, 두번쨰와 세번쨰는 액트10 종료전에 해두면 좋습니다.(전직하러갈떄는 퀵실버를 1개만남기고 체력물약과 연막물약을 추가로 챙겨갑니다)

레벨링중 퀘완하러 마을에 갈떄는 항상 인벤을 가득채워서 갑시다 템 줍는 순위는 신호등(빨파초링크)  >> 레어(식별해서팝시다) >> 매직 입니다. 퀘완할떄만 인벤 한번씩 털어줘도 식별스크롤이 모자를일이 없어집니다. 부족하게되면 숫돌과 아머스크랩을 팔아서 수급합시다.

액트 미는 도중에 나오는 리그컨텐츠들은 대부분 무시해도 됩니다. 액트9부터 신디케이트가 나오는데 it that fled와 vorici를 리서치에 넣는게 아주 짭짤한 보상이 되니 이건 꼭 기억하세요. 한국어 번역은 달아난그것과 보리치 입니다. 이 둘은 무조건 리서치로 넣으세요 보리치는 1렙이상이면되고 달아난그것은 무조건 3렙을 만들어야합니다. 

1-2. 액트10 종료후

리그 시작부터 달려서 액트10까지 끝내셨으면 이제 창문밖에는 해떠있고 점심먹을 시간즈음이 됩니다. 점심은 가볍게 먹고(배부르면 졸려서 많이 못달립니다) 캐릭터 세팅을 시작합니다. 3차전직을 아직 안했다면 캐릭터 세팅후에 갑니다.
세팅해야될것은 크게 2가지, 저항과 물약입니다.

액트미는동안 화폐를 안뺴놓고 주웠다면 액트10 종료시점에서 못해도 4~5카정도가 모이게되는데 이를 이용해서 최대한 한 체력과 저항을 맞춥니다. 무기를 제외하곤 전부 체력과 저항을 우선해서 맞춥니다. 원소저항은 무조건 3속다 75이상으로 맞추고, 체력도 최대한 맞춰봅니다. 코어 유니크가 들어가지 않을자리(빌드에따라 다릅니다)에서 최대한 레지와 체력을 높게 맞춰봅시다. 유니크로 일찍 바꿀자리는 1알케선에서 싸게 맞춥니다. 코어유니크는 일단 가격만 확인해둡시다. 리그극초반에는 다들 먹은템을 처분해서 자신의 빌드에 맞는템을 사려고 하기 떄문에 템가격이 싼편입니다.

물약은 체력물약 1~2개, 퀵실버 1~2개, 유틸물약 1+개, 마나물약 0~1개 정도를 사용합니다.
물약에서는 상태이상 해제를 챙겨야하는데 필수로 들어가야할것은 출혈면역, 빙결면역입니다. 액트밀면서 먹은 알터레이션을 divine life flask에 돌려서 만들어봅시다 가장 좋은건 체력물약 접두로 seething을 붙인다음 비스트 크래프팅으로 접미로 출혈면역과 빙결면역중 필요한 것을 챙기는거지만, 접두가 seething이나 bubbling이 아니어도 괜찮으니 일단 출혈면역과 빙결면역은 챙겨야됩니다.

저항과 물약을 챙겼으면 이제 매핑을 시작합니다. 각 지도의 보너스 목표를 위해서 1~5티어는 매직, 6~10티어는 레어, 11~16은 커럽된 레어로 완료해야하지만 알케오브 상황에따라서 1~5티어도 레어로 만들어서 도는게 좋습니다.


초반 저티어 매핑을 시작하면서부터는 카오스 레시피를 계속해서 돌려야합니다.
카오스레시피란 모든부위의 레어아이템을 한세트로 해서 npc에게 팔면 카오스오브를 주는데, 전부미확인으로 팔면 2카오스를줍니다.
한세트는 무기2개(혹은 양손무기1개)+뚜껑+신발+장갑+갑빠+벨트+목걸이+반지2개입니다.
목걸이와 반지의 드랍률이 낮은편이니 우선적으로 챙깁니다. 일반탭 1개에 반지와 목걸이를 모으고 쿼드탭1개에 나머지 부위를 챙기면 대충 비율이 맞으니 쿼드탭1+일반탭1로 나누어서 모으면 편리합니다. 
악세를 제외한 일반부위는 좀 남으니 좋거나 필요한베이스는 한번씩 까봅니다. 물론 대부분은 확인후 상점에 팔게됩니다.

리그초반은 아틀라스에서 보너스목표 완료를 최대한 많이해야합니다. 보너스 목표 완료수에 따라서 드랍되는 지도의 티어가 높게 떨어지게 되므로 없는맵은 최대한 자나에게 구매하거나 맵교환 사이트를 이용해서 교환합니다.
poemap.live에 들어가면 원하는 맵을 같은티어의 맵으로 교환해줄 사람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매핑중에 만난 자나가 열어주는 맵에서도 보너스목표완료가 가능하므로 자나미션보다는 내가 안돈맵을 자나가 열어주는것을 우선으로 돕시다.

아틀라스를 열면서 카오스레시피를 열심히 돌리다보면 금새 20~30카정도가 모이게되는데 틈틈히 코어유니크의 가격을 확인해서 되는대로 바로바로 삽시다 필요한템을 우선적으로 확보하는게 화폐를 모으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첫날 카오스레시피만으로 6링크활과 하급시체상인, 하급 도둑링을 맞추었는데 이정도만으로도 16티어까지 충분히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6링을 갑옷에서 챙겨야 하는경우 갑옷의 가격이 좀 비싼편이니 옵션 괜찮은 갑옷에 jeweler's tocuh 예언으로 5링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6링 커럽갑옷을 찾아봅니다.

보조무기에는 젬을 키워야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쓰는 빌드의 젬일수록 비싼데, 이번리그엔 사클이 떡상했으므로 보조무기는 3초록소켓을 쌍수로끼고 1레벨 사이클론 6개를 꼽아서 키웁시다. 20렙까지 되면 1젬커터와 함께 팔아서 1렙20퀄로 만들고 다시 키웁니다. 20퀄 20렙이 되면 커럽하지 않은채로 팔아서 안정적인 수익을 노립니다.
20/20으로 한번 팔고나면 젬가격이 많이 떨어지니 이때부터는 empower나 enlighten같은 비싼 품목으로 바꿔봅니다.

열심히 하다 리그 오픈후 15시간 정도 지나면 슬슬 피곤해집니다. 더 달리실분은 더 달리면되고 좀 자야겠다 싶으면 들고있는 화폐를 최대한 엑잘로 바꿉니다. 리그 첫날 1엑은 30~40카밖에 하지 않지만 자고일어나면 60카 이상까지 올라갑니다. 무조건 엑잘로 바꾸고 주무세요

템을 맞춰서 매핑을 조금씩하다보면 자나퀘스트가 잘 안깨지기 시작합니다. 한티어씩 올라가면서 엘더영역을 꺠라고하는데 엘더여역만들고 꺠고 다시 다음티어 엘더까지 만들고 할려다보면 한맵당 3~4번씩은 돌아야되는데 그냥 퀘스트 무시하고 엘더영역을 쭉 고티어로 끌어올리고 퀘스트 여러개를 한번에 깨는게 효율적입니다. 엘더영역이 지나치게 커지면 엘더가 등장해버리니 저티어쪽 엘더는 3개정도 단위로 허리를 잘라서 지워버립시다.
초반에 엘더영역을 고티어로 쭉끌어올려서 첫엘더를 빨간엘더로 잡고, 가디언과 셰이퍼를 잡은뒤, 우버엘더를 잡는게 매우 효율적입니다.

티어를 올려가며 매핑을 하다보면 캐릭터가 픽픽 죽기 시작합니다. 체력과 저항을 맞춰도 쉽게죽는다 싶으면 방어기제를 점검하고 보충해야합니다.

(1) 체력,에쉴
체력과 에너지쉴드 합이 최소 4천이상은 되도록 맞춥니다. 이 이하면 다른 방어기제가 아무리 좋아도 한방에 죽어나가서 맵꺠기가 힘듭니다. 권장은 합이 6천정도입니다.
(2) 방어용 오라
에너지 쉴드를 활용한다면 discipline을, 회피쪽빌드라면 grace를 사용해봅니다 각각 에쉴과 회피량을 늘려줍니다.
만약 마나의 여유가 없다면 vaal discipline이나 vaal grace를 고려합니다. 위급할때 사용하는 생존기로 큰 도움이됩니다.
신규스킬로 flesh and stone이 생겼습니다 stone모드로 켜놓고 다니면 원거리의 적에게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직접써보니 효과가 꽤 쏠쏠합니다.
(3) cwdt
cast when damage taken support야 말로 살아남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cwdt에 immortal call, molten shall, steel skin, phase run등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일단 한대맞고 살아남기만 하면 후속타를 버틸수있게 도와줍니다. 아머를 챙기는 빌드라면 molten shall을, 체력이 어느정도(4천이상) 챙겨지면 steel skin이 좋습니다. 이도저도 아니라면 immortal call을 사용합시다. cwdt를 사용할때 주의할점은 다른 스킬젬처럼 무조건 렙업하면 절대 안됩니다.
cwdt는 레벨이 높을수록 발동에 필요한 피해량이 증가해서 자주 발동되지 않습니다. 고로 레벨이 낮은편이 좋지만, cwdt의 레벨이 낮으면 생존스킬의 레벨요구량도 낮아야만 cwdt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위키를 한번 읽어보는게 좋습니다.

참고)warlord's mark와 endurance charge
인듀차지는 생존에 매우 도움이 되는 방어기제중 하나입니다. 원소저항을 올려주며 물리뎀감도 제공합니다. 가장쉽게 인듀차지를 얻는 방법은 워로드마크입니다. 위에서 한번 말했듯이 엘더링에서 챙기면 편리합니다.

2. 리그 첫주
리그 첫주에는 템가격이 비트코인마냥 흔들립니다.
바로 스타터빌드들 떄문인데, 이번리그는 사이클론에 대한 과다한기대가 초반 사클템의 가격을 급등시켰지만, 생각보다 사이클론이 초반에 효율이 좋지않았고, 리그컨텐츠에 ed가 엄청나게 좋다는 사실이 퍼지면서 ed템들이 떡상했었습니다. 이처럼 아이템 가격이 엄청나게 흔들리기때문에 템가격이 적당하다 싶으면 바로바로 사놓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어차피 사서 써야될템이면 사야되거든요... 사고나면 그아이템 가격을 잘 안보게 되니까 별로 후회도 안하게되구요 ㅋㅋ

2-1. 빌드 최적화
빨간맵 막 진입할 시점쯤이 되면 이제 스타터 빌드가 대충 완성이됩니다.
빌드에 따라 장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맵클리어만 좋은빌드는 보스전에서 단일딜떄문에 고생을 하게되고
단일딜이 좋은 빌드는 매핑속도가 느려서 고민이 되기 시작합니다.
둘다 좋은빌드는 쭉쭉 올려서 우버엘더를 잡으러 갑시다.
빌드의 단점이 드러난다면 3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매핑으로 화폐를 긁어모아서 부캐를 키운다.
리그 3일쯤지나면 타뷸라 가격도 어느정도 내려옵니다. 1~2엑 정도만 모여있어도 새로운 빌드 시작하는데 훨씬 쾌적하게 가능하니 타뷸라와 골드림을사서 부캐를 키우는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매핑이 빠른 빌드라면 빠르게 매핑을 해서 돈을 모으고, 단일딜이 좋은빌드라면 빨리 가디언과 쉐이퍼를 뚫어서 비싼템을 노려봅시다.
(2) 빌드를 바꾼다
아직 리그초반이기떄문에 샀던템들을 다시파는데 손해가 별로 크지않습니다. 리그렛오브를 활용해서 아예다른 빌드로 갈아타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특히 대세빌드는 그만큼 좋기떄문에 대세가 되기마련이라 대세빌드로 갈아타면 후회할일도 적습니다. 리그렛오브를 잔뜩 활용해서 다른빌드로 갈아탑시다. 리그렛오브를 이용해서 전직도 바꿀수있습니다(트릭스터->어썌신, 트릭스터->사보츄어 처럼 같은 클래스내에서 가능합니다)
(3) 어떻게든 딜을 끌어올려본다.
저는 액트미는게 너무 싫습니다. 매리그마다 하는데도 너무 귀찮아요.
그래서 어떻게든 빌드를 뒤틀고 잡아댕겨서 딜을 끌어올려보는 편입니다.
딜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스킬레벨과 퀄리티
아직 20렙/20퀄젬이 아니라면 20/20 커럽젬은 가격이 비교적 싼편이므로 바꾸는것을 고려해봅니다.
이미 20/20이라면 21/20이나 20/23, 여유가 된다면 21/23까지 고려해봅니다.
- 오라
생존이 아니라 딜부족을 느낀다면 딜오라를 고려해봅니다.
도트라면 malevolence
크리스펠빌드면 zealotry
냉기류는 hatred
화염은 anger
전격은 wrath입니다.
냉기스펠에 크리를 챙기는 빌드라면 zealotry와 hatred를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나 점유가 모자를떄는 enlighten서폿이나 패시브트리에서 마나점유(mana reservation)을 감소시키는 노드를 찍는것도 좋습니다.
- 헤랄드(전령)
원소피해를 주로 입히는 빌드라면 herald of ice, fire, thunder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몹을 죽였을떄 추가효과가 있으므로 단일딜보다는 맵클리어에 도움이됩니다. 오라처럼 마나점유를 하게되므로 enlighten과 마나점유감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저주와 레지감소스킬
톡식레인의 예에서 wither와 despair를 설명했었는데 원소피해빌드라면 elemental exposure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적의 특정 원소 저항을 25만큼 저하시킵니다. wave of conviction과 frost bomb을 주로 사용합니다. frost bomb은 피격된 적의 냉기 저항을 25 감소시키며 wave of conviction은 피해의 비율중 가장 높은 원소의 저항을 25만큼 감소시킵니다.
-frenzy charge와 power charge
캐릭터의 몸주변을 돌아다니는 초록색 파란색 구슬의 정체입니다.
프렌지 차지는 개당 4프로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모어데미지를 제공하므로 딜상승에 매우 좋습니다.
파워차지는 개당 크리찬스증가 40퍼를 제공합니다.
차지는 기본적으로 종류별로 최대 3개까지 가능하며 패시브트리나 유니크아이템에서 최소 최대치를 증가 혹은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2-2 화폐모으는 팁
피오이에는 정말 많은 화폐를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아이템매니아와 현질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니 돈대신 화폐라고 쓰겠습니다.)

-매핑
맵을 많이돌고 빨리도세요. 고티어의 맵이 아니라면 맵이 마를일은 별로 없습니다. 아틀라스의 보너스 목표가 100만넘어도 7~8티어의 맵이 말라서 못도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노란맵에는 최소 알케, 빨간맵이라면 치셀(끌)을 발라서 20퍼로 만든뒤 알케를 바르세요. 당장 떨어지는 알케와 치셀이 적어서 값어치를 안하는것같아도 다른아이템과 화폐의 드랍률을 따져보면 충분히 이득입니다.
드랍되는 아이템의 양을 늘리세요(item quantity(양)와 item rarity(희귀도)는 비슷해보이지만 같은수치라면 퀀티가 훨씬 높은 효율을 냅니다) 저렴하게 item quantity를 맞출수 있는 페란두스벨트와 사디마의 장갑을 쓰는것도 좋습니다.
투자금의 여유가있다면 벤터의 도박 링이나 파리아 링도좋습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적당한 옵션의 퀀티 10퍼센트 임플리싯 옵션이 붙은 탈리스만(부적) 입니다. 목걸이가 코어유니크가 아니라면 꼭 고려해보세요

-비싼컨텐츠 파악하기
스트롱박스, 예언, 비스티어리, divination카드 , 인커전, 어비스, 델브 등등 각 컨텐츠별로 화폐가 될만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스트롱박스의 예를 들면 86렙제 투톤부츠는 그 베이스만으로 엑잘단위의 가격의 되는데, 이를 얻기에 좋은방법중하나는 스트롱박스에 알터오브를 사용해서 +chest level을 챙기는 방법입니다.
아머 스트롱박스의 경우에는 커럽했을떄 6링갑옷이 떨어지는 확률이 높아져 디바인오브가 비싼 리그에 활용할 수 있고,
화폐 스트롱박스(번역이 신비학자?일거에요)는 스코링한후 엔지니어오브로 20퀄을 맞추고 트뮤-알터나 알케를 바르면 효율이 좋습니다.
고티어에서 나온 diviner스트롱박스(카드)는 20퀄맞춘후 카오스오브로 드랍을 늘리는 옵션을 노려도 될정도로 기대값이 높습니다.
예언또한 로또를 노려볼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atziri's mirror를 업그레이드 시킬수 있는 예언은 무조건 고가이며, 꽤 자주 볼수 있는 주얼러스 터치같은 예언은 당장 쓸것아니면 봉인해서 팔면 쏠쏠합니다. 예언이름으로 거래소 검색이 가능하고, poe.ninja에서 예언의 시세도 조회도 가능합니다.
특정 카드들은 특정맵에서만 드랍됨니다. 거래채널에서 5티어 지도중 묘실을 대량으로 구매하는사람이 있는것은 묘실지도에서 가장 비싼 카드중 하나인 닥터카드가 드랍되기 떄문입니다. 닥터를 노리고 묘실지도만 계속 반복해서 매핑하는 파밍방법도 있습니다.
비스티어리는 빨간몹+노란몹3개로 레시피를 돌리지만 매핑중에 나오는 노란몹이 보통 3마리 이상이기 떄문에 노란몹이 부족한일은 좀처럼 없습니다. 그러므로 유니크 아이템을 주는 레시피는 바로바로 소모하셔도 됩니다.
가끔 어디로 가는 포탈을 열어준다는 레시피가 있습니다. 비스티어리 크래프팅 재료를 얻을 수 있게되는데
거미크래프팅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그외에도 크래프팅에 사용되는 비스티어리들은 가격대가 높은 편이니 poe.ninja에서 시세확인을 해보는걸 추천합니다.
어비스에서나오는 어비스주얼은 아이템레벨에 따라서 뜰수있는 옵션의 티어가 많이 달라집니다. 아이템레벨이 높은(80이상)의 어비스주얼은 알터-리갈을 통해 크래프팅해서 팔면 쏠쏠하게 카오스를 벌수있습니다. 1딜옵+1~2티어라이프 옵션 매직주얼이 나올떄까지 알터를 돌린후 리갈을 발라서 2딜옵+라이프 옵션 주얼을 노려보세요
인커전은 맵방, 화폐방 등 드랍이 좋은방도 좋지만 아이템 더블커럽방이나 젬 더블커럽방은 그 기회자체를 채널에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거의 모든 컨텐츠가 거래가능하다보니 다 쓰는게 불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화폐벌이방법이 존재합니다. 개중에 본인이 재밌는 컨텐츠를 주로 진행하면서 지루하지 않게 바꿔가면서 하는게 오래즐길수 있는 방법이겠죠.
거래채널에 있다보면 어느 컨텐츠가 잘 거래되는지 아는게 많아집니다. 영어에 익숙하시면 trade 82 english채널을 눈팅해보는걸 추천합니다.

더 길게 정리해서 쓰고싶었는데 어느새 퇴근시간이라 후딱 집가서 파밍해야겠네요.

다들 즐겁게 게임하시길.

톡식레인으로 키우다가 군단컨텐츠 잡는게 느린 단점이 보여서 ed 컨테이젼을 섞은 제 트릭스터입니다. 

궁금한점 댓글이나 쪽지로 질문하셔도 내일의 월급루팡떄까지 안보니 답변못해드릴겁니다 아마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