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주 전, 나이앤틱이 어디서 날씨 정보를 가져와 포켓몬고에 적용하는지 '마관광살포'님이 상세하게 정리해주셨었지요. 링크 첨부합니다.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한번 정독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만한 가치가 충분하니깐요.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글의 핵심 내용만을 추려 뽑아 간략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포켓몬고의 날씨 정보는 'AccuWeather(아큐웨더)'에서 가져와 적용된다. 
2. 아큐웨더에서 자정(00시), 정오(12시) 하루에 두번 날씨 정보를 가져와 포켓몬고에 적용한다. 
 
 
즉 '마관광살포'님이 자료 정리 하실 때까지만 해도 나이앤틱은 12시간을 주기로 날씨를 적용해왔던 것 같습니다. 자정에 아큐웨더에서 날씨 정보를 가져와 1시부터 정오까지 적용하고, 정오에 수집한 날씨는 13시부터 자정까지 적용하는 식으로 계속 반복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저도 한번 이를 체크해보려고 해당 글을 본 당일에 바로 날씨를 확인해봤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밤 11시의 날씨가 맞지 않더군요. 제가 아큐웨더의 날씨를 잘못봤나 싶어서 이후로도 계속 확인했었는데, 자정, 정오 때 확인한 날씨가 틀리는 걸 총 4번 목격했습니다. 동이 달라지면 날씨 역시 바뀔 여지가 있대서 집 주변의 4개 동을 모두 체크하면서 확인했었으니 이걸로 착각한 건 아니었지요. 그럼 남은 건 하나입니다. 나이앤틱이 그 사이에 날씨 적용 주기를 다르게 한 겁니다.  

이를 확신하게 된 후 나이앤틱이 새롭게 설정한 날씨 갱신 주기를 알아내기 위해 약 2주간 계속해서 날씨를 시간 날 때마다 체크해봤습니다. 일단 자정에 갱신된다는 전제를 한 채 1시간, 2시간, 3시간, 4시간, 6시간, 8시간 등 유력한 갱신 주기를 모두 고려하여 다 따져봤지요. 
 
그 결과, 이제껏 제가 체크해온 날씨 정보와 모두 일치하는 갱신 주기를 찾아냈습니다. 바로 6시간입니다.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정(00시)에 새벽 1시부터 아침 6시까지의 날씨 정보를 아큐웨더에서 가져와 게임에 적용함.
자정(00시) : 1시 ~ 6시
 
 
2. 아침 6시가 되면 자정(00시)에 가져온 6시 날씨 정보가 적용되면서 7시부터 정오(12시)까지의 날씨 정보가 새롭게 갱신되고 게임에 적용됨. 
아침 6시 : 7시 ~ 정오(12시)
 
 
3. 정오(12시)에도 아침 6시에 가져온 12시 날씨 정보가 적용되면서 13시부터 18시까지의 날씨 정보가 갱신되고 게임에 그대로 적용됨. 
정오(12시) : 13시 ~ 18시
 
 
4. 밤 6시(18시)가 되면 정오(12시)에 수집한 날씨 정보가 적용되면서 19시부터 자정(00시)까지의 날씨 정보가 갱신된 후 시간 되면 적용됨. 다시 1번 과정으로 돌아가 로테이션. 
밤 6시(18시) : 19시 ~ 자정(00시)
 
 
이렇게 6시간을 주기로 날씨가 갱신된다고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다만 고작 2주정도의 기간동안 체크한 것인지라 관찰 기간이 너무 짧고, 또 매번 밤을 샐 수는 없는 노릇이라서 새벽 시간대까지 매일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게다가 말이 좋아 2주지 진종일 맑음, 흐림 날씨인 때도 있어서 제대로 체크하지 못한 날도 꽤 있지요. 즉 실제로는 다른 주기를 가졌으나 제가 체크했던 때와 6시간의 주기가 정말 우연히 들어맞았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100% 확실하다고 확언할 수 있는 단계의 정보가 아니란 거지요. 
 
때문에 원래는 마관광살포님의 글에 댓글로 본 내용을 정리해 달려고도 했었으나, 해당 글은 웬만큼 다 보셨을테니 공론화하기 힘들단 생각이 들어 이렇게 따로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본 내용은 그 어느 것보다 집단지성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봅니다. 저처럼 날씨를 체크해온 결과 다른 주기를 발견하신 분들은 가감없이 댓글로 개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