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만 봐선 정말 말도 안되는 내용이실겁니다

 

왜 전기포켓몬이 물포켓몬을 못이겨?

 

이제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우선 포켓몬 go에 있는 '종족값'이란걸 알아봅시다.

 

(현재 얻을수 있고 최종진화체의 포켓몬만 써봤습니다.)

 

자료를 보시면

 

샤미드의 종족값은 공방체 205 177 260

 

쥬피썬더의 종족값은 공방체 232 201 130 입니다.

 

이 공방체가 어떻게 작용하느냐?

 

이에 대한 공식이 존재합니다.

 

 

Atk=(BaseAttack+AttackIV)CpM

Def=(BaseDefense+DefenseIV)CpM

normalHP=Floor{(BaseStamina+StaminaIV)CpM}

 

 

 

 

저 종족값과 개체값을 더한값에 CPM이란 단위를 곱하면 실제 스텟이 되는거죠

 

CPM 은 일종의 레벨 보정치로서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이 공식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예시를 봐야겠죠?

 

 

 

둘다 56렙인 샤미드가 존재합니다.

 

둘의 체력 개체값은 14와 6으로(전 체공방 순으로 적어둡니다). 실제 체력과 일치하는지 봐보겠습니다.

 

 

스샷과 동일하게 각각 195와 189가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Floor는 소숫점 버림입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보죠

 

개체값 공방체 15,15,15의 56렙 샤미드와 개체값이 동일한 56렙 쥬피썬더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둘의 실 공방체는

 

샤미드 156.8963 , 136.92768 , 196

 

쥬피썬더 176.151755 , 154.04364 , 103

 

입니다.

 

'아니 체력이 좀 낮긴해도 공방이 이렇게 앞서고 상성우위까지 가지는데 못이긴다고?'

 

란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이제 가장 중요한 '데미지 계산' 공식이 남았습니다.

 

 

Floor(1/2*스킬데미지*ATK/DEF*자속보정*상성보정)+1

 

 

공식은 이러합니다.

 

자속보정은 포켓몬이 '자기 속성과 같은 스킬을 쓰면 1.25배'가 되는 보정이고 상성보정은 아시다시피 '우위일시 1.25배, 약세일때 0.8배'가 되는 그 보정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밑줄과 색까지 넣은 부분입니다. 1/2와 +1이죠 이게 왜 중요한지는 곧 아실수 있습니다.

 

 

자 그럼 샤미드와 쥬피썬더의 평타 기술을 보죠

 

샤미드의 평타 기술은 물대포로 6의 데미지를 가진 수속성 기술입니다. 방당 딜레이는 0.5초군요

 

쥬피썬더의 평타기술은 전기쇼크로 5의 데미지를 가진 전기속성 기술입니다. 방당 딜레이는 0.6초입니다.

 

 

위에서 직접 나열한 샤미드와 쥬피썬더의 실 스텟을 가지고 계산해봅시다.

 

 

샤미드가 쥬피썬더를 공격할시

 

Floor(1/2*6*156.8963/154.04364*1.25*0.8)+1 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반대로 쥬피썬더를 샤미드가 공격할시

 

Floor(1/2*5*176.151755/136.92768*1.25*1.25)+1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사실 둘다 같은 레벨이라고 가정했기때문에 CPM이 필요 없는 식이긴 합니다.)

 

 

 

샤미드는 매회 4의 데미지 쥬피썬더는 매회 6의 데미지를 입힘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1/2와 +1이 엄청난 나비효과를 몰고 옴을 알 수있습니다.(또한 +1때문에 공격속도가 빠른 스킬이 이점을 가집니다)

 

만약 저 둘이 없었다면 샤미드는 6의 데미지 쥬피썬더는 10의 데미지를 입혔겠죠

 

 

여기서 샤미드의 물대포는 0.5초 전기쇼크는 0.6초 이기에 물대포가 DPS로 조금이나마 더 차이를 줄이게 됩니다.

(DPS 8 VS 10)

 

 

 

하지만 체력 차이를 보죠

 

샤미드는 196인데 쥬피썬더는 103이네요?

 

평타만 이용해 공격할시 샤미드는 19초 동안 맞아야 쓰러지지만 쥬피썬더는 12.5초만에 쓰러집니다.(첫타의 쿨은 제외했습니다.)

 

초당 체력 감소 비율로 보면 샤미드는 10/196로 5.1%씩 감소하며 쥬피썬더는 8/103로 7.7%씩 감소합니다.

 

분명히 전기가 물의 상성인데도 말입니다!

 

 

 

그나마 차지 스킬의 경우엔 그나마 상황이 괜찮습니다.

 

둘의 가장 강력한 스킬로 보면 쥬피썬더의 번개는 101데미지 샤미드의 하이드로 펌프는 46데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체력 비율로 보면 101/196로 51.5%, 46/103 44.6%로 과연 상성이긴 한가 싶을까 정도의 효율입니다.

 

 

 

결론 : 국민 포켓몬 샤미드를 때려잡기 위해 쥬피썬더를 키우실거라면 잠시 생각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차라리 이상해꽃을 추천해드립니다.

 

쥬피썬더의 가장 큰 문제점은 평타기술이 매우매우 약하다는 점이기때문에 마찬가지로 물의 상성인 풀포켓몬중 이상해꽃의 평타는 둘중 무엇이 뜨던 효율이 좋기때문에 샤미드를 수월하게 잡습니다.

 

 

 

물론 이거 다 망나뇽 있으면 하등 쓸모없는 정보입니다. ㅠㅠ

 

 

 

 

사소한 팁이지만 체육관 방어시엔 방어측 포켓몬의 체력은 2배로 적용됩니다. 공격측 회피컨에 대응하기위한 보정입니다.

 

 

 

 

그럼 즐거운 체육관 공략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