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 아이디는 밟히지는 않겠지만 스톰얼라, 하이잘얼라, 듀로탄얼라에서

케릭을 키우는 사람입니다. 개인적으로 한 서버보다는 2~3개 서버에서 케릭을 키우는것을 좋아해서 이렇게 게임합니다.

주로 듀로탄이나 하이잘케릭들을 돌리구요. 스톰얼라도 종종 하는편입니다.

 

엊그제 한분이 글을 올리신걸보고 그러려니했는데 지금 다시 섭게를 보니 아주 가관이네요.

썩은물이 고이다못해 악취가 납니다.

몇가지를 짚어볼까 합니다.

 

1) 공장은 특권과 책임이 동반되는 자리이며 당연스럽게 공대원은 공장을 평가할수 있습니다.

 그 평가가 혹평이든 비판이든 모두 자신에게 오는 관심이란거죠. 왜냐구요 공장이니까요.

 공장 언급을 하는데 본캐 아이디 까면서 비판하라구요? 우습네요. 걍 매장시킨다는 말이랑 머가 다르죠?

 인장보니까 문제가 된 공장과 같은 길드이신거 같던데 머 완전 대놓고 쿨한척하며 협박하는게 쩌네요.

 그냥 다른 전쟁서버 아무데나가서 "공장"이라고 검색어 쳐보세요. 얼마나 많은 글들이 쏟아지는지.

 그 모든 글들이 다 실명 본캐 아이디 까고 쓰는 글들인지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서버에는 아무리 공장까는 쓰레기같은 내용이 섞여있어도 "소통"이란것이 있습니다.

  

  "내가 마이크 잡았는데 니가 좀 까였니? 하드팟인데 제대로 하지 그랬어!못하면 당연히 까이는거야~"

  머 이딴식의 일방적인 마인드가 통하는 이 서버가 진짜 신기하네요.

  어디 뉴비들이 무서워서 상위 하드팟 귓이나 할까요?

   

 그런 비난과 비판을 받기 싫으면 공장잡지 마세요. 공장은 누가 시킨것도 아니며 자신이 좋아서 하는겁니다.

 고생만한다구요? 아니죠. 저도 듀로탄에서 마이크도 잡기도 하지만 공장은 대우를 받습니다.

 적어도 서버내에 인지도가 있죠. 무엇보다 성취감도 있구요. 공장은 권한도 있습니다.

 당연히 서버내 유저들에게 막공장들은 화제거리가 아닐수 없습니다. 그런 화제거리속에 안좋은 내용도 좋은 내용도

 다 받아들여야지 이건 머 한명이 막공장 한명 비난했다고 이거 생매장 시키려고 하네요.ㅎㅎ 우습습니다.

 

2)비난글이 올라오면 한번 돌이켜보자는식의 자성은 커녕 지인쉴드와 글쓴이 비난에 혈안이 됐네요.

 서버내에  주로 공장잡는 분들이 하나둘씩 글을 올리고 지인분들이 글 올리면서 쉴드치는데 엄청나네요.

 와 이정도일줄이야 ㅎㅎ 이 서버는 저 공장들하고 지인들 아니면 레이드 못뛰겠다 싶습니다.

 실제로 저도 레이드에서 본 몇몇길드분들 그분들이 그대로 쉴드쳐주네요. 근데 문제의 포인트는.

 그렇게 쉴드를 쳐주고 님들끼리 레이드 룰과 법칙을 만들고 그에 맞지 않는 사람들을 골라내다보니 서버가

 이렇게 사람이 없는거겠죠. 서버가 예전만 못하다는것 다들 아실겁니다. 

 글쓴분이 얘기했던 레이드만가면 지인이다~ 이런얘기 저도 공감합니다. 제가 가본 팟들도 몇개 안되는 길드에

 지인들 + 지인들 없는 빈자리채우는 사람 몇명. 이런식이었으니까요. 이런 상황에서 뉴비 한명이 비난하는글을

올리니 정말 싫기는 했을겁니다. 비난의 대상이 된 그 사람리플은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ㅎ 어떻게 저렇게 답글을

달수 있을까 싶더군요.

 

3)도시섭의 선순환구조와 촌섭의 악순환구조.

 지금 스톰섭 얼라는 레이드가기 극악의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도 듀로탄이나 하이잘얼라를 하게되는 시간이

 계속 늘어갈 뿐이죠.뉴비들이 들어갈 구멍이 없어요.

 몇개길드 몇개 공장과 지인들이 돌아가며 케릭들을 돌리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것은 머라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막공도 이런식으로 돌아간다는것입니다. 순수한 막공이 없어요. 다 지인 다 넣은다음에

 빈자리 뉴비 몇명 넣어주는식이죠. 때문에 레이드 컨텐츠 즐기는게 극악의 수준의 서버임이 확실하죠.

 그 지인들안에 끼지 못하면말이죠 답이 없다 이겁니다.

 

 쭈욱 글들을 살펴보니 우리섭은 템렙안본다. 경험없어도 받아준다. 머 이런식의 논리인데 전혀 아닙니다.

 더불어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하죠. 공장도 사람인지라 자신이 아무리 객관적이라고해도 그럴수가 없죠.

 때문에 다수의 지인들속에 껴들어가는 소수의 뉴비는 뉴페이스들은 조금만 실수해도 크게 빛이 나보이죠.

 이걸 감싸주고 조금 다독여줘야지 이건 안그래도 악순환구조 서버사람들이 자기들끼리 똘똘 뭉쳐서 까고

 뭉개고 본캐 까라고 하고 마구 공격해대니 이 서버가 왜 망해가는지 아주 잘 이해가 가네요.

 다음패치가 오면 1~3주안에 또다시 지인들끼리 미친듯이 헤딩하고 공략 확고잡고 마찬가지로 또다시

 확고! 외치면서 빈자리 뉴비들 채워넣으며 갈구겠죠. 물론 뉴비한명 떨거져나오는건 순식간이구요.

 

 대도시섭들은 업적. 템렙 칼같이 보는것은 맞습니다만. 막공이 워낙 많다보니 말그래도 학원팟 바닥에서부터

 최상위 하드 트라이팟까지 다양합니다. 그에 맞춰서 공장들이 팟의 수준에 따라 업적 템렙보는거구요.

 업적 없으면 레이드 못가는것이 아니라 레이드 업적 없으면 학원팟으로 가게된다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팟이 활성화 되어있기때문에 쉽게 레이드컨텐츠를 즐길수 있죠. 물론 어디든 막장짓하면 매장당하는것은

 마찬가지입니다만. 보통의 수준에서 보통의 개념을 가진 유저의 입장에서보면 도시섭은 천국이죠.

 

4)도시섭 막공장들이 막말을 더 심하게 한다?

 도시섭이 공장들이 많아서 막장일거 같아도 소문도는게 귀신같은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막말을 하는건 촌섭이건

 도시섭이건 사람의 문제이지 서버의 문제가 아닙니다. 도시섭은 정말 엄청 깐다라고 말씀하시는분들이 있는데

 별 차이 없습니다. 학원팟이 매우 활성화되어있기 때문에 오히려 까임없이 트라이하러 가기도 쉽고 비슷한 수준이

 모이기 떄문에 스트레스도 덜 쌓이고 화내는경우가 오히려 더 없습니다. 수준별로 목적별로 공장이 모아서 가니까요.

 물론 헤딩을 하게되면야 다소 말이 심해지는건 전섭이 마찬가지일겁니다.

 

5)스톰서버가 하이잘얼라나 듀로탄얼라가 되기 위해서는.

 소통이 더 잘되야합니다. 스톰서버에서 겜하다보면 진짜 여기는 꽉~ 막혀있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길드끼리도 사소한 악감정들이 남아있는듯하고. 말그래도 반쯤이상한놈. 착한놈. 나쁜놈 모두 두리뭉실 섞여서

 사건사고도 가끔씩 터지고 서로 반박도하고 감정도 풀고 그런식으로 소통이 이어져나가야지 서버가 다시 살거라봅니다.

 적어도 하이잘이나 듀로탄섭은 그런편입니다. 막장도 많고 좋은사람도 많고 비난도 많고 칭찬도 많습니다.

 

쓰다보니 두서도 없이 마구 적어내렸네요.

섭게 글들을 보고 그냥 주저리주저리 적어봤네요. 머 공감하는 분들이 많을거라 별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밑에 쭈욱 글쓰셨던 분들이야 정말 듣기 싫은 소리들일테니.

글쓴이에게 다들 귓으로도 머라고들 많이들 하신거 같은데 아주 대단들하십니다.

이래가지고 누가 맘편히 얘기를 하고 그러겠습니까. 다들 쉬쉬거리고 길창에서나 얘기해야하는게 정상이라니.

그리 심하게 까지도 않고 충분히 나올만한 얘기었는데.ㅎ

 

지금 스톰레이지 얼라를 보면요. 영화 <이끼>가 생각나요.

<이끼>에 나오는 그 촌장같은 몇명의 공장들과 쉬쉬 굽신굽신 거리는 지인들. 쉴드쳐주는 지인들.

영화 <이끼>에 나오는 그런 동네가 딱 어울리는듯 싶어요.

 

어디 무서워서 누가 이사오겠습니까?

다들 눈치보며 떠날날만 기다리는거죠.

게시판 글들수준을 보니 아마 서버에 인구는 더더욱 줄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