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공략은 테스트 서버에서의 공략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었으며,
실제 서버에 적용된 수치, 패턴, 명칭과는 일정 부분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공략은 영웅 모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일반 모드는 좀 더 쉬운 패턴입니다.



던전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던전 소개 및 일반 정보
   던전 위치
   던전 내부 구조

던전 세부 진행
   구간 1 - 장군 후삼
   구간 2 - 톱니 아귀
   구간 3 - 고위 사제 바림
   구간 4 - 시아마트
 



던전 기본 정보



던전 소개 및 일반 정보

던전 위치 : 울둠 - 비르나알 삼각주

레벨대 : 85~87 정예

주요 몬스터 타입 : 인간형

보스 : 장군 후삼, 톱니아귀(오우), 고위사제 바림, 시아마트

평균 플레이 시간 : 30분~1시간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는 본래 티탄이 창조한 울둠 지역의 고양이 인간(톨비르)들이 거주하던 곳이었지만, 네페르세트의 군대가 데스윙의 사주를 받은 바람의 군주 알아키르의 지원을 받아 차지하게 되었다.

비르나알 삼각주의 풍요로운 혜택을 받던 이 지역은 남쪽 바람의 군주 시아마트를 필두로 기존 세력이 초토화 되었으며, 현재 이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자들은 알아키르 휘하의 정령과 육체의 저주를 받지 않은 네페르세트의 암석 인간들이다.

람카헨에 살고 있는 톨비르들은 이 도시를 다시 자신들의 것으로 수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선봉에 서야 하는 것이 바로 플레이어들이다.







던전 위치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는 울둠 지역의 람카헨 남서쪽 방면에 위치한 비르나알 삼각주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곳이다.

보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자.






던전 내부 구조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는 원형의 도시 구역 남동쪽에 쓰러진 예언자의 오아시스라는 가지가 뻗어 있는 형태로 보통 대장군의 주둔지 - 쓰러진 예언자의 오아시스 - 전조의 단상 - 마파람의 성소 순으로 진행하게 된다.







던전 세부 진행



구간 1 - 장군 후삼

던전에 진입하면 이 도시를 수복하기 위한 람카헨의 병력들과 만나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첫 번째 보스인 장군 후삼은 대장군의 주둔지에 위치하고 있는 첫번째 보스로 1~2 무리의 일반 몬스터를 처리하면 바로 만날 수 있다.




기본 정보 : 87레벨 인간형

생명력 : 456만

주요 기술

1) 악한 의도 : 3초의 시전시간을 가지며, 돌진하는 위치에 서 있는 첫 번째 대상을 붙잡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어 휘두르다가 가까운 벽쪽에 집어던져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2) 충격파 : 5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며 직선으로 먼지가 생성된 지역 위에 서 있는 모든 적에게 25000가량의 물리 피해를 입힌다.

3) 망치 주먹 : 무기 공격력의 75%로 즉시 공격한다.

4) 신비한 덫 : 바닥에 신비한 덫을 생성한다. 덫은 밟으면 일정 피해로 제거할 수 있지만, 활성되어 폭발하는 덫 근처에 있으면 5만 가량의 화염 피해와 함께 멀리 밀려난다.


장군 후삼의 공략은 기본적으로 회피의 연속이다.

충격파는 사전에 충격파 범위에 먼지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그것만 피하면 전혀 피해를 입지 않으며, 신비한 덫 역시 피해는 강력하지만 잘만 피하면 거의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후삼과의 전투가 시작되면 모든 파티원은 산개 상태를 유지하면서 충격파에 맞지 않도록 조심하는 한편, 바닥에 생성되는 신비한 덫을 피해 다니면서 후삼을 공격하면 된다.







후삼은 주기적으로 악한 의도라는 기술로 무작위 파티원을 붙잡아 벽에 던져버리는데, 그 피해가 상당히 크고 던져진 후에 신비한 덫 근처로 떨어질 위험도 있으니 힐러는 대상자를 빠르게 회복시켜주어야 한다.





후삼의 공격력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광역피해에 당하지 않는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파티라면 무리없이 잡을 수 있다.



구간 2 - 톱니아귀


톱니아귀는 대장군의 주둔지에서 덫사냥꾼 자치구로 이동하면 남동쪽으로 빠지는 통로를 통해 갈 수 있는 쓰러진 예언자의 오아시스에 위치하고 있는 보스로, 톱니아귀와 상대하기 전 오우라는 준 보스와 상대해야 한다.





오우는 죽기 전에 도망치는데, 톱니 아귀와 전투를 시작하면 다시 등장해 같이 싸우게 된다.


기본 정보 : 87레벨 정예 야수형

생명력 : 373만(+ 오우 207만)

주요 기술

1) 피의 향기 : 매 초당 약간의 출혈 피해를 받고, 광포한 악어의 공격 대상이 된다.

2) 점성 독 : 무작위 대상과 그 주변 5미터 범위에 즉시 1만 가량의 자연 피해와 함께 이동속도 30% 감소 및 12초간 2초마다 9천 가량의 자연 피해를 입히는 독 효과를 입힌다.

3) 맹독의 분노 : 공격력이 25% 증가한다.

4) 연막탄 : 주변에 있는 적을 3초간 기절시킨다.(오우 사용)

5) 마비 바람총 : 대상에게 8천 가량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9초간 2초마다 4천 가량의 자연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 효과에 걸린 상태에선 가속이 40% 감소한다.(오우 사용)

6) 소용돌이 : 주위의 적에게 매 초당 15000 가량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5% 감소시킨다.


전투가 시작되면 무작위 대상에게 피의 향기 효과가 걸리는데 계속해서 소환되는 광포한 악어가 이 효과에 걸린 대상을 목표로 쫓아다닌다.

대상자는 계속 도망다니면서 딜러들이 악어를 처리하도록 하고, 악어 처리가 끝나면 톱니아귀를 계속 공격한다.





전투를 진행하다보면 오우가 다시 등장하는데, 다른 기술들은 그리 위협적이지 않지만 난전 중에 사용하는 소용돌이가 상당히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오우가 등장해서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톱니아귀는 생명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맹독의 분노로 광폭화 하는데, 톱니아귀부터 처리한 뒤 오우를 처치하면 된다.






구간 3 - 고위 사제 바림




기본 정보 : 87레벨 정예 인간형

생명력 : 373만

주요 기술

1) 쉰 번의 채찍 : 바림의 다음 10회 공격은 다섯 번의 채찍질 효과를 얻는다.

2) 다섯 번의 채찍 : 바람의 공격이 성공하면 50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3) 시대의 역병 : 무작위 대상에게 9초동안 2초에 약 4천의 피해를 입히며, 효과가 끝나면 근처 다른 대상에게 옮겨지는 질병을 건다.

4) 천상의 분노 : 무작위 대상 근처에 천상의 분노를 소환한다. 천상의 분노는 주변 12미터 범위에 지속적으로 1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5) 참회 : 바림의 생명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모든 플레이어가 기절 상태가 되면서 영혼 페이즈로 돌입한다. 영혼 페이즈에서의 바림은 파티의 공격에 피해를 받지 않는다.

6) 신성화된 땅 : 매 초당 약 1만의 신성 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형성한다.(영혼 페이즈)

7) 암흑의 전령 소환 : 영혼 페이즈가 시작되면서 암흑의 전령을 소환한다.(영혼 페이즈)

8) 영혼 분리 : 무작위 대상의 영혼이 분리되어 영혼의 파편이 생성된다.(영혼 페이즈)

9) 어둠의 통곡 : 모든 파티원에게 약 7천의 암흑 피해가 들어간다.(영혼 페이즈)



바림과의 전투는 파티 전체의 생명력 유지가 중요하다.

쉰 번의 채찍은 어차피 탱커를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탱커 힐에만 집중하면 되며, 시대의 역병은 질병 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피해의 최소화가 가능하다.

바림은 전투 이후 일정 시간이 되면 천상의 불꽃을 소환하는데, 주변에 강력한 화염 피해를 주면서 움직이는 불사조의 형태를 띄고 있다.





천상의 불꽃이 불꽃을 뿌릴 때마다 자동으로 생명력이 감소하니 굳이 공격할 필요 없이 자신쪽으로 오면 도망치는 것으로 해결 가능하며, 생명력이 0이 되면 자동으로 알이 되면서 최대 생명력까지 회복한 다음 부활한다.(알 파괴 불가)

바림의 생명력이 50%까지 떨어지면 파티원 전원이 기절하게 되고 영혼 페이즈로 들어가는데, 영혼 페이즈에 들어가자마자 신성화된 땅으로 인해 광역 피해가 들어오니 빠르게 회복시켜주어야 한다.

영혼 페이즈에서는 바림을 공격할 수 없고, 암흑의 전령영혼 파편이 소환되는데, 빠르게 처치하면서 어둠의 통곡으로 계속 피해가 들어오는 것을 버티고 있다보면 다시 원래 페이즈로 돌아가게 된다.





원래 페이즈는 영혼 페이즈 이전과 동일하니 화력을 동원해 바림을 처치하면 된다.



구간 4 - 시아마트




기본 정보 : 87레벨 정예 정령형
생명력 : 248만
주요 기술

1) 튕겨내는 바람 : 마법과 물리 공격의 효과를 90% 상쇄한다.

2) 폭풍 흡수 : 바람 에너지를 모은다.

3) 모여드는 폭풍 : 폭풍 흡수로 모은 에너지로 2초 간격으로 모든 파티원에게 2000가량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

4) 폭풍 화살 : 약 9000 가량의 자연 피해를 무작위 대상에게 입힌다.

5) 울부짖는 바람 : 7초간 모든 파티원에게 2초당 3000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60% 감소시킨다.

6) 번개 회오리 : 주변 20미터 범위에 약 1만 가량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시아마트의 하수인 사용)

7) 몰아치는 천둥 : 3회까지 주변의 번개 에너지를 모은다.(시아마트의 하수인 사용)

8) 번개 충전 : 몰아치는 천둥으로 모인 번개 에너지를 이용해 주변 20미터 범위의 적에게 약 1만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시아마트의 하수인 사용)

9) 연쇄 번개 : 최대 5명의 타겟에게 연쇄적으로 약 1만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시아마트의 부하 사용)

10) 거센 폭풍 : 주변에 인접한 모든 적에게 약 1만의 자연 피해를 입힌다.(시아마트의 부하 사용)

11) 구름 폭발 : 범위 안의 적에게 약 2만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밀쳐낸다.(폭풍 구름 사용)


시아마트와의 전투는 시아마트가 튕겨내는 바람의 효과를 받고 있는 동안 소환되는 부하 몬스터를 얼마나 잘 처리하고, 광역 피해를 얼마나 잘 버텨내느냐에 따라 공략의 성패가 갈린다.

전투가 시작되면 시아마트는 튕겨내는 바람을 걸고 모든 피해를 극히 일부만 받게 되는데, 이 동안은 시아마트를 억지로 공격하기 보다 소환되는 시아마트의 하수인시아마트의 부하를 처치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시아마트의 부하는 주기적으로 소진 상태가 걸리면서 스스로 생명력을 깎기 때문에 시아마트의 하수인을 중심으로 처치해나가도록 한다.

시아마트와의 전투를 하다보면 바닥에 녹색의 소용돌이처럼 보이는 폭풍 구름이 돌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위로 올라가면 상당히 강력한 자연 피해를 받게 되니 자신의 근처로 폭풍 구름이 오면 도망쳐야 한다.





부하들을 처치하다보면 시아마트에게 걸린 튕겨내는 바람 효과가 사라지게 되고, 본격적으로 시아마트를 공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 사이에 시아마트는 폭풍 흡수를 사용해 파티원 전원에게 지속적으로 모여드는 폭풍의 광역 피해를 입히는데 힐러들은 파티원 전체의 생명력에 신경쓰는 한편, 구름 폭발과 같은 밀쳐내기 기술에 파티가 분산되어 힐을 못받고 죽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일단 튕겨내는 바람이 사라지면 시아마트를 공격하는 쪽에 주력을 해야 하지만, 지나치게 소환물들이 쌓이지 않도록 적어도 시아마트의 하수인 정도는 처리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