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보스 돌이 캐릭 만들다가 쓸컴을 쓸지 말지 고민되는데, 제대로 정리된 자료를 직업별로 찾기는 어려워서 직접 정리하고 주관적으로 중요도 점수를 A급과 S급으로 매겨봤습니다. 확실한 구분을 위해서 효율이 매우 좋아서 무조건 써야 하는 정도를 S로, 그냥 좋거나 무난한 정도는 모두 과감하게 A로 내려서 매겼습니다. 더 많은 직업을 정리할 수 있으면 좋았겠지만 모든 직업에 쓸컴 코어를 뽑고 정리하기에는 시간적, 금전적으로 여유가 안 되네요... 쓸컴을 모두가 다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코어칸 부족으로 인해 쓸지 말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과 그냥 궁금한 분들을 위해 공유합니다!

 작성된 수치는 4차스킬 '마스터레벨'과 '마스터레벨+1'간의 차이이며, 패시브 레벨 +1 어빌을 쓰지 않을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스킬 란에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경우 쓸컴뱃으로 증가하는 효과가 없는 스킬입니다.


히어로 : S (콤보 당 최종뎀 1% 증가로 최종뎀+10%의 넘사벽 효율, 같은 스킬 간에 합적용이고 기존 최종데미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큰 수치의 최종뎀 증가)

[레이징 블로우]

- 데미지 3%p

- 강레블 데미지 3%p 

[인사이징]

- 데미지 7%p

- 도트 데미지 3%p

- 디버프 데미지 1%

- 파티 디버프 데미지 1%

- 샤우트 데미지 2%p

[매직 크래쉬]

[스탠스]

[인레이지]

[메이플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어드밴스드 콤보]

- 콤보 당 최종데미지 1%

- 콤보 2개 충전 확률 2%

[컴뱃 마스터리]

- 방무 1%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 공격력 1

- 발동 확률 1%

- 데미지 2%p


팔라딘 : F (예외로 찐컴뱃으로 +2 증가된 수치를 정리함)

[블래스트]

- 데미지 6%p

[디바인 차지]

- 데미지 8%p

- 기절 추가 데미지 1%

[매직 크래쉬]

[생츄어리]

- 데미지 10%p

- 대기시간 -1

[엘리멘탈 포스]

- 지속시간 6

- 최종데미지 1%

- 플레임, 블리자드, 라이트닝 차지 데미지 8%p

[스탠스]

[메이플 용사]

- 지속시간 60

- 능력치 1%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120

[가디언 스피릿]

- 대기시간 -40

[팔라딘 엑스퍼트]

- 숙련도 1%

- 방어력 20

- 크리티컬 확률 2%

- 방무 1%

- 최종데미지 2%

[어드밴스드 차지]

- 차지 스킬 타겟 1


다크나이트 : A

[궁그닐 디센트]

- 데미지 1%p

- HP 비례 데미지 2%

- 추가 방무 1%

- 대기시간 -1

[매직 크래쉬]

[다크 임페일]

- 데미지 4%p

[스탠스]

[새크리파이스]

- 방무 1%

- 보공 1%

- 패시브 방무 1%

[메이플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리인카네이션 액셉트]

[리인카네이션]

- 지속시간 1

- 대기시간 -7

- 패시브 HP 조건 -2%

- 최종데미지 1%

- 이동속도 1

- 크리티컬 확률 1%

[어드밴스드 웨폰 마스터리]

- 숙련도 1%

- 공격력 1

[비홀더스 리벤지]

- 데미지 12%p

- 대기시간 -1

- 비홀더 쇼크 데미지 5%p


썬콜 : S (인피 지속시간 1초와 버프 지속시간 5%를 늘려 극한의 인피니티 가동)

[체인 라이트닝]

- 데미지 3%p

- 기절 확률 2%

- 기절 지속시간 1

- 추가 크리티컬 확률 1%

[프리징 브레스]

- 데미지 1%p

[블리자드]

- 데미지 3%p

- 추가타 발동 확률 2%

- 추가타 데미지 4%p

[프로즌 오브]

- 데미지 4%p

[인피니티]

- 지속시간 1

- 최종데미지 1%

- 스탠스 1%

- HP, MP 회복량 1%

[엘퀴네스]

- 지속시간 5

- 데미지 2%p

- 숙련도 1%

[메이플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마스터 매직]

- 마력 3

- 버프 지속시간 5%

[아케인 에임]

- 방무 1%

- 발동 확률 2%

[프로스트 이펙트]


비숍 : S (인피 지속시간 1초와 버프 지속시간 5%를 늘려 극한의 인피니티 가동, 리저 쿨 대폭 감소)

[엔젤레이]

- 데미지 5%p

[제네시스]

- 데미지 5%p

[빅뱅]

- 데미지 6%p

- 방어율 감소량 1%

[블레싱 하모니]

[리저렉션]

- 대기시간 -90

[인피니티]

- 지속시간 1

- 최종데미지 1%

- 스탠스 1%

- HP, MP 회복량 1%

[바하뮤트]

- 지속시간 8

- 데미지 2%p

[어드밴스드 블레스]

- 공격력/마력 1

- 방어력 8

- HP, MP 25

[메이플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마스터 매직]

- 마력 3

- 버프 지속시간 5%

[아케인 에임]

- 방무 1%

- 발동 확률 2%

 

듀블 : A (뭔가 수치가 아쉽지만 쓸컴뱃 있으면 스탠스3%, 크확3% 증가로 하이퍼스탯 포인트를 조금 아낄 수 있다는게 메리트, 파컷을 무적기로 사용할 때 쿨 -2초 유틸은 덤)

[블레이드 퓨리]

- 데미지 2%p

- 추가 방무 1%

[팬텀 블로우]

- 데미지 3%p

- 추가 방무 1%

[파이널 컷]

- 데미지 20%p

- 최종데미지 1%

- 대기시간 -2

[써든레이드]

- 데미지 5%p

- 도트데미지 4%p

[메이플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더미 이펙트]

- 그림자 HP 600

- 방어력 2%

[쏜즈 이펙트]

- 공격력 1

- 스탠스 3%

[샤프니스]

- 크리티컬 확률 3%

- 크리티컬 데미지 1%

[페이탈 베놈]

- 발동 확률 2%

- 데미지 5%p

[이도류 엑스퍼트]

- 숙련도 1%

- 공격력 1


메카닉 : S (파티 최종뎀1%, 로봇당 데미지1%x최대 7대=데미지 7%, 호밍 미사일 1발 추가 발사)

패시브 어빌 쓰는 메카닉 : A와 S의 중간 A+?? (호밍 미사일 1발 추가 발사)

[매시브 파이어 : SPLASH-F]

- 데미지 2%p

[매시브 파이어 : IRON-B]

- 1차 타격 데미지 6%p

- 2차 폭발 데미지 10%p

[워머신 : 타이탄]

- 데미지 5%p

- 근접한 적 데미지 10%p

[서포트 웨이버 강화]

- 최종데미지 1%

- 자폭데미지 20%p

[로봇 팩토리 : RM1]

- 데미지 5%p

- 자폭데미지 10%p

[메이플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호밍 미사일 시스템 연구]

- 호밍 미사일 1개 추가

[메탈아머 익스트림]

- 공격력 1

- 방어력 10

- 숙련도 1%

[로봇 마스터리]

- 로봇당 데미지 1%

- 로봇 최종데미지 3%

- 로봇 지속시간 1%

- 로봇 런처 데미지 4%p

[더블 럭키 다이스]

- 발동 확률 10%

- 대기시간 -4

[메탈아머 합금 연구]

- 회피 확률 1%

- 피격 데미지 감소 1%

- HP 증가 1%


아델 : A

[하이 에테르]

[디바이드]

- 데미지 3%p

[블로섬]

- 데미지 6%p

[그레이브]

- 데미지 20%p

[다이크]

- 피격 데미지 감소 1%

- 피해 무효화 후 피격 데미지 감소 1%

[트레드]

- 데미지 5%p

[레프의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레프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엑스퍼트]

- 숙련도 1%

- 공격력 1

[퍼펙션]

- 샤드 데미지 3%p

- 크리에이션 데미지 3%p

- 임페일 데미지 5%p

- 레조넌스 데미지 3%p

- 오더 데미지 3%p

- 게더링 데미지 3%p

- 테리토리 데미지 5%p

[데몰리션]

- 최종데미지 1%

- 방무 1%

[어테인]

- 공격력 1

- 보공 1%

- 크리티컬 확률 1%


아크 : A

[끝나지 않는 악몽]

- 데미지 3%p

[끝나지 않는 흉몽]

- 데미지 3%p

[어비스 차지드라이브]

- 데미지 3%p

- 심연의 마력 데미지 3%p

- 어비스 스펠 데미지 2%p

- 어비스 버프 보공 1%

[걷잡을 수 없는 혼돈]

- 데미지 3%p

[황홀한 구속]

- 데미지 10%p

- 지속 데미지 10%p

- 스킬 종료 데미지 10%p

[레프의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레프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너클 엑스퍼트]

- 숙련도 1%

- 공격력 1

- 크리티컬 데미지 1%

[어드밴스드 미스틱 아츠]

- 플레인 차지드라이브 데미지 3%p

- 플레인 스펠 데미지 3%p

- 스칼렛 차지드라이브 및 불길 데미지 3%p

- 스칼렛 스펠 데미지 1%p

- 거스트 차지드라이브 데미지 3%p

- 거스트 스펠 데미지 1%p

[어드밴스드 인스팅트 아츠]

- 지워지지 않는 상처 데미지 3%p

- 멈출 수 없는 충동 및 멈출 수 없는 본능 데미지 3%p

- 다가오는 죽음 데미지 3%p

- 채워지지 않는 굶주림 데미지 3%p

- 심연의 공포 데미지 3%p

- 돌아오는 증오 데미지 3%p

[융합 완성]

- 공격력 1

- 크리티컬 확률 1%

- 방무 1%

- 보공 1%

[전투 광란]

- 최종데미지 1%

 

라라 : A (패시브 어빌을 쓰지 않으면 증가 수치가 일반적인 직업들과 큰 차이는 없으며 준수하다.)

패시브 어빌 쓰는 라라 : S (밑에 나온 수치는 0에서 +1로 증가하는 수치이지만, 0에서 +1 증가 수치보다 +1에서 +2로 증가할 때 최종뎀 패시브 스킬 효율이 좋음)

[용맥 흡수]

[흡수 : 강 웅덩이 물벼락]

- 지속시간 3

- 데미지 1%p

[흡수 : 소소리 바람]

- 지속시간 3

- 데미지 2%p

[흡수 : 햇빛 맹아리]

- 지속시간 3

- 데미지 5%p

[용맥 변환]

[풍월주인]

[지음]

[산 에움]

- 피격 데미지 감소 1%

[아니마의 용사]

- 지속시간 30

- 능력치 1%

[아니마 용사의 의지]

- 대기시간 -60

[고급 지팡이 숙련]

- 숙련도 1%

- 마력 1

[풍수지리 심화]

- 산 꼬마 데미지 5%p

- 산 꼬마 보공 5%p

- 산의 씨앗 데미지 5%p

- 잠 깨우기 데미지 1%p

- 용맥의 자취 데미지 2%p

[혜안]

- 크리티컬 확률 1%

- 크리티컬 데미지 1%

- 최종데미지 1%

- 방무 1%

[유유]

- 마력 2

- 상태이상 내성 1

- 모든 속성 내성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