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전

개요

  • 육상전이란?
    • 도시, 야외 필드, 갑판, 침몰선, 유적 던전, 콜로세움에서 하는 전투를 통틀어 부르는 말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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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 전투 시작 전에 차고 있던 무기(E)로 전투에 돌입한다.
  • 공격력이 180 이상이면 붉은 오오라가 케릭터 주위에 생성된다.
  • 무기 종류별 특징에 대해서는 하위 위키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특기무기

  • 특기무기에는 최대 5종의 무기가 등록될 수 있다.
  • 특기무기에 등록된 무기만 이해도를 올릴 수 있다.
  • 이해도가 높은 무기 순서로 배열된다.
  • 육상전의 결과에 따라 특기무기가 자동으로 등록/제외되기도 한다.
    • 특기무기에서 제외되면 이해도가 리셋(=0)이 된다.
    • 5종의 특기무기가 모두 등록된 상태에서, 새로운 무기를 사용하고 육상전에서 승리한 경우
      • 기존 5종의 무기중 이해도가 가장 낮은 무기가 특기무기에서 제외됨
      • 새로운 무기가 특기무기에 자동 등록됨
      • '무기변경'을 이용하면 4위 5위의 이해도 무기를 한꺼번에 제외/등록시킬 수도 있다.
  • 아틀란티스 CP3 때 특기무기를 임의대로 삭제할 수 있게 패치되었습니다.

이해도

  • 전투에서 승리하면 전투에서 사용한 무기의 이해도가 오릅니다.
    • 기존 : 승리시 +1 상승
    • 변경1)
      • 승리시 +(같은 계열의 특기 무기중 가장높은 이해도 - 현재 이해도x2) x 0.1 상승
      • 현재 무기가 가장 높은 이해도인 경우 +1 상승
    • 단, NPC레벨 × 20 까지만 오른다.
    • 최대(MAX) 1000까지 오른다
  • 이해도가 오르면 해당 무기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일본 위키에는 공격력 뿐 아니라 공속, 크리티컬 확률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나와 있습니다.

무기변경

  • 전투 시작 전에 미리 등록한 교환용 무기를 전투중에 교체하여 쓸 수 있습니다.
  • 액션 게이지 50 소모

방어구

  • 전투중 입는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장비품
  • 방어력이 180 이상이면 푸른 오오라가 케릭터 주위에 생성된다.

지침서

  • 특정한 종류의 테크닉이 많이 나오도록 하는 장비품
  • 테크닉을 개별적으로 on/off 할 수 있게 된 이후로 중요성이 줄었다.

소비품

  • 육상전 돌입 전에 육상전에 사용할 아이템을 미리 등록하여야 한다.
  • 소지한 육상전 소비품 중 최대 4개까지만 등록할 수 있다.
  • 회복, 회피, 상태이상 해결, 상태이상 유도(혹은 데미지 공격) 아이템 4가지를 등록하는 것이 보통이다.

직업

전투의 개시

타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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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투에 돌입하면 우선 적에게 타겟이 설정됨
  • 타겟은 공격(테크닉) 혹은 아이템 사용(회복약 포함)의 대상임
    • 적에게 타겟일 때 회복약을 쓰는 경우에는 (타겟이 아닌) 나에게 사용함

타겟의 변경

  • 마우스로 클릭하여 변경
  • TAB 키를 눌러서 변경

어그로

  • 아군이 적 NPC의 타겟이 되어 공격받는 것을 어그로라고 부름
  •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거나 아이템을 사용한 케릭이 어그로를 끌게 됨

일반 공격 (=평타)

  • 일반 공격의 시작
    • 타겟이 설정된 상태에서 스페이스 키를 누름
    • 타겟이 안된 적을 마우스로 좌클릭
    • 타겟 마크가 주황색에서 핑크색으로 변함
  • 한번 일반공격을 시작하면 죽을 때까지 공격함
  • 일반 공격의 정지
    • ESC 키를 누름

액션 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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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기 값
    • 행동력 비율(=현재 행동력/최대 행동력)에 따라 달라짐
    • 행동력이 꽉 찬 상태로 전투 돌입시 100(정도)에서 시작
  • 리젠 값
    • (3~4) / 틱
  • 소모
    • 테크닉이나 아이템 사용시 액션 게이지를 소모

테크닉

  • 전투중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스킬

아이템 콤보 (combo) & 피니쉬 아츠

상태 이상

  • 육상전 도중, 아이템 효과 혹은 테크닉 효과로 발생
    • 이상 유발(=저항)은 시전자와 피시전자의 레벨차이에 따라 확률적으로 발생
  • 아이템, 테크닉에 따라 일정한 지속 시간 동안만 유지된 이후 풀림
    • 마비 : 일반공격을 많이 받을 수록 지속 시간이 단축
종류효과
도트 데미지를 입힘2). 데미지량 & 지속시간은 아이템 혹은 테크닉별로 다름
맹독
열상
화상매초 도트 데미지를 입힘. 데미지량 & 지속시간은 아이템 혹은 테크닉별로 다름. 방어력 감소
도발도발한 자만 공격 가능3)
발목 묶기이동만 불가능
혼란테크닉 및 아이템 사용 불가능
시야 방해공격 불가능4)
마비이동, 공격, 테크닉 및 아이템 사용 불가능 (공격받으면 지속시간 단축)
석화이동, 공격, 테크닉 및 아이템 사용 불가능
액션 게이지 감소액션 게이지 감소
점착공격, 테크닉 및 아이템 사용이 느려짐
광전사공격력 2배, 방어력1/4
완전회피일반공격을 전부 피함(테크닉, 아이템은 제외)
공격력 상승공격력 25% 상승
방어력 상승방어력 25% 상승
공방 상승공격력, 방어력 25% 상승
점차 회복매 초마다 체력이 일정 량씩 회복
사망부활시켜 주지 않는 한 전투 종료까지 아무 것도 하지 못함

전투의 종료

조건보상 or 패널티기타
(개인) 승리내 체력이 0이 아닌 상태로
적의 NPC 체력을 모두 0 으로 만듦
두캇,
드랍 아이템,
모/군 경험치,
무기 이해도,
테크닉 경험치
장비 내구도 하락 (랜덤)
(팀만) 승리내 체력이 0 인 상태로
아군이 승리함
선원만 도망
패배내 체력이 0이 되어 죽은 상태로
아군이 승리하지 못함(도주 포함)
선원 도망,
명성 하락,
두캇 손실
(패치되어) 장비품 손실 없음
도주퇴각선 밖으로 나감깍인 체력만큼 선원 피로도 상승x

참고 글

1) 
TA 업데이트 챕터4
2) 
도트 데미지 : Damage Over Time. 지속시간에 걸쳐 데미지 피해를 입힘
3) 
범위공격 효과로 주변 공격 하는 것은 가능
4) 
이상 상태 중에도 간혹 일반, 테크닉, 아이템으로 공격하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