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짱쎈 멍멍이 이르무


 창서의 백환마 이르무마탐구의 광환마 이르무인세의 요환마 이르무

 

 6성 0.2퍼 한정신으로 제 기억에는 즈오와 같이 나왔던거와 기억합니다

 

 출시 초기에 암팟 판갈이로 자주 쓰이고,

 

 이른 궁진으로 암횡강과 스봉, 드래곤킬러를 받아 자주 쓰이던 즈오와 달리

 

 궁진이 없던 시절의 이르무는 1 or 2개정도만 있으면 그냥 창고지킴이 였습니다

 

 뭐 이르무 여러개 뽑아서 굴리는사람도 있긴 했지만 짧은층에서나 즐기는용도로 썼지

 

 투기장같은 긴 던전에서는 긴 스킬턴과 리더스킬 발동의 조건과 난이도 때문에 몇달간 창고를 잘 지켜줬는데요

 

 하지만 분기궁진을 받고나서 어어어엄청나게 쉬워진 리더스킬 발동조건과

 

 배수 또한 LF 36배에서 100배로 급 상승한 말그대로 지강개가 되었습니다

 

 그 이르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당

 

 

 

 

2. 이르무 분석

 

 이르무를 쓰고싶으면 궁진 전에는 쓰지 마세요 구려요 딴게 더 좋음 (팩트)


 먼저 이르무는 두 가지 궁극진화 버젼이 있습니다

 

 리더형인 마탐구의 광환마 이르무, 서브형인인세의 요환마 이르무 이렇게 있습니다

 

 

 

 스텟도 상당히 준수합니다 리더형 환산치는 988.5, 서브형은 딱 1000으로 한정신의 꿀스텟을 뽐내고 이쓰여

 

 리더형의 리더스킬을 보면 빛빛불 or 빛불불에서 4배, 4콤에 2.5배입니다

 

 뭔가 조건이 까다롭다고 느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배수발동에 3콤, 거기에 그냥 아무거나 1콤만 해주면

 

 쉽게 LF 합쳐서 100배수를 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방해드롭 / 독드롭으로 콤보를 내도 배수발동이 되구요

 

 그러니 100배수 내고싶으면 필요 드롭수는 기본적으로 9개 (빛6 불3 or 빛3 불6) 로

 

 다른 고배수 리더에 비해 필요 드롭수가 훨씨이이이인 적은 편입니다.

 

 심지어 딜 집중도도 다속팟과 달리 단속이라서 매우 강력하구요

 

 그리고 주목해야할 점은 4콤보 이상에서 회복력 2.5배입니다.

 

 각성 유비 써보신분이면 느끼셨을텐데 스킬쓰고 회복 한셋으로도 그라비티를 맞고 풀피가 되는걸 보셨을겁니다

 

 그와 비슷하게 이르무도 천천히 차오르다가 마지막 리더가 폴짝 뛰어오르면서 회복이 슈슈슈웅! 됩니다

 

 이는 전멸기만 쓰는 그런넘만 만나지 않으면 회복 1셋만 있으면 계속 버틸 수 있어요 

 

 액티브스킬은 2색진으로 소니아 쓰시던분은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래된 자료이긴 한데 이거보고 참고하세요

 

 

 

 다음은 각성스킬을 살펴봅시당

 

 리더형 궁진의 각성스킬은 2마리 공격스킬 부스트조작 시간 연장빛속성 강화스킬 부스트스킬 봉인 내성드래곤 킬러

 

 서브형 궁진의 각성스킬은 2마리 공격스킬 부스트조작 시간 연장빛속성 강화스킬 부스트스킬 봉인 내성2마리 공격빛속성 강화빛속성 강화

  

 

 둘 다 아주 꿀같은 각성스킬만 갖고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갖고있어도 욕 안먹는 2스부 스봉 횡강 투웨이에

 

 리더형은 투기장 높은층에서 자주나오는 드래곤들을 찢어버릴 수 있는 드래곤킬러에

 

 서브형은 4웨이에 3횡강으로 드롭을 투웨이배치를 하던 횡강을 치던 아주 만족스러운 딜을 낼 수 있습니다.

 

 

 이르무의 장점을 간단히 정리하면

 

 1. 쉬운 배수조건으로 인한 낮은 난이도의 퍼즐링

 2. 꿀같은 스텟과 각성

 3. 단속으로 인한 딜 집중력

 4. 높은 회복력으로 인한 버티기

 

 이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르무의 장점만 말해드렸는데 이제 단점을 나열해보면

 

 1. 바인드에 취약

    - 보시다시피 바인드 관련 각성이 하나도 없기때문에 바인드에 맞으면 상당히 짜증나고 위험합니다

 

 2. 어려운 딜 조정

    - 아까 말한대로 쉽게 풀배수를 내는것이 쉬운만큼 그 반대로 데미지를 조절하는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불빛빛 3콤으로 16배와 그냥 6.25배는 소티스같은곳에서 차이가 크고,

       뒷구 하나만으로 16배에서 100배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으...

 

 3. 턴이 긴 액티브스킬

    - 뭐 투기장같은곳에서야 12턴 마음만먹으면 모을 수 있는곳이 있기때문에 괜춘할 수 있으나

      낮은층 던전에서는 그냥 1회용이라고 생각할수밖에 없습니다 

 

 4. 안정성이 떨어짐

    - 솔직히 회복력만으로 버티기는 아주 좋으나 대세인 십자회복 리더들에 비하면 안정성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음... 이걸 안정성이 떨어지는건지 십자리더가 안정성이 좋은건지는 각자 생각하기 나름이라고 봐여

 

 5. 이르무가 안나와영 ㅠㅠ

    - 6성신의 숙명.. ㅠㅠ

 

 

 

 

3. 파티구성 및 서브구성

 

 이르무로 글을 검색해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답변이

 

 

 넴 이르무의 가장 좋은 서브는 이르무라고 합니다

 

 가장 꿈같은 파티는

 

 마탐구의 광환마 이르무인세의 요환마 이르무인세의 요환마 이르무인세의 요환마 이르무인세의 요환마 이르무마탐구의 광환마 이르무

 

 이거라고 하는데요 솔직히 틀린말은 아니지만 안정성이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저는 이르무 2기 이상은 솔직히 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말했던 긴 턴수와 간간히 마르는 드랍을 생각하면 짧은턴 드변서브는 챙겨주는게 맞고

 

 바인드 대처를 필수로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최소 2자리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일단 이르무 파티를 짜기로 결심하셨으면 미르와 비슷하게 투웨이를 할것인지 아님 횡팟을 할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횡팟을 추천하는데 솔직히 빛속은 횡강서브가 더 잘나오는거같아서... 마땅한 투웨이서브도 없고..

 

 저도 횡강으로 굴리니 그냥 횡강으로 갑시다

 

 (서브관련 모든 내용은 주관적이니 잘 걸러서 보세영)

 

 

 인세의 요환마 이르무 :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하지만 리더포함 3마리 이상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공덕의 황금털 원숭이 신 손오공 : 횡강 / 투웨이  / 스봉 / 스부 / 손가락 / 바회 액티브까지 어느하나 빠질것없는 꿀서브입니다.

 

 재조의 등룡계사 사리아 : 꿀같은 3색 판갈이, 스봉이 아쉽지만 액티브스킬만으로도 1티어 근데 이거를 바로 쓰는것보다는

 

 환생 비너스 : 이거에 계승시켜서 쓰는걸 추천합니다. 굳이 환생 안해도 좋아요. 스킬턴이 짧아서 계승베이스로도 좋고,  투기장 2층에서 암자나미 만났을때 손꾸락 없애는용도로 생각해도 꿀임 없으면 그냥 사리아 쓰세요

 

 각성 레이란백일의 주작 공주 레이란 : 사리아와 같은 느낌, 불팟쓰신다면 그냥써도 되지만 아님 계승으로.. 설레이란은 사리아 없으면 쓰세요

 

 각성 아마테라스오오카미 : 바인드요원 하나는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중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설아마보다두요. 가뜩이나 딜조절 힘든 이르무인데 설아마 악마킬러때매 팔바 고통받을거 생각하면...

 

 파천의 뇌정룡 인드라창지의 대천사 라파엘 : 뎀감서브가 필요하면 둘중 골라넣읍시다. 라파엘의 5횡강은 딜이 아주그냥 퍄..

 

 진심을 숨긴자 티파 : 자세한 설명은 생략해도... 근데 이놈있으면 이르무를 서브로쓰고 이걸 리더로해서 슈우민과 같이가는게..

 

 비공의 염룡환사 츠바키대화의 염룡환사 츠바키 : 액티브스킬이 엄청나게 핵꿀이고, 분기궁진 용살자츠바키는 리더에있는 드킬과 같이 아주 그냥 도라곤들 명치를 쑤셔버립니다. 이거 3마리넣고 이르무팟 시스템구성도 있는데 이건 이따 말해드릴게요

 

 애호의 성천사 로즈엘 : 바인드요원 없으면 이거라도... 불 투웨이 딜링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보관의 성마왕 파이몬 : 불 지울위험이 있긴 한데 회복생성은 긴급상황때 꿀이라 나쁘지는 않습니다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 : 짧은턴변환 + 깨알같은 쌍킬러, 근데 딜이 부족한경우는 거의 없으니 넣을거없으면 넣으세요

 

 신명을 받은 여신의 아머 아나 : 코타로보다도 발키리가 더 나을수도 있어요.. 짱짱 드랍몹 짱짱

 

 혼천의 광명신 아폴론 : 없어서 못써봤는데 쓰신분들 어떤지좀... 좋다고는 들었음 

 

 초보 공적 반 : 스킬 각성 다 좋은데 스킬턴이 이르무랑 똑같아여...

   

 각성 조조 : 이거 + 3츠바키 쓰는영상도 봤는데 그냥 빛단속으로 ㄱㄱ

 

 각성 토르 : 인핸스 필요없어요 워낙쎄서

 

 기타 빛 드롭변환 요원들 주명의 성기신 폴룩스침각의 성기신 알키오네망아의 적룡계사 가디우스질주하는 신랑 가디우스

 

 투웨이 요원들아침해의 일용환사 칸나황부의 성천사 아리엘밀명의 천사 이리아천진난만한 신부 사츠키

 

 

 등등 불/빛 건드리지만 않는거 암거나 막막 넣어가서 후드려패도 어어엄청 쎕니다

 

 드랍 타입배수다 보니깐 서브풀이 어마무시하게 넓어여 짱짱멍!

 

 

 

4. 투기장1 공략

 요즘 파티의 목적이 투기장1을 안정적으로 돌 수 있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삐만 있으면 타마랑 초킹들은 언제든지 캘 수 있으니깐요.

 

 쉬운 몇몇층은 제끼고 짱나는 몇개층 + 위층만 적는거로 할게요

 

 먼저 제가 투기장 갈 때 쓰는 파티는

  

 

 요로코롬 들고 갑니다

 

 각성 비너스재조의 등룡계사 사리아 계승, 각성 아마테라스오오카미제타 히드라 계승했습니다.

 

 사리아 말고 레이란도 상관없고 다른 판갈이도 다른 드변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턴밀 하나는 꼭 챙겨줍시다.

 

 뺏지는 체력 10퍼 뺏지를 달았는데 저팟 저대로가면 팔바에서 히말라야를 못버텨서 ㅠㅠㅠ 아마테라스가 노쁠이라..

 

 이렇게 가면 체력이 3만 2천에서 3천정도 되는데 신왕비는 오공이나 리더에 뎀감 계승하거나

 

 아님 다 암잠각 박으면 되긴 하는데

 

 전 둘다 귀찮아서 신왕비나오면 걍 죽어여... ㅎㅎ;;

 

 무한회랑에서 체력 한번 확인해보시고 괜춘하다 싶으면 뺏지는 바인드막기나 체뺏지 하세여 

 

 

 층별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층  죽취의 푸른 달꽃 카구야히메 

 

 첫번째 고비입니다. 이자나미들은 걍 100배 터지면 죽는데

 

 이넘은 16배로 치는거 아니면 6.25배로 간지럽히던지,

 

 아니면 100배 터져서 목속을 빼고 빛속일때 불6 빛3 하면은 적당히 양념이 됩니다.

 

 그냥 6.25배로 근성빼는거 추천해요 75퍼라 생각보다 금방까고

 

 근성 빠지면 바인드 거는데 100배로 때리면 (적당히 아픈) 발악기를 쓰는데

 

 75퍼로 까이면 회복생성해서 바인드회복 각성으로 풀고 쉽게 넘어갈 수 있어요

 

 

 

 6층 각성 오딘 타마도라각성 비신 오딘 타마도라각성 환신 오딘 타마도라라 타마도라츠쿠요미타마도라신광의 대행자 메타트론 타마도라

 

 제일 위험한 층입니다.

 

 LF에 바인드 걸리면 그냥 아마테라스 쓰고 넘어가야 되는데

 

 문제는 LF 둘중 하나에 몰빵되어서 걸리면 6~9턴인데 아마테라스로도 못푸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ㅠㅠ

 

 기도하면서 안걸리길 바랍시다

 

 그리고 불6 빛3으로 100배 할 경우에는 빛 데미지가 55~59만정도로 살짝 부족할 수 있으니

 

 불3 빛6으로 하던가 아님 불6 빛4로 투웨이 쳐주세요

 

 

 13층 각성 소티스

 

 투기장 미친놈 보스입니다.

 

 가장 좋은건 16배만 딱 터지는건데 말이쉽지 90퍼는 뒷구터져서 100배로 망하는거같구여

 

 그냥 6.25배 빛 투웨이 + 적당한 콤보로 살살 깝시다

 

 운 좋으면 3턴안에 잡는데 운나쁘면 턴밀 써야되여

 

 기도합시다

 

 

 

 15층 각성 히노 카구츠치

 

 두번째로 미친놈

 

 이놈때문에 턴밀 챙겨야됩니다 100배 터지는순간 LF 드킬때매 무조건 99턴밀 쓰기 때문입니다.

 

 살살 드킬로 패면 되지않을까? 하는데 회복도 잘마르고 멘탈을 위해 턴밀을 씁시다

 

 15층 각성 파르바티

 

 세번째로 미친놈

 

 그래도 양심은 있어서 회복 계속 만들어줍니다

 

 100배 안터뜨리게 조심하면서 불부속 + 타이거러쉬때 빛투웨이 or 기도하면서 16배수로 살살 까다가

 

 히말라야 쓰면 턴을 밀고 패던가 회복 한셋 있으면 회복하면서 패도 괜춘합니다

 

 15층 각성 메이메이

 

 그냥 이르무 씁시다

 

 1횡 + 투웨이나 2횡이면 죽어여

 

 16층 망각의 사신 그리잘

 

 빛 6 불3으로 체력 아주 약간 남으니깐 그냥 그라맞고 회복할 생각으로 드랍 모으시던가

 

 아님 빛 투웨이 + 1셋 + 불3으로 잡히고 맘편하게 횡강쳐도 되여

 

 18층 폭천의 강룡제 리파이브

 

 첫턴에 무조건 죽입시다

 

 드킬때매 100배만 만들면 죽어요

 

 18층 검은 하늘의 진룡왕 제로그

 

 빛의 용린이면 턴밀 쓰셔도 되고

 

 아니면 회드랍 관리하면서 어둠의용린 쓸때까지 버텨도 상관없어요

 

 드킬때문에 빛의용린 아니면 쉽게잡아요

 

 18층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

 

 근성때매 고통받는 그랑입니다.

 

 드킬때매 쉽게 풀피가 빠져서 회복 빠져서 회복 으...

 

 빛3 불6 100배 4콤 딱 하면 피 1/5정도 남으니 마찬가지로 기도하면서..

 

 근데 딱히 멸망해라 일부러 맞지 않는이상 계속 버티기도 가능하니..

 

 19층 신왕비 헤라

 

 전 위에 말한대로 맞고 나갑니다

 

 잠각박으세요... 계승하는 순간 귀찮아지면서 클리어시간 5분 늘어납니다

 

 20층 기라의 비여신 칼리겁화의 위여신 칼리

 

 이르무팟의 가장 중요한점은 막층에 이르무가 하나는 남아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칼리의 첫턴 발악기를 뺄 수 있거든요

 

 겁화의 위여신 칼리는 2횡 6콤 이상이면 반감상태여도 한방에 보낼 수 있구요

 

 기라의 비여신 칼리는 1횡 투웨이는 쳐야 반피가까이 깔 수 있습니다... 1횡 + 1셋으로는 30퍼정도 까이더라구요

 

 가장 좋은건 LF 스킬을 10층 이상부터는 좀 아껴서 칼리층에 두번쓰는건데

 

 뭐 여건이 안되면 하나만 남겨서 천천히 잡아도 되여

 

 회드랍만 안마르면 어느정도 버티기가 가능하니깐요

 

 

 

 몇몇분이 이르무 불팟 어떠냐고 물어보셨는데


 

 어떻게든 깰 수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빛팟에 비해 장점이 드랍마름이 덜하다는거 빼고는 딱히 없었고

 

 죽취의 푸른 달꽃 카구야히메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각성 파르바티 에서 엄청난 고통을 받았으며

 

 막층 빛칼리가 나왔을때는 이르무를 사용했음에도 35퍼를 못까서 결국 심홍의 보석공주 실크를 계승해서 갔습니다만

 

 실크를 계승한 순간 실크 턴을 모아야하는것때문에 츠바키 하나를 잘 사용하지 못했고

 

 츠바키 둘로는 원활한 플레이에 지장이 있더라구요.. 막막 알수없는 답답함이 끓어올라서

 

 그냥 빛팟 쓰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5. 마무리


 처음 써보는 공략이고 아직 퍼드고수님들에 비해서 랭크가 낮고

 

 가진것도 많이 없어서 부족한 공략이지만 봐주셔서 감사합니당

 

 개인적으로 이르무는 협던보다는 솔플에 최적화 된 한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방구석 혼밥하는 찐따에게 딱 어울리는 신이라 애착이 가네요

 

 여러분들도 다들 지강개 이르무 하세요 >_<

 

 

 

 투기장1 영상 두개로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