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컨텐츠 패치인 3.3.0 패치에서는 WOW 내에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고,
기존에 있었지만 잘 사용되지 않던 시스템도 대폭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게임 내에서 유저들의 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던전 시스템이나
아이템 관련으로 바뀌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많은 혼란을 줄 수 있는데 3.3.0 패치가 도입되기 전,
새롭게 등장하고 기존과 다르게 바뀌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새 던전 시스템


3.3.0에서는 기존에 활용되지 않던 파티 찾기 기능을 대폭 수정하여 새롭게 던전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새 던전 시스템은 역할에 맞는 직업을 자동으로 선택해주고,
구성이 끝나면 던전으로 이동 시켜주는 등 편리함을 가지고 있으며
새롭게 등장하는 화폐 아이템이나 펫 등을 주는 등 보상 측면에서도 많은 개선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 파티 또는 개별 참여

플레이어는 방어(탱커), 공격(딜러), 치유(힐러) 중 수행하고자 하는 역할과
자신이 가고자 하는 던전을 선택 후 던전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던전 참여 신청은 이미 부분 구성된 파티로도 할 수 있으며,
참여 신청이 끝난 개인 혹은 파티는 자동적으로 필요한 적합한 구성이 되도록 파티가 완성되게 됩니다.




▲ 자신의 역할을 선택한 후 파티를 신청하게 된다.




◆ 서버 통합 인스턴스 던전

한 전장군에 속한 사람이라면 서버가 다르더라도 같이 전장을 할 수 있던 것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던전 시스템은 같은 전투군 내의 사람이라면 파티를 맺어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같은 서버의 사람과는 미리 부분 파티를 구성할 수 있지만 같은 전투군의 다른 서버에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파티에 초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전투군이 어떻게 구성이 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 인스턴스 던전 순간 이동

파티 구성이 완료되면 전장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던전 안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동을 하게 되는 경우, 던전을 나왔을 때 원래의 장소로 이동을 하게 되며,
수리나 재료 아이템의 구입을 위해 잠시 던전에서 나오더라도 다시 던전 안으로 순간이동 할 수 있습니다.



◆ 지능형 파티

새 던전 시스템은 경험이 충분치 않은 플레이어와 경험이 있는 플레이어 1인 이상이
파티로 구성되는 방식으로 전체적으로 파티를 평준화하여 구성을 합니다.

이에 따라 선택한 던전에 적합한 레벨대의 플레이어로 파티가 구성되며,
전장과 마찬가지로 파티가 구성되기까지의 평균 대기 시간뿐만 아니라
파티 찾기에 참여한 플레이어의 수를 인터페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파티가 진행 도중 누군가 탈퇴를 하는 경우,
파티장은 계속 플레이를 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가능하며
계속하는 경우 자동으로 대기열에 등록되어 다른 파티원을 초대하고 순간이동을 시켜줍니다.

파티 구성 단계에서 차단한 플레이어와는 파티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 무작위 일일 던전

새 던전 시스템에서는 무작위로 던전을 선택해 참여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무작위 던전을 선택하면 최종 보스를 잡고 루팅을 했을 때
일반 난이도의 경우 승전의 문장 2개, 영웅 난이도의 경우 서리의 문장 2개를 받을 수 있고,
무작위 던전 영웅 난이도를 계속 수행하는 경우 승전의 문장을 2개씩 받을 수 있습니다.




▲ 서리의 문장과 승전의 문장을 받을 수 있는 무작위 일일 던전



이에 따라 기존에 있던 일일 던전 퀘스트는 삭제됩니다.

무작위 던전은 15분에 한 번만 입장할 수 있으며,
일찍 파티를 떠난 플레이어에게는 탈영병 효과가 생겨 15분간 던전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귀여운 애완동물(막공이 - 가칭)

무작위로 선정된 파티원과 파티를 맺으면 플레이어들은 막공이(가칭) 펫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펫은 무작위로 선정된 파티원의 숫자가 많을수록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 새 던전 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보상 펫 막공이
(화상출처 : mmo-champion.com)




◆ 파티원 추방 투표

파티 투표를 통해 특정 파티원을 파티에서 쫓아낼 수 있습니다.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전원의 만장일치가 이루어져야만 해당 파티원을 파티에서 추방하게 됩니다.



◆ 공대 찾기(가칭)

주간 공격대 퀘스트 등의 수행을 위해서 공격대를 찾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인터페이스의 공격대 정보창이나 /lfr 명령을 입력하는 것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이제 입맛대로 고를 수 있게 되었다.




◆ 착용자 우선 주사위 기능 개선

새 던전 시스템의 전리품 획득 조건은 기본적으로 착용자 우선 주사위로 고정되며,
다른 방식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이 전리품 획득 방식은 다음의 세 과정을 거쳐 입찰을 제한하며,
사용 가능한 직업이나 입찰자가 없다면 차비 혹은 마력 추출 형태로 해당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리품 입찰 조건》

1) 착용 가능 여부 검사
2) 관련 속성 검사(전사, 도적 등은 주문력 아이템에 입찰 등 불가)
3) 해당 직업의 주 착용 방어구 유형 제한(판금 클래스의 사슬 입찰 등 불가)



◆ 파티 마력 추출

파티에 해당 아이템을 마력 추출 할 수 있는 마법부여사가 있다면 입찰이 없는 아이템을
자동으로 마력 추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력 추출 선택은 차비와 같은 권한을 가지며,
새로운 던전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더라도파티 마력 추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전사, 사제, 드루이드, 마법사, 사냥꾼으로 구성된 파티에 “죽음의 선고”가 드랍되는 경우,
순수 캐스터 직업인 사제, 마법사는 차비와 마력 추출만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전사, 드루이드, 사냥꾼이 입찰을 하지 않고 차비를 선택하는 경우, 파티에 마법 부여사가 있다면 마력 추출 옵션을 추가로 선택이 가능하며 차비와 마력 추출을 선택한 사람들 모두 주사위를 굴려 이긴 사람에게 아이템이 들어가게 된다.

만약 차비를 선택했다면 승자는 아이템의 형태로, 마력 추출을 선택했다면 심연의 수정 형태로 받을 수 있는 식이다.





2. 서리의 문장과 신규 일일/주간 퀘스트


◆ 서리의 문장

서리의 문장은 3.3.0에 새롭게 등장하는 화폐 아이템으로 얼음왕관 성채 공격대 던전이나
새로운 던전 시스템, 각종 퀘스트 등을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서리의 문장으로는 현재 승전의 문장으로 구입하는 아이템보다 상위 단계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으며,
T10 장비의 구입에도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서리의 문장으로 살 수 있는 아이템은 아직 미구현 상태이다.




◆ 신규 일일/주간 퀘스트

새로운 던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의 일일 일반/영웅 던전 퀘스트가 대체됩니다.

새 던전 시스템에서 무작위 리치 왕의 분노 던전(일일 영웅)을 선택하는 경우 하루에 한 번 서리의 문장 2개,
무작위 리치 왕의 분노 던전(일일 일반)을 선택하는 경우 하루에 한 번 승전의 문장 2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리의 문장 보상을 받은 후, 무작위 리치 왕의 분노 던전(일일 영웅)을 선택하는 경우
추가적으로 승전의 문장을 2개씩 받을 수 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된 공격대 퀘스트



또한, 기존에 일일 영웅 던전 퀘스트를 주던 대마법사 랜달록에게서
주간 공격대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 매주 화요일 오전 3시에 공격 목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공격 목표는 총 12 종류의 공격대 던전 네임드 중 선택이 이루어지며,
공격대 인원과 난이도와 관계없이 해당 보스를 처치하면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주간 공격 퀘스트의 목표가 되는 네임드 몬스터

  • 낙스라마스
    - 아눕레칸
    - 역병술사 노스
    - 패치워크
    - 훈련교관 라주비어스

  • 울두아르
    - 거대 화염전차
    - 칼날비늘
    - 용광로 군주 이그니스
    - XT-002 해체자

  • 십자군의 사령관 시험장
    - 군주 자락서스

  • 흑요석 성소
    - 살타리온

  • 영원의 눈
    - 말리고스

  • 얼음왕관 성채
    - 군주 매로우가르




  • 3. 잿빛 선고단 평판의 등장


    잿빛 선고단은 3.3.0에 새롭게 등장한 평판 세력으로 기존에 은빛 십자군을 이끄는 티리온 폴드링과
    칠흑의 기사단을 이끄는 다리온 모그레인, 그리고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대표적인 용사인 사울팽과
    무라딘 브론즈비어드 등이 동맹을 맺고 리치왕에 맞서 싸우는 연합입니다.

    이들은 하나의 세력임에도 불구하고 두 진영간의 악감정과 자존심 문제 때문에
    오그림의 망치호와 하늘파괴자호로 공중전을 벌일 정도로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 리치왕을 무찌르려는 대의에 일어섰지만 서로간의 갈등은 여전하다.




    잿빛 서약단은 얼음왕관 성채의 몬스터들을 처치하거나 관련된 퀘스트를 수행해 평판을 쌓을 수 있으며,
    평판이 상승하면 새롭게 등장하는 강력한 제작 아이템의 도안을 구입하거나 과거 카라잔이나 하이잘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것과 비슷한 역할별 옵션 반지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잿빛 선고단과 관련된 제작 아이템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관련링크 : 아이템 레벨 264! 3.3.0 잿빛 선고단 제작 아이템



    또한, 잿빛 선고단의 평판이 오르면 참회자 오르무스에게서 반지를 획득할 수 있는데
    물리 공격용, 마법 공격용, 방어용, 치유용의 4가지 옵션으로 나뉘어지며 평판에 따라 강화를 할 수 있고,
    00골을 내면 언제라도 다른 옵션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4. 기존 평판의 변경


    리치 왕의 분노에 등장하는 여러 세력의 평판을 올릴 수 있는 훈장을
    달라란에서 승전의 문장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승전의 문장으로 구입 가능한 훈장



    또한 은빛십자군, 얼라이언스 선봉대, 호드 원정대, 키린 토, 칠흑의 기사단, 호디르의 후예,
    고룡쉼터 사원 용군단의 평판이 오르는 속도가 30%정도 빨라졌으며, 특히 호디르의 후예와 같은 경우
    일일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평판의 양이 기존보다 늘어납니다.


    또, 평판과 관련된 머리 및 어깨 방어구 마법부여 아이템이 계정 귀속으로 바뀌어서
    확고를 찍은 캐릭터가 하나 있다면 계정내 모든 캐릭터가 마법부여 아이템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확고 등급의 영석과 새김무늬는 계정 내 거래가 가능하다.




    5. 퀘스트 추적과 버프 통합


    기존에 애드온을 이용해서 지원되던 기능들이 WOW 자체의 기본 기능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 중 유독 눈에 띄는 것은 퀘스트 추적과 버프 통합 UI로
    사용자의 편의가 상당히 강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 추적

    WOW 자체의 세계 지도와 퀘스트 관련 인터페이스가 수정됩니다.

    이제 세계 지도 버튼(M)을 누르면 새로운 형태의 퀘스트 UI를 확인할 수 있으며,
    퀘스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이동해야 하는 지역 등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보다 쉽고 간편하게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기존 퀘스트 헬퍼류 애드온의 기능을 흡수했다.




    해당 지역에 추적 중인 퀘스트가 있을 경우, 기본적으로 큰 화면으로 나오는 세계 지도가
    4개의 패널로 분리된 새로운 창으로 나타나게 되며 추적중인 퀘스트와 관련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버프 통합

    기존에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로 인해서 적에게 생기는 디버프나 아군에게 생기는 버프의 경우
    자신의 것을 쉽게 분류하기 어려웠는데, 새롭게 “강화 효과 통합”과 “시전 가능한 약화 효과”라는 옵션이
    추가되어 보다 보기 편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인터페이스 옵션에서 설정 가능




    강화 효과 통합은 자신에게 걸린 버프 효과를 시간에 따라 묶어서 박스화 하는 것으로
    사제의 인내의 기원, 드루이드의 야생의 징표 등 10분 이상 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버프들을
    하나의 아이콘 안에 모아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버프 효과의 남은 시간이 얼마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박스 밖으로 나옵니다.



    ▲ 장시간의 버프는 하나의 박스 안으로 통합



    시전 가능한 약화 효과 옵션의 경우 자신이 사용가능한 디버프 효과만
    적의 디버프창에 표시를 해서 레이드 시 도트 스킬이나 디버프 효과가 끊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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