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일 레이드 던전 모구샨 금고가 열리고 많은 공격대가 공략 중인 가운데, 국내 정상급 공격대인 즐거운공격대가 14일 저녁 버그로 인해 모구샨 금고의 마지막 네임드 몬스터를 공략할 기회를 놓쳤다.



▲즐거운공격대 소속 사제천진님이 작성한 글의 일부



즐거운공격대에 따르면 즐거운공격대는 14일 저녁 8시쯤 모구샨 금고의 5번째 네임드 몬스터 엘레곤을 공략한 후 약 2시간의 휴식 시간을 갖고 모구샨 금고의 마지막 네임드 몬스터인 황제의 의지를 공략하러 갔지만 버그에 걸려 황제의 의지 몬스터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즐거운공격대 측은 빠르게 GM에게 문의했지만 GM은 "공격대원 중 누군가 마지막 네임드 몬스터를 하드모드로 공략해서 같이 파티 중인 공격대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라는 답변을 했는데, 일반적으로 공격대 내에 하드모드 공략자가 있을 경우 던전에 진입하면 던전 귀속 메시지가 뜨기 마련이지만 즐거운공격대는 이런 던전 귀속메세지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일반 모드로 전환하면 황제의 의지 몬스터가 등장했다고 한다.


※ 스크린 샷 제공 : 즐거운공격대 멤버 Divineness님



▲네임드 몬스터를 잡았다면 나타나지 않을 일반 몬스터



▲ 일반 모드에서 등장하는 황제의 의지



▲ DBM 애드온을 통해서도 일반 모드로 황제의 의지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국내에서 즐거운공격대를 제외하고는 '모구샨 금고'의 5번째 네임드 엘레곤을 하드 모드로 잡은 공격대가 없으며, 만약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 황제의 의지를 공략한 공격대들의 공략 시간이 대부분 10시간이 넘는 것을 봤을 때, 단 2시간만에 황제의 의지를 공략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즐거운공격대측은 이런 상황을 GM에게 전달했지만 GM은 메뉴얼적인 답변으로 일관할 뿐 해결해주지 않아 결국 모구샨 금고의 하드 모드 공략을 중지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 레이드 공략 순위 정보 사이트 wowprogress의 국내 공략 순위(15일 현재)



▲ 카르가스 서버에 6하드를 공략한 공대가 존재한다?! GM의 이해할 수 없는 답변



▶사제천진님이 작성한 [즐공 이번주는 5넴이 끝이네요]


현재 모구샨 금고는 10인으로 전환한 Paragon이 세계 최초로 공략에 성공했으며, Method 공격대가 25인으로 세계 최초로 공략에 성공하면서 모구샨 금고의 세계 최초 공략은 10인과 25인 모두 유럽 서버에서 달성하게 되었다.

국내 서버는 북미보다는 2일, 유럽보다는 1일 늦게 열리기 때문에 외국의 다른 공격대에 비해 적게는 10시간에서 많게는 20시간 가까이 시간적으로 불리함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즐거운공격대는 공략 순위 정보 사이트인 'wowprogress'에서 17위로 선전하고 있다. 하지만 마지막 네임드 몬스터의 공략 기회가 사라지게 되면서 외국과의 경쟁에서 더욱 밀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 15일 현재 세계 17위에 랭크된 즐거운공격대



※ 15일 저녁 9시경 GM이 황제의 의지가 나오지 않는 버그를 해결해 즐거운공격대가 황제의 의지를 공략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