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 공게에도 올렸지만 여기분들도 혹시라도 보실려나 해서 올려둡니다.

 

 

 

소드맨-1서클 콘센트레이션,겅호,페인배리어를 각각 5레벨씩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콘센트레이트-이 특성은 연타성 스킬이 몇연타를 치던간에 횟수 소모량이 1이므로 연계성 스킬을 사용할때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도펠죌트너의 사이클론은 10레벨 마스터시 28바퀴를 돌고 거기에 몬스터젬까지 사용하면 30바퀴를 도는데 30회의 공격 모두 콘센의 추가대미지가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겅호-이 스킬은 방어력을 낮추고 공격력을 올리는데 5레벨만 찍어도 이미 지속시간이 쿨타임을 넘길 정도라 항시 걸어주는 버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성 50레벨 마스터시 방어력이 좀 많이 내려가긴 하는데 애초에 이 캐릭터의 육**법이 회프 의존성이 높아 사실 패널티를 크게 받지는 않습니다.

 

페인배리어-도펠죌트너의 사이클론이 각종 상태이상과 넉백, 다운에 매우 취약하므로 보통 이 스킬을 걸고 사이클론을 도시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넉백과 다운엔 내성이 생기니....였으면 좋겠지만 12월 8일 현재 페인배리어를 사용해서 사이클론 시전중에 한해 이따금 간혈적으로 내성이 무시되고 넉백과 다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랜더-1서클 스킬은 적당히 때려박고 "버림" 도펠은 커녕 바바리안 전직만 해도 1서클 스킬은 쓸모가 없어짐

 

카타스트로크-차라리 스킬포인트를 킵해두었다가 이 스킬을 10레벨까지 찍는게 좋을 지 모르겠으나 사실 1레벨만 찍고 1차징 사용하는거나 10레벨 찍고 1차징 사용하는거나 대미지가 똑같아서 스킬포인트가 아깝다고 생각됨...그럼에도 나머지 스킬들도 찍을 게 없다보니 이 스킬을 찍거나 아니면 스킬포인트 자체를 스킵해두게 됩니다. 참고로 카탈스트로크 10차징 속도는 끔찍할 정도로 길어서 중레벨 이상 넘어가면 이 스킬 풀차징을 하는 거 자체가 자살행위임을 잊지 마세요.(특히 보스 면전에 대고 10차징을 할 경우 보스몬스터가 당신의 얼굴의 여드름까지 찾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 외에 수레바퀴, 크라운 자체도 특성을 이용하기엔 효과가 너무 미미하고 회피 특성을 찍은 캐릭답게 크로스가드 또한 효율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로 필자는 테스트 기간동안 하이랜더 1서클 스킬은 전부 초기화시켜놓고 사용하자 않았음)

 

 

 

하이랜더-2서클 크로스컷,스카이라이너,뮬리넷을 배움. 특히 크로스-스카이 연계기와 스카이의 무쿨화는 주력 댐딜로 매우 중요해짐.

 

크로스컷-쿨타임 28초에 2회 사용 스킬. 대상에 출혈을 걸어 스카이라이너에 추가대미지를 주게 만들어줌. 특히 이 스킬은 보스에게도 출혈을 걸므로 지속적인 피해도 입힐 수 있으며 보통 크로스 한번 걸고 출혈시간동안 스카이라이너 난사를 하는 식의 연게를 하면 됌.

 

스카이라이너-원래는 20초 쿨의 2회 스킬이었기에 크로스-스카이를 각각 1회씩 연계하는 방식이었으나 쿨타임 삭제..즉 무쿨기가 되어 이제는 크로스-스카이xx회 사용 이라는 식으로 연계를 하게 됌. 제가 키우는 타입의 유일한 무쿨기인데다가 sp소모량도 매우 낮아서 상당히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뮬리넷-상위 스킬들과는 다르게 단일스킬로 사용하게 되며 위력은 바바리안의 그 어떤 액티브보다도 대미지를 월등히 뽑아내지만 sp소모량이 높고 쿨타임이 35초로 상당히 길고 1회성 스킬인지라 자주 사용하지는 않게 됌.

 

 

 

바바리안-1서클 스킬은 헬름쵸퍼,클리브만 배우고 나머지 5포인트 스킵. 헬름-클리브의 경우 하랜의 크로스-스카이와 더불어 연계기로 자주 쓰임.

 

헬름쵸퍼-2회 사용 쿨타임 23초...인가 정확히 기억이 안남..분명 20초보단 깁니다. 제가 키우는 타입의 유일한 타격판정 스킬이며 상대방을 하여금 스턴에 걸리게 함. 스턴 확율이 매우 높지만 보스에게 통하지 않는 단점이 있음. 타격판정이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이미 완소스킬이며 판정이 매우 빨라 생각보다 매우 자주 사용하게 됌.

 

클리브-2회 사용 쿨타임 20초. 헬름쵸퍼나 사이즘에 의해 스턴이 걸린 적에게 추가대미지를 주며 원래는 헬름쵸퍼와의 연계나 발동 자체가 매우 빠르고 후딜이 매우 짧았으나 잠수함패치로 인해 후딜이 생각보다 엄청 길어져서 부드러운 연계가 불가능해짐. 이 스킬 사용 후 자신에게 5초동안 어그레서가 걸리는데 이게 생각보다 짧아서 어그레셔를 전략적으로 사용하긴 힘들고 후에 배울 사이즘으로 연게해서 치명타를 크게 노려보는 방법이 보편적임.

 

 

 

바바리안-2서클 스킬은 헬름쵸퍼,클리브 10렙까지 찍고 사이즘과 프렌지를 5렙까지 찍음.

 

헬름쵸퍼, 클리브는 상위에 설명하였으므로 생략함

 

사이즘-2회 사용에 쿨타임 20초. 상대방을 내려찍는 연타성 스킬이며 범위가 어마어마하고 이 스킬 또한 스턴 확율이 있음. 하이랜더의 카타스트로크가 버려지는 주범같은 존재.

 

프렌지-남는 5스킬을 다른 스킬을 찍어도 상관없지만 상위에 열거된 3총사 스킬을 제외한 액티브는 전부 효율이 별로 좋지 못하며 워크라이는 후딜이 줄긴 했지만 여전히 선후딜이 걸리적거리는 수준이며 쿨타임이 장난아닌 관계로 차라리 대 보스전시 대미지누적을 소량이라도 챙기기 위해 프렌지를 배우시는 것을 추천함.

 

 

 

도펠죌트너-1서클 스킬은 사이클론,디드 오브 밸리 마스터 후 더블 페이언은 1렙만 찍고 나머지 스킵. (2서클 전직시 바로 사이클론 10렙 마스터를 위해 스킵해둠)

 

사이클론-이 캐릭터의 꽃. 다른 스킬들과는 대미지공식을 달리하기에 스킬레벨이 높을수록 대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오르는데 그 이유가 바로 스킬렙에따른 추가대미지도 그렇지만 "회전공격횟수"가 늘어나기 때문. 하단에 2서클까지 타고 마스터할 경우 7초동안 28바퀴를 돌며 공격을 하는데다가 몬스터젬까지 사용할 시엔 7.5초동안 30바퀴를 돌며 공격을 함. 공격 도중에 약점에 매우 노출되는 경향이 있으나 그정도를 무빙 컨트롤로 극복할 수 있다면 사실상 소드맨의 명백한 최강의 댐딜 스킬이 됌. 2회 사용하며 쿨타임이 55초로 좀 긴 편이라 상위에 나열된 하이랜더, 바바리안 스킬들과의 적절한 조합이 매우 중요함. 이따금 간혈적으로 아무런 방해(상태이상,넉백,다운)를 받지 않았음에도 시전이 중간에 끊기는 버그가 존재함.

 

사이클론의 위력을 체감해보자.

 

 

 

디드 오브 밸리-공격속도 증가 수치가 어미어마하며, 버그가 생기기전 직접 5레벨을 체험해본 바로는 이 스킬은 소폭 하향이 되던가 도펠죌트너 2서클로 오라갈 필요성을 느낄 정도로 평타공격이 빨라짐. 다만 현재 캐릭 스타일 자체가 스킬 위주가 된 현 상황에 사용빈도가 그리 많지는 않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현재 버그로 공격속도 증가 옵션 자체가 발동이 안됌" 즉 이 버그를 고쳐주지 않는다면 그냥 스킬포인트와 시전시 sp만 소모하는 무용지물 스킬. 언젠간 고쳐주리라 **만 요전에 테스트 서버 공지로 수정되었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버그가 여전한 모습을 보여준 바로는 신뢰가 낮아 안타까움.

 

더블 페이언-정해진 횟수 내에 몬스터를 사냥할 시 경험치,실버를 두배 보상받으며 보스몬스터에게는 해당되지 않음. 또한 패널티로 자신이 받는 피해가 3배 증가하며 사망시 패널티로 장비아이템의 내구도가 대폭 감소하는데...이 대폭 감소하는 수치가 장난을 넘어서 자신의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가 와장창 개발살나는 광경을 보실 수 있음. 특성 중 이 패널티를 2배까지 줄여주는 특성이 있으니 반드시 찍을 것. 이 스킬의 사용은 평소의 몬스터 사냥시엔 위험부담이 너무 크므로 바로 일명 "잡으면 XXX대박" 몬스터에게 사용해주면 효과를 톡톡히 봄. 특히 테섭 기준으로 실버를 가장 많이 드랍한다는 금색 몬스터에게 사용시 1600만실버가 한번에 들어온 경험이 있으며(게다가 이 금액은 테스트서버 실버, 경험치 드랍율이 상향되기 전...즉 여러분들이 경험치, 돈이 너무 안벌린다고 항의하던 그 시기이다!), 본섭 비율이 낮아진다 해도 이 스킬이 효자 노릇을 할 거라는 것은 장담함. 단 구지 스킬포인트를 2포인트 이상 투자할 필요는 없으며 평타나 스킬 공격으로 몬스터의 체력을 조절해놓고 이 스킬 사용 후 한방스킬로 훅 보내버리면 되므로 1레벨만 찍는 것을 추천.

 

도펠죌트너의 살격, 퍼니쉬는 하위랭크 스킬들의 대미지 반도 못 내는 무쓸모 스킬이므로 차라리 찍지 않으시는것을 추천. 특히 살격은 넉백스킬인데 상대 몬스터를 화면 바깥까지 홈런을 쳐 날리는데다가 선딜, 후** 터무니없이 길고 특히 "살격"하고 외치며 날려보내는 그 목소리가..좀..어우...

 

 

 

도펠죌트너-2서클 스킬은 사이클론,디드오브밸리 마스터.

이후 스킬포인트는 차후를 위해 남겨두는것도 좋음.

 

 

 

 

 

기본적으로 캐릭터 스탯이 "치명타 발생"위주로 셋팅되는 만큼 많은 스탯이 민첩 스탯으로 빠지게 되며 젬 또한 대부분 치발,치공,회피 위주로 짜여지게 됌. 특히 몬스터젬 중 사이클론 레벨을 +1 올려주는 몬스터젬은 반드시 구해 사용할 것(사이클론 스킬 특성상 다른 스킬젬들보다 효과가 확실함)

 

민첩 스탯을 많이 투자하는 관계로 보통 대세라 알려진 판금 특성보다는 가죽방어구 특성(회피위주)을 주로 가게 됌.

 

장점-대검 특화, 깡뎀특화 특히 치명타발생 위주 셋팅 시 효력을 보며 깡뎀과 무기강화가 받쳐줄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딜량이 늘어나는 클래스

사이클론 10렙은 사실상 소드맨계통 스킬 중 가장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며(대신 그만큼의 단점또한 확실함) 스킬 쿨타임동안 바바2서클,하랜2서클의 스킬들로 인해 사실상 쿨타임이 돌지 않는 셋팅이 가능함.

 

단점-평타와 대부분의 스킬이 베기에 치우쳐져있음(판금몹에 취약함) 주력딜인 사이클론의 취약점이 명확히 드러나기 때문에 페인배리어의 적당한 사용과 사이클론 시전ㅂ중에도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조작이 필요, 소드맨계통임에도 불구하고 회복물약보다 마나물약을 잡아먹는 귀신같은 존재. 주력딜 스킬인 사이클론의 위력을 확실히 체감하기 위해선 12.08일 테섭 기준으로 9천만원이 넘어가는 특성비를 투자해서 사이클론 특성을 우선 마스터해야함.

 

 

 

필자는 원래부터 대검캐릭만 골라 하는 성격이라 테섭에서 이렇게 키웠고 또한 본섭에서도 이렇게 키울거지만 육성단계의 효율과 특정 스킬 의존도가 높고 "치명타 발생" 셋팅이 소드맨 계열 중 가장 어려운 특징때문에 도펠죌트너 캐릭을 육성하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었음을 강조함(그만큼 캐릭터의 특징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