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

 
 이번 영상에서는 사격의 또 하나의 방법인 '무빙샷'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간단하게 보면, 3가지의 샷의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조준경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원하는 곳으로 사격할 수 있는 정조준샷 

 

 
두번째로는 정조준보다 정확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좀더 화면을 넓게 볼 수 있는 줌샷



세번째로는 NO 줌샷입니다. 



 노 줌샷은 정확도가 떨어지는 대신, 이동속도 패널티를 거의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좌클릭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반응속도에서 유리하므로 파고드는 무빙샷에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빙샷에 가장 적합한 총기는 무엇일까요??

 답부터 말하면 SMG 총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여기서, 왜 SMG가 가장 적합한 총기인지 알기 위해서는 배틀그라운드 (뿐만 아니라 모든 FPS게임) 한가운데에 표시되어있는 십자선이 무슨 의미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십자선은 총을 쐈을 때 탄이 퍼지는 정도를 의미하며, 원형으로 퍼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발로 하나씩 끊어서 쏴도 퍼짐이 있다)

(연사를 하면 무지막지하게 벌어진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단발로 쏴도 정가운데에 도달하지는 않지만, 십자선 밖으로는 탄이 나가지 않습니다.

 대신 연사로 쏠 때는 십자선이 벌어져 탄착군도 그만큼 많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움직일 때나


(움직였을 때)

  점프할 때에도 십자선이 급격하게 벌어지게 됩니다.

(점프중일 때)

  권총같은 경우 권총 특유의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좌우로만 퍼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사격해보면 마찬가지로 원형으로 퍼집니다.


(모양처럼 좌우로 퍼지는게 아니라 원형으로 퍼진다)

 몰론 줌샷을 하면 좁아진 만큼 탄착군이 한곳으로 모여집니다


(아래와 차이가 있음)

같은 맥락으로 탄이 퍼지는 샷건도, 적어도 표시되는 범위 안에 탄이 산탄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정확한 결론을 내기 위해서 모든 총기의 이동시 탄퍼짐 정도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실험의 결과는 따로 영상으로 만들어 올릴 예정입니다.)
(보급총 빼고는 현재까지 모두 수집 완료)

 


그전에, 간단하게 AR총기와 SMG총기를 살펴보면, AR과 비교해서 SMG가 압도적으로 이동시 탄퍼짐이 좁은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R(M16)의 이동시 탄퍼짐)


(SMG(우지)의 이동시 탄퍼짐, 확실이 작다)


 따라서, SMG총기류는 근거리 뿐만 아니라, 어느정도 중거리에서도 이동하면서 사격해도 나쁘지않은 명중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사가 많은 우지가 짱짱)


 ( 적당히 떨어져 있어도 4개의 선 안에 적이 대부분 들어와 있기 때문에 살상력이 높다)

 초 근거리 용인 샷건은 몰론! 정확한 샷을 위해서는 줌을 해서 사격해야겠지만, 배틀그라운드 3인칭 모드에서는 근거리에서 줌을 하지 않았을 때와 줌을 했을 때의 차이가 심한편입니다.

 
(줌을 했을 때)


(줌을 안했을 때, 초근거리에서 쏴야하는 샷건인데 3인칭에선 변화가 너무 심하다)

 따라서 샷건을 운용할 때, 먼거리에서는 정확성을 위주로 줌샷을 하는것도 필요하겠지만, 근거리에서는 이동성을 살린 무빙샷으로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근거리에서는 적당히 움직이면서 쏴도 잘 맞는다
 그리고 적을 추격할 때는 줌을해서 내 이동속도를 제한하는 것 보다, 근거리이고, 적을 추적하는게 더 중요한 상황에서는 줌을하지 않는 무빙샷을 사용하는 것이 초반 킬포인트를 챙기기 유리합니다.
 

 (초반 권총 빨리 줏어서 도망가는 적 요격)


(도망가도 줌만 안한다면 충분히 추적하면서 초반킬을 챙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초근거리 교전이 주로 나오는 건물 안을 돌파할 때는 줌을 사용해서 적을 사격하는 것 보다 바로 좌클릭을 눌러서 먼저 적을 제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상대방이 체력이 적다고 생각할 때나, 장전을 할만한 타이밍을 노려서, 순간적으로 이동하여 적의 혼란을 유도하며 적을 제압가능한 방법인 무빙샷도, 돌파하는 한가지 방법으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거리 교전중 상대방도 샷건을 맞아 개피로 추정됨)


(AR이어도 적이 체력이 없어 한두방만 맞아도 될것을 노리고 기동성을 살린 기습공격)



(미세하게 왼쪽방에 적이 수류탄을 까려는게 보인다)


(기동성을 살려서 바로 달려서 반응속도 빠른 무빙샷으로 제압)

 



 유익하셨나요??

정말 오랜만에 영상을 제작한 것 같습니다!!!

배그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상황만큼이나 다양한 전략이 존재하므로 '어느 전략이 가장 옳다' 라는 논쟁은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하고있는 무빙샷도 그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 을 서술했다는 생각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위에서 잠깐동안 말했던 

 '이동시 탄퍼짐 정도' 를 총기별로 세분화해서 비교한 영상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