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9일에 예고대로 본섭에 "R2 Re:Birth Part.2 - 가혹한 선택의 대가"

 

패치가 이루어졌고 그중 단연 신던전과 이계 시스템, 84변신, 신변퀘 등이 화두로 꼽히고있죠.

 

그러나 개인적으로 가장 기다렸던 패치는 "전리품 강화 개선" 패치였습니다.

 

전리품 인벤토리에 선택받지못한 S~A 레전드가 그득그득 하기 때문이죠.

 

그중에는 최대 28강까지 한 전리품도 있고 S★★☆의 강화경험치가 기대되는 녀석도 있었습니다.

 

설레는 가슴을 안고 카포상인앞에 가서 요술단지를 카포로 바꾸고 주화주머니를 사서 강화를 해보려고 했는데...

 

 

 

와..이건 뒷통수를 봉중근의 투구를 직구로 후려맞은듯한 충격이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 "전리품 강화 개선" 패치는 말그대로 조금 더 개선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무척이나 많은 제약이 있는 시스템입니다.
 
일단 공식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된 내용을 보면

 

<출처: R2공식 홈페이지>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3,4,5 번의 항목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합시다.

 

1. 전리품에 경험치가 없는 경우

→ 보통 처음 전리품을 제작했을 때, [1/51] 이런식으로 1강으로 나와있습니다. 

    이건 주화를 통한 강화로 ex) 2/51 이런식으로 1강만 해주셔도 됩니다. 해결완료!!

 

2. 상식적으로 전리품 종류가 같아야 강화가 될것이다, 라는건 예상했습니다.

   가면은 가면끼리, 왕관은 왕관끼리..이정도는 우리의 예상 범위 내죠.

 

그러나.......

 

3. 전리품 희귀도

4. 전리품 강화한계

5. 전리품 주화등급

 

응??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이 3,4,5번의 항목을 간과하셨으리라 봅니다.

 

저 또한 강화하던 도중에 성질뻗쳐서 죽는줄 알았어요..

 

자, 저 말이 무엇이냐... 이해를 돕기위해 제 전리품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전리품은 모두 레전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가면 1>                                                       <가면 2>

 

여기 2개의 가면이 있습니다. 1번은 S★★☆의 가면에 1위주화이지만...네 강화도가 31강으로 개안습인 가면입니다.

 

그리고 2번은 현재 제가 착용중인 가면이고 S★★의 1위길드주화이며 강화도도 59강으로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31강짜리는 솔직히 쓸모없죠? 우린 이런 쓸모없는 전리품들을 재료로 전리품이 강화되길 원한겁니다.

 

그럼 2번을 1번을 매개로 강화해 보겠습니다. (2/31로 미리 주화로 강화한 상태입니다.)

 

 

... 안되는군요. 전리품 강화하기 등록창에 등록하자마자 빨간 메시지가 반겨줍니다.

 

이 말은 곧 아까 <5.전리품 주화등급>의 차이로 S★★☆를 감히 S★★ 같은 낮은 등급의 전리품에 재료로 할 수 없다는

 

소리지요. 분노를 뒤로하고 또 다른 예를 볼까요?

 

                     

<나팔 1>                                                                    <나팔 2>

 

1번은 제가 기존에 썼던 A☆ 59강짜리 나팔이고, 2번은 새로 뽑은 S★★☆ 51강의 뜨끈뜨끈한 녀석입니다,

 

그럼 그동안 잘썼던 A☆의 나팔에게 안녕을 고하며 2번 나팔의 제물로 줘보겠습니다.

 

 

이것도 안되는군요. 51강의 S★★☆이 59강의 A☆을 흡수하지 못하는 더러운 현상입니다.

 

위에 언급된 <4. 전리품 강화한계> 의 항목에 걸리는군요.

 

 

이쯤되면

 

 

 

실험하지못한 <3.전리품 희귀도>는 아마 1위 주화, 2위 주화에 따라 똑같은 일이 벌어질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패치전 전리품 수 17/18개 였던 제 인벤토리는 패치후에도 여전히 15/18개로 안타까운 마음에 버리지도 못하고

 

패치전과 별반 다를 것 없이 전리품을 쓸데없이 가지고 있네요.

 

허탈한 웃음밖에 안나옵니다..ㅠ

 

앗,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1시간정도의 실험으로 빡친 저에게 오늘 요단까서 나온 영자님의 선물 ♥

 

 

우와...S☆이 걸리지만 1위주화에 강화도가 72 !!!

 

풀강만하면 7x71= 497 + 164 = 661 피!!!

 

그래 인생사 새옹지마, 이걸쓰자!!

 

...

 

...

 

이쯤에서 다시보는 제가 기존에 쓰던 가면...

 

 

 

강화도 1위주화 나무랄것 없지만 주화등급이 <S★★> 이군요.

 

^^...

 

 

 

 

ㅎㅎ........

 

 

눙눈이ㅏ러미ㅏㅈ덜;ㅣㅏㅁㅈ더리ㅏㅁ더질머

 

 

 

결말.

 

 

3줄요약.

 

1. 전리품 강화는 주화등급,희귀도,강화한계의 제약이 극심하다. 고로 쓰잘데기없음.

2. 뭔가 더 해보려다 요술단지만 날아감. 올ㅋ

3. 삭제.

 

 

p.s 솔직히 이벤트로 패치 리뷰하면 캐쉬준다구 해서 글올리려구 했는데..쓰다보니 혼자 분노함.

 

 막상 떠오르는건 이계몹이나 변퀘였지만 이계몹드랍은 정보가 이미 많이 올라왔고 변퀘는...능력밖에 일이라

 

 틈새시장인 전리품을 공략하기로 했음. 유저들을 위한 패치라면 솔직히 1,2,4번까지도 큰맘 먹고 이해할 수 있음.

 

 그러나 3,5번은 도저히 이해가 안감...강화한계와 희귀도에 왜 제약을 뒀는지 모르겠음. 웹젠 관계자분들은 이거보면

 

 조금더 전리품 패치를 개선해주기를 바람...아직도 대다수 유저의 인벤토리엔 선택받지못한 전리품들이 넘쳐나고있음ㅠ

 

 아니, 제발 개선해주세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