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제가 무자본으로 두번 박으면서 알게 된 것들이나, 직접 찾아본 것들 등을 다른 초심자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까 하여 작성합니다.

 

글에 앞서 빠르게 아이템을 맞추고 싶으시다면, 두말할것 없이 게펜 1층에 박히시는것을 추천합니다.(헌플카드)

 

저렙유저가 잡을수 있는 카드노가다중에 아직도 상당한 수요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는게 헌터플라이 카드입니다.

그래서 카드 너댓장 주워서 게임머니를 구하시고, 이를 장비 구매에 이용하신다면 이 글에서 이야기하려는 방법보다 훨씬 빠르게 서민아이템을 준비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이 글의 초점은 주로 스스로 사냥을 해서 아이템을 입수하는, 즉 자급자족의 관점에서 작성하려 합니다.

 

제가 모든 RPG게임을 빈손에서부터 자업자득으로 커가는것을 즐기다보니, 라그나로크에서도 그런 쪽으로만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기존 공략은 대부분이 졸업템들만 제시하고 있기에, (100~120렙대에서) 지나가는 템으로 사용될만한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나 알려드리고, 기타 제가 생각하기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직업 선택

 

다른 많은 공략들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많은분들이 추천하는 직업은 길크, 렌져입니다. 그 이유는

 

* 두 직업 모두 어질계 직업이라 사냥시에 타 직업에 비해서 소모가 상당히 적고

 

* 주류 직업이기 때문에 나중에 아이템을 다 맞추게된다면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에, 인던도 썰어보고 보탐도 해보고 이것 저것 다 해볼수 있는 직업군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에 행해진 여러 패치들때문에 기본적인 아이템을 맞추기가 타 직업에 비해서 상당히 쉽습니다.

 

길크같은 경우 높은 강화수치의 진홍의 카타르는 준 졸업급 무기입니다.

렌져 또한 100렙대 몹인 가고일을 잡으면 무기인 엘븐보우를 입수할수 있으며, 유물 패치로 인해 간단한 유물노가다로 흰날개셋을 쉽게 맞출수 있습니다. (뒤에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제가 덧붙이고 싶은 말은... 물론 저도 그랬고 누구나 하고싶은 직업이 있을것입니다. 최근에 여러가지 초보자 배려를 위한 패치로 인해 난이도가 내려갔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특정 직업은 초심자에게는 진행 자체가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추천하는 직업으로 어느정도 게임 흐름에대한 학습 및 기초 자금등을 마련하시고, 그담에 하고싶은 직업군을 하셔도 늦지 않다 는 것입니다.

"어디 무자본주제에.. 하고싶은거 하면서 살려고해?" 가 아니라 "기왕에 게임하실거 좀더 편하고 즐겁게 하세요" 라는 취지에서 많은 유저분들이 추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혹여나 하고싶은 직업이 아니더라도 일단은 길크나 렌져중에 선택하시는게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첨에 생각없이 로가했다가 104렙에서 결국 계정삭제했습니다 )

 

아래 내용들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길크 혹은 렌져라 가정하고 작성하겠습니다.

 

제가 했던 길크를 설명하자면 길크가 정말정말 좋은 이유는

 

그림투스백 슬라이딩클로킹 익시드할루시네이션 워크

 

때문입니다.

 

* 그림투스를 이용하면 무자본 유저도 템 하나도없이 쁘띠밭에서 몰이사냥이 가능하며, (나중에도 써먹는 스킬입니다. 완소 개꿀스킬)

 

* 백 슬라이딩은 잘쓰면 여러 장판형 스킬을 피할수 있습니다. 백슬라이딩은 대각선으로 이동하는게 더 많이 움직입니다.

 

* 클로킹 익시드는 보스형 제외하고 급한 상황에서 숨을수 있기 때문에 생존에 큰 도움이됩니다.

 

* 할루시네이션 워크 또한 회피를 250이나 올려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생존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라그나로크는 케릭터가 사망하면 경험치 1퍼센트를 드랍하게됩니다. 나중가면 퀘스트 하나당 2~3퍼정도 올려줄텐데 그 퀘스트를 하다가 세번 누우면 말짱 도루묵인 셈인거죠. 그래서 고레벨로 갈수록 생존이 중요하게됩니다.

 

스킬 찍는 순서에 관해서는 길크 전직후 크로스 임팩트를 무조건 먼저 마스터하시고, 그 후에 롤링 등을 찍고 할루시네이션 워크를 먼저 찍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독약병이요? 죄송하지만 저도 아직 돈없어서 안쓰고있습니다...

 

스텟에 관해서는 베렙 91에 맞춰서 어질 99, 덱스 60을 맞추면 회피가 높아서 딱히 속갑이 없어도 닥프사냥할때 다크 크로스를 잘 맞지 않게됩니다.(잡렙 가중치때문에 어질이 더 붙어서 3~4대중 한대 꼴로 맞습니다. 1대1상황에서만)

그리고 힘 50 바탈 40 정도 찍어주신후에 나머지는 모아두고 전직하세요. 모으지 않고 덱스 조금 더 주셔도 좋습니다.

 

3차 초기에 아마 적중이 많이 모자랄것입니다. 저는 그 부분을 럭을 15정도 주어서 해결했습니다. 그 후에는 어질 110, 덱스 90을 최우선적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길크는 공속확보가 최우선인데, 공속에 관여하는 스텟이 어질과 덱스이기 때문에 이를 최우선으로 찍는 것입니다.

 

그 이후는 최종스텟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갈리게 됩니다. 보통은 힘120/어질120/바탈100/덱스90을 많이 선호합니다. 럭이 없기때문에 3차 초반에 럭을 찍은 상황에서는 이 스텟에서 바탈을 조금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저는 최종스텟을 힘120/어질110/바탈100/덱스90/럭60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저 이후에 힘을 120 맞추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럭에 대해서는 30 단위로 찍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럭은 3당 어택+1 마택+1 명중+1 자동 워그스트라이크+1%(렌져), 5당 회피+1, 10당 완전회피+1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3,5,10의 최소공배수인 30단위로 찍는게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http://irowiki.org/wiki/Stats#LUK (참고)

 

 

-사냥

 

많은 공략에 나와있는 사냥터는 주로 자본유저 대상으로 한 글입니다. 무자본유저는 가봤자 바로 드르렁하는 사냥터입니다. ㅠㅠ 그렇기때문에 레벨업은 필드사냥보다는 퀘스트 위주로 진행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딱히 필드 사냥터를 알려드리기가 뭐한게.. 아마 낙단퀘와 포트퀘만 해도 탐하고 사냥하고 하다보면 하루를 다 소모하실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남는 시간이 생긴다면 사냥보다는 (카드)노가다 위주로 진행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템

 

1.무기

 

http://ro.gnjoy.com/news/update/View.asp?seq=162&curpage=1

 

올해 초, 진홍의 무기라는 꿀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기본 2소켓에 옵션도 좋고 랜덤으로 무기에 속성까지 붙어나오기 때문에 초보자가 쓰기에는 정말 좋은무기입니다.

 

길크는 앞서 말했듯이 고제련 진홍무기는 준 졸업무기이며, 기타 몇몇 직업도 진홍무기를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라, 미케닉, 희귀종 창룬나 등) 그렇기 때문에 하나 구하셔서 고제련해서 사용하신다면 두고두고 오래 쓸 수 있습니다.

 

렌져같은 경우는 진홍무기에 속성이 붙지 않습니다. 따로 메리트가 없기때문에 가고일이 주는 엘븐보우를 사용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알기로 엘븐보우랑 요정의 화살인가랑 같이 쓰면 증뎀이 된다고 합니다.

 

카드는 헌플 두장을 박을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어질계라 한들, 3차 이후부터는 몹들이 강력해지기 때문에 체력 흡수에 대한 방안을 어느정도 강구하지 않으면 물약 소모가 극심해져서 진행이 힘들어집니다.

속성은 성속성 또는 무속성 무기를 추천드리며, 기본 강화가 5이기때문에 (3레벨무기) 7강 이하에 카드를 박으면 카드가 정말정말 많이 아까우실것이고 8강은 살짝 애매할수도 있으며, 9강 이상은 박아서 쓰셔도 아깝지 않으실것입니다.

 

성속성 무기는 드랍이 타 속성에 비해 낮기도 하고, 헌플박아서 쓰기는 너무 아깝다 하시는분은 무속성/화속성/풍속성 세가지 무기를 기본강화만 하고 다니면 일퀘 할때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http://ro.gnjoy.com/news/update/View.asp?seq=130&curpage=3#none

 

굳이 지금 피흡무기를 마련 안하시더라도 나중에 120렙이 되면 저주의 검사 인던을 통해 타노스의 무기를 구하실수 있습니다. 타노스의 무기 또한 좋은 아이템이라서, 이 무기를 7강화 정도 하셔서 헌플카드를 박아 쓰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피흡템이 하나도 없다면 포트퀘 및 110퀘를 진행시에 많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2. 걸칠것

 

걸칠것은 낙단템이 회피와 무속내성을 같이 잡아줘서 일단은 낙단템을 계속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다 125레벨이 되면

 

http://ro.gnjoy.com/news/update/View.asp?seq=140&curpage=2

 

비공정 습격 인던에서 드랍하는 비공정 망토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카드는 싼것은

하피 카드 (무속성 내성 15%) 가 있고, 조금 비싼것은

레이드릭 카드 (무속성 내성 20%) 가 있습니다.

 

어차피 지나가는 템이니 하피 카드를 사용하시는게 가성비 측면에선 좋습니다.

혹시 나는 일단 무속내성을 높이고싶다! 하는 분들은 발리의 망토라고

엘리셀이 주는게 있습니다. 옵션은 하피 카드와 동일한 무속성 내성 15%입니다.

 

그런데.. 엘리셀을 잡으려면 킬하이르 입장퀘를 진행해야하는데, 이 입장퀘가 조금 난이도가 있습니다그리고 무엇보다 엘리셀 노가다하기가 화속갑옷이 없으면 엄청 힘듭니다... 콘스탄트라고 자폭 뻥뻥하는 몹이 있는데요... 제가 직접 노가다하다가 키보드 몇번 부술뻔했습니다 -_-;; 망토 딱 하나 먹고 바로 때려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낙원단 망토를 사용하시거나, 무속내성이 급하다 싶으면 엘리셀 노가다, 혹은 아무 소켓 망토에 하피 카드를 박아서 사용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3. 신발

 

파라마켓에 가시면

 

헤임헌터가 시간의 결정과 응고된 마력을 하루 한개씩 판매합니다. 위 스샷에서는 응고는 이미 팔려버렸네요. 하루에 한개씩 판매하기 때문에, 6일동안 구매해서 총 6개씩 모아줍니다. (때문에 사람이 많은 바포메트서버는 힘들수도 있습니다.)

시간의 결정은 굳이 헤임헌터에게 사지 않고 유저에게 사는게 더 싸게 먹힙니다.

 

6개씩 모았다면, 글레스트헤임 입구로 가셔서

 

 

후긴의 집사에게 본인에게 맞는 시간의 부츠를 구매하시고 후긴의 마법장인에게 인챈을 받으시면 됩니다.

시간의 부츠 자체에도 옵션이 있습니다. 저는 6강화 및 2단계 인첸트를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ro.gnjoy.com/news/update/View.asp?seq=122&curpage=3 (참고)

 

혹시나 응고된 마력을 구하기 힘들어서 인첸하기가 힘드신분은

데스워드가 주는 비다르의 부츠가 있고, 아니면 소켓 부츠나 슈즈에

베릿트 카드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둘 다 옵션이 최대 체력/마력 증가라서 사냥시 안정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데스워드는 타나토스타워 3층에서 나오는데, 3층 자체는 크게 위험한 몬스터가 엘더나 안식을 주는 자 말고는 없어서 110렙 이상이면 노가다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4. 갑옷

 

갑옷은 크게 고민할것없이 길크는 나브의 클로스, 렌져는 흰날개의 슈츠를 구하시면 됍니다. 길크같은 경우는 딱히 강화하지 않고 인첸하여 사용하여도 좋고, 렌져는 강화시 붙는 추가 옵션이 있어서 어느정도 강화를 하시고 인첸하여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렌져는 흰날슈츠에 대한 연구글이 궁계에 많이 있기 때문에, 그 글들을 참고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이것들을 어떻게 구하느냐가 문제인데, 최근에 생긴 유물 교환시스템으로 어떤 유물을 입수하던, 하루 한번 유물수거기를 통해서 모라주화로 교환 및 원하는 아이템으로 재 구매할수 있습니다.

유물 드랍 몬스터는 각각

 

*룬나이트

칼리츠버그-우르의 플레이트

레이드릭-페오즈의 플레이트

스코글, 프루스-페오즈의 인장

판베르크, 이실라-우르의 인장

 

*레인져

아누비스-흰날개의 슈츠

루시올라 베스파-검은날개의 슈츠

골드어시더스,블루어시더스-흰날개의 브로치

레드페러스-검은날개의 브로치

 

*길로틴크로스

로리루리-사바흐의 클로스

듀라한-나브의 클로스

좀비 슬러터-사바흐의 링

누더기 좀비-나브의 링

 

*워록

라바골렘-크림즌 로브

디아볼릭-크림즌 오브

핀귀큘라-포레스트 로브

나가-포레스트 오브

힐윈드-골든로드 로브

도끼 코볼트-골든로드 오브

스노이어-아쿠아 로브

게에즈티-아쿠아 오브

 

*아크비숍

페이크 엔젤-치유의 빛, 대성당의 인장, 대주교의 반지

캐럿-심판의 로브, 자애의 로브

 

입니다. 위 몬스터들 중 잡기 쉬운것으로 아무거나 골라잡아서 아무 유물을 여러개 준비하신 후에

고양이 공간이동사 4호, 고양이 공간이동사 3호 (게임 내 네비게이션 검색)를 이용하시면 좀 비싼 가격이지만 선행퀘 없이 모라마을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폐기유물수거기를 통해서 유물을 주화로 바꾼 후에, 유물관리인을 통해서 원하는 유물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유물 수거 관련해서 종류가 다른 유물은 숫자에 제한없이 수거를 해주나, 같은 종류에 유물에 한해서는 하루에 한번만 수거하는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페오즈의 플레이트 2개, 나브의 클로스 1개, 흰날개의 브로치 3개를 가지고 수거를 진행하면 각각 한개씩만 수거해가고, 페오즈의 플레이트 1개, 흰날개의 브로치 2개가 남게 됩니다.

 

인첸트는 유물연구자가 해주고 있습니다.

 

나브의 클로스의 경우 투지, 힘, ATK%가 옵션으로 붙는데, 다 합쳐서 10투지 이상이면 충분히 좋은 옵션입니다.

제가 쓰는 언데드갑은 투지8에 ATK3%입니다.

 

 

소켓에 대해서는 속성카드를 박으시면 되는데, 일단 가장 필요한 갑옷은 화속성 갑옷과 암속성(언데드) 갑옷입니다.

 

암속성과 언데드속성의 차이는 쉽게 말하면 "언데드는 얼지도 않고(동빙) 굳지도 않는데(석화) 불이 많이 아프다(화속성에 추가 피해 입음)" 입니다. 기타 나머지 성능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속성 갑옷이 필요한 이유는 다크프리스트를 잡아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평타 이외에 스킬을 쓰는데(다크 크로스) 엄청나게 아프셨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특정 몬스터들이 쓰는 속성 스킬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속성갑옷으로 그 데미지를 상쇄해주어야 사냥도 쉽게 하고, 소모도 줄일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을 붙이면 걸칠것 부분에서 무속성 내성에 대해 언급했는데 모든 몬스터의 평타 공격은 무속성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무속성 내성을 늘리면 몬스터의 평타 공격의 데미지가 감소되어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무속성 마법(몬스터스킬 어스퀘이크나 워록의 커미트 등)의 데미지도 감소되어 받습니다.

바소리 카드 (암속성)

이블 드루이드 카드 (언데드속성)

파사나 카드 (화속성)

 

추가로 타 속성들은 도깨비(풍속성), 샌드맨(지속성), 아르지오프(독속성), 고스트링(염속성), 엔젤링(성속성),

소드피쉬(수속성) 등이 있습니다.

 

 

5. 악세서리

 

렌져는 위에 설명한 유물교환을 이용하여 흰날개의 브로치를 장착하면 끝입니다.

길크가 문제인데... 사바흐의 링이나 나브의 링 둘다 옵션이 아주그냥... -_-; (대체 나브링 마택은 왜있는거여..)

 

최근 낮에 나온 반달 인던 업뎃을 통해 새로운 장신구가 나왔고, 인던 렙제도 쉬운 난이도는 80이긴 하지만 제가 직접 돌아보지를 않아서 실제 체감 난이도는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이계 통역기 퀘스트 수행하셔서 지혜의 왕의 반지를 구하시면, 향수 퀘스트를 수행하실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려 했는데 여기까지만해도 글 내용이 엄청 길어졌네요. 추가 검색으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향수 퀘스트로 얻을수 있는 아이템은 하루에 스플랑디드 주화 3개씩인데 이를 20개정도 모으신 후에 모라마을 위쪽 필드로 들어갑니다. (위에 올린 스샷에서 고양이 공간이동사 위쪽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그리고 11시로 올라가서 간단한 입장 퀘스트를 하면 에클라쥬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을 이용해 방어구상인 나파라 를 검색해 가시면 ~의 글러브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민첩의 글러브는 공격속도가 아닌 회피를 올려주기때문에 힘의 글러브를 구매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옆에 있는 소켓전문가 나트러는 스플랑디드 주화를 소모해 이 글러브들에 소켓 인첸트를 시도해줍니다.

 

 

 

 

-기타 팁

 

* 재료 아이템들중 유저간에 상당히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아이템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잡템들은 일단 무조건 창고에 박아두시고, 재료 구매노점이 생기면 그때 유저에게 판매하는게 더 이득이 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subject&keyword=%C0%E2%C5%DB&l=1554

 

제가 읽었던 글인데, 낙원단 패치로 인해서 사장된 재료템도 있고, 실제로 거래되는 재료들은 위 글처럼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아마 구매노점에 며칠간 재료들을 팔아보신다면 어떤 재료가 팔리는지, 어떤 재료가 상점행인지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 낙원단 증표 귀환하는 장소는 '가장 마지막에 낙원단에 들어간 마을'입니다. 귀환 장소로 저장된 마을과는 별개입니다.

 

* 낙원단 공간 이동사가 있는곳이라면 공짜로 모로크로 갈 수 있습니다.

 

 

*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중 민첩성 감소, 스트립 웨폰, 스트립 아머등은 재접속시에 풀립니다. 오크로 얼굴 바꾸는것도 재접하면 풀립니다. 그러나 저주, 침묵, 암흑등은 풀리지 않습니다.

 

* 헬 푸들 카드 (아이템 고기 사용시 회복량 100% 증가. HIT + 1. 근거리 물리 공격 시, 상대에게 낮은 확률로 출혈을 건다.)

스프링 래빗 카드 (동물형 몬스터를 죽일 때마다 일정 확률로 고기나 괴물의 먹이가 떨어진다. 고기나 괴물의 먹이를 먹을 때의 HP 회복량 50% 증가.)

악세사리에 끼면 좋으나 고기 무게가 하얀포션이랑 같아서 무게압박을 견딜수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합니다.

 

* kafra.kr - Everyharu님이 운영하시는 라그나로크 DB 사이트입니다.

 

irowiki.org / db.irowiki.org - 외국사이트인데 게임내 이론적인 부분은 앞 주소를, 몹 정보나 기타 데이터베이스는 뒷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드롭률이나 필드내 최대 젠 개체수, 주기까지 상세하게 나와있으나 외국섭과 국내섭의 업데이트 차이로 인해 없는 내용도 많이 있습니다.

 

www.divine-pride.net - 이곳 또한 외국사이트입니다. 위와 같으나 irowiki보다는 현재 한국섭 내의 정보가 더 많이 있습니다.

 

* 카드노가다 이외에 기타 노가다할만한 몹으로는

하피 (하피의 깃털, 하피의 발톱)

데빌링과 엔젤링이 같이 나오는 엘메스 플레투 필드(yuno_fild03)에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핀귀큘라 (엘더의 가지, 포레스트 로브)

요선녀 (진홍의 바이올린, 진홍의 와이어, 부드러운 비단천)

요선녀랑 치즈를 떨구는 운악선도 같이 잡아주시면 좋아요.

 

 

 

 

다른 글을 검색하지 않고 이것 하나만 보더라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합니다. 더 많이 알려드리고 싶었는데 글쓰는 시간이 몇시간 되다보니 머리가 굳어가네요.. 기억나는대로 수정하여 반영하겠습니다. 공략글 쓰시는분들 정말 대단한것같습니다 ㄷㄷ.

 

추가 궁금하신 것들은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