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적용된 DirectX 9을 기반으로 조사하였음

그래픽 API: DirectX 9

해상도 별 화면 비율

    1. 1024x768, 4:3
    2. 1152x864, 4:3
    3. 1176x664, 16:9
    4. 1280x720, 16:9
    5. 1280x800, 16:10
    6. 1280x960, 4:3
    7. 1280x1024, 5:4
    8. 1366x768, 16:9
    9. 1440x1080, 4:3
    10. 1600x900, 16:9
    11. 1600x1024, 14:9
    12. 1600x1200, 4:3
    13. 1680x1050, 16:10
    14. 1768x992, 16:9
    15. 1920x1080, 16:9
    16. 1920x1200, 16:10
    17. 1920x1440, 4:3
    18. 2048x1536, 4:3
    19. 2560x1080, 21:9
    20. 2560x1440, 16:9
    21. 2560x1600, 16:10
    22. 3840x2160, 16:9

※ DirectX 7의 경우 17번 (1920x1440, 4:3)까지 선택가능 함

따라서 선택가능한 화면 비율은

    1. 4:3
    2. 5:4
    3. 16:9
    4. 16:10
    5. 21:9 

총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음


"화면 비율에 따라 인게임상에서 나타나는 셀 너비는 얼마인가?"

  • Zoom Out 적용
  • 캐릭터를 중심으로 상하좌우 셀의 갯수를 세었음
  • 화면상에서 온전히 보이는 셀만 세었음
  • 절반 또는 절반이하로 걸쳐서 세어지는 셀은 버림 

1. 1152x864, 4:3, 상:14 하: 12 좌: 16 우: 16

2. 1280x1024, 5:4 상: 14 하: 12 좌: 15 우: 15

3. 1176x664, 16:9 상: 14 하: 12 좌: 22 우: 22

4. 1280x800, 16:10 상: 14 하: 12 좌: 20 우: 20

5. 2560x1080, 21:9 상: 14 하: 12 좌: 33 우: 33



화면 비율에 따른 셀 너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4:3 14 12 16 16
5:4 14 12 15 15
16:9 14 12 22 22
16:10 14 12 20 20
21:9 14 12 33 33

참고로 해상도와 상관없이 화면비율에 따라 셀너비가 정해짐

위쪽보다 아래쪽 셀 너비가 작은건 
유저가 보는 시야각이 지면과 수직이 아닌 약간 기울어져(틸트) 있기에 
위쪽보다 아래쪽이 상대적으로 셀 너비가 작게 관찰되었음, 
즉 위쪽이 아래 쪽보다 더 멀리 보임

라그나로크는 화면 비율에 따라 셀 너비가 정해짐
세로 너비는 9라는 비율로 고정되는것으로 관찰되어짐

즉, 다음과 같이 화면비율을 재정의 할수가 있음

  1. 4:3=12:9
  2. 5:4=11.25:9
  3. 16:9=14.4:9
  4. 21:9=21:9

세로가 9의 비율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상의 셀 너비 + 하의 셀 너비+캐릭터 셀) : 세로  비율

비율당 셀 너비를 추측 가능

따라서 (14+12+1):9이라 계산이 가능하며 27:9=3:1로써

비율 1당 3셀을 가진다는것으로 추측이 가능함

따라서

"화면비율:셀너비=1:3"

로 공식이 나오며

이를 화면 비율별로 셀너비를 계산하여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음

  세로셀너비 가로셀너비추측 가로셀너비실측 가로x세로(추측) 가로x세로(실측)
4:3 27 36 33 972 891
5:4 27 33.75 31 911.25 837
16:9 27 48 45 1296 1215
16:10 27 43.2 41 1166.4 1107
21:9 27 63 67 1701 1809


※한계점

하지만 앞서 얘기 했다시피

  1. 화면상에서 온전히 보이는 셀만 세었음
  2. 절반 또는 절반이하로 걸쳐서 세어지는 셀은 버림
  3. 시야각이 약간 기울어져 위쪽이 아래쪽보다 상대적으로 멀리 보임

이 3가지 한계점이 있어 정확하게 추측값과 실측값이 맞아 떨어지진 않았음

하지만 비슷한 값으로써 대략 화면 비율에 따라 이정도 셀 너비가 차이난다고 보면 될듯함



마지막으로...

라그는 캐릭터 기준으로 상하좌우 14셀까지만 오브젝트 (캐릭터, npc, 몬스터등 클릭가능한 모든것들)가 보임

14셀 넘어가면 보이지가 않음


따라서 상하는 14셀이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문제없으나

좌우는 14셀이 넘어가기 때문에 

배경화면이 넓어지는 효과로 시야가 넓어 보이는 느낌만 있을뿐 실질적인 이점은 없음

걍 레터박스를 배경으로 채운것에 불과함

다만 가로 비율이 높아질수록 채팅창으로 용도별로 분리하여 따로 빼내거나 
스킬창을 아래쪽으로 내려서 위쪽 시야를 터주는 장점이 생길수 있음(근데 이건 해상도를 크게 하면 다 해결됨)


1176x664(16:9 화면비율) 스킬창을 내리거나 채팅창을 일부 따로 빼내어 보기가 가능함


오랜만에 라그 화면 세팅한다고 조사한걸 공유하였음

라그는 해상도 선택사항이 매우 많아 뭘 선택할지 난해한데

  1. 화면 비율을 먼저 선택 
  2. 본인 모니터 해상도에 맞게 해상도 선택

이런 순으로 선택하길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