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에 대한 문제 진단이 없으니 이딴 대책이 있다고 봄


 일단 문제는 크게 3가지라 봄

 1. 무/소과금이 나아갈 길이 보이지 않음
   > 잡템 가격의 원복 없이는 불가
   > 매크로를 안잡고 있으니 생긴 문제

  > 결론 : 즉, 매크로를 잡고 잡템 가격을 원복해야 유저 풀이 늠
               지금은 라그 추천했다가는 친구 손절당할 기세


 2. 아이템의 포화 및 피로도가 매우 높음
  > 지금의 아이템 구조는 수요가 공급을 따라갈 수 없는 구조

  > 소비와 아이템 재활용에 대한 고민이 필요
    * 예를들어 스톤 뚝딱상자를 카츄아로 많이 풀고
      밸런스에 영향을 안주는 특별한 스톤을 뚝딱상자로
      넣거나 가루로 갈아서 모아서 특별한 스톤을 뽑기
    ( 강화 시리즈라던지,  드랍율이라던지 등등 )

   > 카츄아 열쇠 또한 마찬간지
      템 설계를 제대로 하고 등업을 제한하고
      깨지지 않는 템만 잔뜩 늘릴게 아니라 그걸 소비하고
      인챈을 쉽고 다양하게 하는 방식이 나음

  > 즉, 생각없는 템 설계로 카츄아나 스톤을 뽑아봐야
     소비는 안되고 쌓이기만 함. 안그래도 포화로 돈 쓰는 맛도
     구린데 더 풀려고 하는 미친 생각을 하고 있음


 3. 컨텐츠의 부재
   > 성좌나 어비스라는게 생기긴 했지만 결국 노가다를 하기
      위한 템 보강 시스템이다. PVP 맵이나 레이드 컨텐츠
       없이 방관하다보니 얻는 즐거움이 너무 없다
   > 만렙 후 수백만원 이상 쓰지 않으면 할게 필요하다


 즉, 매크로도 안잡고 인플레 심한 카츄아 열쇠 구조에
 아무런 생각없이 계정당 업글 프모주고 카츄아 마일리지 10장
 뿌리는 게 무슨 이득이 있음?

 일반 유저는 최대 6개 받겠지만
 매크로는 천개 넘게 받음
 그리고 그걸 매크로 돌려 250 찍고 열쇠 60개씩 까서
 시장에 미친듯이 싸게 풀꺼임

 이게 일반유저에게 이득임?
 머리없는 말만 있는 줄 알았지
 머리없는 pD가 있네 ㅡㅡ

 그냥 차다리 용투구 같은 이벤트나 하는게 100배 이득임
 고교랑 방스 부담없고 참 좋았는데 소닉부터 다시 이상해지더니
 이제 뭐 그냥 포기한 느낌
 생각 좀 하자 ㅡㅡ

 잘못 했으면 일이나 하고 재미 줄 생각이나 해야지
 그냥 프모 딸깍 하고 끝내려는 심뽀도 싸가지가 없응
 일 좀 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