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라그를 많이 한 것은 아니지만 여러캐릭 건들여본 결과 느낀게 있습니다.

그걸 토대로 직업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모든 캐릭을 해본 것은 아니라서 객관적인 평가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실 잘 모르는 부분은 [입라그]라고 써놓겠습니다.

 

전승 직업 이름에는 굵게표시 했으니까 하고 싶은 직업 위주로 찾아보세요. Ctrl+F 해서 직업 검색 하셔도 됨.

 

 

1. 검사 계열(제대로 키워본 적 없음. 점핑 로나 받음.)

그냥 사냥터에서 본 입장으로는 검사 계열은 전승시 상당히 좋습니다.

[입라그]팔라딘은 쉴드체인or홀리 크로스로 원킬 투킬내면서 잡구요.

          3차 로열 가드가 되면 그리폰을 타고 '쿼드로플 매리셔스 파이크(hp흡수 무기)'로 몹을 몰아 잡습니다. 

          속성제한도 없고 상당히 좋아보이는데 저는 별로 끌리지 않는 직업군입니다.

 

로드나이트는 스파이럴 피어스라는 스킬로 몹을 역시 원킬, 투킬하면서 다닙니다. 3차가 되면 칼 든 마법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탯을 바탈, 인트, 덱스를 주로 올리기 때문이죠. 물론 양검하시는 분은 어질도 올리시지만 보통은 브레스로 가기 때문에 브레스 위주로 씁니다. 점핑시 덱스60 인트60정도 주고 나머지 바이탈 주니까 배쉬10레벨로 세비지 잡기도 편하고 잡렙업하자마자 '텐션 릴렉스'를 쓰면 엠탐과 피탐 둘 다 빠르게 됩니다. 무자본인 입장에선 상당히 좋음.

3차인 룬나이트가 되면 브레스(화속성, 원거리 특수 물리공격 판정이라고 들었음. 현재 공성 감뎀 안 됨. 하향먹을지도 모름.)로 주로 사냥합니다. 역시 '쿼드로플 매리셔스 파이크or 망고슈' 등 피흡무기를 들고 브레스를 뿜뿜.

또는 룬나이트는 '몰이(몹을 모으는 것)'에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컨센트레이션이나 인듀어 등으로 몹을 예쁘고 쉽게 몰 수 있습니다. 키워두면 다른 캐릭 쩔로 키우기가 쉬움.

 

- 양검이나 둔기쓰는 룬나도 있습니다. 약간 관심이 있긴한데 잘 몰라서 뺍니다. 양검기사나 둔기기사의 효율은 정말 별로입니다.

 

3차 기준

두 캐릭 다 피흡무기 의존도가 매우 높음.

하지만 피흡과 엠흡템이 있다면 혼자서도 잘 놀아요.

 

 

2. 상인 계열(둘 다 키워본 적 아예 없음.)

화이트스미스는 그냥 똥캐로 알려진 캐릭터입니다. 특히 3차인 미케닉은 아주 저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입라그: 근데 그냥 본 입장으로는 1:1 평타면에서는 좋아보입니다. 물론 이렇게 사냥하면 3차 스킬이 하나도 의미가 없지요. 엑스 토네이도인가 범위기도 별로 좋진 않습니다. 마도기어를 타고 사냥하는 사람은 한국섭에서 본 적은 없고, 국제섭에는 절반 이상이 마도기어을 타고 사냥합니다. 하지만 거의 대다수가 탐욕만을 써서 아이템을 줍고, 사냥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가끔 마도기어를 타고 암즈캐논을 쏜 사람도 있었는데 쌘 사람은 쌔더라구요. 아이템이 무지 좋겠지만요. 어질평타 계열 중에 저소비 고효율을 볼 수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고소비하면 저효율 나옴. 파일벙커끼고 100렙초반에 나온 평타가 130되도 달라지지 않는게 함정.(이건 들은 얘기) 1:1평타는 쌘 편에 속합니다.]

 

크리에이터는 호문클루스라는 생명체를 키웁니다. 이것으로 잠수 타면서 렙업을 할 수 있는데, 프로그램을 좀 만질줄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호문클루스는 밥을 안주면 도망갑니다. 다시 키워야되요. 크리에이터 자체는 일반 사냥에서 별로 쓸모가 없어요. 뒤에서 포션 던져주는 정도?

 '에시드 데몬스트레이션'이라는 스킬 때문에 보탐계의 상두마차 중 하나입니다. 돈이 있다면 렙업은 가장 빠를 것 같습니다. [입라그: 그냥 보스한테가서 대충 던져서 경험치 먹어도 되거든요.] 3차인 제네릭이 되면 보탐해서 렙업을 빠르게 해도 되지만, '카트 캐논'이라는 범위기도 그닥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거의 왠만한 스킬은 소모품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장비값이 비싼편 입니다. 주로 보탐용이라고 보시면됨. 에데(에시드 데몬스트레이션)를 한 번 던질 때마다 1.5~2만제니정도 소모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차 기준

미케닉은 1:1 평타기준 저가템으로 고효율을 볼 수 있고, 고가템으로는 저효율을 볼 수 있다. 마도기어는 소모템이 많나봐요.

제네릭은 보탐캐릭이다. (물론 제조캐릭으로 만들 수 도 있음. 스탯이 극악) 스탯이 보탐용에 맞추다 보면 일반 사냥은 힘들다. 보탐해야되서 장비값이 비싸다. 소비가 많다.

 

3. 복사 계열(둘 다 해봄. 근데 프리스트는 정말 조금.)

하이 프리스트는 보조 계열의 꽃입니다. 일반적인 RPG게임에서 힐러의 역할이죠. 그런데 라그나로크는 캐시템으로 보조할 수 있는 수단이 너무 많기 때문에, 요즘에는 별로 좋은 직업군에 속하진 못합니다. 격수들이 그냥 생명수 먹고 캐시 스크롤 쓰면서 사냥하거든요. 그래도 있으면 좋은 캐릭. 그냥 프리스트가 아니더라도 민첩성 증가, 블레싱, 워프포탈은 당신의 삶을 안락하게 해줍니다. [입라그: 다른 캐릭에 비해 크게 돈 안 들여도 살만한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은 사냥 똥캐릭입니다. 보탐에서는 탑클래스일지 몰라도, 사냥은 정말 최악입니다. 만약 보탐용 스탯인 수라를 사냥으로 키운다면 스트레스 받아서 욕만 하다가 보탐 하기도 전에 접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보탐스탯은 힘, 인트 위주이고 덱스를 아예 안주거나 조금 주기 떄문에 매우매우매우 힘듭니다. 장비값도 비싸고, 보탐을 사람구실 할 수 있을 정도로 하려면 최소한 120~130이상은 되야 합니다. 그런데 기존 유저들이 이런 캐릭을 안 키웠을까요? 보스 잡으러 가도 보스는 한 마리고, 보스를 노리는 사람은 여러 명입니다. 안락한 라그라이프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이 캐릭은 안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키워두면 보조캐릭으로 좋다."라고 하시는데, 민블이나 워프정도는 수라 전에도 되니까 괜찮죠. 하지만 활을 배우려면 상당히 많은 잡레벨을 올려야합니다. 뉴비님들은 그 전에 접으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절대 하지마세요. 어질계열로 사냥할 수도 있긴 합니다. 연계기가 많기 떄문이죠. 그런데 100렙초반까지는 괜찮아요. 상당히 쌘 축에 속합니다만, 그 이후에는 전투 비숍보다 느린 사냥 속도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이건 들은 얘기)

 텔레포테이션, 힐, 민첩성 증가, 블레싱, 흡기(몹한테 sp 뺏어오는 스킬)이 있어서 무자본에겐 정말 좋은 캐릭입니다. 그런데 보탐 스탯으로 간다면 답 안 나와요. [입라그: 연계도 그닥 좋은 소리는 못 들었는데, 만약 정 하고 싶으시면 차라리 연계로 재미보다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차 기준

아크비숍은 솔직히 대부분 스킬이 프리스트 스킬을 업그레이드 한 것 뿐입니다. 민첩성 증가가 파티원 전체로 되는 것, 블레싱이 파티원 전체로 되는 것, 기리에 엘레이손이 파티원 전체로 되는 것. 이런식으로 광역으로 바뀌고 새로 추가되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세크라멘토(고정 캐스팅 줄여줌)랑 하이네스힐(힐량이 장난아님, 근데 마나소모도), 에피클레시스(나무나오는 거, 주변에 있으면 피랑 마나가 같이참.) 이런게 좋긴 합니다. 근데 렙 높아야겠죠? 아도라무스(블루 젬스톤 1개소모)하는 기술로 혼자 사냥하기도 합니다. 근데 장비 따로 맞춰야되요. 심판셋이라고 3차 유물이 있어요. 거기에 마공형 장비로.

 

-전투비숍. 이걸 빼먹었네여. 버프 혼자쓰고 쓸쓸히 사냥할 수 있는 캐릭. 미케닉이랑 앙상블 효과가 좋다고 함. 혼자 노는 아이들끼리 버프가 괜찮게 맞아 떨어짐. 전투비숍으로 갈 시에 파티사냥은 포기했다고 봐여. 그래도 나름 할만하다고 생각함. 120 이전까지는 쉐체보다는 나을 것 같음. 하지만 역시 전투비숍도 별로 좋진 않아여. 고투자 저효율.

 

수라는 사냥 똥캐다. 천라지망 배우고도 똥캐릭이다. 감뎀 맞추면 병원에서 할 만하다는데 안해봐서 모르겠구요. 얘는 피흡무기 껴도 포션 주구장창 먹어야 합니다. 그냥 룬나이트 키워서 쫄로 키우는게 마음 편함. 사냥은 답이 없음.

 

 

4. 도둑 계열(둘 다 키워봄, 가장 많이 해본 클래스)

스토커는 삥 뜯는 양아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스네쳐(자동 스틸)'라는 스킬 때문에 예전에는 '로그계열하면 돈이 잘 벌린다. 무자본은 로그'라는 공식이 성립하였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런 공식은 이제 머리 속에서 지워야 할 것 같습니다. 옆에서 몰아잡는 캐릭이 수십마리를 퓨퓽하고 잡고 가면, 한 마리에 열심히 목숨거는 자신을 보면서 자아성찰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돈 벌라고 이 캐릭 키우면, "이런 똥캐릭 말고 차라리 레인저(궁수 3차) 키워서 더 많이 잡아서 더 많이 드세요."라고 말했습니다. 근데 정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해보니까 괜찮더라구요. 워낙 드랍율이 낮아지고, 렙차이가 나면 드랍율 감소 패널티가 적용되기 때문에 스네쳐가 생각보다 쏠쏠하네요. 특히 저렙몹으로 퀘스트템 수집하는 것은 많이 좋습니다.(요번 크리스마스 모자 이벤트 굳, 근데 인간적으로 이벤트템인데 수집품이 너무 많다고 생각하지 않니? 그라비티야?) 도작으로 2차 이하 스킬을  한 개 훔쳐 배울 수 있어요.(전승스킬 불가, 예로 스파이럴 피어스 이런거 안됨. 데미지를 입는 스킬만 가능) 로그부터 스토커에서 3차인 쉐도우 체이서까지 꾸준하게 제일 후진 '단검'으로 몹을 평타로만 쳐서 잡는 캐릭입니다. 공성에서는 좋은 캐릭입니다. 근데 사냥은 정말 하위권.

 

어쌔신 크로스는 암살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컨셉은 독을 사용하는 암살자인데, 솔직히 스킬은 거의 쓸 스킬이 없고, 평타캐릭 중에서 상위 클래스입니다. 치명적인 독(독약병 개당 2만제니?)을 사용해서 평타가 400%로 뻥튀기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캐릭입니다. 근데 1분 조루.(3차되서 스킬 찍으면 30초 늘어남) 3차인 길로틴 크로스가 되면 범위기인 롤링커터와 치명적인 독의 앙상블 효과로 빠른 렙업이 가능합니다.(근데 피흡무기, 엠흡템이 있어야 되여.) 그런데 독 시간이 짧은 관계로 모험가의 배낭(탐욕 사용가능한 아이템)이 없다면 아이템은 포기하고 사냥해야 합니다. 완전 땅그지여도 3차 직후 노작 사바흐셋만 껴도 1천정도 데미지는 나올껍니다. 극공속에 우월한 평타 데미지를 보고 싶으면 이거 하는게 맞는데, 그 극공속이 나오려면 수라 보탐할 레벨은 되야 합니다. 120~130정도. 초반부터 극공속 할꺼에염 뿌잉뿌잉'ㅅ'하면 장비값은 롤링템보다 비싸고 효율은 전혀없는 사냥속도를 보실껍니다. 독 안쓰고 근성으로 1:1 맞다이 하시겠다면 초반에도 극공속으로 하는 것은 말리지 않음. 근데 그렇게 하면 미케닉보다 후질지도 모름.

 

3차 기준

쉐도우 체이서는 몸 사리면서 레노바티오(비숍 3차스킬)을 리프로듀스(3차스킬 도작하는 것, 이것 때문에 스킬 훔치기가 두개!)를 하면 소모없이 돈을 벌 수 있음. 근데 느리고, 느리고, 또 느리고, 옆에 레인저가 지나가면 화가 남. 키워 놓으니까 생각보다 그렇게 나쁘진 않네여. 근데 새로 키운다면 말릴께여. 별로임. 쓸데없이 장비값이 비쌈. 없는데로 살 수 있음. 타직업 스킬을 두개나(도작과 리프로듀스라는 스킬로) 훔쳐서 배울 수 있다.

 

*도작: 2차 스킬 이하를 훔칠 수 있음. 데미지를 입을 수 있어야함. 전승스킬 불가(예:스파이럴 피어스나 쉴드체인 같은 것),  힐도 데들리 갑옷(언데드속성 갑옷)을 입고 사용하면 데미지로 들어와서 도작이 가능.

   +프리저브(스토커스킬, 도작이 풀리지 않는다.)를 같이 사용해야함.

*리프로듀스: 3차 스킬까지 훔치기 가능. 역시 데미지를 입어야 하며, 전승스킬은 불가.

                패치로 인해서 리프로듀스로 쓰는 스킬은 기존 엠소모의 두배를 사용하게 됨.

일반적으로 얘도 똥캐릭이다. 사냥 기준으로 뒤에서 순위 매길 수 있는 캐릭.

 

길로틴 크로스는 극공속으로 가게되면 템도 구하기 힘들고, 비싸고 독 먹는 하마에요. 크리티컬이 막 터지고 평타의 로망이 있다면 이캐릭이 맞음. 근데 그럴라면 인내의 시간이 필요. 장비값이 상당히 비쌈. 롤링은 그나마 싸게 맞출 수 있는데, 배낭이 없으면 아이템 버리면서 사냥해야됨.

 

 

5. 마법사 계열(워록만 키워봄)

하이 위저드는 2차 직업군에서 광역 딜러죠. 낙원단 장비로도 파티에 끼면 매우 편하나, 솔플할 시 컨트롤이 좋지 않다면(또는, 처음 한다면) 매우 피곤한 직업. 파티에서는 휀이나 혈호접 카드(캐스팅이 끊어지지 않는다.)가 박힌 악세사리만 있다면 OK. 속성별 마법이 있기 때문에 몹 잡을 떄 속성을 맞추면 후진 템으로 높은 데미지를 뽑아냄. 그런데 특정 속성에는 매우 취약함.(성속이나 암속?)

 

프로페서는 주유소 같은 존재. 요새는 소울체인지라는 스킬로 마나 휘발유를 넣어주는 캐릭터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2차 스킬은 소울체인지 말고 거의 볼게 없으며, 헤븐즈 드라이브를 찍는다면 렙 80이상 일 때 로우윈 몰아 잡아서 편한 사냥이 가능.

 

3차 기준

두 캐릭다 소울링커('카아히' 걸어주는 확장 직업군)가 있고, 캐스팅이 끊어지지 않는 템(혈호접 카드, 휀 카드, 오를레앙의 제복, 샤먼셋 등)만 있다면 거지같은 템이라도 소모없는 사냥이 가능함. 특히 소서러는 라이프 치환이라는 스킬로 hp→sp로 돌리기 때문에, 카아히 걸고 라이프 치환만  잘쓰면 앵간하면 죽을 일이 없음. 두 캐릭 다 공성에서 쓸 만하고, 좀 짱 쌘 보스 잡을 때는 소서러가 필요.(랜드 오브 프로텍터라는 스킬 때문에) 워록은 염속성 몹을 잡을 때 후진템으로도 다른 캐릭에 비해 쉽게 잡음.(염속성 마법이 있음.) 

 

 

6. 궁수 계열(둘 다 안 해봄.)

스나이퍼는 원거리 캐릭입니다. 화살에 따라서 속성을 적용 시킬 수 있음. 활에도 속성을 걸 수 있는데, 활 바꾸면 속성이 풀리고 일반적으로 사냥터에는 한 속성몹이 있지 않죠. 스나이퍼 때는 헌터보우(휘겔, 페이욘 무기상점) 사서 +5제련(안전제련, 안 깨짐)해서 사냥용 화살(모라마을에서 구입가능, 아니면 사람에게 구매.)를 끼고 사냥하는게 좋음. 속성화살 필요 없음. 헌터보우+사냥용화살 효과가 50퍼 증뎀임. 굳이 무슨 강화보우나 다른 쓰잘데기 없는 것 사지 마세요. 상점에서 산게 그런거보다 쌥니다. [입라그: 보통 멀리서 떄려서 포션을 덜 먹음. 그리고 앵클스네어라고 묶는 트랩이 있음. 2차 스킬 중에는 이게 제일 쓸모있는 트랩스킬임. 좀 많이 맞는다 싶은 사냥터에는 트랩들고가서 묶고 사냥하세요. 물론 전 이렇게 안 해봤어요.]

 

집시, 크로운은 보통 사냥용으로 안 써요. 그냥 몰이 파티할 때 연주용으로 켜놓습니다. 버프용이고 사냥캐릭으로 쓰는 사람은 거의 못 봄. 공성이나 몰이팟에서 버프용으로 씀.

 

3차 기준

레인저는 사냥신. 보탐도 잘해요. 근데 공성 똥캐. 저투자 고효율 캐릭.

 

민스트럴이나 원더러도 사냥터에서 사냥용으로 본 적은 없음. 효율이 매우 구릴 것으로 예상함. 그냥 연주용 캐릭.

 

7. 확장직업군(소울링커, 닌자 해봄.)

태권계열 중 소울링커는 '카아히'라는 스킬 때문에 다른 캐릭 키우려고 키우긴 합니다.

닌자도 예전에는 매우 쌨지만 지금은 너프를 하도 당해서 별롭니다. 슈퍼노비스와 함께 150레벨이 풀린 확장직업군.

그나마 확장직업군에서 가장 나은 것은 닌자. 너프 많이 먹어서 별로긴 한데, 2차(다른 캐릭 3차라고 생각하면됨) 스킬이 좋은건 엄청 좋음. ex>명경지수

나머지는 그냥 안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아여.

 

*어질 공속계열은 대부분이 고투자하면 저효율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어질템이나 공후딜템이 무지 비싸여. 근데 공속사냥은 그냥 1:1이잖아요. 당연히 몰아잡는 거랑 비교하면 효율이 떨어지죠. 그래서 나중에 렙이 높아졌을 때, 1:1(보스전)하는게 제일 좋아요. 아니면 효율 별로여도 평타사냥하면 재밌긴 합니다. 근데 그러면 장비값은 비싼데, 렙업 속도 느린건 어쩔 수 없네요. 

 

요새 추세는 피흡장비와 엠흡장비 둘둘하고 혼자 사냥하는 것 입니다. 솔직히 장비가 없다면 파티사냥을 하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사람도 적고, 다중클라로 버프 돌리고 혼자서 다 하기 때문에 1:1 파티가 잘 되지 않아요. 또, 캐시템으로 물약이나 스크롤 등이 많이 나와서 돈만 쓴다면 혼자서 다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냥 게임을 즐기신다면 그냥 하고 싶은 것 하시고, 되도록이면 혼자 시작하지 마세요. 누군가와 같이 시작해야 장비 부담이 덜 합니다. 피흡장비가 없다면 힐러(프리스트)는 꼭 필요한 존재이고, sp는 무게만 안 넘기면 그냥 때때로 엠탐하면 됩니다. 요새는 퀘스트가 많이 좋아져서 퀘스트만 하고 꺼도 렙업은 어느 정도 보장됩니다. 120렙이 되면 타노스 무기를 구해서 껴도 되고, 여러 퀘스트 던전 가서 아이템을 구해도 됩니다. 너무 빠르게 높은 곳으로 도달하려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차근차근 조금씩 올린다는 생각을 하신다면 충분히 예전과 같은 느낌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