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II 5.0.12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

스타크래프트 II 5.0.11 2차 긴급 수정 PTR 패치 노트

엔 타로 아둔

오늘 적용된 공개 테스트 서버 5.0.12 패치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 수준의 경기에서 프로토스가 테란의 초반 밤까마귀 공격에 더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중후반에는 분열기에 의존하지 않고도 테란과 맞서 싸울 수 있도록 개편
  • 대규모 유령, 맹독충, 분열기 부대의 위력을 감소시켜 경기 중후반 병력 구성의 다양성 증가
  • 경기 전반에 걸쳐 특수 유닛(사이클론, 모선, 감염충)의 활용성 개선
  • 주요 유닛들과 땅거미 지뢰, 분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시각효과 등이 미니맵 상에 더 선명하게 표시되도록 개선
  • 폭풍함, 모선, 무리 군주 같은 유닛들의 기동성을 높여 경기 후반에 더 빈번한 전투 유도
-스타크래프트 2 커뮤니티 밸런스 의회


밸런스 업데이트

테란

사이클론

  • 비용이 150/100에서 125/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사이클론 생산에 기술실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체력이 12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방어력이 1에서 0으로 감소했습니다.
  • 필요 보급품이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자동 공격 사거리가 5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목표물 고정이 사이클론의 자동 공격과 동일한 피해를 주며, 상대 방어력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 자동 공격 피해량/공격 속도가 11(기계 유닛을 상대로는 +3), 재사용 대기시간이 0.481, 업그레이드 당 피해 증가량이 +1로 조정되었습니다.
  • 목표물 고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 이제 목표물 고정이 첫 번째 발사 전에 지연 시간이 발생하지 않고, 목표물 고정 간에 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유지됩니다.
  • 목표물 고정의 시전 범위가 7에서 6으로 감소했습니다.
  • 목표물 고정의 최대 사거리가 15에서 9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다수의 사이클론이 자동으로 동일한 대상에게 목표물 고정을 사용합니다.
  • 자기장 가속기 업그레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동 속도가 4.73에서 3.94로 감소했습니다.
  • 이동 속도를 4.73으로 높이는 새로운 업그레이드(비용: 100/100, 100초, 군수공장 기술실에서 연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사이클론이 모든 경기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개편이 필요했습니다. 프로토스를 상대로 기계 유닛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동시에 기계 유닛과의 적극적인 교전을 촉진하고자 했습니다. 사이클론은 건물을 상대로는 목표물 고정을 자동 시전하지 않으며, 근처에 다른 적이 없으면 기본 공격을 사용합니다.

유령

  • 저격의 피해량이 170에서 130으로 감소했습니다(사이오닉 유닛을 상대로 피해량 +40).
  • EMP 반경이 1.7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EMP 반경이 감소하면 프로토스 대 테란전에서 프로토스가 사이오닉 폭풍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테란과의 전면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제 저격으로 질럿이나 바퀴를 한 방에 죽일 수 없으며, 저그전 경기 후반에 울트라리스크를 죽이려면 추가 저격이 필요합니다. 저격의 효율성이 경기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지만, 살모사 등의 능력 시전 유닛을 상대로는 여전히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땅거미 지뢰

  • 천공 발톱이 이제 땅거미 지뢰의 잠복 해제 속도를 두 배 빠르게 만듭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천공 발톱의 잠복 속도가 감소하면서 저그전 중반에 쓸모가 없어졌던 땅거미 지뢰의 위력을 어느 정도 되살렸습니다. 잠복한 땅거미 지뢰 자체의 공격력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의료선

  • 속도 업그레이드를 카두세우스 반응로로 대체했습니다. 의료선의 에너지 재생율이 100% 증가합니다(비용: 100/100/53.57초, 융합 핵에서 연구).
  • 미니맵 반경이 0.75에서 1로 증가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자주 사용되지 않는 지금의 의료선 업그레이드를, 경기 중 에너지가 소진된 의료선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업그레이드로 대체했습니다.
차원 분광기/의료선/대군주의 미니맵 상 크기를 표준화했습니다. 전에는 대형 맵에서 미니맵에 의료선이 더 작게 표시되었습니다.

밤까마귀

  • 이제 방해 매트릭스를 사용하려면 연구가 필요합니다(비용: 50/50, 연구 시간 57.14초, 우주공항 기술실에서 연구).
커뮤니티 의회 의견: 프로토스전 초반에 밤까마귀 한 대 만으로도 핵심 방어 유닛을 다수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여전히 테란 대 테란전에서 다수의 밤까마귀를 운용할 수 있으며, 테란 대 프로토스전에서 특수 빌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화염기갑병

  • 업그레이드당 추가 피해량이 +2(경장갑 유닛에는 +1)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이제 +3의 공격력과 지옥불 조기점화기로 저글링을 한 번에 죽일 수 없습니다.

저그

가시지옥

  • 적응형 발톱의 이동 속도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 적응형 발톱의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가시지옥의 주요 카운터 유닛들이 약화됨에 따라, 경기 후반 가시지옥의 위치 재선정 속도도 줄어들었습니다.

감염충

  • 병원균 분비선 업그레이드가 제거되었습니다.
  • 감염충의 초기 에너지가 5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 진균 번식의 시전 범위가 10에서 9로 감소했습니다.
  • 진균 번식의 공격력이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감염된 테란 능력이 사라진 뒤로 감염충은 에너지 75가 될 때까지 쓸모가 없게 되었습니다. 감염충이 진균 번식 두 번을 연달아 사용해 해병을 죽일 수 있다는 점과 테란 대 저그전 후반에 중요한 전자기 펄스의 반경이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진균 번식의 피해량과 시전 범위를 감소시켰습니다.

살모사

  • 흡수 피해량이 200에서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살모사의 에너지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자원이 감소했습니다.

무리 군주

  • 이동 속도가 2.24에서 2.62로 증가했습니다.

공생충

  • 공생충의 이동 속도가 5.37에서 4.13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생충의 체력이 3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생충의 공격 속도가 0.46에서 0.57으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지난 번 밸런스 업데이트의 방향성을 이어가면서 무리 군주의 기동성을 높이는 대신, 공생충의 위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밸런스를 맞추었습니다. 이로써 경기 후반 더 적극적인 사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대군주

  • 감속 속도가 1.49에서 2.28로 증가했습니다.
  • 점막 생성 지연 시간이 1.43에서 1.07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여왕 투하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대군주가 멈춰 서서 점막을 떨어뜨릴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대군주(수송 업그레이드)

  • 감속 속도가 1.49에서 2.28로 증가했습니다.
  • 점막 생성 지연 시간이 1.43에서 1.07로 감소했습니다.
  • 이동 속도가 0.9023에서 1.099로 증가했습니다.
  • 기낭 갑피 업그레이드를 마친 대군주의 이동 속도가 2.62에서 2.83으로 증가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수송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대군주의 이동 속도는 그대로입니다.
이로써 수송 및 투하 사용이 더 활발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맹독충의 피해량이 감소되었기에, 대군주의 속도가 증가하더라도 프로토스를 상대로 맹독충의 전반적인 위력이 더 높아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울트라리스크

  • 비용이 300/200에서 275/2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잠복/잠복 해제 시간이 1.43에서 0.89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울트라리스크는 시간이 지날수록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경기 후반에 접어들면 울트라리스크보다 가시지옥과 무리 군주가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기 투자 비용을 큰 폭으로 줄이지는 않으면서도 장기 경기에서 울트라리스크가 더욱 자주 사용되게 만들 필요가 있었습니다.

히드라리스크

  • 속도 업그레이드 연구 시간이 71초에서 64초로 감소했습니다.
  • 사거리 업그레이드 연구 비용과 시간이 100/100, 71초에서 75/75, 50초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경기 중반 히드라의 이동 속도를 높이면 상대가 뮤탈리스크 등의 공중 유닛으로 전환할 경우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지상 유닛을 상대할 때 맹독충의 약점을 보강할 수도 있습니다.

맹독충

  • 업그레이드당 피해량 보너스가 +2(경장갑 유닛에는 +2)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원심 고리의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원심 고리의 연구 시간이 79초에서 71초로 감소했습니다.
  • 원심 고리의 체력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이제 +2의 공격력으로 탐사정이나 일벌레를 한 번에 죽일 수 없습니다.
경기 중반 대량의 맹독충 군대의 위력을 어느 정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일꾼을 죽이려면 다수의 맹독충이 필요하게 만들어, 맹독충 기습을 방어할 때의 위험성을 줄였습니다. 속도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자원을 줄여, 두 기지를 운영하는 테란의 해병 및 전차 기반 총공격 전략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둥지탑

  • 공중 장갑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225/225, 300/300에서 100/100, 175/175, 250/250으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공중 장갑은 공중 무기보다 더 비싸지만 덜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습니다.

진화장

  • 장갑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225/225, 300/300에서 150/150, 200/200, 250/250으로 감소했습니다.

프로토스

제련소

  • 보호막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225/225, 300/300에서 150/150, 200/200, 250/250으로 감소했습니다.

인공제어소

  • 공중 장갑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225/225, 300/300에서 100/100, 175/175, 250/250으로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공중 장갑은 공중 무기보다 더 비싸지만 덜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습니다.

차원 분광기

  • 미니맵 반경이 0.875에서 1로 증가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차원 분광기/의료선/대군주의 미니맵 상 크기를 표준화했습니다. 기존에는 대형 맵의 미니맵 상에 차원 분광기가 더 작게 표시되었습니다.

분열기

  • 필요 보급품이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모델 배율이 9% 감소했습니다.
  • 반경이 0.5에서 0.625로 증가했습니다(건물과의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테란과의 경기 중후반부에 대규모 분광기 부대의 위력을 감소시키되, 경기 초반 압박 빌드를 사용하거나 적 공격을 방어할 때 분광기 생산이 너무 어렵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폭풍함

  • 가속도가 2.1에서 4.2로 증가했습니다.
  • 반경/모델 비율이 10% 감소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느린 가속도로 인해 멈춰 있다가 이동할 때 답답한 느낌이 들던 폭풍함을 개별 컨트롤이 더 용이하게 개선했습니다.

모선

  • 비용이 400/400에서 300/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필요 보급품이 8에서 6으로 감소했습니다.
  • 생산 시간이 114에서 79로 감소했습니다.
  • 이동 속도가 2.62에서 2.83으로 증가했습니다.
  • 측면 가속이 1.93에서 2.88로 증가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측면 가속은 해당 유닛이 이동하는 동안 방향을 전환하는 속도를 뜻합니다. 측면 가속을 증가시키면 모선이 속도가 비슷한 다른 유닛보다 뒤쳐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체력/보호막이 350/350에서 250/2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반경/모델 비율이 10% 감소했습니다.
  • 모선이 더는 에너지를 갖지 않습니다(주문이 재사용 대기시간 기반으로 변경되었으며, 주문 시전에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이제 귀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89초입니다.
  • 귀환의 반경이 6.5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시간 왜곡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입니다.
  • 시간 왜곡의 감속 효과가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시간 왜곡의 반경이 4에서 3.75로 감소했습니다.
  • 시간 왜곡의 시전 지연 시간이 1.79에서 0.71로 감소했습니다.
  • 은폐장이 이제 지속 능력이 아닙니다. 은폐장은 활성화 시 20초간 유지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50초입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모선의 투자 비용과 기동성을 높이고, EMP에 취약한 단점을 개선했습니다. 모선의 사용 빈도를 늘리고, 빠른 모선 빌드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파수기

  • 수호 방패의 지속 시간이 10.71에서 12.86으로 증가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이제 유령 등의 테란 유닛과 교전하기 전에 수호 방패를 미리 시전하여, 전투 시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언자

  • 정지장 수호물의 시야 범위가 4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우주 관문 기반의 초반 전략을 사용할 경우, 정지장 수호물을 맵 중앙 가까이에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멸자

  • 이제 방벽이 방벽을 발동시키는 첫 번째 공격의 피해 또한 막아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방벽은 100의 피해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
현재 불멸자가 EMP에 적중당할 경우, 불멸자의 모든 보호막이 소모된 상태에서 방벽이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불멸자가 다른 피해를 받기도 전에 방벽이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테란전에서는 해당 능력이 가치가 없습니다.

공허 포격기

  • 유동성 추진기 업그레이드를 마친 공허 포격기의 분광 정렬이 활성화된 동안 해당 유닛의 이동 속도가 2.89가 아닌 2.62이 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커뮤니티 의회 의견: 이 문제는 5.0.2 패치에서 공허 포격기의 이동 속도가 3.5에서 3.85로 증가하면서 발생했습니다. 분광 정렬 활성화 시 이동 속도가 2.62에서 2.89로 증가했지만, 유동성 추진기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속도가 변경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버그 수정

테란

  • 전투순양함이 전술 차원 도약을 시전하여 지도 경계 밖으로 벗어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건물의 미리보기가 보이지 않거나 부정확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프로토스

  • 보호막 충전소의 정지 명령을 눌러도 재충전이 취소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지도 목록

1대1

  • 골든오라 - 래더
  • 사이트 델타 - 래더
  • 오션본 - 래더
  • 헤카테 - 래더
  • 솔라리스 - 래더
  • 하드 리드 - 래더
  • 이퀄리브리엄 - 래더
  • 알키오네 - 래더
  • 라드후셋 역 - 래더

2대2

  • 다이버전스 - 래더
  • 먼지 낀 협곡
  • 에플러렌스 - 래더
  • 녹조 도시
  • 눈 덮인 메사
  • 폴카 - 래더
  • 용암 광산

3대3

  • 디센트 - 래더
  • 어둠의 수용소 2E
  • 눈 덮인 식민지
  • 오거스틴 펄 - 래더
  • 로즈 버드 - 래더
  • 정글 뎁스 - 래더
  • 네포 I

4대4

  • 선셋 밸리 - 래더
  • 원시 야생
  • 고대의 장원
  • 메멘토스 - 래더
  • 마지막 잔재
  • 키메라 은신처
  • 숨겨진 동굴












출처 : https://news.blizzard.com/ko-kr/starcraft2/24009150/%EC%8A%A4%ED%83%80%ED%81%AC%EB%9E%98%ED%94%84%ED%8A%B8-ii-5-0-12-%EA%B3%B5%EA%B0%9C-%ED%85%8C%EC%8A%A4%ED%8A%B8-%EC%84%9C%EB%B2%84-%ED%8C%A8%EC%B9%98-%EB%85%B8%ED%8A%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