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6-10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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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트 17편 (공성전, 총력전, 길드전 업데이트)
‘새롭게 계승되는 천만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입니다.
항상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플레이해 주시고, 다양한 의견과 응원을 보내주시는 모든 유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준비 중인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 드림과 동시에, 실제 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준비하고 있는 이벤트와 시스템 개선 사항, 그리고, 최근 커뮤니티에서 언급되는 핫이슈에 대해서도 함께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 공성전 관련 업데이트 안내 공성전에 대한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현재 공성전 콘텐츠는 일부 길드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다수 길드의 참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공성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더 많은 유저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보완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존에는 길드 단위의 기록만 확인할 수 있었던 공성전에 ‘개인 랭킹’을 도입하여, 개별 유저의 활약도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성전 참여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보다 많은 유저분들께서 더욱 즐겁게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이벤트 ‘공성전 도전 미션’을 추가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해당 이미지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이번 정규 업데이트를 통해 즉시 만나 보실 수 있으며, 지금보다 더 많은 유저분들께서 공성전에 관심을 갖고 또 참여하시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성전이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전략 콘텐츠로서, 공성전이 지닌 고유의 재미를 충분히 느끼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 총력전 관련 개선 안내 6월 첫 총력전 시즌이 시작된 이후,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영웅 조합과 전략이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유저 여러분께서 각자 고유한 전략을 시도하고 계신 점에 대해 매우 흥미롭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총력전이 앞으로 더욱 풍성한 전략적 재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첫 시즌인 만큼 일부 개선사항과 버그들도 함께 확인되고 있어, 다음 정규 업데이트에서 아래 항목들을 우선적으로 수정 및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점 유저 여러분께 미리 안내드리며,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1) 총력전 UI 중앙의 미니 전투 화면이 라운드 진행 중에만 활성화되도록 수정 2) 총력전 UI에서 ‘시즌 종료’ 및 ‘라운드 종료’ 표기 개선 3) 라운드 결산 완료 시에 랭킹 및 점수가 갱신되도록 수정 4) 랭킹 100위권 이내 순위가 제대로 표기 되지 않는 현상 수정 5) 등급 상승 시, 다음 팀편성의 진영 및 스킬 예약이 초기화되는 현상 수정 6) 등급 간 상승 최대 점수 조정 7) 일일 보상 지급 시점을 오전 9시 기준으로 변경
추가적으로 현재는 라운드가 종료된 후에만 전투 결과를 리플레이로 확인하실 수 있는 구조이지만, 앞으로는 라운드 진행 중에도 전투 상황을 관전하실 수 있도록 추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발에 다소 시간이 필요한 상황으로 다음 정규 업데이트에는 반영이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제공할 수 있도록 최우선 과제로 개발을 이어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총력전의 전략적 재미와 플레이 편의성이 점차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이어가겠습니다.
◆ 길드전 관련 업데이트 안내 당초 프리뷰 데이를 통해 6월 중 업데이트를 안내드린 길드전 콘텐츠는 이미 개발을 완료하고 업데이트 준비도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다만, 현재 공성전과 총력전 등 주요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이전인 상황에서, 길드전까지 바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경우 유저 여러분의 플레이 부담이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콘텐츠의 흐름과 유저분들의 게임 플레이에 부담이 과중되지 않도록 길드전의 업데이트 시기를 6월에서 7월 10일 업데이트로 조정하고자 합니다.
이는 단순한 연기가 아닌, 보다 즐겁고 균형 잡힌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결정임을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많은 분들께서 기다려 주시는 길드전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전략적인 3:3전투와 함께 길드원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콘텐츠로 준비되었으며, ‘(구)세나’와 같은 의미 있는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비쥬얼적으로는 루디와 델론즈가 경쟁하는 것을 핵심 방향으로 잡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길드전이 유저분들께 새로운 목표와 성취감을 안겨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일부 이미지를 공개합니다.
*해당 이미지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16영지 업데이트 및 골드 수급 개선 2차 안내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골드 수급처에 대한 1차 개선을 진행하였으나, 여전히 골드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는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2차 조치로, 이번 정규 업데이트를 통해 아래 항목들을 추가하고 골드 수급 구조를 한층 더 보완하고자 합니다.
1. 신규 모험 지역 ’16-용오름 절벽‘ 추가 16-용오름 절벽은 기존 지역보다 비교적 높은 난이도와 보상을 제공하는 신규 지역으로, 이곳에서는 ‘금빛 상자’라는 특별한 아이템이 확률적으로 드롭됩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금빛 상자’ 아이템을 통해 기존의 모험 지역보다 더 높은 골드를 수급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쫄작 원정대 미션’ 개선 영구적으로 진행이 가능하도록 개선된 ‘쫄작 원정대 미션’과 관련하여 모험-악몽 난이도에서는 일반 난이도에 비해 플레이 시간이 길고, 열쇠의 소모량이 2배로 증가되어 미션을 완료하기 어려웠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모험-악몽 난이도에서는 플레이 시 ‘쫄작 원정대 미션’이 1회가 아닌 ‘2회’ 카운트되도록 조정하여 골드 및 여러 보상의 수급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3. ‘골드 러시 미션’ 이벤트 진행 이번 정규 업데이트에서는 ‘공성전 도전 미션’ 외에도 골드 수급을 위한 이벤트로 ‘골드 러시 미션’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 해당 이미지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수급처 외에도 다양한 경로에서 골드를 수급할 수 있는 흐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밸런스 관련 부분은 이전 개발자 노트에서 약속드린 바와 같이, 지속적으로 유저 여러분의 의견과 플레이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유연하게 조정과 개선을 이어가겠습니다.
◆ 핫이슈 - 의도하지 않은 데이터 관련 유출 최근 일부 데이터가 유출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으며, 이에 대해 유저 여러분께 혼란과 걱정을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부분이 재발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보안 관련 부분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번 유출 내용 중 신규 캐릭터 출시로 예측되는 정보로 인해, 성능이 강력한 영웅들이 너무 빠른 주기로 출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보내주시는 점도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오해가 깊어지지 않도록 정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우선 저희는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신규 영웅을 급하게 추가하여 부담을 드리는 방향은 지양하고, 다양한 메타가 활성화될 수 있는 것을 우선으로 두고 상황에 맞게 유연한 신규 영웅 출시를 계획하는 것을 핵심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서 여러 차수의 업데이트를 동시다발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번에 유출된 데이터는 테스트 데이터이거나 스토리 전개에 필요한 영웅과 관련된 데이터 등으로서 현재 업데이트와는 거리가 있는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이번에 유출된 영웅들 중 일부는 신규 영웅 출시 계획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을 명확히 안내드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이 의도와 다르게 노출되어 오해로 이어졌다는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보다 정확한 정보 전달과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유저 여러분께 혼란을 드리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핫이슈 - 결투장 랭킹 초기화 관련 버그 현상 최근 결투장 랭킹이 정상적으로 정산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먼저, 이러한 현상으로 발생하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문제는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어 수정 작업을 완료한 상태이며, 이번 정규 업데이트에 즉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결투장은 무엇보다 공정한 경쟁 환경이 가장 중요한 콘텐츠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유저 여러분께서 노력으로 얻은 성취감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현상으로 인해 정상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취득된 결투장 달성 보상 중, 명예로운 보상의 상징인 ‘테두리’를 비롯하여 회수가 가능한 모든 항목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회수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현재 준비 중인 다양한 개선 사항과 계획, 그리고 최근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한 설명까지 함께 안내드렸습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앞으로도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인 콘텐츠 개선을 목표로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드린 공성전 및 총력전 콘텐츠 개선과 관련하여, 더 많은 유저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성장 과정에서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작은 마음을 담아 푸시 보상도 함께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부디 즐겁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푸시 보상 - 보상 지급 일정 : 6월 10일(화) 16:30 ~ 별도 안내 시
※ 참고 사항 - 보상은 우편함으로 지급되며, 보상은 우편함에서 3일간 보관됩니다. - 기간 내에 보상을 수령하지 않아 소멸된 경우, 별도의 도움을 드리지 않습니다. - 보상이 지급되지 않았을 경우 게임에 재접속하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다가오는 7월 ‘세나데이’에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대를 보내주시고 또 기대를 드린 만큼 착오 없이 잘 준비하여 만족스러운 모습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다가오는 섬머 시즌 업데이트도 빠짐없이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이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 일러스트 한 컷도 함께 공개합니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는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만들어가기 위해 정직하고 투명한 소통, 그리고 꾸준한 개선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언제나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아껴주시고 플레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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