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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12 13:55
조회: 1,841
추천: 24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테라에 바랐던 점들 이관 이후를 기준으로, 개인적으로 테라에 바랬던 점들 중 큼지막한 것만 몇 개 써볼게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니 그냥 재미 삼아보아 주셨으면 좋겠어용 관련된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셔도 좋아용 (두서없이 써서 읽기 불편하거나 많이 길게 느껴지실 수도 있어용) ---- 1. 카드 도감 시스템 리뉴얼 비교적 최근에 건의한 내용인데, 현재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기록 카드 도감 시스템을 좀 더 의미 있게 리뉴얼 하는 방향을 건의 했었어요. 사실 이런 시스템 아예 없애버리는 게 제일 좋긴 하겠지만 문제 있다고 딱 없애버리는 건 지금까지 테라 운영진이 해왔던 짓이기 때문에, 조금 더 의미 있는 방향으로 바꾸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시즌 2 같은 느낌으로) 우선 카드 도감의 구조가 크게 바뀌는데, 일반/고급/희귀의 등급 구조가 사라지며, 도감 레벨 또한 사라지게 됩니다. 현재 카드 도감의 문제점 중 하나인 '투자해야 하는 노력에 비해 쓰이는 카드는 너무 한정되어 있다.' 라는 단점 또한 개선하기 위해 불필요한 능력치를 가진 카드는 삭제하고, 최대한 다양한 카드가 쓰일 수 있도록 카드 종류를 리뉴얼 합니다. 또한 모든 카드는 하나의 등급으로 축소되지만 lv.1~lv.10 의 레벨을 새롭게 가지게 됩니다. 카드의 레벨이 높을 수록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는 구조로 lv.1 카드의 경우 현재 일반 등급 카드 정도의 위상을, lv.10 카드의 경우 희귀 등급 카드 정도의 위상을 가지게 됩니다. 각 카드는 [카드 성장석] 아이템을 소모하여 레벨업 시킬 수 있습니다. 카드 성장석 아이템은 던전, 필드 등 다양한 컨텐츠 내에서 수급 가능합니다. 카드의 수급처의 경우 두 가지 루트로 나뉘게 되는데 성장구간의 미션/일반 퀘스트 클리어, 65레벨 달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먼저 성장구간의 미션/일반 퀘스트 클리어 시 보상으로 lv.10 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모든 미션/일반 퀘스트를 클리어 할 시 모든 카드를 LV.10 상태로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다른 루트로 65레벨 달성 시 모든 카드가 자동으로 해금됩니다. 단 카드의 레벨은 lv.1 상태로 지급 됩니다. 따라서 캐릭터를 천천히 키우고 업적 등에 욕심이 있는 유저는 미션/일반 퀘스트를 클리어 해나가며 결과적으로 모든 카드를 lv.10 상태로 수집할 수 있으며, 빠르게 성장을 원하는 유저는 65레벨 달성과 동시에 모든 카드를 획득할 수 있지만 별도의 성장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구조는 카드 도감 레벨업을 위해 쓰이지도 않는 카드를 파밍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이 원하는 만큼 원하는 카드를 직접 성장시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전장을 플레이 하기 위해 테라를 시작했다면 PvP 카드만을 성장시켜 사용하여도 무방, 반대로 던전만을 플레이 한다면 던전 관련 카드만을 파밍하여도 무방) 부가적으로는 이벤트 카드, 시즌 카드, 전설 카드 등의 특수 카드들이 존재합니다. 이벤트 카드의 경우 지금과 같이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수급 가능합니다. 이벤트 카드에는 별도의 레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즌 카드의 경우 AWAKE, Frozen 등 시즌마다 특화된 카드로, 해당 시즌에만 파밍이 가능하며 해당 시즌 동안 강력한 성능을 낼 수 있는 특수 카드 입니다. ('Frozen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 추가 피해 +1%' 와 같은 시즌 특화 능력치) 시즌 카드는 해당 시즌의 신규 던전 하급 난이도에서 lv.1 상태의 시즌 카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상급 난이도에서 해당 카드를 성장 시킬 수 있는 [AWAKE, Frozen 카드 성장석] 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설 카드의 경우 지금과 같이 엔드스펙을 노리는 하드유저들을 위한 막강한 카드로 리더보드, 필드 PvP 컨텐츠, 전장, 공명 던전과 같은 컨텐츠 내에서 수급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리뉴얼을 진행한다면 기록 카드 도감 컨텐츠에서 오는 큰 진입장벽을 크게 낮추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서번트 시스템 리뉴얼 서번트 시스템 역시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직접 교감도작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과연 이게 사람 머리 속에서 나온 구조인지도 궁금하고 개발자가 직접 교감도작을 해보았다면 이상한 점을 못 느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서번트 시스템 역시 아예 삭제하는 게 좋기야 하겠지만, 더 나은 방향으로 리뉴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해보았습니다. 현재 서번트에게 버프를 받는 방법은 '서번트 UI 를 연 후 강인한/영원의 힘 아이콘을 눌러 스킬 숏컷에 등록한 뒤 스킬을 사용해 버프를 받는다' 입니다. 또한 교감도에 따른 지속 시간의 경우 180초 이상을 넘어가게 되면 사실상 의미가 많이 없어지기 때문에 (물론 지속시간이 길 수록 손이 매우매우 편해지지만)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리뉴얼 하면 좋겠습니다. 우선 서번트에게 버프를 받는 방식을 '직접 스킬을 사용하여' 에서 '서번트 소환 상태' 로 변경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손이 매우 편해지지만 영원의 힘 서번트를 보유한 유저들에게는 큰 손해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후술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승급 구조를 개편합니다. 지금의 교감도작은 심하게 운빨 요소를 가지고 있고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물 서번트의 등급에 따라 확정적으로 교감도가 상습하도록 개선했으면 좋겠습니다. 예) 고급 10등급 + 고급 10등급 = 희귀 1등급 서번트 희귀 10등급 + 희귀 10등급 = 전설 1등급 서번트 제물 서번트의 등급이 고급일 시 = 교감도 4 확정적으로 상승 제물 서번트의 등급이 희귀일 시 = 교감도 5 확정적으로 상승 제물 서번트의 등급이 전설일 시 = 교감도 6 확정적으로 상승 위와 같이 보다 직관적이고 운빨 요소를 덜어낸 구조로 리뉴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리뉴얼이 이루어지는 대신, 서번트의 피로도가 지금보다 더 빨리 감소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서번트 소환 상태에서의 버프 부여' 에 따른 유저들에게 지급되는 보상입니다. 우선 10등급 이상의 영원의 힘 서번트를 보유한 유저들에게는 [파멸의 헬렌] 서번트를 지급합니다. 파멸의 헬렌 서번트는 전설 등급으로 교감도 50과 동일한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재능 스킬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교감도 50의 서번트를 보유한 유저들에게는 [부활한 샨드라 마나이아] 서번트를 지급합니다. 부활한 샨드라 마나이아 서번트 역시 전설 등급으로 교감도 50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특수 재능 스킬로 '피로도가 감소하지 않는'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리뉴얼을 진행한다면 서번트 시스템 역시 직관적으로 바뀌고 운빨 요소를 덜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신규 장비 이번 시즌에서 느끼셨다시피, 현재 테라의 장비 파밍 구조는 매우 기이합니다. 따라서 앞선 테라의 장비들 중 평이 좋았던 장비들을 참고하여 구상 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말씀드리는 모든 건의의 예시는 Fantasy 시즌으로 칭하겠습니다.) Fantasy 시즌의 장비는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우선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보급 전설 장비인 [발데론 경비대의 장비] 와 하드 유저들을 위한 엔드 장비인 [차원 초월자의 장비] 로 나뉘어집니다. 가장 중요한 위상과 가치보존을 말씀드리자면 [발데론 경비대의 장비 +12] 의 경우 상급 던전까지 플레이 가능하며, 다음 시즌에 가서는 하급 던전까지 플레이 가능한 수준으로 위상이 떨어집니다. [차원 초월자의 장비 + 12] 의 경우 인게임 내 모든 컨텐츠 (리더보드, 공명, 전장 등) 를 즐길 수 있으며, 다음 시즌에 가서는 최상급 던전 최소컷 까지 위상이 떨어집니다. 발데론 경비대의 장비의 경우 전설 등급으로 보급 퀘스트나 던전, 기타 컨텐츠 등에서 손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장비 획득 시 봉인된 상태로, 유니크 옵션을 5가지 선택하여 하나를 랜덤하게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각 강화 수치에 따른 강화 성공 확률은 +0 ~ +3 : 100% +4 ~ +6 : 70% +7 ~ +9 : 30% +10 ~ +12 : 10% 입니다. 또한 강화 수치에 따라 랜덤 옵션이 추가로 한 줄씩 부여됩니다. 다음으로 차월 초월자 장비의 경우 신화 등급으로, 제작이나 공명 던전을 통해서 획득 가능합니다. 이 역시 봉인 상태로, 유니크 옵션을 3가지 선택하여 하나를 랜덤하게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각 강화 수치에 따른 강화 성공 확률은 +0 ~ +6 : 30% +7 ~ +9 : 15% +9 ~ +11 : 5% +11 ~ +12 : 25% 입니다. 전설 장비와 동일하게 강화 수치에 따라 랜덤 옵션이 추가로 한 줄씩 부여됩니다. 각 파츠 +12 달성 시 <세트> 공격 시 추가피해 +1% 가 활성화 되며, 4세트 달성 시 <세트> [차원 초월자의 힘] 이 활성화 됩니다. 차원 초월자의 힘 은 대상 공격 시 낮은 확률로 스턴을 유발하는 능력치 입니다. 강화 재료로는 열망의 파편 (현재 원기의 파편 포지션) 빛나는/찬란한 환상의 가루 (현재 서리꽃 가루 포지션) 발데론 경비대의 훈장 (전설 장비 강화 재료) 차원을 초월하는 정수 (신화 장비 강화 재료) 환상의 꽃잎 (현재 연꽃, 잿불 포지션) 깨어진 아가이아의 파편 (12강 핵심 유니크 강화재료) 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플레이어 자신의 수준에 따라 장비를 선택할 수 있으며, 차원 초월자의 장비의 경우 투자 비용이 매우 높지만 다음 시즌으로 넘어가더라도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기에 투자 가치가 뛰어납니다. 또한 시즌 보상으로 차원 초월자의 장비 +12 4세트 달성 시 [차원 초월자] 칭호와 여명의 날개 각인서가 기본 적용된 [차원 초월자의 날개] 가 지급됩니다. 4. 던전 현재 신규 던전 [망각의 마리포사 협곡] 과 4종의 공명 던전의 컨셉과 패턴 등을 건의한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와 같이 게임의 기본을 다잡는 업데이트로 청사진을 그린 뒤, 게임 시스템이 안정된다면 던전을 꾸준히 재밌게만 내줘도 충분히 유저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대략 큼지막한 요소들만 뽑아서 작성 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 공명 던전의 구조 개편 - 필드 pk 시스템 리뉴얼 - 채집/낚시 등 생활 컨텐츠 개선 - 신규 테라패스/스타일 아이템 아이디어 - 문장/특성/연마/전직 통폐합 후 개선된 탈리스만 출시 - 페트레 양성소를 [이벤트] 비밀 훈련소와 같이 리뉴얼 - 탈 것 성장 시스템 - 천공의 경기장 리메이크 - 업적 컨텐츠 개선 - 여명의 정원: 이면 지구 컨텐츠 (지난 간담회 때 소개되었던 그 컨텐츠) - 길드 토벌 보상으로 창공 요새 지급 - Fantasy 시즌에서의 전장/PvP 컨텐츠 개선 - 3종 필드 평판 세력 리뉴얼 - CTF 전장 건의 - 금화 쟁탈전 (TBA) 본섭 전장으로 재오픈 - 추가적인 길드 토벌 컨텐츠 건의 - 필드 탐험 컨텐츠 '할라트의 유산' 건의 - 필드/던전 융합 컨텐츠 '차원의 틈' 건의 - 기타 개선사항이나 버그 리포트 등등, 이관 이후 약 450개의 건의를 했습니다. 이들 중 모닥불이나 액세서리 크리스탈과 같이 인게임에 반영된 것도 많았지만 아직까지도 테라에는 문제가 정말 많으며, 고쳐나가야 하는 요소들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현재 2021년 12월 23일을 이후로 업데이트도 이루어지지 않고 별도의 공지 역시 없는 상태입니다. 사실 상 운영진 선에서 포기한 상태라고 봐도 되겠지만 그래도 정말 좋아하는 게임이며, 아직 팬들에게는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게임들처럼 미친듯이 날개를 달고 부활하는 것은 분명 불가능에 가깝겠지만 적어도 테라를 거쳐간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이었지' 라는 기억을 심어줄 수 있을 정도로는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임의 수명은 최대 10년이다' 라고 하셨듯이, 게임은 10년 이상 유저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 역시 감사합니다. 만약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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