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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 21:28
조회: 1,822
추천: 6
창기사 테섭 후기창기 게시판은 후기가 없는것 같아서 작성했으며, 테섭 플레이 2일정도 + 각성 테스터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인던 위주 작성이며 pvp관련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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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계기의 자유로움 현재 연계기 부분에 있어서는 방부 / 방연을 기준으로 거의 모든스킬 연계가 가능하여 딜적인 부분은 많이 좋아졌고, 쿨 남는스킬 없이 모든스킬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방연 1타 연계가 된다는 점이 매우 좋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다른 스킬 도중 방캔 후 방부 / 충맹 사용시에 0.5~1초 사이로 움찔하며 스킬이 나가는 현상이 있는데 테스터때부터 있던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데 버그수정이 안된것인지, 의도적인지 알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방향이라고 봅니다
2. 기존 스킬 변경 사항 1) 도발 + 작살 - 도발 사용시 시전자 + 도발에 닿은 몹/유저(최대 30명)는 도발의 낙인이 3초간 생기고, 그 대상에게 작살을 넣으면 대상 15미터 이내 몹/유저를 끌어옴(최대 30명) - 창기 2명인 경우 창기1은 몹/유저에게 도발을 넣고, 창기2는 아무한테도 맞추지 않고 제자리 도발을 한뒤에 도발의 낙인이 있는 대상에게 작살을 써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 테스터때와 달라진점 없으며 듀상 쫄구간처럼 창기가 뒤쳐지는 구간을 보완하기 위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 pvp에서도 창기가 리스크 감수하고 접근해서 도발 > 작살을 쓰게 만든 것이 패치 의도라고 개발자도 이야기했으니 이부분은 다른분들이 설명해주실거라 믿습니다
2) 맹돌 - 맹돌 변경점 : 데감삭제 > 전방방어 추가 입니다 - 전방 방어가 되어서 아무때나 쓸 수 있긴 하지만 데감이 안된다는점이 너무 아쉬워서 롤백되었으면 합니다
3) 신뢰 - 현재 신뢰 쿨감 35% 적용하였을때 신뢰-전의 동시사용시 약 14초정도 차이납니다 (재재+4속격쌍 기준) - 테스터 피드백시간에 전의 신뢰쿨이 너무맞지않아서 전의를 14초만이라도 줄이던가 문장이라도 추가를 해달라고 건의했더니 쿨타임을 동일하게 맞춰주셨네요 좋습니다 문포도 5포인트 남아서 여유도 생겼구요
4) 어글 고정기 추가 - 라이브 서버의 경우 어글 고정기는 도발(5초) 1개 - 각성이 나오면 도발(5초) + 전선(5초) + 정의의 도약(1.5초)로 3개가 됩니다
5) 패시브 - 솔찍히 이동요새는 방벽전개 때문에 추가해준 패시브인거같고, 방어자세는 다운/경직확률 증가인데 인던유저라 체감이 안됩니다 - 가시방패가 가장 눈에띄게 체감이 되는건 두가지이며 반찌쿨감이나 증뎀은 잘 모르겠습니다 완방시 데미지 반사 (평타 2대 데미지정도) 엠피 5% 회복 (테섭은 mp회복 물약이 없으나 상점 물약 + 엘릭서로 커버 가능함)
6) 문장 - 신뢰 35% 재감 (5포) 문장 삭제 - 압도 치확 2배 (5포) 각성문장 추가 권술 데미지가 얼마나 세진지는 잘 모르겠지만 개발자들 의견으로는 딜러 바로 아래까지 간다고 하긴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권술 패치전까지의 창권 밸런스를 생각하면 과연 압도 2배 치확을 받아도 되는건지는 지켜봐야알겠네요
7) 위협의 파동 삭제 - 구캐릭 스킬이 신캐에 비해서 많기는 하지만 어디엔가는 쓸수있는 스킬임에도 삭제해서 정의의 도약에 통폐합했죠 솔찍히 왜 삭제했는지 이해가안되네요 안쓰는 스킬은 안넣으면 되거든요
8) 방패연타 쿨타임 변경 (미적용) - 각성 테스트시 방패연타 쿨타임 4초 -> 2.5초로 변경 - 방연 2회 + 도약 딜싸이클 가능합니다 녹테 소모량 쳐돌았지만 스킬 쿨이 비는 시간이 아예 없습니다 - 결투에서 전의키고 맞으면 진짜 25초동안 방연만 맞고 윽엨대다 뒤집니다 방연 방부 방치 연계도 거의 경직걸리자마자 스턴꼽히는데 전의때 1초마다 이렇게 되는건 생각해봤냐고 피드백시간에 물어보니까 자기들은 방연 쿨타임 줄어드는건 몰랐다고 아마 적용 안될거같다고 했었습니다
3. 신규 각성스킬 1) 정의의 도약 - 각성 테스터때 위력 11,000 + 치확 + 1.5초 어글고정인거보고 버그인줄 알았으나 현재는 11,996 - 테스터 당시 잡았던 몹이 켈리반 막보였어서 치저가 낮아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12분 패면서 한 5번 미만을 제외하고는 올크리였구요 최근 하드갔을때 미터기를 지워서 정확히 기억안나지만 거의 크리로 뜹니다 - 연계를 안하는 경우 한 20미터까지 날아가긴 하지만, 해당 내용은 2압도 + 1정의도약이 가능한 관계로 패스합니다 - 데미지 뜨기전에 반찌 연계하면 쿨만 돌아갑니다 주의하세요
2) 방벽 전개 - 약간의 전방 + 꽤 거리가 되는 후방까지 방어해줌 - 방벽이 완전히 펴지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적용되며 방어시 반사데미지 + 반찌 사용 가능합니다 (반찌 사용시 풀림) - 아직까지 4페 터져라말고는 딱히 쓸만한곳이 생각나지는 않고 파괴시키면서 사용한다고해도 1네임드당 1번밖에 사용을 못합니다 앞으로 던전이 어떻게 나올진 몰라도 현재 던전에서는 딱히 필요성을 못느끼겠네요
3) 천상의 방패 - 테스터 당시와 비슷한걸로 보입니다 현재 확인한 결과는 ① 첫 데미지가 100,000 미만인 경우 해당 데미지 방어 + 두번째 데미지 모두 방어 후 보호막 파괴 ② 첫 데미지가 100,000 초과인 경우 해당 데미지 모두 방어 후 보호막 파괴 - 모아치기로 맞았을 때 7.8만 + 27만까지 방어 / 방어구 다뺴고 맞았을 때에는 169만까지 방어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실험해보신분들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4. 건의사항 1) 전방 방어 스킬 사용시 후방 파티원 데감 + 방어 판정 테섭에서 삭제되긴했지만 검투 도발난무가 데감+방어+후방 파티원 방어였죠 퓨어탱커인 창기 권술도 데감+방어+후방 파티원 방어 스킬은 없습니다 당연히 삭제되는게 맞다고 생각하구요 방패들고있는 캐릭은 이런 이점 하나정도는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단, 각성시점에서 이것까지 되면 많이 오밸이 될게 안봐도 뻔하니 창기 딜적인 너프가 되더라도 이런 방향이 추가되면 좋겠네요
2) 방부 개선 현재 강검 투지 1 * 10 = 10% / 폭연타 1.5 * 8 = 12% / 창기사 4 * 3 =12% 투지 = 딜 스킬의 연계기로 사용하면서 10% 폭연타 = 8타 중 저항을 많이해도 최소 6중첩은 되므로 9% 방부 = 필수 연계기도 아니면서 강제적으로 3타를 쳐야함 초분 전의구간에 방부 3번을 넣는건 로스이기도하고 한번이라도 저항시 파티적딜 손해가 큼
권술은 딜러형 / 창기는 지원형 탱커로 되어있음에도 왜 맷감이 같은지 이해할수가 없습니다 (검탱은 유저수가 너무 적은 관계로 할말이없습니다) 5%씩 3타로 총 15% 또는 2타로 총 16%정도는 되야한다고 봅니다 맷감이 오르면 또 탱커밸런스가 깨진다고 하실텐데 그건 창기 딜을 너프하면 됩니다 현재 창기가 너무 센거죠
3) 맹돌 롤백 방패든 탱커는 단단하기라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창기처럼 방어 자유로운 캐릭한테 굳이 있어야 하나 싶네요 데감으로 변경이 가장 적당하고 생각되며, 욕심좀부린다면 전방방어 + 데감으로 해야합니다
4) 방부 충맹 모션 개선 위에도 있지만 다른 스킬 사용중 방부 충맹 사용시 움찔움찔거립니다 개선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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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라이브서버에서도 테스트서버에서도 창기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번상시절만 제외하고는 안좋았던 적이 없었죠 각성이 나오면 더더욱 좋아질겁니다
딜량은 권술사보다는 하위겠지만 충분합니다 애초에 창기사는 딜러형 캐릭터가 아니니까요
방벽전개나 천상의방패같은 파티원 보호스킬도 나왔구요 바라는점은 유틸성이나 맷감성능 상향이 되었으면 하네요
다른 탱이랑 파티딜이나 선호도에서 차이가 난다구요? 그럼 창기 딜적인부분을 너프하면 됩니다 단, 그만큼 다른 탱커랑 형평성에서 공정해야겠죠 ★ 인벤 테라 로아 이터널시티 이터니티 서버 공장이 TERA 아룬의 영광 서버 창기사 공장이 창기사 창기사공장이 권술사 권술사공장이 ![]() LOST ARK 루페온 서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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