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즌에 새로나온 서리꽃세트 맞춰서 끼고다니는데 이에 대해 몇번 질문을 받아서 한번 올려봅니다.
다른분들도 참고가 될 수 있도록 거의 아페만페급의 샌드백인 듀상3넴의 지분으로 가져왔습니다.

클탐 2:50
내재된힘4, 장비 9998에 무기, 장갑, 신발 전부 5단입니다 (염원, 눈물, 낭만) 

무기옵션이 운빨이라 딜 지분이 판마다 왔다갔다하는데, 그래도 딜이 꽤 높아서 서리꽃 시리즈는 보통 기존 딜 1~3순위인 정도 맹돌 압도 사이사이에 껴서 나옵니다.
위 지분을 좀더 자세히 보면 총 딜량은 960.4M인데 서리꽃 딜량이 456.6M으로 전체 딜의 47%가량을 서리꽃이 차지했습니다.

무기 장갑 합쳐서 딜상승 %가 최대 33%인데(폭제18% 신수15%. 혹한의가르침은 제외) 서리꽃 없는딜 503.8, 서리꽃딜이 456.6이니 (3단계가 2번 터진) 위 지분같은 경우 딜 상승량이 90%에 육박했고, 운이 없어서 3단계가 아예 안터졌더라도 약 57%의 딜 증가가 있으니 성능 자체는 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딜러로 다른 창기와 인던가본 결과 서리꽃 데미지가 고정딜이 아니라 스펙에 따라 변하는듯합니다. 제가 물저창기라 스펙이 낮은걸 감안하면 더 쎄질수도 있어요.

이렇게만 들으면 좋아보이지만, 그래도 무작정 서리꽃 세트를 고르면 안되는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1. (무기) 운빨을 좀 타요. 3단계가 뜨면 한방에 8천만이라는 미친데미지 나오고, 2번 뜬것만으로도 딜지분 2등먹었는데 이런일은 희귀합니다. 듣기로는 발동 기대값이 3분에 1회라는데 8분동안 패서 한번도 안뜬적도 있고 3분패는데 3번뜬적도 있고 정말 판마다 들쭉날쭉입니다.

2. (무기) 경쟁자인 만년설의 저주의 유틸성. 파티 전원이 저항감소 최대 9600의 혜택을 볼수있고, 이는 특히 관통저무 패시브가 없는 직업군들에게 더 유용합니다. 또한 샨드라, 성좌등 단일몹 인던의 경우 체력비례 피해의 딜량이 서리꽃에 맞먹게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창도 없고 던전도 못가봐서 실험을 못해봤는데 혹시 아시는분은 댓글로 정보공유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매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서리꽃 안쓰면 무기, 장갑만 좋은옵 구하면 되는데 서리꽃 쓰려면 여기다가 물저붙은 서리꽃 5단계 신발까지 구해야해서 난이도가 확 뜁니다. 스탯 욕심이 없다면 모를까 있다면 세트 맞추는게 좀 험난하실겁니다.

4. 저렙인던에서 딜이 구집니다. 레벨비례라 데/사/코/투에 추보먹으러갈때 썩 좋지 않아요

5. 스펙을 올릴수록 딜이 올라가는데, 서리꽃도 비례해서 똑같이 올라가는지 확신이 없습니다.
일단 스펙따라 달라지는건 맞는것같은데 예를들어 물치위 0.02를 올린 경우, 정도의 딜이 1% 늘 동안 서리꽃도 똑같이 1%가 늘까요? 실험하기가 어려워서 잘 모르겠습니다.

6. 기본 딜이 높은 딜러클래스의 경우 서리꽃의 딜 비중이 더 줄어들것이고, 타 옵션으로 인한 상승량이 서리꽃보다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와 완전히 동일한 스펙의 딜러가 있다면 서리꽃의 딜은 똑같이 뜨겠지만, 그 외 다른 스킬들은 딜러이니만큼 창기보다 훨씬 높을것이고 그 높은 스킬들의 유니크 옵션으로 인한 딜 상승량, 특히 필살기의 상승량이 서리꽃으로 인한 딜보다 높을수도 있습니다.

결론: 잘 모르겠습니다.
저스펙이거나 창기사, 힐러들처럼 기본 딜량이 낮은 클래스라면 좋은건 맞는것같아요.
그렇지만 과연 고스펙이 되어서도 좋을지, 또 서리꽃으로 뿜어내는 딜량이 저주로 상승하는 파티의 총 딜량보다 높을지 등 여러 의문점이 있기때문에 본캐의 경우 그냥 있으면 쓰고 없으면 굳이 찾을 필요까진 없다고 생각합니다.
6666찍고 듀엘성 도는 부캐라면 적극적으로 써도 좋을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