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글을 읽고 저도 제 개인적인 생각들을 적어봅니다.


일단 저로 말할것같으면, 피빕 유저입니다. 인던은 싫어하지만, 요즘은 피빕도 포화빼고는 거의 활발하지않아서 인던/포화만 다니는 중이구요. 50만렙, 58만렙때는, 전장가서 옷벋고 주사위굴려 템맞췄습니다. 몇주씩걸려서 맞췄었죠. 그러므로 넌 인던게이니 생각이짧다 또는 넌 쟁만하니 인던유저생각안한다 이런말은 안해주셨음 합니다


오늘날 테라의 해결책은 제가볼때 일단: 
1. 밑에분이 말씀하신대로 최종템은 피빕,인던템 통합. 
하지만 이건 구철시대 샨드라깃처럼 인던도 돌아야하고 전장도 뺑뺑이 엄청돌려야 맞출수있게해야합니다. 게다가 재료로 필드컨텐츠 이용해서 필드 활성화를 시키면 더 좋은거구요. (망한케이스가 검은틈이지만, 일단 기본적 필드를 이용하는 아이디어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구철시대가 모범이되는게, 켈사템과 흰장템이 있었죠. 그렇게 큰 차이는 나지 않으면서도, 최종목표를 철기장으로 세울수 있게해주는 발판. 그리고 인던/전장중 한곳은 죽어도 가기싫다 하시는 분들의 도피처. 

2. 최종템은, 상위템이랑 별 차이가 없지만, 얻기 굉장히 힘들어야합니다. 그래서 몇달동안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게요.

3. 그렇게 힘들게 얻은 템은 "5% 추가 강화확률 캡슐" 따위가 되어선 안됩니다. 많은 분들이 지적하셨지만, 진짜 테라는 템 명이 너무 짧아요. 그렇다고 템은 다양한것도아니고
 (극한 예로 비교하자면 던전엔파이터 보시죠. 만렙템이 아니더라도 고강/효과부여? 가 잘되있으면 거의 10렙차이되도 계속쓸 수 있습니다. 테라와는 강화시스템/아이템구조가 너무 달라서 비교가 무리수일지 몰라도, 비교해봤습니다)
 
여기서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해낸 방법은: 현재 컨텐츠 이후로 나오는 모.든. 아이템은 옵션리셋이 불가능하게 만드는겁니다. 이건 밑에 많은 분들이 이미 제안해 주신 부분이구요. 예전처럼, 하지만 명품작해도 망옵은 그대로 망옵. 쩔옵은 그대로 쩔옵 이런식으로 해야겠죠. 그러면 극옵을 획득하려고 끝없는 파밍될껍니다. 심지어 하위템 쩔옵이 상위템 망옵보다 딜이 잘나오는경우가있으니, 저렙던전도 꾸준히 활성화될꺼고, 지금있는 신규유저,올드유저의 갭도 줄어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