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하게 환생이야기나 지껄이다가 밑에봤더니 요즘이슈가 올드비vs뉴비네..

 

내가 늅시절을 겪으면서 두어번 접어보기도했어서 양쪽사정에 공감이가는데,

 

이건 누가 잘못했다기보다는 시스템적인 문제가 크다.

 

솔직히 게임이 부담스럽고 복잡하고 어렵다.

 

개념컨, 개념셋팅, 공략숙지 이 세가지를 어떤루트로든 모두갖추고 살아남는사람은 소수다.

 

살아남았다 하더라도 컨텐츠는 항상 '갈 필요가있는' 인던 2~3개가 끝이었다. 맨날 같은인던 죳뺑이..

 

테라 사람수가 패치때 반짝했다 줄어드는것도 이처럼 언제든 떠날수있는 대다수 라이트유저들을 잡지못해서이고

 

블루홀이 드디어 이중 한가지 문제를 인지하고 게임을 쉽게 만들어가고있지만

 

여전히 초심자들과 인던도는건 몸과마음이 지치는일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가봤을 멜하매칭을 가보면

 

같은 60렙에서도 갑갑해 뒤질거같은 25~30분팟 / 스피드 10~15분팟 이렇게 나뉜다고.

 

이게 누구탓일까?

 

뉴비들을 꺼려하는 올드비잘못? 올드비들과 같이해보려하는 뉴비들잘못?

 

온갖요소들로 유저들 격차를 벌여놓는 게임시스템 자체가 문제다.

 

컨, 템, 공략 이런게 다소 부진하더라도 같이하는데 스트레스가 없으면 이런문제가 생겼을까?

 

내가봤을떄 테라유저들은 A급, B급, 폐급 이 3가지밖엔 없어

 

최소 B급에 못들어가면 쓰레기잉여 취급이라고.. 누구나 시작할때부터 B급이고 소수의 A급이 있으면

 

늅 : 진입장벽이 높아요 도와주세요ㅠ 

올 : 싀발 공략보고 하위인던이나 돌다가 짬찌들끼리 트라이나할것이지 감히 우리랑 놀려고해?

 

이런 병신같은 사태를 상당부분 완화할수 있다고. 한마디로 난이도조절 실패다.

 

올드비 입장에서는 길드들어가세요.. 공략보세요.. 현실적으로 이런말밖에 해줄수가없어.

 

겜자체가 빽이나 공부없인 힘드니까.

 

블루홀이 빡치게 매번 똑같은소리만 하게 만드는데.. 대중적인 게임을 만들라고.

 

다음 대규모패치때는 장비격차와 인던을 라이트하게하는 동시에 컨텐츠, 즐길거리를 다양하게 만들어

 

처음에 획귀했다가 착귀로 바꿔가는 방식은 좋았다.

 

여튼, 유저들이 게임에 바라는게 뭔지 파악을 해야지 늬들은 논타겟팅의 단점만 살리고 있지않냐?

 

테라가 다른개임과 차별화되는 재미는 누누히 말하지만 직관적이고 본능적인 재미인 논타겟팅의 손맛이다.

 

지금은 손맛이랑 그래픽 빼면 mmorpg로는 시체야. 그렇지만 얼마든지 활용할수있는 좋은베이스가 있으니까

 

게임내용면에서도 누구나 참여할수있고 궁극적인 뭔가를 좀 만들어봐 (검은틈 뒤진다.)

 

유니크할필요 없으니 다른게임 베끼는것도 좋고

 

 

무료화되면서 관심도 생기고 사람도 유입되는 이때 뭔가 보여줘라

 

예전의 실패를 교훈삼아서 잘해봐 화이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