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헤이즐입니다.

오랜만에 TOS 실험실로 인사드립니다.

오늘의 실험 주제는 별팀, Drsaint, 류이아(아우슈리네) 님께서 제안해주신
「’판데믹’으로 확산할 수 있는 상태 이상은?」입니다.







1. 오늘의 실험 주제
- 플레이그닥터의 스킬, ‘판데믹’으로 확산할 수 있는 상태 이상 알아보기

2. 실험 방법
1) A 몬스터에게 상태 이상 효과가 있는 스킬 시전
2) 판데믹을 시전하여, 해당 스킬 범위 내 B 몬스터에게 상태 이상이 확산되는지를 확인

※ 여기서, 잠깐! ‘판데믹’에 대해 알아보자!
- 지정된 범위 내의 적들이 갖고 있는 상태 이상을 주변으로 확산시키는 플레이그닥터 클래스의 스킬입니다.
- 판데믹 스킬 레벨이 높을수록, 확산 가능한 개체 수가 증가합니다.




3. 실험 준비

실험을 도와줄 GM블루데이지를 소환했습니다. 구원자 여러분을 처음 뵐 생각에 설레어 하고 있네요~






4. 실험 진행

상태 이상 종류와 함께 실험 결과를 확인하세요.

상태 이상 종류를 정리한 뒤, GM블루데이지와 파티를 맺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상태 이상 스킬을, 블루데이지는 판데믹 스킬을 시전했습니다.

그럼 결과를 살펴 볼까요?

※  상태 이상은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  혹시 빠진 상태 이상이 있거나, 결과가 궁금하신 스킬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총 29개 스킬, 21개의 상태 이상을 테스트하였는데,
그 중 15개 스킬의 상태 이상이 판데믹으로 확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에 △ 로 표시한 스탯을 저하시키는 상태 이상, 그리고 화염 상태 이상은 스킬마다 확산 여부가 달랐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레이즈, 크기 확대, 크기 축소도 실험해 보았지만 아쉽게도 실패했답니다.










5. 결론
- 21개 상태 이상 중, 13개 상태 이상이 판데믹 스킬로 확산되었습니다. (결과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 같은 종류의 상태 이상이어도 사용 스킬에 따라 확산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확산된 상태 이상은 원본인 상태 이상과 지속 시간을 공유하여, 지속 시간이 끝나면 동시에 해제됩니다.